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에는 집 옆에 뽕나무와 카탈파나무를 심는 경우가 많았다. 그는 또한 고향에 있는 뽕나무와 카탈파나무는 부모님이 심은 나무이므로 존경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후대에서는 '상지'를 고향에 대한 비유로 사용했다.
웨이상과 쯔이는 정중하게 멈춰야 합니다. ——"시·소야·소편"
가문의 땅, 부모의 나라
가문에 이로움
시 씨는 같은 고향. ——"학자"
중국어에서 "상지"라는 단어는 "고향"을 지칭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이 용법은 늦어도 동한 시대에 형성되었는데, 이는 동한의 장형(張衡)이 『남도에 대한 찬가』에서 다음과 같은 문장을 남겼기 때문이다. 남쪽으로 가면 집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왜 수많은 수종 중에서 고향을 지칭하기 위해 뽕나무와 카탈파를 선택하는가?
알고 보니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뽕나무와 카탈파가 사람들의 생활과 매우 밀접한 두 나무였습니다. 뽕나무의 잎은 누에를 키우는데 쓰이고, 열매는 먹어서 술을 만들고, 줄기와 가지는 기구를 만들며, 나무껍질은 종이를 만들며, 잎과 열매, 가지는 뿌리와 껍질은 모두 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까탈파나무의 어린잎은 먹을 수 있으며, 나무껍질은 한약재(카탈파나무껍질이라 함)로 나무가 가볍고 부드러우며 부패에 강하고 가구, 악기, 관을 만드는 데 아름다운 재료이다. 또한, 카탈파는 성장이 빠른 수종으로 고대에는 장작으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뽕나무와 카탈파나무는 사람들의 의복, 음식, 의료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고대 사람들은 집 앞이나 뒤에 뽕나무와 카탈파나무를 자주 심었습니다. 부모와 조상이 심은 나무도 존경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시·소야·소변』에는 “오디와 자(子)를 공경해야 한다. 도적의 아버지를 보고 도적의 어머니를 본다”라는 문장이 있다. .”고대에는 5에이커의 집 담장 밑에는 아이들과 손자들이 먹고 도구를 만들 수 있도록 남겨둔 나무들이 있었다.” 또한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가족묘지가 대부분 뽕나무 숲 근처에 세워졌다. 고인의 무덤 앞에 나무를 심는 경우가 많습니다(예: "역사 기록: Wu Zixu의 전기" 기록: Wu Zixu는 자살하기 전에 Wu Fucha 왕으로부터 칼을 받았습니다. 그는 사신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무덤에 카탈파 나무를 심어야 무기로 쓸 수 있다." 이 점은 한말 진린의 『원소를 위주에 상소』에서 “양소왕, 고제의 어머니 곤의 묘에 모셔져 있고 소나무, 편백나무, 뽕나무는 여전히 존경받는 존재입니다." 고대인들의 마음에서는 가지 재생 능력이 강한 뽕나무와 재료가 뛰어나 빠르게 자라는 카탈파나무를 모두 생명나무로 여겨 사람들이 신령한 나무로 여겼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시간이 지나면서 뽕나무와 카탈파나무는 고향의 상징이 되었고, '오디'는 고향의 대명사가 되었다. 예를 들어, 삼국시대 여시인 채연(蔡延)은 『호가십팔경』(혹자는 이 작품을 가명이라고 한다)에서 “당신이 아직 살아 있다면 고향에 돌아가고 싶다”는 문장을 남겼다. , 죽으면 뼈가 오랫동안 묻혀있을 것입니다.", 서진 왕조 작가 Lu Ji의 "실종자 송가"와 남조 시인 Xie Lingyun의 "소간 송가"에도 각각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뽕나무 집이 넓어서 용서할 수 없는 진영을 맛본 총리가 부끄럽다”, “무덤에 대한 사랑에 머물고 있는데 전혀 눈물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용법은 "나는 영원히 고향을 소중히 여기고, 늙으면 돌아올 것이다."(유종원의 "꾀꼬리를 입다")와 같은 당나라 시에서 더 흔하게 사용됩니다. , "병이 끝난 뒤 고향으로 돌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