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당 태종 이세민의 중국 고전 작품에 대해 코멘트가 있나요?
『당서』는 이세민 초상화에 대해 논평합니다. . 가장 강력한 왕은 절대 나오지 않을 정도로 대단합니다! 우는 천하를 다스렸는데, 열에 여섯 명의 왕이 있었고, 소강은 중흥의 명분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당우천하에는 28명의 왕이 있는데, 매우 부유한 왕을 삼종이라 부른다. 무왕(吳王)은 천하를 다스리고 36명의 왕을 계승하였으니, 성(成)과 강(康)을 다스린 공적과 현(宣)에서의 공적은 말할 것도 없느니라.
'시'와 '서적'에는 몇 가지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3대가 700년 이상 지속되어 70명이 넘는 왕을 남겼는데, 이 6~7명의 왕만이 후대에 뛰어난 인물이었다. . 와, 이런 일은 드물다! "고당서(Old Tang Book)" 주석: Shi Che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Guanwen 황제는 많은 엄청난 부를 얻었고 영리하고 강력했습니다.
좋은 사람을 승진시키면 당에 이기적이지 않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자신의 재능을 최대한 활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굴도와 유치는 서로에게 헌신하고자 하는 사이였고, 마주와 유걸은 서로 소외되어 군형에서 죽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평화와 안정이 있기를 바랍니다. 그것에 대해 토론해 보십시오. 기초는 촉촉하고 구름은 굉음을 내며, 곤충은 지저귀고 카티디드(katydids)는 뛰어오르고 있습니다.
요순의 성인은 도, 경, 제와 함께 백성을 화평하게 하지 못했으나, 의와 여의 현자는 하계와 은을 위해 번영하지 못했습니다. 신. 군주와 신하들이 이런 어려움에 직면할 때 눈을 뜨고 마음이 열리며 벌레가 흐르고 근육이 단련될 것이다.
방(阿)과 위(魏)의 지혜는 구(七)와 가(秦)의 지혜보다 높지 못하며, 주를 공경하고 백성을 보호할 수 있는 사람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Kuang Zhou Fa와 Zhou Cheng은 세습적입니다. Han Wen과 Han Wu의 위대함에 비해 나는 그들의 덕을 부끄럽게 생각합니다.
혼란 없이 듣고 선행을 따르는 그의 능력은 수천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단 한 사람! Wu Jing은 "Zhenguan Zhengyao 서문"에서 "Taizong의 시사 변화는 놀랍습니다. 그것은 고대부터 왔으며 "Zhenguan Zhengyao"집의 저자 인 원 왕조의 Ge Zhi는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라고 말했다. "남편 태종은 마음을 수양하고 도덕성을 기르는 방식으로 두 황제와 세 왕이 한 일을 부끄러워해야합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몸을 굽혀 조언을 받아들였습니다. , 재능을 임명하고 이를 가능하게 하며, 검소하고 관대하며 백성을 배려하는 것은 3대에 걸쳐 이어져 온 것입니다. 나쁜 것, 유익하지 않겠습니까? "여기서 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태종은 도덕적 성실을 기르고 가족을 질서있게 유지하는 측면에서 두 황제와 세 왕을 부끄럽게 여겼습니다. 이것은 주로 국가를위한 투쟁을 의미합니다. Taizong과 그의 형제 Li Jiancheng 사이의 왕좌.
명나라 현종이 유교 관료들에게 『정관정의』를 개정하여 간행하라고 명했을 때,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태종은 당나라의 현명한 왕이었습니다. 위대하고 공덕이 뛰어나며 도의를 닦는 자들이 두 황제와 세 왕에 합당치 못한 것이 아쉽지만 그들의 통치가 순수하지 못하다."
논란의 여지가 있는 댓글 리 시민도 인간이고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정관(鄭關) 말기에 당태종(唐宗宗)은 몇 가지 변화를 겪기 시작했는데, 이는 먼저 항의를 받아들이는 데서 나타났다.
정관 10년(636년) 위정은 자신이 '점점 노골적으로 말하는 것'을 발견했고, 이는 당태종에 대한 몇 가지 실수의 시작이었다. 첫 번째는 고구려를 정복하는 것인데, 이 움직임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잘못된 움직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당시 상황으로 볼 때 이 원정은 필요하고 필요합니다.
첫째, 전쟁을 일으킨 책임은 고구려에게 있다. 고구려는 당나라의 가신국인 신라를 뻔뻔하게 공격해 전쟁을 도발했다. 속국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전쟁. 둘째, 전쟁 중 당군은 정의롭고 인도적이었다. 이는 당군이 점령한 모든 도시가 당군을 지원할 수 있는 대외적 조건이기도 했다.
그러나 정의와 인류애를 지키기 위해 안정을 선호하게 되면서 전쟁 기간이 길어졌다. 셋째, 당군의 퇴각과 그에 따른 전쟁은 이세민의 야망과 탁월한 전략적 사고를 고스란히 보여주었다. 당군은 역사상 이례적인 2천명의 손실과 함께 4만명의 고구려군을 전멸시켰다.
후퇴할 때 적이 성벽에 무릎을 꿇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후기 당군의 군사적 괴롭힘과 정치적 봉쇄는 고구려의 세력을 더욱 약화시켰고, 마침내 고종은 고구려를 멸망시켰다.
연예인들은 오승에 대해 “3대 뒤에는 한나라와 당나라만이 오랫동안 국가를 누렸다”며 “태종이 뛰어나고 당나라 삼종의 왕이 됐다”고 평했다. >
곽시진: "두 황제와 세 왕의 통치" , 후세의 누구도 남의 길을 따를 수 없으며, 당 태종이 인의로 적을 물리치는 것입니다. 만약 그들이 죽어서 앞으로 나아간다면... 두 황제와 세 왕의 통치는 이것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Ge Zhi: "후세의 왕들은 모두 다 그럴 것입니다. 강의하고 읽고, 형태에 대해 토론하고, 감탄하고 모방하십시오.
두 황제와 세 왕의 일이 아직도 진행 중이고, 두 한 왕조의 선왕이 67가지 일을 해냈습니다. 정관의 정부가 어떻게 눈과 귀에 그렇게 눈에 띌 수 있습니까? "그러나 몸을 굽혀 조언을 받아들이고, 인재를 임명하고, 권한을 부여하고, 공경하고 검소하며, 관대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사람들도 3대 이하입니다. 그들은 독특하고 독특합니다."
좋은 것을 선택하여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는 것이 미래 세대의 통치자에게 유익하지 않을까요? "국시수문지(博仁國師修文治): "태종의 정무 변화는 고대 이래로 놀랍고 전례가 없는 일이었습니다. "어우양 슈: "태종은 정말 대단해요!" 수(隋)나라의 혼란을 없애고 당(唐)나라와 오(吳)나라에 비해 아름다운 통치를 이루었으며 서민들은 거의 온전하고 건강하였다.
일본의 세이와 천황도 스스로 정관(859~877)을 치렀다. 육조천은 당 태종에 대해 이렇게 논평했다. 역시 슌. "
후인: "한나라가 전성기였을 때는 태종의 손이 닿는 곳에 있었습니다. Yu, Tang, Wen, Wu의 성취는 우리가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판조위" 정부는 스승의 능력에 달려 있다. 누가 태종이 될 수 없겠는가? 그의 성공과 그의 후손들에게의 복귀는 이전 황제들의 손이 닿지 않는 일이었습니다. ”
증공(曾孔): “법률의 시행, 예악의 번성, 분야의 체계, 세밀한 질서의 가르침은 우리가 직접 대열을 이루어 행진할 때 왕이 준비한 것이 아니다. , 우리는 전투에서 승리하고 공격을 포착 할 것입니다. , 세계의 모든 사람들은 무술이 왕의 조상이 존경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번영을 생각하지만, 왕들의 조상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 (최근 학문적 사건에 대해 논란이 있었지만 많은 당사자의 검증을 거쳐 이 문단은 태종이 이전 왕보다 열등하지 않고 능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마광: "태종의 문무적 재능은 고대인보다 높았습니다. .
3대에 걸친 복원 이후 중국은 이보다 더 번영한 적이 없습니다. 후세는 당나라 초기의 질서 회복에 대한 공헌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전 세계에 예배를 위한 성전을 만들었습니다. 분석은 미래 세대를 위한 시험이 될 것입니다. ”
송나라 시인 판성 : 기장 몇 개만 있고 군인도 없었으니 정관에서 태어날 수 없었을 거예요! 서한(西汉) 이래로 현자와 사신을 임명할 때 장군이 아니었습니다.
3대 이후로 그와 같은 사람은 없었습니다. 규모는 줄어들 수 없습니다.
명나라의 논문집에는 당 태종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했다. 그리고 세 번째는 공손하고 검소하며 백성을 배려하는 것인데, 이는 후대 통치자들의 덕목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후대 제도의 아름다움을 능가할 수 없습니다. 추가하다... 너무 세련되고 훌륭해서 후대의 재능은 따라올 수 없다..." 그루세르: "당태종의 위대한 업적 때문이다. 2. 당 태종이 쓴 한문이 있는데, 이 글의 구체적인 내용은 모르겠습니다.
당 태종 이세민이 말을 타고 있었습니다. 그는 그것을 매우 좋아해서 궁전에 보관했습니다. 어느 날, 말이 아무 이유 없이 갑자기 죽었습니다. 당 태종은 화가 나서 말을 키우는 궁중의 하인을 죽이려고 했습니다. 왕후는 “과거에 제나라 경공공이 말 한 마리가 죽어서 사람을 죽였다. 연자는 제나라 경공공 앞에서 말 사육자의 죄목을 나열하면서 ‘네가 말을 키워서 죽게 하였느니라. 네가 왕을 죽이게 하면 백성들이 반드시 왕을 미워할 것이요, 두 번째 죄는 다른 왕자들이 알면 우리 나라를 업신여길 것임이니라. 세 번째 고발입니다. 제징공은 말 사육자를 면책했습니다. "전하께서 이 이야기를 이미 읽으셨는데, 잊어버리셨습니까?" 당나라 태종은 화를 냈습니다. "여왕은 평범한 이야기를 사용하여 영감을 주고 영향을 미쳤습니다." 3. Qiu Wei Zheng의 한문 수필과 그가 당 태종에게 한 권고에 대한 분석 p>
"태종에 대한 10가지 생각" [당나라] 위정진은 구목의 장로들이 뿌리를 튼튼히 해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 나라의 안녕을 생각하는 사람은 덕과 의를 쌓아야 한다.
근본은 깊지 않지만 시냇물은 멀고, 뿌리는 튼튼하지 않지만 나무는 길지만, 신은 어리석어도 나라는 안다. 불가능하다고 하는데 어떻게 그가 지혜롭고 지혜로울 수 있겠습니까? 통치자는 큰 존귀자가 되어야 하며(4), 넓은 영토에 살며(5), 평안히 살 때에는 위험을 경계하지 말고, 사치를 삼가고 검소해야 하며(6), 절할 때도 그러하다 뿌리는 나무를 자라게 하고, 물의 흐름을 길게 하기 위해 수원을 막는다. 모든 나라의 원수(7)는 하늘과 경치의 운명을 물려받게 된다(8).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성공하고 끝을 다스리는 사람은 소수를 압도한다(9).
얻기는 쉽지만 지키기는 어렵다? 음(陰)의 걱정을 덮어주고(10) 다음 일에 전념하고, 뜻을 이루고 나면 교만(11)에 빠지게 된다. 성실하면 오월이 하나가 되고, 오만하면 살과 피가 통하는 것입니다.
동지는 가혹한 형벌을 사용하고[14] 권력과 분노를 사용하여[15] 기운을 북돋아 주었지만, 결국 인자함을 피하고 공손하면서도 납득하지 못했다. 원한은 크지 않지만 두려워해야 할 것은 배를 다시 배로 옮길 때 매우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가 달리는데 줄이 썩었을 때 갑자기 소리가 날 수도 있나요? 군주로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진심으로 볼 수 있다면 자신을 억제할 만큼 생각하고 알 것이며, 무엇을 하려고 하면 다른 사람을 진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런 다음 겸허하게 생각하고 자신을 돌보아 넘치면 강과 바다와 수백 개의 강을 생각하고 [19] 원을 그리며 여행하는 것을 생각하십시오. [20]을 통해, 게으름을 걱정하고 신중하게 시작하고 끝을 존중할 것을 생각하고 [21] 장애물을 생각하고 겸손하고 다음을 받아들이는 것을 생각하십시오. 악을 물리치려 하는 몸이요(22), 은혜를 입으면 기쁨이 없이 보상을 생각하고, 벌을 받으면 노여움이 없이 형벌을 생각하리라. 정리하면 이 10가지 사상이 정리되고, 이 9가지 덕목이 정리된다[23].
단순하고 할 수 있다면 [24] 선을 선택하고 따르십시오. 그러면 현명한 사람은 최선을 다하고, 용감한 사람은 최선을 다하고, 자비로운 사람은 그 이익을 널리 퍼뜨릴 것입니다. 신뢰할 만한 사람은 충성스러운 사람이다 [25]. 시민군과 군대를 모두 활용하고, 아치를 걸어 통치하세요.
왜 그렇게 고민하고 백 명의 사역자의 일을 합니까! 〔26〕 ——중화서적 『당고서·위정전』 단행본에서 발췌 주 〔1] 견고함: ...을 안정시키다. 〔2〕Far: ... 멀리 흐르게 합니다.
〔3〕똥: 준설하다, 깊게 파다. 〔4〕당 : 주인, 통제.
〔5〕영역에서 가장 큰 것: 하늘과 땅 사이의 넓은 영역을 차지합니다. 『노자』 제1장: “도는 위대하고 하늘은 위대하고 땅은 위대하고 왕도 위대하다.
국토에는 4대 큰 일이 있고 왕이 차지한다. 그들 중 하나입니다." 하늘과 땅 사이의 영역에서.
[6]은 사용, 줄을 의미합니다. 〔7〕판바이: 전부요.
[8] 풍경: 크다. 〈9〉G: 그렇죠.
표지: 별로 확실하지 않은 판단을 나타냅니다. 〔10〕가이: 위와 같이 추론하는 이유를 나타냅니다.
음: 깊다. 〔11〕아오우: 남을 깔보죠.
사물: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말합니다. [12] Wu Yue: Wu State와 Yue State.
[13] 여행: 지나가는 사람들. 〔14〕동: 감독, 감독.
〔15〕젠: 충격, 협박과 같은 뜻이에요. 〔16〕 Zuo: Xingzuo, 건물.
궁궐 등을 짓는 일을 말합니다. 〔17〕치안총: 겸손해요.
자기 재배: 자기 재배. 〔18〕下: 아래에 산다...
[19] 판요(Panyou): 사냥과 레크리에이션. [20] 드라이브 3회: 1년에 3회 사냥.
『의례·왕국』: “황제와 제후들이 할 일이 없으면 세 살이면 세 밭(사냥)을 하게 된다. [21] 공경: 조심하라.”
〔22〕폐기: 배제하다. 〔23〕홍: 만들어라... 광다.
이로써: 이. 9가지 덕목: 충성, 신뢰, 존경, 확고함, 부드러움, 조화, 견고함, 순결, 순종을 말합니다.
[21] 제인: 선택이에요. [25] 신자 : 성실한 사람.
[26] 바이시: 바이관. 당태종이 즉위 초기에는 수나라가 멀지 않았기 때문에 통치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 있었다.
그의 업적이 커질수록 그의 삶은 점점 더 사치스러워졌습니다. 그는 “율례에 맞는 말을 듣는 것을 좋아했고” “귀에 거슬리는 말을 싫어했습니다.” 웨이정(Wei Zheng)은 이에 대해 우려하고 많은 항의 글을 썼습니다. 이 글도 그 중 하나입니다.
전문은 '나라의 안녕을 생각하는 사람은 덕과 정의를 쌓아야 한다'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춰 당 태종 황제에게 시작을 조심하고 끝을 존중하라고 조언한다. 정치에서는 열린 마음으로 기부를 받아들이고 보상과 처벌에 공정해야 하며, 제인은 선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사람들의 힘을 가볍게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사상은 여당과 당왕조를 통합하는 데 기반을 두었지만 객관적으로 사람들의 요양과 요양을 허용했으며 이는 당나라 초기의 번영에 도움이 되었다.
이 글에서는 '생각'을 단서로 삼아 논의할 문제를 명확한 텍스트와 세심한 구조의 텍스트로 연결합니다. 또한 철저한 추론, 유려한 운율 및 충분한 추진력을 갖춘 은유, 평행 및 대조의 수사적 기법을 사용합니다.
번역: 나무가 자라려면 뿌리를 튼튼하게 해야 하고, 강이 오랫동안 흐르려면 뿌리를 뽑아야 하고, 나라가 흐르게 하려면 그 근원을 닦아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안정적이려면 물 자체의 도덕적 성실성을 축적해야 합니다.
비록 수원이 깊지 않아도 오래도록 흐르기를 바라며, 뿌리가 강하지 못하더라도 나무가 깊지 못하더라도 나라가 안정되기를 바랍니다. 현명한 사람은 고사하고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왕은 황제의 막강한 권력과 책임을 쥐고 있으며, 세상의 최고 위치에 있으며, 편안한 환경에서는 위험을 생각하지 않고 사치를 금하며 검소함을 실천합니다. 이는 나무의 뿌리를 자르되 희망을 품는 것과 같습니다. 나무들이 무성하게 자라서 샘물을 막고 흐르는 물은 영원히 그대로 있기를 바라요! 고대의 군주들이 하나님의 위대한 운명을 받아들였을 때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처음에는 잘했지만 끝까지 견디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세상을 얻기는 쉽지만 붙잡기는 어렵습니까? 아마도 그들은 깊은 슬픔에 빠졌을 때 부하들을 진심으로 대할 것입니다. 일단 성공하면 그들은 욕망에 빠져 다른 사람들을 무시할 것입니다. 성실하면 오나라, 월나라 같이 적대적인 나라라도 하나로 뭉칠 수 있고, 남에게 오만하면 가까운 친척들도 소외되게 될 것입니다.
가혹한 형벌로 사람을 감독하고, 권세와 분노로 사람을 위협하더라도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형벌을 피하고 화평하게 살려고 노력할 뿐 왕의 은총을 놓치지 않게 될 것이다. . 겉으로는 존경하지만 마음으로는 확신하지 못합니다. 원망은 크고 작음이 아니라 무서운 것은 바로 사람이다.
사람은 물과 같아서 배를 옮길 수도 있고 전복시킬 수도 있으니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썩은 밧줄을 이용해 질주하는 마차를 운전하는 것을 우리가 경멸할 수 있습니까? 군주이자 장관으로서 당신은 정말로 이것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얻고 싶은 것을 볼 때 당신은 자신에게 경고할 만큼 충분히 안다고 생각하고,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를 건설하려고 할 때 당신은 그것을 적당히 중단한다고 생각합니다. 백성을 평안하게 하고, 황제의 높은 지위가 언제라도 위태로울 수 있음을 생각하여 겸손을 생각하고, 자만심과 안일함이 두렵다면 하류에 사는 강과 바다를 생각하십시오. 수백 개의 강, 사냥과 오락을 좋아한다면 1년에 세 번만 생각하고, 의지가 약해질까 봐 걱정된다면, 속일까 봐 항상 조심하라고 생각하십시오. 부하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남에게 은혜를 베풀 때는 자신이 기쁠 때 부당한 보상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벌을 준다면, 화가 났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벌을 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10가지 측면을 완전히 달성하고 9가지 측면으로 확장합니다. 4. 당 태종 이세민의 중국 고전 작품에 대해 논평할 것이 있나요?
『당신서』는 이세민의 초상화에 대해 “너무 대단하다. 가장 강력한 왕은 결코 세상에 나오지 않을 것이다!" 우는 천하를 다스렸는데, 열에 여섯 명의 왕이 있었고, 소강은 중흥의 명분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당우천하에는 28명의 왕이 있는데, 매우 부유한 왕을 삼종이라 부른다. 무왕(吳王)은 천하를 다스리고 36명의 왕을 계승하였으니, 성(成)과 강(康)을 다스린 공적과 현(宣)에서의 공적은 말할 것도 없느니라.
'시'와 '서적'에는 몇 가지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3대가 700년 이상 지속되어 70명이 넘는 왕을 남겼는데, 이 6~7명의 왕만이 후대에 뛰어난 인물이었다. . 와, 이런 일은 드물다! "고당서(Old Tang Book)" 주석: Shi Che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Guanwen 황제는 많은 엄청난 부를 얻었고 영리하고 강력했습니다.
좋은 사람을 승진시키면 당에 이기적이지 않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자신의 재능을 최대한 활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굴도와 유치는 서로에게 헌신하고자 하는 사이였고, 마주와 유걸은 서로 소외되어 군형에서 죽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평화와 안정이 있기를 바랍니다. 그것에 대해 토론해 보십시오. 기초는 촉촉하고 구름은 굉음을 내며, 곤충은 지저귀고 카티디드(katydids)는 뛰어오르고 있습니다.
요순성인은 도와 구기로 백성을 화평하게 하지 못하였지만, 이성과 여성인은 하계와 은신을 위해 번영하지 못했다. 군주와 신하들이 이런 어려움에 직면할 때 눈을 뜨고 마음이 열리며 벌레가 흐르고 근육이 단련될 것이다.
방(阿)과 위(魏)의 지혜는 구(七)와 가(秦)의 지혜보다 높지 못하며, 주를 공경하고 백성을 보호할 수 있는 사람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Kuang Zhou Fa와 Zhou Cheng은 세습적입니다. Han Wen과 Han Wu의 위대함에 비해 나는 그들의 덕을 부끄럽게 생각합니다.
혼란 없이 듣고 선행을 따르는 그의 능력은 수천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단 한 사람! Wu Jing은 "Zhenguan Zhengyao 서문"에서 "Taizong의 시사 변화는 놀랍습니다. 그것은 고대부터 왔으며 "Zhenguan Zhengyao"집의 저자 인 원 왕조의 Ge Zhi는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라고 말했다. "남편 태종은 마음을 수양하고 도덕성을 기르는 방식으로 두 황제와 세 왕이 한 일을 부끄러워해야합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몸을 굽혀 조언을 받아들였습니다. , 재능을 임명하고 이를 가능하게 하며, 검소하고 관대하며 백성을 배려하는 것은 3대에 걸쳐 이어져 온 것입니다. 나쁜 것, 유익하지 않겠습니까? "여기서 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태종은 도덕적 성실을 기르고 가족을 질서있게 유지하는 측면에서 두 황제와 세 왕을 부끄럽게 여겼습니다. 이것은 주로 국가를위한 투쟁을 의미합니다. Taizong과 그의 형제 Li Jiancheng 사이의 왕좌.
명나라 현종이 유교 관료들에게 『정관정의』를 개정하여 간행하라고 명했을 때,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태종은 당나라의 현명한 왕이었습니다. 위대하고 성취했으며 매우 뛰어났습니다.
참된 마음으로 수련하는 사람이 두 황제와 세 왕의 도에 합당하지 않고, 그들의 통치가 순수하지 않다는 것은 불행한 일입니다. ”
논란의 여지가있는 평가 리 시민도 인간이라는 것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정관 말기에 당태종은 약간의 변화를 겪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항의를 받아들이는 데 반영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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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 10년(636년)에 위정은 자신이 "점점 노골적으로 말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당 태종은 먼저 고구려를 정복했는데, 이는 일부 사람들에게 잘못된 행보로 여겨졌다. 그러나 당시의 상황으로 볼 때 이 원정은 필요했고, 필요했다. 전쟁을 일으킨 책임은 고구려에게 있었다. 고구려는 당나라의 속국인 신라를 노골적으로 공격해 전쟁을 도발했다. 당나라는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조공국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전쟁을 벌여야 했다. 둘째, 전쟁 중 당군은 정의롭고 인도적이었다. 이는 당군이 점령한 모든 도시가 당군을 지원할 수 있는 대외적 조건이기도 했다. > 그러나 그는 정의와 인간성을 수호하기 위해 안정을 선호하고 전쟁기간을 연장하였다. 셋째, 당군의 퇴각과 이어진 전쟁은 이세민의 넓은 마음과 뛰어난 전략적 사고를 고스란히 반영하여 당군은 4만명의 고구려를 멸절시켰다.
당군의 군사적 괴롭힘과 정치적 봉쇄로 인해 적장들이 성벽에 무릎을 꿇는 일도 드물었다. 후기에는 고구려의 세력이 더욱 악화되어 결국 고종에 의해 멸망하게 되었다.
유명인들은 오성에 대해 “3대 후에는 한나라와 당나라만이 남았다”고 평했다. 왕조는 나라를 즐길 것입니다. "태종탁연(Taizong Zhuoran)은 당나라 삼종의 왕이었다." "
궈시진: "두 황제와 세 왕의 통치는 모두 인의와 정의에 관한 것입니다. 당태종은 영웅적, 군사적 재능을 발휘하여 두더지처럼 적을 물리쳤고, 불굴의 인물이었다... 두 황제와 세 왕의 통치는 여기서 특별히 승격되었다. "
거즈: "후세의 왕들은 모두 강의하고 읽고, 형식을 토론하고, 감탄하고 모방할 것입니다. 두 황제와 세 왕의 일이 아직도 진행 중이고, 두 한 왕조의 선왕이 67가지 일을 해냈습니다. 정관의 정부가 어떻게 눈과 귀에 그렇게 눈에 띌 수 있습니까? 그러나 몸을 굽혀 조언을 받아들이고, 인재를 임명하고, 권한을 부여하고, 공경하고 검소하며, 관대하고 인민을 사랑하는 사람은 삼대 이하입니다. 그들은 독특하고 독특합니다.
좋은 사람을 골라 따르고, 나쁜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이 미래 세대의 통치자에게 유익하지 않을까요? "국시수문지(博仁國師修文治): "태종의 정무 변화는 고대 이래로 놀랍고 전례가 없는 일이었습니다. "어우양 슈: "태종은 정말 대단해요!" 수나라의 혼란을 없애고 당나라와 오나라에 비해 아름다운 통치를 이루었으며 서민들은 거의 온전하고 건강하였다.
일본의 세이와 천황도 스스로 정관(859~877)을 치렀다. 육조천은 당 태종에 대해 이렇게 논평했다. 역시 슌. "
후인: "한나라가 전성기였을 때는 태종의 손이 닿는 곳에 있었습니다. Yu, Tang, Wen, Wu의 성취는 우리가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Fan Zuyu"정부는 주인의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누가 태종이 될 수 없습니까? 그의 성공과 그의 후손들에게의 복귀는 이전 황제들의 손이 닿지 않는 일이었습니다. ”
증공(曾功): “법률의 시행, 예악의 번창, 분야의 체계, 세밀한 질서의 가르침은 우리가 직접 대열을 이루어 행진할 때 왕이 준비한 것이 아니다. , 우리는 전투에서 승리하고 공격을 포착 할 것입니다. , 세계의 모든 사람들은 무술이 왕의 조상이 존경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번영을 생각하지만, 왕들의 조상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 (최근 학문적 사건에 대해 논란이 있었지만 많은 당사자의 검증을 거쳐 이 문단은 태종이 이전 왕보다 열등하지 않고 능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마광: "태종의 문무적 재능은 고대인보다 높았습니다. .
3대에 걸친 복원 이후 중국은 이보다 더 번영한 적이 없습니다. 후세는 당나라 초기의 질서 회복에 대한 공헌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전 세계에 예배를 위한 성전을 만들었습니다. 분석은 미래 세대를 위한 시험이 될 것입니다. ”
송나라 시인 판성 : 기장 몇 개만 있고 군인도 없었으니 정관에서 태어날 수 없었을 거예요! 서한(西汉) 이래로 현자와 사신을 임명할 때 장군이 아니었습니다.
3대 이후로 그와 같은 사람은 없었습니다. 규모는 줄어들 수 없습니다.
명나라의 논문집에는 당 태종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했다. 그리고 세 번째는 공손하고 검소하며 백성을 배려하는 것인데, 이는 후대 통치자들의 덕목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후대 제도의 아름다움을 능가할 수 없습니다. 추가하다... 너무 세련되고 훌륭해서 후세의 재능은 따라올 수 없다..." 그루저: "예측할 수 없는 중국 당 태종의 위대한 업적으로 인해 .. 5. 한문 독서는 당 태종의 작품으로 여겨진다
등불 그림자 속의 이야기
- 세 개의 거울에 비친 자기 성찰
태종이 말했다 그의 신하들에게: 나는 구리를 거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과거를 거울로 사용하여 득실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 내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항상 이 거울을 보관합니다.
——"당나라 연대기"
설명: 당 태종 황제는 측근들에게 말했습니다. 구리를 거울로 사용하여 옷과 모자를 펴십시오. 거울로서 우리는 나라의 흥망성을 알 수 있고, 다른 사람을 거울로 삼아 우리 자신의 득실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 종종 나 자신의 실수를 막기 위해 이 세 가지 거울을 가지고 다닙니다.
참고: 태종의 세 개의 거울은 국가의 세 가지 보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은 청동, 고대 또는 인간 거울을 사용하며 그 반사는 다릅니다.
모두가 이 세 개의 거울을 갖고 있으면 도가 번영할 것입니다. 청동거울이 밝으면 사람이 바르게 되고, 옛거울이 밝으면 나라가 부강해지며, 거울이 밝으면 사람이 착하고 정직해진다. 번영의 징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당 태종의 한문 수필
정관 18년에 태종이 신하들에게 말했다. 그런데 최근에는 세자가 세워지면 일이 생기면 항상 지시가 따르곤 한다. 밥을 먹으려고 하면 “밥을 아느냐”고 하더군요. 모른다”고 묻자 “말에 대해 아는 게 있느냐”고 묻자 “모른다”고 답했고, “배를 아느냐”고 답했다. "배는 왕보다 낫고 물은 서민보다 낫습니다. 물은 배를 끌어당길 수도 있지만 배를 뒤집을 수도 있습니다. 보시더라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구부러진 나무를 보고 "이 나무를 아느냐"고 묻자 "모른다"고 답했다.
당태종 정관 18년. 다이너스티는 신하들에게 “옛날에 태자에게 태자교육을 한다는 말이 있었는데 생각할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세자 즉위 이후로 만나는 모든 것을 그에게 가르쳐야 한다. 그는 음식을 준비하는 것을 보고 “음식이 어떻게 나오는지 아십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라고 대답하자 ‘모르겠어요. ’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파종하고 추수하는 모든 농사일은 아주 어렵고 고된 일입니다. 농부들이 농사일을 열심히 하고 노동시간을 들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늘 이런 밥을 먹을 수 있는 것입니다. ’ 그는 그가 말을 타고 있는 것을 보고 다시 물었다. ‘그 말이 어떻게 생겼는지 아십니까? ’라고 대답하자 ‘모르겠어요. ’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것은 누군가를 위해 일을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고 일과 휴식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항상 말을 탈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 그가 배를 타고 있는 것을 보고 그는 다시 그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십니까? ’라고 대답하자 ‘모르겠어요. ’ 나는 말했습니다. ‘배는 군주와 같고, 물은 사람과 같습니다. 물은 배를 띄울 수도 있지만 곧 배를 뒤집을 수도 있습니다. 어찌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 그는 굽은 나무 아래 쉬고 있는 것을 보시고 다시 그에게 물으셨습니다. ‘굽은 나무가 어떻게 곧게 될 수 있는지 아십니까? ’라고 대답하자 ‘모르겠어요. ’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나무는 비뚤어져 있지만 먹줄을 긋는다면 곧게 펴서 목재가 될 수 있습니다. 군주는 때로는 터무니없는 짓을 하기도 하지만, 열린 마음으로 조언을 받아들임으로써 현명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푸숴가 말한 것이며, 스스로 참고할 수 있는 것입니다. 7. 당태종이 왕자에게 한문으로 번역
정관 18년에 당태종이 동행한 신하들에게 말했다. 왕자님을 위해서요. 하지만 그것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없어요.
그런데 최근에는 왕자가 건립된 이후부터 모든 것을 가르쳐야 하고 알려줘야 한다. 그는 음식을 준비하는 것을 보고 “음식이 어떻게 나오는지 아십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라고 대답하자 ‘모르겠어요.
'나는 '파종, 수확 등 모든 농사일이 매우 어렵고 힘들다. 우리가 항상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농부들이 농사일을 열심히 하고 노동 시간을 들이지 않기 때문이다. 식사. ’ 그는 그가 말을 타고 있는 것을 보고 다시 물었다. ‘그 말이 어떻게 생겼는지 아십니까? ’라고 대답하자 ‘모르겠어요.
'내가 말하길, '남을 위해 일을 할 수 있는 일이야.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고 일과 휴식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늘 탈 수 있는 일이니까. .
’ 그가 배를 타고 있는 것을 보고 그는 다시 그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십니까? ’라고 대답하자 ‘모르겠어요.
'나는 '배는 군주와 같고 물은 사람과 같다'고 말했다. 물은 배를 띄울 수도 있고, 곧 군주가 될 수도 있다. 두려워하지 마세요! ’ 그는 굽은 나무 아래 쉬고 있는 것을 보시고 다시 그에게 물으셨습니다. ‘굽은 나무가 어떻게 곧게 될 수 있는지 아십니까? ’라고 대답하자 ‘모르겠어요. ’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나무는 비뚤어져 있지만 먹줄을 긋는다면 곧게 펴서 목재가 될 수 있습니다.
군주는 때로 터무니없는 짓을 하기도 하지만, 열린 마음으로 조언을 받아들이면 현명해질 수 있다. 푸숴가 한 말인데, 참고용으로 삼으면 된다. 8. 고대 문헌 "당 태종 안민"의 원문 및 번역
원문 : 정관 9 년에 태종이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첫째로 평화를 누리고, 궁궐의 미녀들은 보물이 되어, 어떤 궁중도 불만을 품지 않았습니다. 양제의 뜻은 아직 미흡하여 끝없이 간청하여 동서양을 정벌하고 군사력을 동원하여 백성을 멸절시켰느니라. 나는 이것을 모두 보았다. 그러므로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면 오로지 순결하여 세상을 평화롭게 하여 코르비가 번성하지 않고 수확이 많아 백성이 행복해지기를 원합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나무를 심는 것과 뿌리가 흔들리지 않으면 가지와 잎이 무성하게 자라는 것과 같습니다. 당신이 순수할 수 있다면 왜 사람들이 불행하겠습니까?
번역: 정관 9년(이세민 재위), 당태종이 경비병들에게 말했다. 궁전은 아름다움과 골동품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러나) 수나라 양제는 여전히 불만을 품고 계속 간청함과 동시에 동서양을 정복하고 군사력을 동원하여 수나라를 멸망시켰다. ). 나(황제는) 이 모든 것을 내 눈으로 목격하였으므로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여 오직 순결하고 지혜롭게 하여 세상이 평화롭기를 바라노라. 그 결과 관료(관료)들 사이에서는 병역이 더 이상 인기가 없게 되었고, 해마다 식량의 풍작이 이루어졌으며, 인민들은 평안하고 만족하며 살며 일하게 되었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나무를 심는 것과 같아서 뿌리가 흔들리지 않아야 가지와 잎이 무성하게 자랄 수 있다. 군주가 현명하다면 왜 백성은 행복하지 못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