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벼루는 돌이 가늘고 연하며, 잉크는 붓을 다치지 않고, 가스는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단석의 자연 무늬는 단석의' 석제품' 을 구성한다. 이를테면 바나나 잎백색, 어뇌동결, 천청, 호나, 돼지간동결, 진싱 점, 얼음알, 석안 등이다. 벼루 표면에 응고물이 한 층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붓글씨에 없어서는 안 될 도구이다. 그 성질이 강하고, 장생불로로 문인들이 보물로 여기다. 낙타석, 대모석, 복숭아와 돌, 성니석, 홍사석, 단연석, 국화석 외에도 수십 가지의 옥석, 옥잡석, 기와, 페인트사암, 철석, 자석이 있다.
2. 벼루는 다 쓰고 나면 먹물을 깨끗이 씻어야지, 먹물이 벼루에 굳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남아 있는 잉크가 건조되면 찌꺼기가 형성되는데, 하나는 연마로 인해, 다른 하나는 필묵 벼루 표면을 손상시키는 것이다. 새 잉크와 섞이면 잉크가 전혀 없다. 세탁할 때는 실크 4, 격자 등으로 보조할 수 있지만, 딱딱한 물건으로 닦아서는 안 됩니다. 매끄러운 벼루 표면에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세탁명언)
3. 꺼내야 할 경우 먼저 말리는 것이 좋다. 종이로 문지르지 말고 잡동사니와 잉크가 섞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당대의 창제 이후' 질이 가볍고, 질감이 부드럽고, 섬유고리가 없어 외롭다' 는 이유로 문인 묵객들의 사랑을 받았다. 또한 질감이 아름답고 나름대로의 수법이 있다. 그 가공공예도 더욱 복잡해지고, 지위가 갈수록 높아져 중국 제 1 연으로 승진했다. 중국 문화의 특색을 지닌 벼루 생산은 청대에서 절정에 이르렀고, 각종 재료와 형식의 벼루는 모두 교묘하게 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