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Liangzuozhou 에 huishi, Zhuangzi 는 그를 보러 갔다. 누군가 혜시에게 말했다. "장자는 너를 승상으로 대신하러 왔다." 。 그래서 혜시는 매우 무서워서 시골에서 3 일과 3 박을 찾았다. Zhuangzi 는 보러 갔다: "남쪽에는 타조라는 새가 있습니다. 뭘 알아? 남편의 잉어는 남해에서 원산지이지만 북해로 날아갔다. 오동도, 수행도, 음식도, 음료도 아닙니다. 그래서 부엉이는 그 썩은 쥐를 잡았고, 백조는 헤엄쳐 가서 고개를 들어 말했다. "무서워!" " 이 아들은 아들의 곽량으로 나를 겁주려고? ""
장자와 혜자가 호량에서 수영을 하고 있다.
장자.
장자와 혜자는 함께 하오 다리에서 놀았다. 장자가 말했다. "강 속의 물고기가 강에서 얼마나 한가한가, 이것은 물고기의 기쁨이다." 。 혜자가 말했다. "당신은 물고기가 아닙니다. 물고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어디에서 알 수 있습니까? "?" 장자가 말했다. "너는 내가 아닌데, 내가 물고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니?" -응? 혜자가 말했다. "저는 아들이 아니에요. 아들도 정말 몰라요. \ "아들 고체 물고기가 아니지만, 나는 물고기의 기쁨을 모른다! 클릭합니다 Zhuangzi 는 말했다: "그 근원을 따르십시오. 아들이 말했다:' 물고기를 아는 자도', 나를 아는 자, 나에게 묻자, 나도 알고 있다. "
감상: huizi 밝은
이 이야기는 명리에 미련을 둔 사람들의 상판을 풍자하며 장자의 명리에 대한 태도를 나타냈다. 이 이야기는 매우 흥미 롭습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첫째, 이야기의 발전은 종종 예상치 못한 것입니다. 벼슬을 하게 되어 기쁘고, 좋은 친구가 그를 방문하러 왔다. 혜자가 장자가 들보를 방문한 첫 반응도 기쁨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부추김을 받아 그는 즉시 장자에 대해 의심을 품고 출정하여 성내에서 큰 수색을 하며 장자를 자기 손에 잡으라고 고집했다. 분위기가 갑자기 긴장되기 시작했다. 장자는 이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입니까? 그는 피하지도 않고 도망가지도 않고 대범하게 혜자 곁으로 왔다. 탐욕, 박정, 불충실한 혜자에 직면하여 장자는 남을 욕하는 것입니까? 아니, 그는 멀리서 그 이상한 새에 대해 이야기했다. 마지막 문장까지 혜자는' 원래' 의 이야기가 그를 욕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둘째, 인물의 대비가 뚜렷하다. 혜자는 자신의 마음으로 장자의 마음을 짐작했다. 장자는 그와 마찬가지로 고위와 직위를 탐내지만 장자의 청고 자제력이 강하고, 시각록은' 썩은 쥐' 라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피하지 못할까 봐 두려웠다. 장자의 루 씨에 대한 태도에 대해' 장자 추수' 에도 이야기가 있다. 초왕은 장자를 국관으로 삼으려는 의도가 있어 사람을 보내 달라는 것이다. 장자는 거북이의 이야기를 빌려 불모지에서 자유자재로 사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기',' 장자',' 심한열전' 에도 비슷한 기록이 있다). 이 이야기는 이 글의 이야기를 정면으로 보충할 수 있다. 셋째, 비유는 교묘하고 적절하며 간결하고 간결한 효과가 있다. 야심 있는 사람과 고상한 사람을 비교하면, 부에 미련을 둔 사람과 군자를 의심하는 사람을 비교하는 것은 날카롭고 심오한 것이다. 특히' 썩은 쥐' 를 지키는 추악한 행위를 묘하게 썼다. 유씨는 "일혁" (즉 "무서워") 이라고 말했고, 보호하고 거절했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본다면, 당신이 그 소리를 듣는다면, 그것은 정말 생생합니다. 문장의 지름은' 그' 라는 글자가 있는 대들보에 앉아 있어 자신의 지위가 매우 높다고 느끼게 한다. 냄새 나는 쥐는 누구입니까? 이게 뭐야? 나는 그의 가슴속의 기탁을 상상할 수 있다. 혜자는 사실 이런 것이 없다. 장자의 우화는 특별히 세상을 깨우기 위한 것이다. "("남화설심 ")
장자와 혜자가 호량에서 수영을 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장자' 에서 유일무이하다. 장자와 혜자의 논쟁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가볍고 한가하여 일상생활의 시를 느끼고 감염된다.
장자와 혜자의 변론은 누가 이길까? 이 점에 대해 끊임없는 논쟁이 있었다. 요약하면, 주로 다음과 같은 관점이 있다.
(a) 이야기 자체에서 Zhuangzi 가 우세했다. 결국 혜자는 장자의 반박을 교묘하게 인용해 논리적 추리를 확립한 뒤 장자는 말문이 막혀 포기한 것 같았지만 논증의 시작으로 돌아와 개념 전환을 통해 혜자의 공격을 쉽게 풀었다. 이른바 개념을 훔치는 것은 그가 혜자의' 아는 것' 을' 아는 곳' 이나' 아는 법' 으로 해석하는 것이고, 혜자의 본의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이다.
(2) 논리적으로 혜자는 승자다. 앞서 언급했듯이 장자는 논증에서 혜자의 뜻을 고의로 곡해함으로써 자신의 초기 판단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분명히 논리적 판단의 규칙을 위반한 것이 분명하다. 그래서 혜자가 승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