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 위령공은 "차마 대모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 기록" 에서 "소인은 의인을 다치게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또 민간 속담은 "참으면 백복을 낳고, 천길도 낳을 수 있다", "세상에 어려운 일이 없다. 마음만 먹으면 된다" 는 속담도 있다. 당대의 장공의가 쓴' 인내력의 노래' 에서 "인자는 사람이 참을 수 없는 것을 참을 수 있고, 현자는 사람이 참을 수 없는 것을 참을 수 있다" 고 말했다. 곰곰이 생각해 본 후에 다시 참고, 귀머거리인 척하고 벙어리인 척하고 다시 참다. 글자를 참으면 천하를 넘길 수 있고, 참으면 이웃할 수 있다. 인내는 마음을 키워주고, 굶주림과 추위를 참으면 제품을 만들 수 있다. 고생을 참고 방탕을 참으며 병이 없다. "
임칙서 청조 대신도 로비에' 분노 절제' 라는 경구를 달았다는 사실은 중국 고대인들이 이미 분노의 해를 잘 알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임칙서는 양광 총독의 관원이다. 한번은 그가 공무를 처리할 때 자신을 억제할 수 없었다. 화가 나서 그는 찻잔 하나를 산산조각이 났다. 그가 고개를 들어 자신의 좌우명' 분노 통제' 를 보았을 때, 그는 자신의 오래된 습관이 또 도졌다는 것을 깨닫고, 즉시 하인의 도움을 거절하고, 깨진 찻잔을 스스로 청소하여 참회를 표하기 시작했다. 사람들과 어울릴 때 시비를 가리지 않고 추측하지 않고 화를 내는 것은 수양이 부족하다는 표현이다. 지나치게 분노한 사람은 임측초처럼 자각과 수양을 강화하고,' 노여움' 에 주의하고, 마음이 평온하고, 사리에 복종하며, 자신의 마음속의 무명불을 방종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을 해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고대 중국 한의사는' 분노' 에 대해 예리한 논술을 했다. 한의사는 노여움이 화났고, 분노와 노여움은 쌍둥이 형제라고 생각한다. 분노에서 분노로, 분노가 폭발하다. 분노는' 피가 간장을 소모하고, 노여움이 간을 다치게 한다' 는 상식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실생활에서도 분노와 분노로 죽는 사람들이 많다. 밥 한 그릇으로는 배를 채울 수 없지만 단숨에 사람을 지탱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