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는 대중 전파의 상징적인 기호로, 사람의 기호 인식, 연상 등의 사고력을 이용하여 간결한 이미지로 일정한 의미를 표현하고 특정 메시지를 전달한다. 로고는 강력한 정보 전달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특정 조건 하에서 언어와 문자보다 훨씬 더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현대 사회의 모든 측면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로고 디자인은 이미 디자인학원이나 디자인과에서 개설한 중요한 디자인 과정이 되었다.
필자가 디자인 교육에 종사한 경험에 따르면, 많은 교사들이 현대 로고 디자인 교육 과정에서 서구 디자인 사상의 강한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로고 디자인을 지도할 때, 종종 바우하우스 기초 교육 체계의 구성 이론에서 출발하도록 지시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 학생들이 다양한 점, 선, 면, 몸의 분할 조합을 시도할 수 있도록 하고, 디자인의 마지막에는 대부분 로고의 형식감과 현대감을 강조할 뿐이다. 이런 종류의 교육은 전통적인 그래픽 아트를 무시하여 학생들이 로고 스타일링을 처리 할 때 단순한 문자, 글꼴 및 현대 추상 형식의 관점에서만 디자인합니다. 이렇게 디자인된 로고에는 현대감, 정보감, 상업감이 강할 수 있지만 중국의 문화적 매력과 민족적 내면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한다. 따라서 이 부족에 대해 필자는' 현대 로고 디자인 교육과 중국 전통 그래픽 예술의 결합' 이라는 문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발표하여 * * * * 와 함께 검토하였다.
중국 전통 그래픽 예술은 역사가 유구하여 수천 년 동안 발전하였다. 글이 탄생하기 전부터 선민은 그림으로 사상을 전달하고 감정을 교환하기 시작했다. 신석기 시대가 벼랑에 새겨진 채도기 패턴과 암화는 선조들의 자연에 대한 인식과 기대뿐만 아니라 인류의 최초의 그래픽 예술이 되었다. 중국의 그래픽 아트는 기원이 일찍 시작되었을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발전하였다. 빠르고도 느리지만, 상대 청동기의 대식적인 도형과 같이 결코 멈추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봄과 가을 및 전국 시대의 올챙이 책, 매화 인감 책; 한대의 봉문칠기, 당대의 값비싼 화훼 도안, 그리고 이후의 청동기 비문. 중국의 전통 그래픽 자원은 매우 풍부하다. 각자의 발전 진화에서, 그것들은 일맥상승하고 다채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들은 다양하고 통일된 스타일로 독특하고 심오하며 매력적인 민족 전통과 정신을 보여준다. 시간의 추이와 역사의 발전에 따라 이 인물들은 끊임없이 침전하고, 연장하고, 진화하여 중국의 독특한 전통예술체계를 형성하여, 중화민족의 수천 년의 지혜의 정수를 결집하고, 중화민족의 독특한 예술정신을 구현하였다.
전통 그래픽 아트와 현대 로고 디자인 교육을 결합하는 것은 학생들이 주장성, 시대성, 국제적 현대 로고를 설계하는 데 있어 관건이다. 그러나, 이러한 조합은 학생들이 단순히 전통적인 그래픽을 복사하거나 유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교사는 학생들이 전통적인 그래픽을 이해하고 이해하도록 유도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점차 전통 그래픽을 발굴하고, 변경하고, 개조하는 법을 배우게 해야 한다. 전통 그래픽을 그들이 디자인한 새로운 창의적인 점과 영감의 포인트로 만들어 활기찬 중국 현대 로고를 설계해야 한다. 중국 전통 그래픽 아트와 현대 로고 디자인의 결합에 대해 필자는 전통 그래픽의 모양, 의미,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 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모양" 추출 및 유도
"모양" 은 일반적으로 도형이 나타내는 물체의 모양과 구조를 가리킨다. 중국 전통 도형은 중국 민족과 지역의 전통 예술 연원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현대 도형의 조형 방법과는 다르다. 중국 전통 도형은 주로 실형 (또는 정자법형) 의 무결성과 장식성에 초점을 맞추고, 형과 모양 사이의 호응, 양보, 상호 침투에 초점을 맞추고, 시공할 때 종종 전체, 대칭, 통일된 골식을 따른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 가장 원시적이고 기본적인 상서로운 그래픽' 태극도' 는 흑백의 두 물고기 모양의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다. 두 인형의 머리, 몸, 손, 발의 위, 아래, 왼쪽, 오른쪽에서 네 인형의' 네 개의 행복한 숫자' 를 볼 수 있다 (그림1); 오행오방개념으로 형성된 구궁격, 쌀자격 그래픽, 기본획은 어형특징으로 형성된 어형자, 기본획은 차형특징으로 형성된 차형자 등이다
전통 그래픽의' 모양' 을 현대 로고 디자인의 교육에 적용한다면, 교사는 학생들이 먼저 전통 그래픽에서 모양 요소를 추출하는 법을 배우고, 구도 과정에서 배운 구도 방법 (예: 해체, 절단, 오차, 변주 등) 을 결합해야 한다. 그런 다음 추출된 모양 요소에 대한 새로운 설계 재구성을 수행하고,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기존 그래픽의 원래 모양에 입각하면서 원본 모양을 지속적으로 분해, 개조 및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디자인된 로고는 전통예술의 매력과 선명한 시대적 특징을 모두 간직하여 로고에 담긴 사상과 개성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홍콩의 디자이너 김디강은 전통적인 그래픽 요소를 파생해 현대 로고 디자인에 활용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회사의' 사람 중심' 이념의 지도 아래 그의' 김디강 디자인 유한회사' 의 기준은 전통적인 길상그래픽' 방승' 을 기본 틀로 채택했다. 표준의 원형은' 방승' 이지만, 김디강 선생의 예리한 시각과 전통 그래픽의 내포와 매력에 대한 깊은 이해로 원형을 진실하게 복제하지 않고 조형을 추출, 파생 및 재창조하여 표준을 동양적으로 만들어 향후 사용에 더 적합하게 했다. 이것은 우리에게 성공의 계시가 아니다! 이에 진재는 "김선생의 디자인 성공 장소 중 하나는 민족성과 근대성의 결합으로 자연스럽고 품위 있고 억지부회의 느낌이 없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둘째, 회사 표준은 개념, 용량, 철학, 연상을 중시합니다. 셋째, 이미지는 변화하고 잘 활용할 수 있다. 물론, 이 첫 번째 질문은' 공로' 입니다. 클릭합니다
마찬가지로 수도 정신문명의 상징도 전통 도형과 현대 구도와 표현 기교를 결합한 좋은 예이다. 수도 정신문명이 상징하는 기본 요소는 천단' 과' 마음' 이다. 천단' 은 수도를 상징하고,' 마음' 의 모양은 정신문명의 추상적인 의미를 반영한다. 디자이너 이림은 현대구도에서' 밑그림 변환' 의 수법을 활용해 두 가지를 완벽하게 결합시켜 로고의 윗부분을 형식미화하며' 하트' 홈과' 천단' 의 윗부분을 자연스럽게 매끄럽게 연결해 로고의 내포를 충분히 직관적으로 표현하고 새로운 시각적 표현 효과를 가져왔다.
둘째, "이순신" 의 지속과 확장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대대로 같은 도형을 반복해서 그려왔다. 단지 아름다운 감상가치 때문만이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이런 전통 도형 뒤에는 종종 더 깊은 상서로운 도덕이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외적 형식은 내재적 의미의 표현 방식이며, 내재적 의미의 외부화와 물화이다. 그래서 자연과 종교에 대한 사람들의 숭배에서 비롯된 전통 인물일 뿐이다. 시간의 진화를 거쳐' 생활이 풍요롭고, 생활이 풍요롭고, 행복이 원만하다' 는 등 많은 아름다운 상징적 의미를 확장했다.
전통 그래픽 아트와 현대 로고 디자인 교육을 결합하면 교사가 학생들을 안내하여 전통 그래픽의 조형을 다듬고 혁신할 뿐만 아니라, 교사가 학생들을 이끌고 그 배후의 의미를 탐구하고 탐구해야 한다. 고대인과 현대인의 아름다운 사물에 대한 동경은 같기 때문이다. 사제홍이 말했듯이, "중국인의 문화의식과 형태철학의 구현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부분이 포함되어 있고, 고대인의 자연법칙에 대한 총결산이다. 두 번째는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중국인의 행운과 행복에 대한 동경을 반영한 것이다. " 따라서 전통 그래픽 뒤의 길조 도덕도 현대 로고의 디자인에 적합하다.
예를 들어, 중국의 전통 그래픽인' 판장' 은 민간에서 흔히' 방승' 의 도안과 함께 사용되어 사람들이 4 환을 실시하여 모든 밝은 소망을 표현한다. 중국연합사의 상징은 불교팔보에서 유래한' 팔길상' 중 하나인' 반창' 의 형태를 채택하여' 원원이 길고, 끝이 없고, 서로 잘 어울린다' 는 원의를 취하여 연합사의 통신사업을 확장하는 것이다. 로고 조형 중 네 개의 사각형은 사통팔달, 만사가 뜻대로 되었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여섯 바퀴는 같은 길, 곳곳이 원활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로고의 10 공백은 원만하고 원만한 의미를 지닌다. 대칭이든 짝수든, 전체 표지판은 고대 동양에서 줄곧 전해 내려오는 길상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
따라서 중국인들의 마음속에 이미 확립되고 형성된 전통 그래픽' 뜻' 을 로고 소속사의 고유 내포에 적용해 더 깊은 개념 정신을 확장해 더 문화적이고 사회적으로 만드는 것도 현대 로고 디자인의 좋은 방법이다.
김디강 씨가 영화 빵집을 위해 디자인한 로고도 전통 도형의 길조 도덕을 잘 따르는 예이다. 홍콩 영화빵집은 1950 에 설립되어 이미 5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의 기본 요소는 네모난 케이크, 모란꽃, 명월이다. 로고에서' 네모난 빵' 의 원소는 기업소유이며,' 모란꽃' 과' 명월' 은 모두 전통 그래픽이며, 모란꽃은 은은한 느낌을 주며, 명월과 함께 꽃망월이 좋은 길조의 뜻을 가지고 있다. 영화 두 글자는 서예로 매우 중요하다. 중국 서예는 중국 전통 그래픽 예술 중 가장 찬란한 왕관이다. 그것의 구도는 단순한 잉크 몇 개에 불과하지만, 확실히' 조형의 조형, 추상적인 추상화, 동정의 교차, 시공간의 연결, 자기깊이의 표현' 이다. 이연조. Ronghua 빵집의 "ronghua" 획에는 많은 불규칙 한 아크가 있다, 그러나 모란 꽃의 꽃잎 같이 아주 특별 하다. 모란 도안은 손질, 강화, 개조를 거쳐 변하지 않았다. 금빛 꽃과 파란 케이크는 중국, 전통, 길상, 현대입니다.
셋째, "잠재력" 의 파악과 계승
"잠재력" 은 보통 인물과 그 상황, 분위기에 담긴 매력을 가리키며, "잠재력" 은 전체 인물의 정신을 전달할 수 있다. 전통 그래픽의' 세' 에 관해서는 특히 중국의 국수인 서예를 언급해야 한다. 서예는 자연계 만물을 관찰하는 자세에서 영감을 받아 구상이 교묘하다. 수천 년의 발전을 거쳐 다양한 개성과 풍격을 형성하였다. 예를 들면,' 대박' 은 거칠고, 거칠고, 사실적이고, 호방하다. 작은 물개는 둥글고 부드럽고 구조가 엄격하다. 예서가 단정하고 고아하다. 해서체가 깔끔하고 아름답다. 행서는 활발하고 쾌활하며 맥박이 연결되어 있다. 초서가 번개처럼 날아간다. 서예에는 구조뿐만 아니라 필법도 있다. 구조는 서예의 기초일 뿐, 서예 개성의 형성은 그 펜의' 잠재력' 에 달려 있다.
전통적인 그래픽 "잠재력" 을 파악하고 계승하여 결국 현대 로고의 디자인에 통합하는 것은 전통 그래픽 아트와 현대 로고 디자인을 결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학생들은 전통 그래픽 예술에서' 모양' 과' 의미' 의 전승을 쉽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지만, 이런 전승은 전통 그래픽 예술에 대한 조잡한 인식과 이해라고 할 수 있을 뿐, 새로운 민족 형식의 창조는 교사가 전통 그래픽을 배울 때 학생들을 물화의 표층에서 벗어나 정신 영역으로 깊이 들어가야 한다. 전통 그래픽의 예술적 본질을 깊이 이해하고 서구 현대 디자인 사상을 바탕으로 전통과 현대의 교차점을 찾아야만 우리 민족에 속하는 동시에 국제화된 현대 부호를 창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세계가 주목하는 베이징의 2008 년 올림픽 로고는 현대 로고 디자인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다. 로고의 전반적인 구조도 전통적인 길조 패턴' 판장' 에서 따온 것이지만, 귀중한 것은 이 전통 조형을 직접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 서예에서' 펜 없는 펜' 의 독특한 프리 핸드 기법을 활용해' 중국매듭' 과' 선수' 라는 두 가지 동태와 이미지를 적절히 전달해 로고 주제를 표현했다는 점이다.
롱아일랜드 수족은 홍콩 디자이너 채영요가 디자인한 현대화된 수족용품 회사이다. 수족회사이기 때문에 로고의 기본 모양은' 물고기' 의 모양으로 고려된다. 회사는 홍콩의 현대기업이기 때문에 디자이너는 회사 이름의 이니셜' L' 을 채택했다. L' 은 중국 서예의 초서 기술로 쓴 것이다. 두 점을 더하면 활발한 물고기 두 마리가 되어 물에서 장난치고 있다. 전통과 현대를 교묘하게 결합한 디자인이 대표적이다.
더하여, 중국 포스트의 상징은 또한 전통적인 그래픽에 있는 "잠재력" 를 잘 이용 한다. 중국 우편 표지의 기본 요소는 중국 고대에 쓴 "중" 자이다. 이를 바탕으로 디자이너는 중국 고대 기러기 전서 () 의 전고에 따라 기러기 비상의 기세를 로고 디자인에 녹였다. 로고는 가로선, 세로평행선 위주로 모양과 세력이 결합되어 변화를 유발하며, 수많은 가구를 서비스하는 기업의 취지와 빠르고 정확하며 안전하며 어디에나 있는 기업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마지막으로, 현대 로고 디자인과 전통 그래픽 아트를 결합하면 교사는 학생들에게 전통 그래픽의 응용이 단순한' 가져오기주의' 가 아니라고 경고해야 한다. 왜냐하면:
첫째, 전통 그래픽 아트의 내용이 모두 좋은 것은 아니다. 중국 전통 그래픽 예술은 인류의 어린 시절에 싹이 트고, 길고 긴 봉건 사회에서 성장하고 발전하기 때문에 봉건 사회의 모태의 흔적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선생님은 일부 전통 도형에도 미신이 낙후된 찌꺼기 성분이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전통 그래픽 예술을 현대 로고 디자인에 응용하려면 과학적으로 실제를 추구하고, 위선을 없애고, 그 민족성과 현실성의 면모를 발양하여 빛나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둘째, 만약 학생들이 고전적인 전통 그래픽을 사용한다면, 잘 풀지 않고, 단지 조롱박을 베끼고, 단지 약간의 민간이나 오리지널 기호만 사용해서 표면의 형식미와 현대미를 집결하기 시작한다면, logo 디자인은 반드시 판에 박히게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전통 그래픽의 정신적 본질과 내포를 파악해 이런 문화적 매력이 자연스럽게 그들의 디자인에 떠오르도록 유도해야 한다.
/? Uid-98159-action-viewspace-itemid-890
로고의 기본 사항:
로고 디자인의 기원
로고의 기원은 고대의' 토템' 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당시 각 씨족과 부족에는 자신과 어떤 신비한 관계가 있는 동물이나 자연의 이미지가 씨족이나 부족의 특별한 상징 (즉 토템) 으로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여와족은 뱀을 토템으로, 노을의 조상은 황곰을 토템으로, 또 일월까마귀를 토템으로 삼았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동굴과 노동 도구에 토템을 조각하다가 국기와 배지가 되어 전쟁과 희생의 상징으로 삼았다. 국가가 탄생한 후 국기와 국장으로 변했다.
생산, 노동, 사회생활에서 고대 인민들은 끊임없이 도로 표지판, 마을표, 비석, 도장 등 다양한 표지판을 만들고 광범위하게 사용했다. , 쉽게 연락하고, 의미를 표시하고, 사물의 종류, 특징, 귀속을 구분한다. 넓은 의미에서 이것들은 모두 로고이다. 고대 이집트의 무덤에서 표지판이 있는 그릇이 발견되었는데, 대부분 제조사의 로고와 명칭이 발견되어 나중에 도안이 되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로고들이 널리 사용되었다. 로마, 폼페이, 팔레스타인의 고대 건축물에서 새달 바퀴, 포도 잎, 이와 비슷한 간단한 패턴과 같은 조각의 특수한 표지가 발견되었다. 중세 유럽 병사들이 입은 갑옷, 두개골에 보이지 않는 표기, 귀족 가족도 가휘가 있다. 중국 고대에는 자신의 작업장, 점포에 간판, 뚜껑 등의 표지가 장착되어 있었다. 당나라 때 종이에 어두운 자국이 있었다. 송대에 이르러 상표의 사용은 이미 상당히 보편화되었다 ...
금세기에 공공 로고와 국제 로고가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다. 사회경제, 정치, 과학 기술, 문화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고도의 실용성과 예술성을 갖춘 로고가 사회의 각 분야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인류 사회의 발전과 진보에 큰 역할과 영향을 미쳤다. 새로운 과학-"기호 로고" 가 등장했습니다.
로고 디자인이란 무엇입니까?
로고 (LOGO) 는 간단하고 분명하며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이미지, 그래픽 또는 문자 기호를 시각적 언어로 하는 사물의 특징을 나타내는 기호이며, 대체할 것을 나타내는 것 외에도 의미, 감정 및 동작을 나타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징은 인간의 직관적인 접촉의 특수한 방법으로 사회활동과 생산활동 어디에나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 사회단체, 개인의 근본 이익에도 매우 중요하고 독특한 역할을 한다.
국기와 국장은 한 국가 이미지의 상징으로 어떤 언어나 문자도 정확하게 표현하기 어려운 특수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로고, 교통 표지, 안전 표지, 조작 표지 등. 사람들을 질서 정연하고 정상적인 활동으로 인도하여 생명과 재산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은 직관적이고 빠른 작용을 한다. 상표, 상점 로고, 공장 로고 등의 특수 로고는 경제 발전, 경제적 이익 창출, 기업 및 소비자 권익 보호에 실용적 가치와 법적 보호를 제공합니다. 국내외 각종 중대 행사, 회의, 운동회, 우편운송, 금융무역, 기관, 단체, 심지어 개인 (우표, 서명) 까지 거의 자신의 특색을 돋보이게 하는 로고들이 있다. 이러한 상징들은 모든 각도에서 소통, 교류, 홍보의 역할을 하며 사회경제, 정치, 기술, 문화의 진보를 촉진하고 각자의 권익을 보호한다. LOGO 는 직관적이고 생동감 있고 언어 장벽이 없어 국제 교류와 소통에 매우 유리하다. 이에 따라 국제 로고는 빠르게 보급되고 발전하여 가장 효과적인 시각 전달 수단 중 하나로 인류와 교류하는 직관적인 접촉 도구가 되었다.
로고, 로고, 상표는 현대 경제의 산물이며 고대의 인장과는 다르다. 현대 로고는 기업의 무형자산을 싣고 있으며, 기업의 종합 정보 전달의 매개체이다. 로고는 기업 CIS 전략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기업 이미지 전파 과정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빈번하며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업의 강력한 전반적인 실력, 완벽한 관리 메커니즘,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는 모두 로고에 함축되어 있으며, 끊임없는 자극과 반복적인 묘사를 통해 청중의 마음속에 깊이 남아 있다.
로고 디자인은 특수한 그래픽을 통해 구체적인 사물, 사건, 장면, 추상적인 정신, 이념, 방향을 고정시켜 로고를 보는 동시에 자연스럽게 로고를 연상시켜 기업에 정체성을 갖게 한다. 로고는 기업의 운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로고는 기업의 일상적인 경영 활동, 광고 홍보, 문화 건설 및 대외 교류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그 가치도 계속 높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코카콜라의 모든 자산이 횃불에 태워져도 코카콜라는 그 상표로 다시 일어설 수 있다" 고 단언했다. 따라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진 기업은 로고 디자인을 중시하고 로고의 역할을 이해한다. 기업 설립 초기에 좋은 로고 디자인은 의심할 여지 없이 향후 무형자산 축적의 중요한 전달체였다. 기업 정신과 업계 특징을 객관적으로 반영하고 과학미관 외형을 지닌 로고가 없다면 다른 기업들은? 혜혜오의 발전에 따라 변화와 조정이 있어 기업에 불필요한 낭비와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중국은행이 로고를 바꾼 후 교체된 야외매체는 전국적으로 2000 만 원을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