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 이야기 작문 1 여름비
맹건자, 리앙, 웨이는 마음이 허술하게 함께 걸었다. 관중 () 은 제양공 () 이 영영영하며 그에게 물었다. "내 아들 항량, 위씨, 사자는 어때요?" 멩 jianzi 는 말했다: "메신저 약 3000 명. 클릭합니다 관중이 말했다. "당신은 오늘 왜 기하학자와 함께 왔습니까?" 오른쪽: "나는 세 사람과 함께 있다." 관중은 말했다: "무슨 일이야? 클릭합니다 네: "그의 아버지 중 한 명이 죽어서 매장하지 않고, 나는 그를 묻었다. 어머니의 죽음은 매장이 아니라 매장이다. 한 형제가 감옥을 가지고 있는데, 나는 그를 위해 할 것이다. 그래서 세 사람이 왔다. " 관중은 말했다: "와우! 나는 매우 가난하다! 나는 봄바람으로 사람을 끌어들일 수 없고, 여름비를 맞을 수 없다. 나는 가난할 것이다! "
[번역]
멩 jianzi 구오 리앙 과 구오 웨이 총리 를 한 후 범죄는 제나라 를 떠났다. 관중이 와서 그에게 물었다. "당신이 승상이 되었을 때 집에 손님이 몇 명 있었나요?" 멩 jianzi 는 말했다: "3,000 명 이상. 클릭합니다 관중은 "지금 몇 명이나 오셨어요?" 라고 말했다. 대답: "세 명밖에 없어요." 관중이 물었다. "왜요?" 대답: "아버지 중 한 명이 죽었을 때 그를 묻을 돈이 없어서, 나는 그를 안장했다. 한 사람의 어머니가 돌아가셨고, 안장할 돈이 없어서, 나는 안장되었다. 한 사람의 형이 소송을 하는데, 내가 그를 도왔고, 뒤늦게 온 사람들이 모두 놓아주었다. 그래서 이 세 사람이 따라왔다. 관중은 차에 올라 말했다. "아아! 나는 반드시 완곡하게 거절할 것이다. 나는 봄바람처럼 사람들에게 불어서는 안 된다. 나는 여름 비처럼 사람들에게 떨어질 수 없다. 나는 반드시 완곡하게 거절할 것이다. ""
비의 해석: 앞의 "비", 명사, 비; "비" 뒤에 동사, 비. 마치 여름 비가 사람을 때리는 것과 같다.
제때에 남을 돕고 교육하는 것을 비유하다.
출처 항목' 화원 가이드': "나는 할 수 없다. 여름비를 쓸 수 없다. 나는 가난하다."
성어 이야기 작문 2 가 자멸하다
북송에는 손지웨이라는 화가가 있다. 인물화를 전공하다. 한 번은 청두 수녕사의 의뢰를 받아' 구요준아' 를 그렸다. 그는 조심스럽게 펜으로 그림을 그렸는데, 인물은 생동감 있고, 옷은 펄럭이고, 우아하고, 우아하며, 마지막 색칠 공정만 남았다. 바로 이때 한 친구가 그를 한 잔 초대했다. 그는 펜을 내려놓고 잠시 그림을 자세히 보고 매우 만족했다. 그는 제자들에게 "이 그림의 선은 다 그렸고 색칠만 남았다" 고 말했다. 너는 반드시 색깔을 잘못 칠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나는 친구 집에서 일이 있다. 내가 돌아올 때 네가 잘 그릴 수 있기를 바란다. 클릭합니다
손지위가 떠난 후 제자들은 이 그림을 둘러싸고 선생님의 필법과 전체 구도를 반복해서 보고 서로 소통했다.
어떤 사람들은 "수온성군의 표정이 얼마나 실감나는지, 수염이 나고, 위세를 부리지 않는 것을 봐라" 고 말했다.
또 다른 사람들은 "보살 발 아래 상운사방, 진선자태가 늠름하다" 고 말했다.
그중 한 제자는 동인의라고 하는데, 평소에 작은 총명을 과시하는 것을 좋아하고, 대중의 총애를 받는 것을 좋아한다. 그는 아무것도 말하지 않은 척 하는 유일한 사람이다.
누군가 그에게 물었다: "왜 말하지 그래? 이 그림에 문제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동인의는 일부러 심오하게 말했다. "수온성 주위의 소년은 매우 신이 나지만, 손에 있는 수정병은 뭔가 빠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제자들은 "나는 빠진 것을 발견하지 못했다" 고 말했다.
동인의는 "선생님은 병을 그릴 때마다 항상 안에 꽃 한 송이를 그린다. 이번에는 꽃이 없다" 고 말했다. 우리가 서둘러 외출한 것 같은데, 그릴 시간이 없지. 우리는 먼저 그린 다음 색칠한다. "
이에 동인의는 조심스럽게 병 입구에 화려한 붉은 연꽃 한 송이를 그렸다.
손지위는 친구 집에서 돌아왔는데, 중자의 손에 있는 병에서 연꽃 한 송이를 낳았다. 그는 화가 나서 웃으며 말했다. "이런 어리석은 짓을 누가 한 거야? 만약 단지 뱀을 그려서 발을 더하기만 한다면, 그것은 단지 자멸할 뿐이다. 소년의 손에 있는 병은 수온성이 수괴를 제압하는 데 사용하는 요병이다. 연꽃을 꽃병에 넣어 보통 꽃이 있는 꽃병이 된다면, 그것은 굉장한 농담이다. " 말하면서 그림을 조각으로 찢었다.
제자는 동인의를 바라보며 고개를 숙이고 말을 하지 않았다.
송과 황정견의' 미친 현부' 출처: "자멸하고, 발을 뱀으로 그려라."
독자들은 잔꾀를 부리려고 했지만 어리석은 짓을 했다.
성어 이야기 작문 3 남양 삼형
동한 말년에 천하가 대란이었다. 랑야 (오늘 산둥 린이 북) 제갈량 형제가 남양으로 이주했다.
나중에 유비는 제갈량을 방문하러 갔다. 제갈량은 27 세에 천하의 3 분의 1 국면을 예언했고, 나중에는 촉국승상이 되어 불후의 공훈을 세웠다. 제갈량의 동생 제갈근은 남군 오씨의 현이다. 유비가 오국을 공격할 때 제갈근은 유비에게 오국과 촉국 동맹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편지를 썼다. 손권에게 제갈근이 외국과 연관이 있다는 말을 듣고 손권은 매우 화가 났다. 그는 "나는 옥자 (제갈근) 와 생사가 있고 옥자는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마치 내가 옥자를 배신하지 않는 것처럼!" 라고 말했다. 제갈량의 부하 동생 제갈단도 훌륭하다. 전 웨이 도지사, 종종 웨이 군대를 이끌었다.
당시 사람들은 "(제갈삼 형제) 촉이 그 용을 얻고, 오득호, 위득개" 라고 말했다.
성어 이야기 작문 4 는 서까래 펜과 같다
진 무제 재위 때 왕훈이라는 선비가 있었다. 그는 꿈에서 한 신인을 만나 그에게 큰 만년필 한 자루를 주었는데, 필봉은 서까래처럼 굵었다. 잠에서 깬 후, 나는 매우 놀랐다. 그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것은 큰일이어야 합니다! 클릭합니다 ("대필", 즉 대작가. 이 말은 "이 일에서 나는 위대한 작가가 되어야 한다" 는 뜻이다. " ) 곧, 한 황제 의 죽음 후, 왕 훈 은 \ "애도 죽은 책 \" 및 기타 모든 악기 의 초안 에 대한 책임, 매우 문학적 재능. 나중에 작가의 문필을 칭찬할 때, 그것을 "펜 한 자루", "큰 펜 한 자루" 또는 "펜 같은 펜" 이라고 불렀다.
출처는' 순전' 이고, 원문은' 순맹인은 서까래처럼 관대하다' 이다. 그가 이것을 깨달았을 때, 강연자는 "이것은 큰일이어야 한다." 라고 말했다. 황제가 무너지고, 책을 잃고, 의안이 모두 폐지되었다. ""
서까래 해석: 서까래, 지붕이 있는 나무 막대, 중도리의 타일. 예를 들어, 많은 돈은 위대한 작품이나 중요한 글을 가리키며, 필법이 웅장하다는 것을 비유하는 데도 사용된다. 다른 사람의 문장 또는 작문 기술을 칭찬하는 데 사용됩니다.
성어 이야기 작문 5 감사
춘추시대에는 오국의 장군 우자서가 오국의 병사들을 이끌고 정을 공격했다. 정국의 군주 정정은 이렇게 말했다. "만약 우자서가 그의 병사들을 데리고 가서 더 이상 우리를 공격하지 않는다면, 나는 그에게 큰 상을 줄 것이다. 아쉽게도 아무도 좋은 방법을 생각하지 못했다. 넷째 날 아침, 한 젊은 어부가 정 앞에 와서 말했다. "나는 우자서가 정을 공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정일청은 듣자마자 어부에게 물었다. "얼마나 많은 병사와 자동차가 필요하십니까? 낚시랑은 고개를 저으며 말했다. "나는 병사나 큰 차나 식량을 가져갈 필요가 없다. 나는 단지 나의 노를 저어 오국 수만 명의 장병들을 오국으로 돌려보내기만 하면 된다. "어떤 노가 이렇게 큰 힘을 가지고 있습니까? 낚시랑은 노를 겨드랑이에 끼고 오국의 병영으로 달려가 오자를 찾아갔다.
그는 노래를 부르면서 노를 젓고 있었다. "노중인, 노중인; 강을 건너면 누구의 은혜인가? 검에는 칠성이 적혀 있다. 여기 있습니다. 가지고 다니다. 오늘, 당신은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기억하세요, 어부 씨? 우즈는 어부의 손에 있는 노를 보고 즉시 그에게 물었다. "젊은이, 너 누구야? 어부가 대답했다: "내 손에 노가 보이지 않았 니? 우리 아버지는 이 노에 살고 있는데, 그는 그것으로 너를 구했다. 우 zixu 는 듣고 말했다: "나는 기억한다! 이전에 도망칠 때 한 어부가 나를 구해줬는데, 나는 줄곧 그에게 보답하고 싶었다! 그래서 너는 그의 아들이다. 당신은 어떻게 여기에 왔습니까? \ "라고
어부가 말했다. "너 때문에, 오, 우리 정국을 공격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모든 어부들이 이곳으로 소집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부, 어부, 어부, 어부, 어부, 어부) 우리 군주 정씨는 "누군가가 오장군에게 철군을 요청하고 정씨를 공격하지 않는 한, 나는 그에게 상을 줄 것이다!" 라고 말했다. "오 장군이 내가 죽은 아버지가 너를 구해준 것을 보고 정씨를 공격하지 말고, 내가 돌아갈 때 상을 받게 해 주길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우즈는 감사하게 말했다. "네 아버지가 나를 구해주셨기 때문에, 나는 살아서 장군이 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내가 어떻게 그의 호의를 잊을 수 있을까? 이 일은 내가 반드시 너를 도울 것이다! " 우 zixu 완료, 즉시 우 군인 을 다시 가져왔다. 어랑은 기쁘게 이 좋은 소식을 정에게 알렸다. 갑자기 정 모든 사람들은 어부를 구세주로 여기고 그를' 어의사' 라고 불렀다. 정 씨는 정공에게 100 리의 땅을 주기까지 했다!
어부 아버지의 도움에 보답하기 위해, 오자서는 정국을 공격하는 것을 거절할 뿐만 아니라 어부에게도 상을 주었다. 이를' 지은투보' 라고 합니다.
해석: 감사 매너: 매너 그림: 줄거리 신고: 상환. 타인의 선의에 감사하고 열심히 보답하다.
어느 화창한 아침, 오동나무의 잎이 기름처럼 반짝이고 버드나무의 가지가 바람에 흩날렸다. 나뭇잎 밑에 매미 한 마리가 살고 있다.
이것은 뚱뚱하고 큰 매미이다. 그것은 매우 즐겁다. "매미-매미-매미" 만 듣고 있어!
그런데 매미를 놀라게 한 것은 나뭇가지 밑에 탐욕스러운 사마귀 한 마리가 있다는 것이다. 사마귀는 생각했다: 오랫동안 음식을 먹지 않았다. 이 뚱뚱한 매미는 보기에 매우 순탄하다. 나는 차라리 그것을 먹고 배를 채우는 것이 낫다. 생각만 해도 내 날카로운 발톱이 드러났다.
이 사마귀는 다른 잎사귀 아래에 숨어서 더 좋은 기회를 기다리고, 기다리고, 기다린다. 매미의 몸이 잎사귀 위로 올라가자 사마귀는 발톱으로 침을 닦고 매미에 천천히 다가갔다. 펑 하는 소리와 함께 매미는 민첩한 사마귀가 칼로 제어되고 매미는 몸부림을 쳤지만 결국 천적인 사마귀를 이기지 못했다. ...
사마귀는 피향육이 연한 매미를 즐겁게 먹으며 마음이 달콤하다. 그는 날카로운 칼로 매미의 껍질을 벗기자 맛있는 고기가 즉시 드러났다. 그는 천천히 씹고 있다.
그러나 사마귀를 놀라게 한 것은 그 뒤에 탐욕스러운 황새 한 마리가 있다는 것이다. 황새는 내가 너를 오랫동안 관찰했다고 생각했다, 사마귀, 나와 비교하면 너는 여전히 좀 연하다. 하하, 너는 나의 손아귀를 벗어날 수 없다. 음식을 즐기고 있는 사마귀는 갑자기 달려드는 황새에 깜짝 놀랐다. 그가 정신을 차리기 전에, 그것은 사나운 황새의 입에서 죽었다.
황새가 시식하고 있을 때, 나무 밑에 장난꾸러기 소년이 있었는데, 그의 새총으로 황새를 조준했다.
성어 이야기 작문 7 벙어리는 황련을 먹는다. 고생이 있으면 말할 수 없다.
합촌에는 벙어리가 살고 있다. 그는 고집이 센 사람이다.
어느 날, 촌장의 손자는 보름달을 축하하며 마을의 모든 사람들을 초대하여 보름달 잔치를 했다. 벙어리도 왔다. 촌장의 집에 도착했을 때, 그는 탁자 위에 물건이 한 봉지 있는 것을 보고, 이곳의 빵이 무엇인지 알고 싶었다. 벙어리가 손을 뻗어 종이봉투를 열고 끝까지 탐구하다.
아두가 좀 더 빠른 둘째 형수는 벙어리의 손에서 황련을 낚아채며 계속 손을 흔들며 "벙어리, 황련이야, 매우 씁쓸해!" 라고 외쳤다. 호기심 많은 벙어리는 그것을 신경쓰지 않는다. "먹지 않으면 안 먹어!" \ "그리고 ersao 의 손에서 coptis chinensis 를 빼앗아 자신의 손에 꽂았다.
옆에 있는 사람은 벙어리가 어리석은 모습을 보고 소리쳤다. "이건 먹을 것이 아니야. 이것은 약을 넣은 약재이다. 먹을 수 없다. " 속담에 귀머거리 열 명 벙어리 아홉 명이라는 말이 있다. 즉, 청각 장애인 열 명 중 아홉 명은 말을 할 줄 모른다. 예, 벙어리는 어떻게 들을 수 있습니까? 그러나 그가 군중이 그를 가로막는 것을 보았을 때, stubborness 가 다시 올라와서 "와우" 를 외치며 "나는 편식하고, 나는 편식하고, 너는 누구냐?" 라고 외치는 것 같았다. 당신은 잘 관리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뭇사람의 눈 앞에서 벙어리가 황련을 입에 쑤셔 넣었다.
황련이 입가에 닿았지만 벙어리는 씹지 않았다. 그는 "안 돼, 안 돼, 만약 내가 정말 먹을 수 없다면, 나를 독살시킬까?" 라고 생각했다. 잠시 생각하다가 벙어리가 볼을 움직여 시험해 보고 싶어 했다.
촌장은 그의 손을 잡고 심지어 그에게 내려놓으라고 명령했다. "내려놔, 황련은 세상에서 가장 힘든 물건이니, 네가 감히 먹어라!" 벙어리는 촌장이 화가 난 것을 보고 웃으면서 씹었다.
이것은 너무 무섭다. 막 두 입을 깨물자 벙어리의 얼굴이 아파서 변형되어 입을 벌리고 혀를 내밀었다. 그는 계속 숨을 내쉬며 손으로 입의 씁쓸함을 부채질하는 것이 마치 황련의 씁쓸함을 부채질하는 것 같았다. 네가 가슴을 치며 발을 동동 구르는 모습이 사람을 기분 좋게 하고 웃기게 한다.
남들은 보고 고개를 연신 흔들며 한숨을 쉬었다. "아이고, 이건 정말 벙어리가 황련을 먹는 거야. 할 말이 있어!" "
전국 시대 진나라는 가장 강했고, 늘 다른 약국을 공격했다. 한 번, 진 () 의 항목은 혜문 () 이 초국의 옥을 얻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값진 자오 () 에게 편지를 보내 15 개 도시를 교환하겠다고 했다. 왕조는 편지를 받은 후 즉시 모든 대신에게 법정에서 토론하라고 요구했다. 대신님, 진왕에게 속아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출병하여 공격할 진왕에게 줄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조왕은 신이 없다.
이때 어떤 사람들은 내가 총명하고 용감하다고 말한다. 맞아, 내가 바로 그 사람이 보는 사랑, 온갖 꽃이 만발하는 린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조왕은 나를 궁궐에 불러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물었다. 나는 진왕이 15 성을 내주면 옥새를 그에게 주겠다고 말했다. 그렇지 않다면, 나는 반드시 고스란히 조에게 돌려줄 것이다.
내가 화씨빌을 데리고 진나라에 왔을 때, 진왕은 화씨빌을 얻은 후 짱 입을 다물고 있었지만, 교환 도시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이때 나는 기발하여 진왕에게 말했다. "이 옥은 작은 흠이 있다. 내가 보여 줄게. " 진 왕은 나에게 이 옥을 주었다. 옥벽이 내 손에 도착하자마자, 나는 협박했다. "내가 보기에 너는 조 15 성을 주고 싶지 않은 것 같다. 지금 내 손에 이 옥을 들고 있다. 네가 나를 강요한다면, 나는 옥벽과 함께 이 기둥에서 죽을 것이다. " 진 왕은 어쩔 수 없이 15 도시를 교환하겠다고 약속했다. 나는 기회를 틈타 성대한 의식을 거행할 것을 요구했다. 진황은 반드시 의식을 위해 날짜를 정해야 한다. 그날 밤, 나는 화장을 마치고 옥비를 조에게 돌려보냈다. 의식을 거행하는 날이 왔을 때, 나는 공명정대하게 진왕에게 이 옥이 이미 조에게 돌려졌다고 말했다. 만약 네가 정말로 원한다면, 먼저 도시를 넘겨주면, 나는 사람을 보내 보낼 것이다. 진왕은 나를 죽여도 소용없다는 것을 알고 나를 귀국시켰다.
정말 위기일발이다!
어느 날 한 농민이 산에서 나무를 베고 집에 갈 준비를 하고 있을 때,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늑대의 발자국을 발견하여, 그들은 그의 집 방향으로 걸어가고 있었다. \ "좋지 않아! 클릭합니다 농민의 마음이 갑자기 떠올랐다.
그는 땔나무를 땅에 던지고 늑대의 발걸음을 따라 자신의 양 우리를 찾았다. 양우리에 구멍이 하나 있고 양우리에 양 한 마리가 빠진 것을 발견했다. 농부는 놀라서 땅바닥에 주저앉아 수박 하나를 쑤셔 넣을 수 있을 정도로 입을 벌렸다. 그가 점점 냉정해지자, "다행히 양 한 마리만 적고 구멍도 크지 않아, 나는 보충하지 않겠다" 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장작을 들고 집에 가서 잠을 잤다.
이튿날 그가 물고기를 잡아 해안에 오르자 늑대의 발자국이 다시 발견됐지만, 이번에는 그가 한 번 경험했기 때문에 훨씬 평온해 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그러나 그는 여전히 긴장해서 모든 양이 늑대에게 먹힐까 봐 두려웠다. 그는 물가로 올라가 물고기 한 통을 들고 집으로 뛰어갔다. 이번에 그는 너무 긴장해서 계속 땀을 흘리고 있다. 집에 돌아와서 양 한 마리를 더 잃어버렸는데, 농부의 생각은 달랐다. "양 두 마리가 빠지면 늑대가 다시 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구멍이 메워지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다른 마을 사람들이 그에게 양우리에 있는 구멍을 메우라고 권했지만 농민들은 전혀 듣지 않았다.
셋째 날 새벽, 두 번 왔었던 늑대가 늑대를 데리고 왔다. 그들은 양우리에 몰려 모든 양을 먹었다.
이튿날 아침, 농민들은 만약을 대비해 양우리에 갔지만, 곳곳에 양피가 가득한 것을 보았고, 양 한 마리도 남지 않았다. 이번에 농민이 양우리를 메웠는데, 이후 양도 적지 않았다.
오래 전, 한 사람이 토지 한 조각을 도급했다. 그는 그 땅에 많은 농작물의 씨앗을 뿌렸다. 그는 이 농작물들이 익으면 남은 밥도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팔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일 열심히 일한다고 생각했다.
역시 이 사람의 노력은 헛되지 않았다. 밭의 모가 자라기 시작했다. 그들을 보고 그는 더욱 열심히 일했다. 그는 매일 날이 밝지 않고 문을 나서서 날이 완전히 어두워질 때까지 돌아오지 않았다. 그의 아내와 아들은 이 사람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합니까? 그래서 농부의 아내와 아들은 이 사람을 찾아다녔는데, 그가 여전히 농지에서 열심히 일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다음날 아침, 농부는 예전처럼 일을 시작했지만, 작물을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했다. 아니, 그는 생각했다.
저녁에 농부는 집에 돌아와 아내와 아들에게 "잘 들어라. 이제부터는 내가 심은 음식이 곧 익었다. "
아들은 아버지가 또 미친 말을 하는 줄 알고 서둘러 다나카로 달려왔지만 모종이 다 뽑히면 내일 모두 말라 죽는 것을 발견했다.
농부는 아들의 말을 듣고, 성실하게 채소를 심으며, 더 이상 무슨 수작을 생각하지 않는다.
성어 이야기 작문 1 1 이번 방학 때 나는 두 가지 성어를 배웠다. 각각' 토끼 한 마리를 기다리다' 와' 새옹지마연' 이다. 토끼가 그루터기를 기다리고 토끼가 부딪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노력하지 않고, 단지 일하지 않고 얻고, 경험을 고수하는 것을 묘사하며, 변화를 모른다.
그를 기다리는 이야기가 있다: 오래 전, 매우 게으른 농부가 있었지만, 그는 항상 행복했다. 그는 며칠 동안 게으름을 피웠는데, 어느 날 그는 키가 크고 큰 나무 밑에 앉아 있었고, 나무 밑에는 사과 한 바구니가 놓여 있었다. 이 농민은 사과를 먹으면서 휴식을 취한다. 갑자기 흰토끼 한 마리가 사과를 보고 먹고 싶었지만 토끼는 길을 보지 않고 실수로 그루터기에 부딪쳤다. 농부는 고개를 돌려 토끼 한 마리를 보았다. 토끼가 목을 부러뜨려 다리를 두 번 차다가 죽었다.
농부는 이 광경을 보고 매우 기뻐하며 즉시 달려가 토끼의 마음을 주웠다. "하하, 나는 힘들이지 않고 뚱뚱한 토끼 한 마리를 찾았다. 내가 운이 좋았나 봐! " 너 아직도 무슨 밭을 심고 있니? 나는 앞으로 이 그루터기 옆에 앉아서 토끼가 나를 때리기를 기다리고 있다! ""
다음날 농부는 일할 기분이 나지 않았다. 그는 호미와 미개척지를 한쪽에 두고 토끼가 그루터기에 부딪히기를 기다렸다. 결국 나는 하루를 기다렸지만 아무것도 기다리지 않았는데, 그는 여전히 단념하지 않고 생각했다. "내일 토끼가 와서 나를 부딪칠지도 모른다!" "
이렇게 농부는 날마다 그루터기 옆에서 지켰고, 밭의 농작물은 모두 죽었고, 그도 상관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 이후로 더 이상 토끼가 그 그루터기에 부딪치지 않았다.
이 이야기가 끝난 후, 또 한 가지 화복의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잠시 좌절을 당했지만, 장차 그로부터 이득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쁜 일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좋은 일이 될 수 있다.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옛날 변방 지역에 한 노인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는 식견이 넓고 침착하며 눈빛이 원대하다.
어느 날 새옹이 기른 말 한 마리가 이유 없이 만리장성으로 뛰어갔다. 이웃이 듣고 달려와서 그를 위로하고 슬퍼하지 말라고 권했다. 새옹은 대수롭지 않게 웃으며 모두에게 말했다. "말을 잃어버리는 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 왜 사람들은 이 일이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클릭합니다
몇 달 후, 좋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도망친 말은 만리장성에서 달려와 예쁜 야만인의 말을 가져왔다. 그리고 모두들 새옹을 축하하며 선견지명이 있다고 칭찬했다.
새옹은 모두를 바라보며 고개를 저으며 초조하게 말했다. "너무 일찍 기뻐하지 마세요. 우리에게 재앙을 가져올 수 있어요!" " ""
집에 좋은 말 몇 마리를 더하자 새옹의 아들은 궁금했다. 그는 그 좋은 말을 타고 도망가려고 했다. 준마가 새 주인을 만났을 때 말을 듣지 않고 새옹의 아들의 발을 끊었다.
모두들 들었는데, 모두 와서 그를 위로한다. 새옹은 또 대수롭지 않게 웃으며 모두에게 말했다. "내 아들의 발이 넘어졌는데, 이것은 나쁜 일이 아닐 수도 있지만, 어쩌면 좋은 일일까?"
며칠 후 전쟁이 왔다. 많은 사람들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쳤지만 새옹의 아들은 발을 다쳐서 집에서 군대에 가지 않았다. 한 늙은 개척자가 그의 말을 잃었는데, 새옹지마가 어찌 복이 아닌지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성어 이야기 작문 12 주위를 둘러보니, 뭐
전국 중기에는 맹자 (일명 몽크) 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유가의 대표이다.
한번은 그가 제선왕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한 사람이 초나라에 가서 아내와 아이를 친구에게 맡겼어요. 그를 잘 보살펴 주세요. 그가 돌아왔을 때, 그는 그의 아내와 아이들이 줄곧 추위와 굶주림을 겪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 친구는 보살핌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 너는 이것이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
제선왕은 "그와 헤어지자! 클릭합니다
맹자는 또 "벼슬이 있고, 법을 집행하고, 형벌을 관장하며, 자신의 부하도 통제할 수 없다" 고 덧붙였다. 너는 이것이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
제선왕은 "그를 데려가라!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맹자는 "천하대란, 백성들은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너는 이것이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
제선왕은 "주위를 둘러보다" 고 말했다. 즉 양쪽에 서 있는 시종을 바라보며 일부러 말을 다른 곳으로 끌어당겼다.
상술한 대화는' 맹자 량 왕휘' 에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원문은:
맹자는 제선왕에게 말했다. "왕지신 씨, 만약 그의 아내를 신뢰하는 친구가 있다면, 그는 그의 아내를 부끄럽게 여길 것입니다. 그리고는요? "
왕은 말했다: "그것을 버려라."
그가 말하길, "만약 판사가 판사를 통치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악: "됐어."
그가 말하길, "사방에서 불치않으면 어떡하지?"
왕구는 그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다.
-"맹자 혜량 왕하"
설명: 양쪽의 사람을 보고 다른 말을 하세요. 형용할 말이 없어 일부러 주제를 피하고 다른 말로 얼버무리다.
전국 시대에 송국에는 원숭이를 키우는 노인이 있었는데, 그의 집 마당에는 많은 원숭이가 있었다. 노인은 매일 아침저녁으로 원숭이 한 마리당 도토리 네 개를 준다. 시간이 길어지면 노인과 원숭이가 서로 교류할 수 있다.
몇 년 후, 노인의 경제가 갈수록 넉넉해지지 않았지만, 원숭이의 수가 갈수록 많아지면서 흉작이 생겨, 노인은 매일 도토리 수를 8 개에서 7 개로 바꾸고 싶어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그래서 어느 날, 그는 원숭이들과 상의해 말했다. "지금 음식이 부족해요. 오늘부터 반드시 옷을 절약하고 음식을 줄여야 한다. " 나는 매일 아침 너에게 도토리 세 개를 주고, 밤에는 평소대로 도토리 네 개를 주겠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원숭이들은 노인의 말을 듣고 매우 화가 났다. 그들은 모두 아침에 한 명도 없는 줄 알았다. 그래서 그들은 비명을 지르기 시작했고, 마치 이런 식으로 분배에 대한 강한 불만을 표현하려고 하는 것 같았다.
이런 상황을 보고 노인은 얼른 입을 바꿔 말했다. "그래, 내가 매일 아침 네 개, 저녁에 세 개 줄게. 이것으로 충분합니까? "
원숭이들은 듣자마자 아침의 도토리 수가 세 개에서 네 개로 바뀌었다고 느꼈다. 그들은 얼굴을 바꾸어 기뻐서 땅바닥에서 뒹굴며 자신이 이겼다고 생각했다.
사자성어 이야기 작문 14 사슴 중원
동진 때, 16 국 조국의 개국 황제의 이름은 돌러 소익격이었다.
어느 날, 슐러 수리그는 북한의 사신을 접대하기 위해 연회를 열었다. 그는 술에 취해 조신 광서에게 큰 소리로 물었다. "예로부터 나는 어느 왕과 비교할 수 있을까?" "
광서는 잠시 생각하고 말했다. "당신의 비범한 지혜는 한나라의 증조부를 능가하고, 당신의 걸출한 기술은 위국의 조상을 능가합니다. 삼황오제라면 아무도 너와 비교할 수 없다. 나는 네가 헌원황제의 2 위일까 봐 두렵다! "
"사람들은 어떻게 자신을 알 수 없습니까? 네가 한 말은 너무 과장이야! " 돌러는 듣고 웃으며 말했다. "만약 내가 황제를 만난다면, 나는 북방에서 한과 대적할 것이다. 광무를 만났을 때, 나는 중원에서 어깨를 나란히 했다. 누가 죽을지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즉, 만약 내가 한고조 유방을 만난다면, 나는 그의 부하이고, 그의 명령에 복종하지만, 한신, 펑월과의 경쟁일 뿐이다. 만약 내가 광무제 유수를 만난다면, 나는 그와 함께 중원에서 사냥을 할 것이다. 누가 죽을지 모르겠다.
사슴을 쫓는 중원' 이라는 성어가 바로 이로부터 나온 것이다. 나중에 사람들은' 사슴이 죽은 사람 손' 이라는 말을 사용하여 쌍방이 누가 누구의 손에 떨어질지 모른다는 것을 비유한다. 이는 쌍방이 누가 이기고 누가 지는지 아직 모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진서 슐러"
역참 해결은 종종 황위와 정권에 비유된다. 군웅이 함께 일어나 천하를 다투는 것을 가리킨다. 뒤를 쫓다 사슴은 포위할 대상을 가리킨다. 중원 () 은 원래 중국 황하 중하류 지역을 가리키며 중화민족의 발상지이다. 지금은 중국 전체를 가리킨다.
성어 이야기 작문 15 연새 초당
진나라가 대거 조국을 공격하자 조국은 위기에 빠졌다. 위는 조의 근린이지만, 위국의 의사는 경계하지 않고, 형세가 그들에게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위국의 곽향자 순은 그들에게 무슨 근거가 있는지 물었다. 그들이 말하길 진나라가 조국을 물리친다면 우리는 진나라와 화해할 것이라 진 조 패배 하는 경우, 우리는 쉽게 승리 할 수 있습니다, 그 위기를 활용 하여 공격 군대를 보낼 것입니다.
순자는 이런 견해에 동의하지 않고 고개를 저으며 웃으며 말했다: 항상 그렇지는 않다! 진 () 나라는 집권 이래 한 번도 패전한 적이 없다. 그들의 장군은 모두 풍부한 작전 경험을 가진 걸출한 인재이다. 이번에는 진병이 반드시 조를 이길 것이니, 너는 반드시 기회가 있을 것이다! 의사들은 또 조필이 실패한다 해도 웨이에게 무슨 손실이 있을까? 이웃 나라는 재수가 없어 강할 수 없다. 우리나라에 좋지 않은가? 순자는 강진은 침략적이고 탐욕스러운 나라라고 반박했다. 그것은 조 () 를 망쳐 영원히 이것에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계속 동쪽으로 추진해야 하고, 그러면 위는 고통을 당할 것이다. 이러한 곤혹스러운 의사들을 교육하고 계몽하기 위해 순자는 제비가 한 집에 살고, 모자가 서로 먹이를 주고, 행복하게 함께 사는 이야기를 했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처마에 사는 것이 가장 평화롭고 믿을 만하다고 생각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어느 날, 남의 난로에 있는 굴뚝이 고장나서 불길이 솟구치더니 곧 지붕 들보에 타 버렸다. 한 차례의 재난은 불가피하지만, 새얼굴은 변하지 않고, 여전히 근심 걱정이 없다. 그들은 큰 재난이 곧 도래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순자가 이야기를 끝낸 후, 의사들에게 엄숙하게 말했다. "이렇게 될 줄은 몰랐지?" " -응? 조곽루가 함락되자 재난이 곧 그에게 닥칠 것이다. 당신은 무지한 새와 같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