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골문은 상대 (기원전 17 세기-기원전 1 1 세기) 의 문화산물로 지금으로부터 약 36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상조 통치자는 귀신을 미신한다. 그들이 행동하기 전에, 그들은 종종 거북이 껍질과 동물 뼈로 행운이나 불운을 예측한다. 나중에 그들은 갑골에 자신이 가진 물건과 나중에 실현된 갑골이나 관련 노트를 새겼다. 그들의 글은 갑골문이라고 불린다. 하남 안양 은허는 갑골문이 지금으로부터 65,438,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현재 출토된 갑골은 65,438+050,000 건이 넘는데, 그중 대부분이 반경 황실이 옮겨져 죽은 유물이다. 은허로 나가기 위해 은허 인물이라고도 합니다. 비문은 대부분 갑골문이기 때문에, 일명 읍부자라고도 한다. 현재 출토된 갑골문 * * * 4500 자, 이미 2000 여 자, 정자 1000 여 자를 식별했다. 그것은 3000 여 년 전 중국의 사회, 정치, 경제, 문화 정보를 기록했다. 이것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되고 귀중한 역사 유물이다.
갑골문 (상대)
갑골문의 별명. 기통차는 기도로 거북갑과 짐승 뼈에 새겨져 이름을 얻었다. 청대 손영은' 문기 사례' 두 권을 양보해 갑골문 고증의 선례를 열었다.
대박
대천은 서주 시대에 광범위하게 사용된 글씨체로, 전승에 의하면 쉽게 창조되었다고 한다. 필기매체에 따라 김문 (또는 종정문) 과 김문도 다르다.
김문은 갑골문보다 늦게 나타났고, 김문도 종정문이라고 불린다. 상주시대는 청동기 시대였다. 그중 정령은 예기의 대표이고, 시계는 악기의 대표이며,' 종정' 은 청동기의 대명사이다. 따라서 종정문이나 금문은 청동기에 주조하거나 조각한 비문을 가리킨다.
김문의 내용은 제사, 호령, 칙령, 원정, 사냥, 동맹 등 활동이나 사건의 기록이다. 이것은 당시 사회 생활을 반영합니다. 청동기 비문의 비문은 깔끔하고 우아하며 고풍스럽고 무겁다. 갑골문에 비해 그것들은 더욱 다채롭다. 청동기 비문은 기본적으로 인쇄 스타일에 속한다. 한무제가 이 글을 발견했을 때, 당시 펀양에서 파낸 솥을 궁으로 보냈을 때, 한무제는 이를 정원 (원래 1 16) 이라고 명명했다. 나중에 김문은 하나 또 하나의 발견을 했다. 송대 학자 구양수와 조명성은 모두 글쓰기, 연구, 기록금문에 능하다.
주선왕에서 주조한' 모' 비문은 대표적으로 총 32 줄 497 자로 출토된 가장 오래된 청동 비문이다. 털의 비문은 구조가 엄격하고 얇고 매끄럽며 배치가 합리적이며 표현이 잘 되어 있어 청동기 비문 중의 선두주자이다. 또한 다화판의 비문도 청동기 비문 중 좋은 작품이다.
문숙은 고대 진나라가 사용한 글로,' 소전' 의 전신이다. 춘추시대 진나라가 쓴' 사서' 는 223 자로 문숙이라고 불린다. "책" 은 "독서" 를 의미한다고합니다. 고증에 따르면 당대에서 출토된 석고문은 진양공이 새긴 것으로,' 세설편' 의 글과 마찬가지로' 설문' 의 대표다.
작은 인감
진권각의 전서는 리스가 쓴 것이라고 한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문자가 같은 언어, 자동차가 같은 궤도를 달리고 있다' 는 정책을 시행했다. 도량형 통일 정책은 재상 리스의 보살핌을 받았다. 진나라가 사용한 원시 전서를 기초로 단순화하고, 다른 6 개국의 이체자를 취소하여 통일된 한자 쓰기 형식을 만들었다. 그것은 중국에서 줄곧 서한말년까지 유행했다가, 후에 점차 예서로 대체되었다. 그러나 그 아름다운 글씨체로 인해 서예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 획이 복잡하고 형식이 고아하기 때문에, 우여곡절, 인감, 특히 위조 방지가 필요한 공인은 봉건 왕조의 붕괴와 현대의 새로운 위조 방지 기술의 출현까지 인감서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 강희사전' 의 모든 글자도 전서로 표기되어 있다.
옥근인
옥새라고도 합니다. 일종의 전서. 그 필획은 둥글고 부드럽고, 옥각형 (젓가락) 처럼 생겼기 때문에 이름이 붙었다. 진나라에서 시작하여 당대에는' 옥근경 사담성 대사전서' 라는 시를 한 편 썼는데, 그 중' 옥근이 오랫동안 유행하지 않아, 입사가 이씨를 전한다' 고 말했다. 후세 사람들은 책을 쓸 때 다른 서체를 사용하는데, 이 서체는 둥글고 두툼하며,' 옥근' 이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어, 명대 왕세정은 안진경의 책을 평가했다. "지금 자묘 주서와 모산비를 쓰고 있다."
철사 밀봉
일종의 작은 인감. 진나라의' 태산 각석'' 랑야대 각석' 등 옥서부터 두각을 나타냈다. 필원은 쇠처럼 가늘고, 머리와 꼬리는 선과 같으니, 그래서 이름이다. 후세 사람들은 당대 리의 전서를' 건현 전서' 라고 부른다.
예서
일명 "보조서", "관서" 라고도 한다. 글꼴 이름입니다. 모양이 평평하고 네모난 것이 쓰기 쉽다. 진나라에서 시작하여 한위 시대에 널리 사용되었다. 당대의 장회영의' 서단' 은 동한 채용의' 황제장' 을 인용했다. "정우가 고리서를 삭제하다." " 진 () 대 위형 () 의 사체 서예: "진 () 자용전서 이후 놀 수 있는 것이 매우 많은데, 전서 () 는 할 수 없다. 즉 예인 () 이 책으로 쓸 수 있고, 예자 () 라고 한다." 성우는 당시의 이런 서체를 수집하여 정리했고, 후세 사람들은 성우가 예서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미나리는 진통에서 태어났고, 글리프 구조에는 여전히 많은 전서의 흔적이 있다. 그 후로 한나라에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개선하여 획과 구조가 진 () 과 완전히 다른 글씨체가 되었다. 예서의 출현은 6 서의 필기원칙을 돌파하고 해서체의 기초를 다져 한자와 서예 발전사의 전환점을 상징한다. 위진 시대에는 해서체가 예서라고 불렸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파도가 있는 예서라고 불리기 때문이다. 후베이 운몽에서 출토된 진율약과 오봉 원년 12 월 한간은 진한시대 필기예서의 대표작이다.
짚벽돌
책 제목. 희끗희끗한 또 다른 이름. 동한 채용 () 이 말했다. "하초 () 의 발이 불분명하고, 스벤 () 의 발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김석림 소개: "비백에 대해 말하자면 도장은 뼈처럼 보이고 고금의 방법으로 혼합되어 잔디 도장을 만들었는데, 이것은 설비와 스스로 만든 것이지만 다른 방식으로 만들어야 한다." 초서로 쓴 전서를 가리킨다. 서사회' 는 "(조) 역사와 문학에 전념해' 조전' 을 창작하고' 천희비' 비문을 약간 바꿔 인품이 뛰어나게 하고 그 책은 온전하게 유지한다" 고 말했다. 푸산 등은 초서 전서에 능하다.
코도빈
《과두서》와 《과두전》이라고도 불린다. 전서 (고전서와 붓 포함) 필적의 속칭. 펜은 책과 같이 잉크나 페인트를 묻혀서, 펜 직경이 처음에는 굵고 가늘어서 올챙이 모양이기 때문에, 그래서 이름이 붙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명칭은 한말에 처음 등장했고, 노직은 "고대의 문과투쟁은 현실에 매우 가깝다" 고 썼다. 정강성은 "이 책이 막 집 벽에서 나왔을 때는 모두 상형문자였으나 지금은 과학기술의 책이라고 불린다" 고 말했다. 원대, 오씨는' 고서' 의 형제를 논증했다. "옛날에는 필묵이 없었고, 대나무로 그림을 그렸고, 대나무는 질려서 그림을 그릴 수 없었다. 그래서 머리는 굵고 꼬리는 가늘어서 그 모양의 귀와 닮았다."
묘전
한대는 도장을 모사하는 전서에 쓰인다. 왕망 육서 중의 하나. 동한 허신의' 설문해자서' 에는 무모한 6 서가 기록되어 있다. "오자 () 의 묘전 () 도 베껴 쓴다." 필법은 작은 전서의 원에서 굴곡의 우여곡절로 바뀌며, 그 형태는 균일하고 반듯하며, 리의 의미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필법, 필법, 필법, 필법) 그것은 미리 쐐기를 박는다는 뜻이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청대 계부' 묘전분운' 은 한위 전서가 채택한 다체 전서를 통칭하여' 묘전' 이라고 부른다. 일명 "모조품" 이다.
해서체
해서체에 두 가지 문제가 있다. 하나는 그 이름이 예서, 예서, 예서, 예서, 예서, 예서, 헌장과 혼동된다는 것이다. 둘째, 그것의 기원에 대해 다른 설이 있다. 일반적으로 해서체의 기준은 정사각형이며, 길고 세로로 서 있는 작은 전서와 가로와 가로가 평평한 예서와는 다르다. 획의 전환점에서 주름을 돌릴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행서의 스타일은 갑골문과 종정에서 고정되지 않고 좌우로도 제한이 없다. 진나라 이후 모든 것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예외 없이 떠났다. 손씨의' 음악' 은 "진정한 점화는 자연의 형식이다. 이것은 그것을 감정으로 만든다" 고 말했다. 일종의 개괄이라고 할 수 있다.
진한시대 획의 출현부터 삼국시대 해서체의 형성에 이르기까지, 양진 남북조 시대는 해서체 발전의 전성기였으며, 왕희지 해서체는 그 대표 중 하나였다. 위자를 대표하는 북조 서예의 흥성은 해서체의 흥성의 상징이다. 그 단순하고 강력한 예술 스타일은 남방과 쌍봉의 아름다움과 우아함에 대항한다. 당대는 해서체의 전성기로 서예가가 배출되어 풍격이 각기 달라' 당카이' 라고 불린다. 초당해서체는 해서체의 변화를 물려받았다. 각 서예가는 각자의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중당 시대에 안진경은 큰 혁신을 이루었다. 만당 시대에 류공권의' 류곡' 은' 연진' 과 견줄 만하다. 이 세 가지 변화는 모두 당카이의 위대한 외관을 형성했다. 5 대, 송대, 원대, 명대, 청대는 해서체의 쇠퇴기이다. 서가는 개인이든 집단이든 진당해서체의 기존 구도를 돌파하지 못했다. 해서체가 쇠퇴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인쇄문화의 부상, 해서체의 심미 표현력과 서정적성이 초서보다 못하다는 점이다.
박금서
일명' 마른 김체'. 해서체. 송인, 추수량, 설요, 설직의 해서체학이 혁신적이고, 필력이 힘차고, 필력이 날씬하며, 풍격이 완곡하고 소탈하여 가법이 되어' 마른 금서' 라고 불린다. 명대 타오의' 서사회' 는 그를' 학기 초학, 법도 변경, 박금서 자칭' 이라고 부른다. 절친엽은 그의 책을 "석유" 라고 부른다. "고동서, 초등산, 설소보삼은 옥처럼 얇고, 세명은 박금서라고 부른다." 현존하는 작품으로는' 해서체 천자문' 과' 심하옥청궁비' 가 있다. 오늘 송나라에 대한 패러디도 그 속에서 생겨났다.
초서
글꼴 이름입니다. "가을나무" 라고 부르지 마세요. 넓은 의미에서, 그것은 나이, 서체, 쓰기 스타일에 관계없이 낙서를 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협의는 획이 연속적이고 쓰기가 편리한 서체를 가리킨다. 동한 허신은' 설문해자서' 에서' 한흥은 초서가 있다' 고 말했다. 한초에 유행하는 서예는 초서 (즉 조잡한 예서) 이다. 나중에, 그것은 점차 "카오 장" 으로 발전했다. 한말에 이르러 장지의' 조장' 은 예서 획과 글이 연결되지 않은 흔적을 담고 있어 획이 연이어 편리한' 현대초' 가 되어 후세에 초서라고 불렸다고 한다. 동진 왕희지는 그것을 보완했다. 중당 시절 장욱과 회소는 좀 더 방종하고 기괴한 방식으로' 금초' 를 썼는데,' 금초' 와 구별하기 위해' 광초' 라고 불렀다.
광초 (중국 서예)
"큰 풀" 이라고도 불립니다. 가장 방종한 초서 중의 하나. 동진왕희지 () 의 완만한 초서 풍격에서 벗어나 필법이 끊임없이 솟아오르고, 글리프가 변화무쌍하며, 용뱀의 춤이 매우 뛰어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당대의 장욱 () 과 회소 () 로 명명되었다. 전세한 장욱' 시 4 수' 와 와이소' 자서첩' 이 대표다.
반초서/행서/손 (중국 서예)
일명 "행압서". 책 제목. 한말 유덕성이 창건했다고 전해진다. 행서는 보통 해서체를 기초로 유창하고 편리하며, 초서처럼 수직으로 구분하기 어렵고 해서체보다 더 생동감 있고 간단하다. 그것은 사회에서 널리 사용되는 필기 문자이다. 행서를 쓰는 것은 멈추지 않고, 논문을 쓰는 것은 조각하지 않고, 중압을 가볍게 뒤집는다. 예를 들면, 행운수, 아무런 중단도 없이, 상업적으로는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 남송 때 강원은 행서가 "낡은 펜을 가장 소중하게 여기고, 실수가 적으면 드러날 수 있다" 고 생각했다. 。 귀섬유가 분리되고, 혈맥이 연결되어 있고, 근골이 늙고, 정신이 흩어지고, 몸매가 완전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