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법은 의복의 모양, 소재 및 색상에 관해 계속해서 변화했습니다. 무제 4년(621년)에 당의 고주황제는 처음으로 의복 제도를 규정하면서 의례복, 궁중복(극장복이라고도 함), 관복(지방복이라고도 함), 일반복(연복이라고도 함) 등 네 가지 유형의 의복 제도를 규정했습니다. 그 중 관복은 빨간색과 노란색을 제국 전용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때부터 노란색 예복이 황제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이후 태종 황제, 고종 황제, 당의 더종 황제, 원종 황제. 또한 문무 관료와 일반 백성의 복장을 명확히 구분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귀족 관료와 부유한 집안의 자제들은 브로케이드를 입고 일반 백성들은 거친 천만 입을 수 있었으며 복장에 엄격한 계급 제한이 있었습니다.
당나라 남성복의 패션은 크게 두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당나라 초기부터 성당 시대까지는 긴 바지에 주름이 잡힌 둥근 목의 좁은 소매 옷을 입고 오른쪽 치마, 벨트, 발부츠 또는 부드러운 가죽 장화를 신는 것이 유행했습니다. 당나라 중기와 후기에 상류층 남성 복식은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의 넓은 겉옷과 긴 소매, 긴 치마, 높은 구두로 돌아갔지만 하류층에서는 여전히 바지 주름 스타일이 유행했습니다.
당나라 여성 의상은 화려하고 앞뒤가 다양했지만 치마, 앞치마, 짧은 셔츠, 짧은 셔츠 등 몇 가지 기본 스타일이 있었습니다. 초기 당나라 여성 복식은 대부분 긴 치마 아래 좁은 소매, 전체 활신 또는 하이힐 아래, 즉 '작은 신발과 좁은 옷' 스타일이었습니다. 사회 경제의 발전, 민족과 중국 및 외국과의 긴밀한 관계, 특히 여성 사고의 해방으로 당나라 여성 패션은 노출되고 개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나라 초기에는 상류층 여성들이 외출을 많이 하고 완전히 폐쇄적이었습니다. 용휘 후이 이후 커튼, 모자, 치마에서 목까지 점차 얕고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학자들도 그 뒤를 따랐습니다. 곧 후패는 말을 타고 머리를 땋고 날아다니거나 남자 옷과 장화를 신고 도시를 행진했습니다. 천보 초기에는 "귀족과 신사들은 후 의상을 즐겨 입었고, 여성들은 소매가 좁은 옷을 입었다"며 "분홍색 가슴 반 덮개는 어두운 눈을 의심했다" "긴 흰 눈이 가슴을 차지했다"는 오픈 드레스가 등장했습니다. 당나라 이후, 좁은 소매 옷은 점차 쓸모없고 넓은 소매 옷과 여성 의류로 대체되어 점점 더 뚱뚱하고 점점 더 존경받습니다.
당나라 여성의 헤어 스타일은 매우 다양하며 높은 롤빵의 아름다움입니다. 헤어 스타일에는 구름 롤빵, 나선형 롤빵, 거꾸로 된 롤빵, 반전 롤빵, 삼각형 롤빵, 이중 고리 왕셴 롤빵, 위구르 롤빵 및 우만 롤빵이 포함되었습니다. 얼굴 화장도 매우 복잡하며 화장 순서는 대략 납가루 바르기, 루즈 바르기, 까마귀 황색 바르기, 검은 눈썹 그리기, 립스틱 점 찍기, 얼굴 추적, 꽃 심벌 바르기 등이며 그중에는 원앙, 소산, 소산 등이 있습니다. 그중 원앙, 샤오산, 우월, 세 봉우리, 매달린 구슬, 달 셔틀 등 수십 가지가 넘는 눈썹 스타일이 있습니다.
당나라의 식단은 밀, 기장, 쌀을 주식으로 하고 그 사이에 다양한 잡곡을 넣어 이전 세대보다 더 풍성하고 다양했습니다. 밀 파스타는 가장 중요한 음식이며, 높고 낮은 것은 먹고, 가장 다양한 페이스트리가 있으며, 국 케이크, 후 케이크, 찐 케이크, 팬케이크, 쌀 케이크, 파이, 오색 케이크 등이 있습니다. 찐빵도 만들어졌는데, 주로 제사상에 올리기 위해 앉은뱅이, 콩뱅이 또는 찐빵이라고 불렀습니다. 주식에는 바클라바, 차가운 음식 도구(만두), 완탕도 있습니다. 반찬으로는 주로 파, 부추, 마늘, 생강, 시금치, 죽순, 살구, 배, 대추, 멜론, 포도 및 기타 과일과 채소가 포함됩니다. 육류는 특히 부유한 가정에서는 소고기, 양고기, 돼지, 닭고기가 주를 이루었으며, 동물의 물과 내장을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었습니다. 조개, 만다린 생선, 새우, 게와 같은 수산물도 식단에 포함되었습니다. 조미료 조미료에는 소금, 식초, 소스, 후추 및 사탕수수 설탕이 포함됩니다.
와인은 당나라 사람들의 삶에서 필수품이 되었고 음주가 매우 널리 퍼졌습니다. 시시창, 랑관칭, 아바칭, 신펑, 치우지아, 투셴 등 전국에 유명한 와인이 많이 있었습니다. 도시와 마을에는 많은 여관과 주막이 있었고 술을 양조하고 판매하는 사업이 번성했습니다. 장안에는 후지 소유의 후주 전문 호텔도 있었는데, 이곳은 문인들이 여행하고 술을 마시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차는 당나라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개원 초기부터 차를 마시는 바람이 전국을 휩쓸었고, 전국 곳곳에 볶은 차를 파는 찻집이 많았으며 다도가 유행했습니다. 루유의 '다경'은 다도를 연구한 최초의 중국 서적이었습니다. 차는 좋은 공물과 선물이 되었습니다. 차 시음과 차 싸움은 학구적이고 우아한 것이되었습니다. "들판과 산등성이 사이에서 취미는 특히 잘립니다", 평범한 사람들은 차를 떠날 수 없습니다.
당나라 식단의 주목할만한 특징은 후 음식의 보급, 특히 원나라가 시작된 이후 "후 쌀을하는 것"의 인기입니다. 앞서 언급한 후 케이크는 후 음식의 일종으로 당나라의 민족 통합의 결과물입니다.
정치적, 경제적 지위가 달랐기 때문에 당나라의 생활 환경도 매우 달랐습니다. 황제들이 살던 궁궐은 가장 호화로운 곳이었죠. 당나라 초기에 장안의 태자궁은 황제가 국정을 심의하고 생활하던 곳이었어요. 태자의 전당, 양이의 전당, 간루의 전당, 연자의 전당, 청령의 전당 등 다섯 개의 전각이 있었습니다. 정관 8년(634년) 당나라 태종 황제는 아버지 리가 동융의 태지궁에 새 궁전을 지었는데, 처음에는 용안궁이라 불렀고 나중에 대명궁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룽수오 2년(662년), 가오종의 이제는 풍마비로 인해 태자궁이 '습기 찬'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는 대명궁을 짓고 정치의 중심을 이곳으로 옮겼습니다. 대명궁은 남쪽은 직사각형, 북쪽은 사다리꼴로 단풍문, 한원당, 정원당, 천자당, 펑라이당, 한량당, 서안우당을 중심 축으로 좌우에 몇 개의 부속 전각이 웅장하게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서안종 황제가 즉위한 후에는 궁전과 정원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웅장한 슝청궁을 건설했습니다. 주요 궁전과 파빌리온은 싱칭 홀, 다통 홀, 화카이 샹후이 빌딩, 징진 홀, 셴샹 파빌리온입니다. 따라서 당나라 황제들은 수도에 '3대 궁전'으로 알려진 세 개의 궁전을 지었습니다. 우제천은 수도를 낙양으로 옮긴 후에도 산양궁, 싱타이궁, 탕밍, 천궁을 건설했습니다. 또한 당나라는 주청궁, 유화궁, 쿠이웨이궁 및 기타 여러 가지 궁궐도 지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왕자와 귀족부터 일반 백성까지 민가의 상황과 규모에 제한이 있었는데, 즉 왕족의 거주지는 무거운 아치와 케이슨을 사용하지 않고, 5칸에 3품, 9칸에 5품, 3칸에 5품, 5칸에 7품, 3칸에 2품, 6~7칸에 3칸, 5칸에 4품, 평민은 문마다 2품으로 제한했다. 그러나 왕족과 고관대작들은 점점 더 많은 집을 짓고 사치스러운 경쟁을 벌였습니다. 안시성 반란 이후에는 한때 '나무 귀신'이 기승을 부렸습니다. 마오이 장군은 20만 위안이 넘는 중앙 홀을 지었습니다. 반면 서민들은 벽돌과 기와를 살 돈이 없어 오두막에서 살았습니다. 때때로 화재가 발생하고 지붕 누수로 인해 고통을 겪기도 했습니다.
당나라의 교통은 장안을 중심으로 한 육로 교통망과 대운하로 구성된 수로 교통망, 남쪽의 수상 도시들이 잘 연결되어 있어 매우 발달했습니다. 한편 육로 우편, 수로 우편, 마차 우편, 배를 이용한 수로 우편 등 우편 체계가 완비되어 민간의 여행과 비즈니스 접촉에 매우 편리한 조건을 제공했습니다.
당나라 말 사육은 쇠퇴와 번영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개원 전성기에는 정부가 많은 관용마를 소유했을 뿐만 아니라 개인 소유 말의 수도 상당했고 마차는 중요한 교통 수단이 되었습니다. 황제는 타고 다닐 때 다섯 개의 바퀴(옥바퀴, 금바퀴, 코끼리바퀴, 가죽바퀴, 나무바퀴)와 뿌리갈이바퀴, 안전바퀴, 사시바퀴, 의례용 남구바퀴, 북바퀴, 백로바퀴를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후궁으로는 시제, 지제, 자제 등이 있었습니다. 왕세자와 왕자 및 대신들도 전용 마차를 사용했습니다. 민간 마차는 주로 수송에 사용되었습니다.
말이 끄는 마차 외에도 소 수레와 당나귀 수레도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숄더와 게이블도 중요한 운송 수단입니다. 어깨 관절, 부드러운 관절 및 부드러운 관절이라고도하는 어깨 관절과 대나무 관절 및 새장이라고도하는 처마는 어깨에 실려 운반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