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시집전' 은' 모시서' 에 대한 종합 비판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이 책은 주시 연구의 대표작이며,' 시 연구 개요' 를 관철한 산물이다. 시경' 송학의 절정에 이르면' 시서' 에 반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는 시의 독자들이 풍자적인 문학 방법, 즉 문학에서 정의를 구하는 것을 통해 시의 아름다움, 추함, 선, 악을 이해함으로써 스스로 악을 버리고 선을 따른다는 것을 경고하기를 바란다. 시 속에 3 강오륜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다른 사람의 욕망을 억누를 수 있다.
주희의' 시강' 은' 음시론',' 사순진' 이론,' 바람',' 야론',' 이난론' 이론, 문체 개혁과 같은 모든 것을 통섭한다.
이들은 모두 한족들이 이 시를 미중의 가시, 훈계의 책으로 여기는 전통을 완전히 바꿔 이학의 도덕적 수양을 시를 읽는 궁극적인 목표로 삼았고, 당시에는 현실적 의의가 있었다.
그러나 원대에서' 시품전' 을 과거기준으로 한 이후 지위가 높아지면서 원래의 착실정신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송학말류의 공허함과 피상적으로' 시전' 을 과거시험의 노크벽돌로 만들어 주심을 거스르게 했다.
확장 데이터:
"시전" 은 송대 주의 "시경" 연구 저작이다. 《시경》은 한대 문학사상 첫 시 총집이다. 그것은 후대시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쳐 고전문학 현실주의 전통의 원천이 되었다. "송사 예문지" 는 20 권을 기록하는데, 원래는 8 권이 있다.
현존하는 송각본' 시전' 두 편은 모두 불완전하다. 그중 한 권은 베이징 도서관에 있고, 또 다른 한 권은 항주 석정에서 온 8 천 권 건물로 8 권이 남았다. 또 두 개의 원판본이 있는데, 하나는 국립도서관에, 하나는 대만성에 있다. 명청에는 각본이 많다. 4 집 3 판에는 송판' 시집전' 20 권이 있어 원서의 면모를 알 수 있다. 중화서국 상하이 편집부에서 1958 권을 인쇄하다.
바이두 백과-시집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