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중국론' 은 1900 년에 썼고, 무술이 변한 후 양계초가 일본으로 유배되었다. 그 해는 의화단 운동의 해였다. 당시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중국은 의화단 애국운동이 발발했다. 제국주의가 연합하여 8 개국 연합군을 결성하고, 청정부와 결탁하고, 의화단 운동을 진압하고, 천진과 베이징을 점령하였다.
당시 8 개국 연합군은 여론을 만들어 중국을' 대제국',' 동아병부',' 사분오열' 으로 비방했다. 자립할 수 없고 열강만이 관리하거나 분할할 수 밖에 없었다. 중국인 중에는 우매하고 우둔한 사람들이 있고, "중국이 죽지 않는 것은 불합리하다", "어떤 대국도 3 일 이내에 중국을 멸망할 수 있다" 며 비관주의를 유포하고 민족 위기는 전무후무하다.
변법의 실패로 양계초가 일본으로 도피하도록 강요했지만, 그는 변법 강국의 노력을 포기하지 않았다. 일본에 도착하자 그는' 청이일보' 를 창설해 언론을 통해 유신 운동의 연속을 극력 선전했다. 당시 제국주의는 여론을 만들어 중국을' 맏제국' 으로 모함했다. 제국주의자의 *: 와 자신감을 반박하기 위해 양계초는 적시에 이' 소년중국론' 을 썼다.
사상적으로 정보를 확대하는데,' 소년중국론' 은 강한 서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 한편, 문장 비판성은 강하고, 중국이라는' 보스제국' 을 층층이 해부하며, 국가 약점을 쥐고 늙은 사람들의 심리상태를 무자비하게 비판했다. 한편 작가가 반복해서 묘사한' 젊은 중국인' 은 작가의 애국사상과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민족적 자신감을 기탁해 서정적인 특색으로 가득 차 있다.
문체언어 방면에서' 소년 중국의 이야기' 도 대표적이다. 장단과 운문 풍격이 번갈아 가는 문장, 특히 앞서 언급한 새로운 단어의 신상 도입이나 창조는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 고문에 사용된 어휘와 통사론 체계를 전복시켰다. 문체의 경우,' 소년중국의 이야기' 는 사부, 유사, 여구, 고문과 융합되어 진퇴가 자유롭며 매끄럽고 유창하여 작가가 문체를 조작하는 깊은 예술적 기교를 보여준다. 중국 문학 언어와 문체의 진화 역사에서 양계초의 산문은 의심할 여지 없이 문어문이 백화문으로의 전환의 한 형태이며, 직접 오사백화문 운동의 흐름으로 이어졌다.
소년 중국론' 은 조국의 영웅 미래와 휘황찬란한 미래를 노래하며, 소년 건설 중국의 중책을 짊어지고 있는 중국 청년들에게 무한한 희망을 걸고, 그들이 일어나 중국을 개조하는 전투에 뛰어들도록 격려했다. 문어어의 특징은 고도의 응축, 개괄, 기세가 웅장하고 감정이 충만하다는 것이다. 문장 대부분이 네 글자 한 문장으로 운을 맞추었다. 그들은 반복, 이중성, 비유, 배비 등의 수사 방법을 이용하여 대량의 전고를 인용하여, 문장 () 를 더욱 설득력과 감화력으로, 읽기 힘차게, 낭랑하게 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