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미로' 는 청년 감독 신옥곤의 처녀작이다. 20 13 에서 촬영한 본명은' 장관' 이었지만 촬영 후 이름 문제로 승인되지 않아' 마음의 미로' 로 바뀐 뒤 15 가 성공적으로 개봉했다. 흥행 100 여만 원, 억대 영화와는 비교할 수 없지만 170 만 달러의 소비용 투입에 있어서는 미익이다. 흥행 수입이 적고 콩꽃잎 점수가 8.7 점에 달해 입소문도 좋다고 할 수 있다.
감독이 채택한 촬영 수법은 역사+삽입+역서이기 때문에 영화 전체의 서스펜스가 깊지만 기본적인 줄거리가 있어 신비롭지 않다. 내가 가장 존경하는 것은 감독이 다른 인물로 되새기는 것이다. 이 인물들은 차례대로 종요, 진리, 대장장, 백호, 촌장이다. 전체 이야기를 하나의 선으로 보면 모든 사람이 서로 다른 시간에 참여하게 되지만, 분명히 겹침이 있을 것이며, 이 겹치는 기간에는 새로운 단서를 많이 발굴하여 이 사실을 빗어 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이야기명언)
영화' 마음의 미로' 는 인류의 선악에 관한 것이다. 대장이 첸을 죽이려 한 것은 악했지만, 결국 이렇게 하지 않았지만, 그를 위해 좋았다. 백호는 하루 종일 빈둥빈둥 빈둥거리고, 공갈을 협박하고, 온갖 악행을 저지르지만, 일부 뒷이야기들에서는 공덕상자에 돈을 던지고 경건한 숭배를 하는 것과 같은 인물들의 마음속의 선함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감독이 보여준 것은 대시비의 선악이 아니라, 일부 작은 인물들이 흔하고 단순한 이기심과 작은 악으로 평범한 부드러움과 선함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