범주: 생활
문제 설명:
최근 버스 터미널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단지 역에 대한 전문적인 용어, 기능, 일부 구성 요소의 요구 사항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분석:
버스 터미널은 교통 건물 디자인이며 가장 큰 디자인입니다. 저와 다른 학생들이 지금까지 건축 설계를 확장해 온 것입니다. 사명 선언문은 좋은 주변 환경, 깔끔한 모양과 충분한 부지 면적, 복잡하지 않은 교통 흐름 디자인 등 매우 편안한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기지는 가상이며 남부 도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우한에 두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왜냐면 그곳은 제가 가장 잘 알고 있는 남부 도시이기 때문입니다(비록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우리 각자는 교통수단이 자동차든, 기차든, 배든, 비행기든, 이러한 도구를 받고 보내는 장소, 즉 교통수단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물.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한 장소에 대해 서로 다른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내 감정을 결합하여 모순의 복합체를 내 앞에 제시했습니다.
여객터미널은 모순이 복잡하다.
모순
방황과 귀환
여객터미널을 '시작점'이자 '종료점'으로 이해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 그러나 이것은 내가 느끼는 모순이 아니라,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방황"과 "귀환"입니다.
도시를 떠날 때 우리는 어떤 느낌을 받나요? 과거에 우리가 여기에 속했다면 우리는 떠날 것입니다. 집을 떠나는 느낌은 방황하는 마음의 상태여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가장 깊은 욕망을 찾기 위해 떠날 수도 있고, 집을 떠나는 것은 방황하는 것이 아니라 "돌아가는 것", 진정한 자아로 돌아가는 것, 장소의 분리와 인류의 귀환을 경험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여기에 속해본 적이 없다면 우리는 어디로 가는 걸까요? 아마도 계속해서 방황하기 위해 다음 장소로 갈 수도 있고, 방황하는 마음을 담기 위해 다음 장소로 갈 수도 있습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미래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헤매다'와 '돌아온다'는 정반대의 감정이 여객터미널 안에서 교차하고 뒤섞이기까지 한다.
게다가 우리가 도시에 도착하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우리가 한때 여기에 속했다면 이제 우리는 집입니다. 집에 가는 기분은 돌아가는 마음의 상태여야 한다. 하지만 장소의 복귀는 영혼의 방황을 수용할 수 없는 것이 아닐까? 다시 방황을 시작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여기에 속해본 적이 없다면 우리는 새로운 환경에 도착하여 새로운 곳에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방황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낯설음과 새로움이 방황하는 심신을 달래줄 수 있지 않을까? 우리는 반환을 찾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미래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어쩌면 우리 스스로는 귀환과 방황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험은 집과 학교를 오가는 오랜 경험에서 비롯됐다. 2년여 동안 두 도시를 오가며 방황과 회귀의 감정을 계속 반복했고 마침내 이 두 모순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인간의 감정은 섬세하고 복잡하며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인간의 감정을 건축에 완전히 반영하는 것은 한편으로는 '건축' 자체에 무례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인간의 감정을 분석하는 목적은 교통건물 자체, 즉 여객터미널이 지니고 있어야 할 '아우라'를 분석하는 것인데, 이는 그 특성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질서와 무질서
도시화가 가속화되면서 전국에 도시가 점점 더 많아지고, 도시의 역사가 쓰여지고 있으며, 우리의 삶은 점점 더 도시화되고 있다. . 냄새가 나다. 우리는 철근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도시 정글에 둘러싸여 있으며, 정보고속도로를 분주하게 질주하고 있으며, 질서정연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혼란스럽고 내 삶에 길을 잃은 느낌이 듭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로 구성된 이 사회 역시 파괴할 수 없는 이상적인 질서를 창조하고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의 무질서는 사회의 단점이라 할 수도 있고, 고질적인 질병이라고도 볼 수 있다. 우리 도시의 건축을 살펴보면, 도시 계획부터 개별 건물의 디자인까지 이상적인 완벽함과 질서와 현실 사이의 격차가 너무 큽니다. 우리의 삶은 개인에서 도시까지, 질서와 무질서가 뒤섞여 모순적이다.
여객터미널에는 여객동선, 차량 출입로, 화물운송로 등이 있는데 이곳은 자연적으로 무질서하다. 아무런 구조물도 없이 넓은 열린 공간이 주어지고, 사람들이 자유롭게 차를 타고, 차량이 자유롭게 운전할 수 있다면 어떨까라는 가설을 세울 수 있습니다. 물론 시작은 혼란스럽다. 그러나 똑똑한 인간은 무질서가 퍼지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며, 누군가가 나서서 그것을 조직할 것입니다. 차량의 이동 명령을 내리자 그들은 영웅처럼 큰 소리를 지르며 이 빈 들판에 명령을 내렸다. 이것은 단지 가설일 뿐이고 어쩌면 터무니없는 가설일 수도 있지만, 이로부터 우리는 트래픽 아키텍처의 중요성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빈 공간에 "영웅"을 부여할 수는 없지만 적절한 아키텍처를 부여할 수는 있습니다. 우리는 건축을 사람들의 행동을 안내하고 규제하는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건축의 침묵의 언어는 '영웅'의 부름을 대체한다. 건축이 만들어낸 질서는 열린 공간의 무질서를 몰아내고, 그래서 건축은 질서를 창조하는 영웅이 된다.
건축은 질서에 의한 무질서의 극복을 구현하고 무질서에서 질서로의 진화를 기록하는 합리적이고 비혼돈적입니다. 여객터미널은 의심할 바 없이 서로 모순되는 한 쌍의 항공사이다. 우리의 건축은 조금만 통제력을 잃으면 질서와 무질서가 공존하는 공간이 됩니다. 물론 이런 상황은 우리가 원하지 않는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 건물이 정말로 완벽하게 정돈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할 수 있을까요? 완전한 순서는 존재하지 않는 것 같아요. 우리의 건물은 질서와 무질서 사이의 투쟁 속에서 발전하고, 우리의 삶은 질서와 무질서의 혼합 속에서 발전합니다.
현재 상황
중국은 인구가 많은 나라로 거의 모든 공공장소, 특히 여객터미널이 사람으로 가득하다(물론 예외도 있다).
다양한 도시, 다양한 산업, 다양한 사회 계층, 심지어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여객터미널에 모였습니다. 오가는 사람들을 지켜보는 것은 응축된 사회를 보는 것과 같다.
내 경험에 따르면, 많은 여객 터미널은 도시의 상징이 아니며, 도시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지도 못하고 한번 보면 잊어버리게 만든다. - 인상적이라면 잊을 수 없는 인파 때문일 것이다. 혼잡이 항상 우창 기차역, 우창 푸자포 장거리 버스 정류장과 같은 설계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주로 시간이 지남에 따른 사회 발전과 원래 승객 흐름의 심각한 증가로 인해 발생합니다. 현재 상황. 복잡하고 혼잡한 역 가운데 한양여객운송센터는 예외다.
한양여객운송센터가 주는 가장 크고 직관적인 느낌은 사람이 매우 적다는 점이다. 사람이 거의 없다는 전제 하에 저와 동급생들이 건물 자체를 꼼꼼히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곡선형 지붕은 경쾌하고 매끄러워 보이고, 유리 커튼월은 건물을 경쾌하고 투명하게 보이게 한다. 멀리서 보면 현대식 건물처럼 보이고, 내부 디자인도 합리적이다. 1층 중앙은 대기실이고 좌우측은 매표소와 우대 보관실입니다. 2층 중앙에는 넓은 개방형 공간이 있으며, 직원에 따르면 이 공간은 향후 케이터링, 엔터테인먼트 및 기타 승객 서비스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부엌. 이렇게 멋진 건물이 도심에서 멀다는 등의 이유로 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제가 경험한 바에 따르면, 낡고 붐비는 역, 더 새롭고 현대적인 역, 인구가 적은 역은 있었지만 이보다 더 나은 운영 환경의 여객역은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디자인은 어떤 건물을 만들어야 할까요? 아마도 모두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유토피아'일 것이다.
계획 구상
위의 개인적인 생각과 현장 조사를 바탕으로 계획에 대한 예비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건축이 사회를 반영하고 사람들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된다고 말하는 것은 좀 진지하지만, 건축으로 표현하고 싶은 모습을 제시하고 사용자와 소통하기 위해 건축을 사용할 수 있다(다소 개인주의적) 에~).
따라서 여객터미널 디자인에서도 '모순'이라는 개념이 부각되길 바란다.
이 "모순"은 유선형의 혼합이나 기능의 혼동이 아닙니다.
1. 사용 기능을 완전히 충족하고 유선형을 명확하게 합니다.
2. 건축 모델링 요소가 이상하고 무질서합니다.
3. 건축 자재는 다양하고 대비감이 있습니다.
명료하고 질서정연한 유선형, 비뚤어지고 무질서한 형태, 콜라주된 다양한 소재들, 겉보기에 일관되지 않은 다양한 것들이 사람들에게 모순과 대조, 충격감을 준다. 건물의 내용이 풍부해질수록 어떤 디테일이나 소재가 사용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고, 그러면 여객터미널로서의 기본 임무를 완수하는 기반 위에서 건물은 사용자와 대화를 나누게 되는 것이다.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여객터미널은 이용자에게 색다른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이용자의 마음 속에 남아 삶이나 추억의 일부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