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사실 사람과 새의 구분이 그렇게 엄격할 필요는 없다.
사람과 동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별로 크지 않은 것 같아요. 동물이 배가 고플 때 음식을 찾는 법을 안다. 날씨가 추울 때, 나는 추위를 피할 곳을 찾는 것을 안다. 천적을 피하고 자신과 타인을 보호하는 방법도 알고 있다. 이것은 동물이 우리처럼 지각과 감각을 가지고 있고, 또한 지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각과 감각은 모든 중생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이다.
사람과 동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사람은 지혜와 각오가 있고, 지혜와 각오는 사람의 가장 큰 장점이다. 동물의 지혜와 의식은 사람과 비교할 수 없고, 동물의 모든 행동은 기본적으로 본능적인 반응이다.
동물도 일을 한다. 수천 마리의 개미가 대규모로 조직적으로 움직일 수 있고, 꿀벌은 집단생활에서 분업이 있고, 제비와 비둘기가 가지런히 날아가고, 오리가 강에서 줄을 서서 수영을 하며, 그들은 모두 팀워크가 있어 서로 의지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해결하는 문제는 매우 제한적이며, 더 많은 경우 수동적이고 무력하여 사람을 도살할 수밖에 없다.
그들은 동물이고, 세 가지 사악한 방식에 갇혀 있다. 그들은 원래 고통스러운 결과 속에서 헤어날 수 없었다. 왜냐하면 그들은 지혜가 없어서 이룰 수 없었기 때문이다. "대승 내심관경" 은 "동물의 덕을 보고 놀란 보살이 있을 수 있다" 며 "생세에 우망으로 보답하며 수많은 재난을 겪으며 떠났다" 고 말했다.
만약 우리가 지혜와 의식이 없다면, 우리는 동물과 별반 다르지 않다. 만약 네가 밥만 먹고 잔다면, 너는 동물과 별반 다르지 않다. 예를 들어, "보리도학의 가장 광범위론" 에서 "만약 당신이 결국 행복을 일으킨다면, 당신이 불결하게 불법을 지킨다면, 당신은 당신의 삶에 대한 보답만 받게 될 것이며, 옆문 좌측의 생활이 있을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래서, 당신은 좋고 재미있지만, 옆문 좌측에 해당한다. "
그렇다면 인간의 지혜와 의식은 어디에 있습니까? 유가는' 내성외왕',' 슬림함, 치국, 평천하' 로 내면수덕을 주장한다. 조건이 충분하면, 그들은 다른 사람을 밀치고, 다른 사람을 밀면서 나라를 평천하게 할 것이다. 이것은 그들의 인생관이다. 사실, 소수의 사람들만이 국가를 다스리고 세계 평화를 누릴 수 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할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이 내면생활을 개선하고 자신의 도덕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은 확실히 긍정적인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논어 공부와 시습" 에서는 "공부가 이따금씩, 아무 말도 하지 않는가?" 라고 말합니다. "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이 세 마디는 인생의 세 단계, 즉 사춘기, 중년, 노년의 의미를 나타낸다.
확장 데이터:
1925 년 동안 노신은 베이징에서 대학 강사로 재임했을 때 학생운동을 지지하여 이른바' 군자' 의 공격과 따돌림을 받았다. 1926 년 북양 군벌 정부가 진보적인 학생을 총살하여' 삼일팔' 참사를 만들었다.
저자 노신은' 유화진 기념' 등 일련의 문장, 학생들의 정의투쟁을 열렬히 지지하며 북양 군벌 정부의 잔인함을 비난했다. 결국 당국에 수배되어 하문에서 피난을 해야 했다. 조화석줍기' 의 작품들은 모두 지난날을 회상하지만,' 주제놀이' 에서도 당시의 사회현실을 비추고 조롱했다.
이른 아침저녁으로 2 월 1926 부터 10 월 1 10, 10 편까지 발췌했다. 처음 다섯 편은 베이징에, 마지막 다섯 편은 샤먼에 쓰여졌다. 그들은 반월호' 무모원' 에 발표되었는데, 총제목은' 부활 과거' 이다. 1927 5 월 수확할 때 아침 꽃 만채로 개명되어 조금 소개하겠습니다. 7 월 후기를 쓰고 베이징 미명사 1928 이 출판되었습니다.
10 편의 산문' 조화석픽업' 은 만청부터 신해혁명 시기까지의 다양한 사회생활 방식을 그려냈는데, 각각 세계경관과 풍속화이다. 회고적인 산문이지만 현실적이고 사상적이며 역사에 대한 작가의 깊은 사고와 현실에 대한 집착을 담고 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조화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