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를 들어 고대 소나무, 높은 산, 또는 만 맑은 물을 감상하면, 당신이 보는 이미지는 더 이상 소나무, 산, 물의 본색이 아니라 인정된 것이다.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 소나무, 산, 물을 얻는 것도 일치하지 않는다. "두꺼운 낙엽 청우성"
2. 다윈은 자서전에서 그가 어렸을 때 문학과 음악을 아주 잘 했다고 말했다. 젊었을 때 생물학을 연구했기 때문에 문학과 음악을 모두 버렸고, 늙어서 그는 시를 가지고 소일거리를 하려고 하면 재미를 찾을 수 없었다. 흥취는 젊었을 때 방법을 강구하여 키워야 하는데, 정상적인 계절이 지나면 시들어 버릴 것이다. 청년에게 보내는 열두 통의 편지
3. 처우를 알면 처인을 알 수 있다. 사람을 대할 줄 알면 사람이 될 줄 안다. 한 사람이 처우 방면에 결손이 있다면, 그의 생활은 행복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결코 선해서는 안 된다. 미국과의 대화
4. 소설을 읽다가 이야기를 보고 그것을 보지 못한 시는 마치 꽃꽂이를 보고 선반 위의 꽃을 잊는 것과 같다. 시와 재미의 배양에 대해 말하기
5. 실용적이고 과학적인 세계에서는 사물이 모두 다른 사물과 관계를 맺어 의미를 얻고, 고립절연에 이르면 의미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미적 세계에서는 격리를 할 수 있지만 그 자체로는 가치를 나타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6. 너는 게을러서는 안 되고, 부주의해서는 안 되며, 일시적인 흥회생의 환각에 현혹되어 쉽게 자만해서는 안 된다. 문학은 힘든 일이다 문자 씹기'
7. 인간의 사상과 국어는 점점 소박하고 풍요로워지고, 문장 같은 특색은 소박하고 영영 () 하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이 방면에 특히 뛰어나다. 현대인은 책 한 권을 써야 하는데, 고대인은 몇 마디만 하면 일을 할 수 있다. 천부적인 재능과 수양'
8 특히 중요한 것은 독서의 습관을 기르는 것이고, 학문에서 일종의 흥미를 찾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정상적인 취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한가할 때 당신의 마음을 기탁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앞으로 학교를 떠나 일을 하게 되면, 아마도 나쁜 습관에 유혹을 받을 것입니다.' 청년에게 보내는 12 통의 편지'
9.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기억력이 좋지 않다고 원망하고, 자신의 판단력이 좋지 않다고 원망하지 않는다. 천부적인 재능과 수양'
10. 인생은 원래 비교적 광범위한 예술이었고, 모든 사람의 생명사는 바로 그 자신의 작품이다.
11. 실용적인 태도는 선을 가장 높은 목적으로 하고, 과학적 태도는 진짜를 가장 높은 목적으로 하고, 미적 태도는 아름다움을 가장 높은 목적으로 한다.
12. 중국 대학 교수나 학생보다 더 외롭고 외로운 동물은 없을 것 같다.
13. 세상에서 가장 쾌활한 사람은 가장 즐길 수 있는 사람이다.
14. 문학의 문본이 활짝 열렸다. 둔한 사람들은 실수로 그것이 매우 엄격하다고 생각하여 감히 물어보지 못했다. 총명한 사람은 자기가 태어날 때부터 문 안에 있다고 잘못 생각하여 더듬을 필요가 없다. 그들은 모두 똑같이 게을러졌고, 똑같이 문 밖에 갇혔다. 천부적인 재능과 수양'
15. 문학은 글로 사상 감정을 표현하고, 글에 모호함이 있으면 사상이 아직 투철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고, 감정은 아직 응축되지 않았다. 글자를 씹으면 겉으로는 글자의 분량만 따지는 것처럼 실제로는 사상과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다. 천부적인 재능과 수양'
16. 문예와 꿈처럼 모두 가면을 쓰고 의식검사를 탈출하려는 욕망이다. 《아름다움 이야기》는
17. 양심에 거리낌이 있는 도덕이 이치에 맞는 도덕보다 낫다. 따라서 감정의 생활은 이지적인 생활보다 낫다.
18. 유전과 환경의 영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나는 그것들이 천재를 완전히 설명할 수 없다고 믿는다. 아름다운 이야기'
19. 나는 평생 대손도 무섭지 않고, 똑똑한 사람도 두려워하지 않고, 재미가 없는 사람에게만 억지로 사교적인 말을 해야 하는데, 정말 씁쓸하다. 재미있는 사람을 대할 때, 너는 더 많은 대화를 할 필요가 없다. 다만 묵묵히 마주 대하고, 마음속으로 깨달으면, 친구들 사이에서 최고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너는 때때로 아마 같은 소감이 발생할 수 있니?
20. 예술은 원래 인생과 자연의 결함을 보완한 것이다.
만약 예술의 최고 목적이 묘쇼 인생과 자연에만 있다면, 우리는 이미 인생과 자연을 가지고 있는데, 어찌 예술을 취할 수 있겠는가? 무언의 아름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