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소년시대 박람군서. 유교 경전과 고대 문사 명작 외에도 그는 백가의 책을 훑어보며' 검술이 고명하다' 는 사람이 되었다. 도교를 믿고 세속을 초월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그는 공적을 쌓으려는 정치적 포부를 가지고 있다. 그가 어렸을 때 촉중에서 쓴 시는 보존된 것이 매우 적지만,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이백은 약 25, 6 살 때 천동을 여행했다. 그 후 10 년 동안 그는 장강과 황하 중하류의 많은 곳을 유람했다. 개원 18 년 (730) 은 한때 장안에 도착하여 정치적 출로를 쟁취했지만 헛수고로 돌아왔다. 천보 원년 (742 년) 은 현종에 의해 장안바이한림으로 소환되어 문신 대신으로서 서류 초안 등에 참여했다. 2 년도 채 안 되어 그는 사임하고 베이징을 떠나야 했다. 이 시기에 이백의 시 창작은 성숙해지는 경향이 있다. 1 1 년 후 황하, 장강 중하류,' 천애야, 적응시주' 를 계속 떠돌아다닌다. 그는 여전히 국가 대사에 관심을 갖고 조정의 임명을 다시 받기를 희망한다. 천보 3 년, 이백은 낙양에서 두보를 만나 좋은 친구가 되었다. 이듬해 헤어진 후 그들은 다시 만나지 못했다. 천보 14 년, 안사의 난리가 터져 이백은 선성 (지금의 안후이) 과 여산에 은거했다. 이듬해 12 월, 그는 왕용막부 이림에 초청되어 반란을 없애고 국가 통일을 회복하기를 희망했다. 왕용이 소종을 화나게 한 후 이백도 유죄 판결을 받아 보양 (오늘 강서구강) 에 감금되어 곧 야랑 (오늘 구이저우 동쯔) 으로 유배되었다. 길에서 나는 용서받고 돌아왔다. 저는 59 살이었습니다. 만년에 강남 지역에서 살다. 6 1 세 때, 구이광필이 군대를 이끌고 안사 반군을 공격하여 북상하여 적을 죽일 준비를 했다고 들었다. 그는 병으로 중도에 되돌아갔다. 이듬해, 그는 숙부 당투 (오늘 안후이) 현령 리의 숙소에서 죽었다.
문학 창작 이백의 시는 이미 많이 전해지지 않고, 지금까지도 900 여 곡이 있으며, 내용이 풍부하고 다채롭다.
이백은 평생 국가 대사에 관심을 갖고 나라를 위해 공업을 세우기를 바라지만 어두운 현실에 불만을 품고 있다. 그의 골동품 59 점은 이 분야의 대표 작품이다. 당현종 후기 정치 중의 어두운 부패가 광범위하게 폭로되고 비판되어 인재가 궁지에 몰린 비분을 반영하고 있다. 많은 말들이 풍자이고 정신이 높다. 이백은 공립을 갈망하고 국가에 봉사하지만 부귀를 부러워하지 않는다. 종고, 진미, 보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 공립을 건립한 후 전국 고사 여충렴을 본받아 존경하지 않고 물러날 것이다. 그의 사상은 도가, 특히 장자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이백의 많은 시는 사람들의 생활에 대한 관심과 동정을 나타냈다. 이 내용은 왕왕 통치자에 대한 비판과 결합된다. 그의 일부 악부시는 여성의 생활과 그들의 고난을 반영하며, 그 중에서도 여성에 대한 사고와 사람에 대한 기억에 초점을 맞추고, 상인, 버려진 여자, 하녀의 억울함을 썼다. 그의' 오송산 하순숙 투숙',' 호지의 노래',' 추민들의 노래' 는 각각 농민, 선공, 광부의 생활을 묘사하며 노동자에 대한 배려를 나타냈다. 이백은 평생 자연 풍경을 묘사한 시를 많이 썼다. 그의 시' 촉도는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촉도난'),' 황하의 물은 하늘을 떠나 바다로 옮겨서는 안 되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술'),' 3 천 피트 아래로 날아가는 것은 은하수가 9 일 떨어진 것으로 의심된다' ('망루산 폭포') 이런 시가는 그의 붕새를 찬양하는 작품처럼, 그의 원대한 포부와 넓은 가슴을 보여 주며, 측면에서 그가 비범한 소망을 추구하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처든의' 선성 제조화북루',' 경정산 독좌',' 청계여행' 등의 시는 그윽한 풍경을 묘사하는 데 능하고 신선하고 영영, 스타일이 왕위, 맹호연 등에 가깝다. 이백도 사랑과 우정에 관한 시가 많다. 그의 악부시는 종종 여성의 승인의 관점에서 완곡하고 깊은 사랑을 표현한다. 선물을 주고 아내를 그리워하는 시가 있어 감정도 깊다. 이백은 친구에게 대량의 작품을 기증했는데, 그중에서도 우수한 작품이 적지 않다. 이 시들 중 일부는 뚜렷한 정치적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황학루 송별 맹호란, 사구문두보, 왕창령이 이를 위해 용표가마로 이주하고, 지난 일을 회상하고 군대에 입대하고, 왕륜을 증여하는 등 일상적인 송별과 그리움의 정을 더 많이 드러낸다. , 깊은 감정, 생생한 이미지, 강한 예술적 호소력. 이백시의 내용에는 봉건적 찌꺼기도 포함되어 있는데, 그중에는 인생을 꿈, 먹고 마시며 흥청거리는 소극적 허무주의 사상과 선방문도, 단약 정단의 종교 미신이 더 많다. 그가 쓴 여자와 사랑에 관한 시는 매우 저속하다. 이백의 시에서는 과장과 생동감 있는 비유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의 시' 그러나 물이 아직 흐르고 있기 때문에 칼깎이임에도 불구하고 잔을 들어 근심을 풀었다' ('선주 사자루 송별교서 운숙') 와' 백발 3 천 피트, 긴 수염 같다' ('추민들레 노래' 제 15 부) 는 장안 정치활동 실패 후 그의 깊은 심정을 묘사했다 그의 시 \ "북창시는 물 한 잔보다 못하다 \" (\ "왕 12 추운 밤 \"), 자신의 재능을 썼다. "나는 황하를 건너고 싶지만, 얼음이 목이 메어 나루터가 되고, 태행산은 눈을 덮을 것이다." ("어렵다"), 사업을 쓰기가 어렵다. 도화담은 천 피트 이상 깊어 왕륜보다 못하다. ('왕륜을 증정하다') 친구 사이의 두터운 우정을 쓰는 것은 모두 뚜렷하고 두드러진 이미지로 독자들을 감동시킨다. 이백시의 상상력은 매우 풍부해서 사람을 경탄하게 한다. 그의' 강풍이 내 마음을 불고, 서현양나무' ('김향은 위발서천') 와' 내 마음 명월 걱정, 나는 바람에 따라 서천에 남아 있다' ('왕창령은 용표요가 떠난다고 들었다') 는 기이한 상상력으로 장안과 시우들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푸량음',' 고풍',' 서부연화산' 은 각각 장안시의 파괴와 안사의 난으로 중원에 대한 유린을 환상으로 표현했다. 송별' 은 까칠한 전설을 통해 당현종 후기 정국에 대한 은우를 표현했다. 모두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우의가 깊다. 촉도난' 과' 몽등천목산' 은 신화 전설을 통해 다채롭고 짜릿한 경지를 구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