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높은 곳에 오르다.
사람들은 늘 높이 올라야 멀리 볼 수 있다고 말한다. 공문 초안 작성도 이렇게 해야 한다. 즉, 글로벌과 이론의 제고점에서 문제를 생각하고, 대책을 제시하고, 문자자료의 사상성을 강조하며, 영감을 주고 공감하는 데 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문장' 사상' 으로 영생을 했지만' 영혼' 이 없어 갑자기 죽었다.
자료를 쓰려면 우선' 사상' 을 정련하고, 정치의 높이에 서서, 전반을 바라보고, 국부적인 것을 보고, 구체적인 일을 이론화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본 단위의 실제를 밀접하게 결합하면 상급 정신에 어긋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본 단위의 특징을 부각시켜 위의 정신을 구체화할 수 있다. 단순히 "과거의 이야기를 반복하는 것" 이 아니라 새로운 언어와 새로운 사례를 잘 활용해야 한다.
전통적인 것을 현대화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는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표적입니다. 대부분의 서면 자료는 문제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문제는 재료의 기초이자 영혼이다. 서면 자료의 영향력의 크기는 실제로 문제를 잡았는지, 공통성 문제를 겨냥한 것인지 여부에 달려 있다. 만약 문제를 겨냥하여 쓴 것이라면, 영향은 크지만, 반대로 영향은 작다.
따라서 반드시 문제를 파악하고,' 일촉즉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두드러진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심도 있는 조사 연구, 민감성이 높은 문제에 대한 통찰력 및 분석, 단위 건설에 영향을 미치고 제약하는 주요 문제 파악, 서면 자료의 주제 확립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일반적이어야 한다. 국부적, 감성적, 표면적인 현상에서 벗어나 종합적이고 이성적이며 변증적인 분석으로 사상을 정제하고 승화시키고, 규칙성으로 사물을 총결해야 한다. 이런 높은 요약은 리더십 사상의 정수이며, 서면 자료의' 눈' 으로 화룡점정의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감정이 좋다, 일이 있다" 는 팀 구성원의 감정을 더 잘 요약한 자료가 있다. 머스터드가 있으면 일이 없으면 말썽을 일으킨다. 깊은 감정, 주요 이벤트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감정이 얕고, 작은 일이 큰일을 이룰 수 있고, 큰일은 크게 날 수 있다. " 매우 계몽적이고 생각을 자극한다. 그리고 어떤 재료들은 전체적으로 괜찮은 것 같지만, 뭔가 부족한 것 같아, 종종 고도로 요약되고 간결한 말 몇 마디가 있어 인상적이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세 번째는 심오하다. 심오함은 종종 서면 자료의 사상 내용을 결정한다. 문제를 분석하는 데는 깊이가 있어야 하고, 부차적인 것, 현상, 부차적인 것을 잡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주요하고 본질적인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사물의 외적 특징을 파악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사물의 내면적 관계를 발굴하는 것이다. 눈앞의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발전 추세를 추적해야 한다. 단순하고 거친 문제형을 파악하는 데 만족하지 않고, 난제를 연구하고 세부 사항을 조사해야 한다.
많은 모순에서 주요 모순을 제기하고 복잡한 문제에서 핵심과 본질적인 원인을 제기해야 한다. 이렇게 쓴 재료가 깊어야 기억에 남는다. 네 번째는 오리지널이다. 현재 서면 자료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문제 중 하나는 큰소리, 빈말, 상투적인 말이 많고 텅 비어 있는 것이다. 분명히 말하면' 정확한 진리' 의 동서양, 상급 문서의 표절, 신문 문장 편집자다.
서면 자료의 사상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성과를 베끼지 않고, 자신의 말로 표현하고, 남이 하지 않고, 진정으로 독립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을 배워야 한다. 다섯째, 이성적이어야 한다. 서면 자료의 주요 역할은 업무를 지도하는 것이며, 모두가 이해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정확한 이해와 집행을 용이하게 해야 한다.
이것은 서면 자료가 반드시 이치를 꿰뚫어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결정하고, 이렇게 하면 사상 내용이 바로 그 안에 있다. 추리예술을 장악하려면 통상 상급 정신에 부합하고 단위 실제에 가까워야 한다.
상급회의와 문건 정신에 대한 적절한 평가와 깊은 이해가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허위화, 크게 작게, 추상화를 이미지로, 원리를 구체적 능력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전면적으로 변증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서로 어긋나거나 자기 모순이 될 수 없고, 정확하고 생동적이어야 하며, 말투를 빗나가거나 상급과 당위의 의도에서 벗어나서는 안 되며, 사람을 헷갈리게 한다.
경험 많은 동지는 종종 일을 도리를 따지고, 전형적인 예시로 이치를 설명하고, 간단한 속에 깊이 묻어두면, 종종 여러 방면에서 사람을 깨우쳐 예상치 못한 효과를 받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경험명언)
(b) "재배" 이해
"내용은 누구나 볼 수 있고, 의미는 마음이 있는 사람만이 얻을 수 있으며, 형식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비밀이다." 괴테가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에 대해 한 말이다. 그 핵심 사상은 창작예술이든 예술을 감상하든' 계몽' 을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해는 공문 쓰기에도 똑같이 중요하다. 같은 훈련과 직장 경험으로 어떤 사람의 글쓰기 수준은 어느 정도밖에 머물지 못하지만, 어떤 사람은 공문 쓰기를 예술 경지로 승화시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객관적인 요인 이외에,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네가' 실현' 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이해는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사물을 이해하고 인지하는 능력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이해의 차이는 주로 깊이에 반영되며, 공문 집필에서 이해하는 깊이는 모든 사람의 수양에 비례한다. 우선 공문을 쓰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우리의 공문은 연구 문장, 업무 보고에서 정보, 통신에 이르기까지 리더십 결정에 대한 참고 자료를 제공한다.
이런 관점에서 공문 작문과 다른 문체 작문의 차이점은 상급자의 전반적인 의도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공문을 쓰는 것은 상급자의 전반적인 의도의 틀 안에서만 쓸 수 있다. 그 틀을 벗어나면 너는 주제에서 벗어났다. 그렇다면 문필이 아무리 예뻐도' 높은 점수' 를 얻을 수 없다.
사실, 간단히 말하면 상급자의 의도이지만, 실제 운영에서 상급자의 의도에는 국가 거시정책, 상급 부서의 행정 배치, 단위의 업무 사고, 개인의 정책에 대한 이해 등이 포함된다. 이를 위해서는 실제 업무에서 "경험" 해야 합니다. 어떻게' 각오' 를 높일 수 있을까? 실용적인 관점에서 볼 때, 글쓰기는 표적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모든 수준의 신문에는 문제 해결 수준이 있습니다. 각 지도자와 편집자는 자신의 스타일과 문제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그들의 긍정을 원하고, 나르시시즘을 하지 말고, 반드시 연구해야 한다.
어디서 발표하고 싶은지, 어느 지도자에게 쓰고 싶은지, 관련 신문, 간행물, 또는 이전 지도자가 비준한 문장, 열심히 읽고, 읽을수록 좋다. 글쓰기 방법을 연구하고, 법칙을 찾아라. 공문을 쓸 때, 문장 쓰는 사람을 자신으로 생각하지 말고, 지도자와 편집자로 삼아야 한다.
물론, 당신이 잘 썼다고 생각하는 신문, 정기 간행물, 인터넷 문장 등도 읽고 공부할 수 있지만, 처음부터 고도의 목표성을 갖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장기적으로 볼 때, 정치 이론 서적을 많이 읽고, 국가, 지방, 상급자, 단위, 부서의 정책 조치, 관련 지도자의 관점과 아이디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시사정치를 더 잘 이해하고, 심층적인 원인을 많이 생각하고, 자신의 이론적 수양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어떤 공문이 있어야 할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3) 자세히 궁리하다
공문은 개인의 경력을 기록하는 것도 아니고, 개인의 관점을 서술하는 것도 아니다. 지도자의 의지와 업무 요구에 따라 쓴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공문 초안을 작성할 때 지도자의 의도, 사고 방향, 초점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 그리고 정확 하 고 정확 하 게 리더십의 생각과 의도를 이해 하기 위해, 아니 문맥에서, 원하는대로, "다른 난로" 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시도 합니다.
곳곳에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공부다. 세밀한 관찰, 치밀한 사고, 과학적 분석을 통해 리더십 의도를 발굴, 확장, 개선, 심화, 연장하고 감성적인 것을 합리화하고 불완전한 것을 체계화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만 리더십의 의도를 충분히 이해하고 정확하게 파악해 공문의 질을 보장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초안인이 지도자의 의도, 사고의 방향, 중점 등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 , 포괄적이고 세밀하게 그들을 마스터하십시오. 전면적으로, 심오하고, 유창하게 쓸수록, 지도자는 더욱 만족한다.
첫째, 리더십 의도를 적극적으로 확장하십시오. 일부 지도자 동지들은 의도를 설명할 때 단지 초보적인 생각일 뿐, 아니면 단지 어떤 각도나 측면에서만 문제를 제기할 뿐이다.
이 경우, 초안자는 더 많은 수준과 각도에서 문제를 생각하고, 역삼 을 들고, 지도자가 형성한 기본 관점을 확장하고, 지도자가 잠시 생각하지 못한 중요한 문제를 보완하고, 지도자의 단순하고 단편적인 의견을 더욱 전면적인 시스템으로 확장해야 한다. 서로의 말을 듣지 말고, 지도자의 의도를 기계적으로 이해하고, 지도자가 하고 싶은 말을 효과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두 번째는 지도자의 의도를 잘 발굴하는 것이다. 어떤 지도자는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고, 공문 쓰기와 관련된 구체적인 문제는 많지 않다. 이 경우, 기안자는 먼저 주동적으로 지도동지와 연구를 토론하고, 지도자의 지도를 쟁취하고, 의도를 심화시킨 다음, 지도자의 사상적 맥락을 따라 자신이 무엇을 써야 하는지, 왜 써야 하는지, 어떤 목적을 달성해야 하는지, 그래서 연구가 더 깊은 것을 발굴해야 한다.
지도자의 의도를 발굴할 때, 초안자도 분관 지도자의 의도와 다른 지도자의 의도를 결합하여,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집단 지도자, 분업 책임의 원칙을 잘 반영해야 한다.
셋째, 리더십 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공문 작문 과정에서 어떤 지도자는 주도면밀하지 않고, 의견이 분명하지 않고, 엉망진창이다. 어떤 사람들은 잠시 똑똑히 생각하지도 못하고 이해하지도 못했지만, 단지 감성적인 인식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일부는 완전히 합리적이고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부는 집중되지 않고 불완전하다.
이런 점에서, 초안자는 지도자와 많이 소통하고, 정련을 잘하고, 결집을 정리하고, 진지하게 적절하게 처리하고, 합리적으로 집중을 흡수하고, 불확실성을 확정하고, 감성적인 것을 이성적인 것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불필요하고 불완전함을 제거하고, 불명확한 문제를 명확히 하고, 충실하지 않은 곳을 더욱 조정하고, 포괄적이고 완전하며, 완전하다.
넷째, 지도자의 의도를 제때에 포착하다. 정부 관료는 지도자와 공문과 자주 접촉하는 편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지도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포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주동적인 질문에서 얻을 수 있고, 지도자의 지시에서 이해하고, 비판과 칭찬에서 이해하고, 연설 자료에서 파악해 0 부터 완전까지 통합할 수 있다.
특히 업무 점검, 회의 참석, 학습 자료, 식사, 산책, 리더와의 채팅을 할 때는 리더쉽 대화의 최신 하이라이트, 특히 새로운 관점, 새로운 견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적어 귀납분석을 해야 한다. 이 하이라이트나 이런 새로운 사상의 새로운 관점이 지도자가 어떤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새로운 돌파구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4) 맞춤형 조치
후교목 동지는 기관의 동지에게 "문장 쓰기, 자료로 관점을 설명해야 한다" 고 경고했다. 문장, 사람들이 명확 하 게 볼 수 없습니다, 그것은 분명 하지 않다, 즉, 재료와 관점이 잘 연결 되어 있지 않습니다 써주세요. 모든 관점은 사실로 증명해야 하고, 관점을 증명할 수 없는 사실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그래서.
공문 초안을 작성할 때,' 양체재단복' 을 배워야 한다. 즉, 의견을 표현하고 자료를 선택하는 관계를 효과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사상과 경험을 만들어내는 체계화된 문자자료에 대해 힘이 없어 열심히 공부하고 명확하고 포괄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험명언) 공문 쓰기를 배우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에 주의해야 한다.
우선 공문 작문의 기초를 배워야 한다. 공문은 재료, 구상, 레이아웃, 문장 등에서 모두 일정한 요구 사항이 있는데, 특히 장르, 형식 방면에 있다. 이러한 요구 사항과 요구 사항은 일반적으로 공문 집필 서적을 숙지하여 파악하고 이해해야 한다.
두 번째는 모범문을 배우는 것이다. 모방은 학습의 중요한 형식이다. 당신이 종사하는 업종에 따라 중앙 문서, 지도 연설, 업계 문서, 단위 역사 문건을 선택하고, 신문에 큰 영향을 미치는 유명 문장 몇 명을 자세히 연구하고, 그 사상과 언어 풍격을 자세히 숙고하고, 그 레이아웃과 형식 특징을 자세히 이해해야 한다.
셋째, 경험 많은 동지의 작문 과정을 관찰하고 체험한다. 글쓰기를 배우는 데 중요한 경험 중 하나는 리더십 동지와 경험 있는 동지를 구상에서 조판에 이르기까지 초안 작성과 반복 수정에서 최종 마감까지 전 과정을 잘 이해하고 모든 세부 사항을 이해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5) 계단을 걷다.
파블로프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새의 날개가 아무리 완벽해도 공기에 의지하지 않고 언제든지 하늘로 날아갈 수는 없다. 사실과 정보는 과학자의 공기이며, 그것들 없이는 언제든지 이륙할 수 없다. 그것이 없다면, 당신의 이론은 쓸모없는 투쟁입니다. 클릭합니다 한나라 형광은 "기초가 두껍고 높이가 높다" 고 말했다. 송나라 스시는 "두껍고 얇다" 고 말했다. 청대 당견은 "신을 쌓는다" 고 말했다.
Xunzi \ "설득 기사 \" 는 "작은 걸음을 쌓지 않으면 천리를 얻는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가 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지식과 물질 축적의 중요성이다. 정부 관리를 위해. 문자자료를 잘 쓰려면' 계단을 빌려' 다양한 재료를 축적하고 운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첫째, 소재 축적에 능하다.
교묘한 여자는 쌀이 없는 밥을 짓기 어렵다. 축적은 공문 작문의 기초이다. 공부는 축적에 의지하고, 축적도 일종의 학습이다. 공문 글쓰기의 축적에는 사고 (문장 구조), 공문 언어, 글쓰기 자신감, 공문 자료의 축적이 포함된다.
아이디어는 축적하기 가장 어렵다. 그들은 지도와 지도가 필요하고, 작가의 진지한 분석이 필요하며, 대량의 실천이 필요하다. 공문 언어를 익히는 것은 언어마다 다른 언어, 특히 연설문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연설의 풍격은 다른 강연자와 청중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며, 오래 쓰면 어감이 형성된다.
글쓰기에서 자신감을 쌓는 것은 글쓰기 임무를 처음 받았을 때의 진심 어린 공포에서 태연자약한 심리적 변화에 이르는 것이다. "나는 손에 먹을 것이 있지만, 나는 당황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자료의 축적은 공문 쓰기에서 매우 중요하므로, 우리의 공문 재료인' 곡창' 을 충분히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필자의 공문 자료' 4 형' 축적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 범주: 당과 국가의 정치 이론, 방침, 정책, 법규, 특히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종: 본 기관은 현재 주요 지도자와 지도부의 업무사고, 사상작풍, 역사전통, 문화, 이념, 지도자 연설 자료 등을 파악하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세 번째 범주: 단위 주요 업무 자료, 업계 기본 자료, 최첨단 상황 네 번째 범주: 업계 내외, 국내외 업무 관련 학습 계발 자료.
"삼근" 을 하다
우선, 우리는 글자가 있는 책을 읽고 그로부터 배워야 한다. 지금은 정보사회이고, 미디어가 발달하고, 전자와 종이 신문 서적이 즐비하며, 모든 것이 있고, 학습과 축적이 모두 편리하다. 우리는 항상 학습형 사무실 설립을 주창해 왔으며, 사무실 직원들이 매년 적어도 두 권의 책을 읽고, 실제 상황과 필요에 따라 좋은 책을 읽을 것을 제창해 왔다. 만권 읽기' 의 정신과 끈기가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읽습니까? 무엇을 읽습니까? 자신의 목표와 조건에 따라, 어떤 것은 자세히 읽어야 하고, 어떤 것은 약간 읽어야 하며, 어떤 것은 마음대로 훑어볼 수 있다. 사무실 업무는 독서 시간도 있고 조건도 있다. 중앙의 중요한 문건, 상급 문건, 지도 연설 등을 진지하게 읽어야 한다. 그것들을 소화하고, 우리 자신의 것으로 바꾸는 것을 진지하게 연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소화명언)
평소에도 총화와 축적이 없다. 그때가 되면 머리가 비어 있고, 노트가 비어 있고, 서류장이 비어 있고, 컴퓨터가 비어 있다. 자료를 잘 쓰는 것은 불가능하다.
둘째, 글자가 없는 책을 읽고 실천에서 배워야 한다. 모두들 선생님이고, 모든 것이 교재이고, 곳곳에 교실이 가득하다. 글쓰기는 책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고, 실천에 의지해야 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투쟁 정신, 좋은 글쓰기 습관, 올바른 사고방식, 과학적 관점 방법을 배우고,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배우고 융합하며, 비판적으로 흡수하고 버리는 것도 빠른 흡수와 전환의 방법이다.
실천에서 지식, 자료, 경험을 축적하는 데 능숙해야 한다. 자료를 쓸 줄 아는 사람은 모두 자신의 비밀, 방법, 경험을 가지고 있어 모두 평소에 쌓은 것이다. 손이 텅 비었는데, 쓴 것은 분명 이리저리 긁어모은 것이 틀림없고, 지도자는 인정하지 않고 받아들이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업계의 관점에서 볼 때, 실제와 접촉하지 않고, 생산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관리 프로세스를 이해하지 못하고, 업계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당신이 쓴 재료는 화려한 어조만 있을 뿐, 목표성, 지도, 실용성은 없고, 공허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셋째, 부지런히 연습하고 많이 단련해야 한다. 관찰과 사고를 잘하고 철학적 관점과 변증법으로 문제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글을 써야 이론적 수준과 과학적 관점이 있어야 일을 지도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노트 쓰기, 일기 쓰기, 명제 쓰기 구성, 문장 평론은 모두 작문 수준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근로를 견디는 정신이 있어야 하고, 고생을 기꺼이 하고, 고생을 할 수 있고, 짐을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임무를 받아들여야 한다. 정말 좋은 재료는 강요하고, 눌렀으니, 반드시 엄격하게 요구해야 한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우리는 영원히 우리 자신의 작가를 양성할 수 없다. 현재 사무실에는 자료를 쓸 줄 아는 사람은 항상 쓸 수 없는 재료가 있고, 자료를 쓸 줄 모르는 사람은 항상 자료를 쓰지 않는다는 현상이 있다.
사실 자료를 쓰는 것은 자신을 단련하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자신의 좋은 무대를 보여주는 것이다. 쉽게 다른 사람에게 주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