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며느리의 관점에서 볼 때, 주요 문제는 며느리의 심리적 기대치가 너무 높다는 것이다. 중국 문화의 어떤 방면의 영향을 받아 며느리가 아이를 낳으면, 내가 너희 집을 위해 대대로 물려받았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나는 시어머니의 세심한 보살핌 덕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또한 며느리가 출산 후 신체의 변화와 신체 관리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는 더욱 민감하고 파동하기 쉬운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그래서 시어머니가 어떤 일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면, 시어머니가 무능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시어머니가 정말로 의도적인 것은 아니더라도 말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반면에, 이 가정에 중남경녀가 생겼을 때 (사실 중국에서는 예외가 거의 없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들도 며느리의 기분 변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장모의 관점에서 볼 때, 장모의 성장 배경이 며느리의 이상 기대와 상충되는 것이 주요 문제다. 우리는 고부 세대의 성장 환경이 현대와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다. 시어머니 세대는 매우 어려운 날로부터 걸어왔다. 그들은 아이를 낳을 때 밥도 배불리 먹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이를 돌봐야 할 뿐만 아니라 무거운 집안일을 부담해야 한다. 물론, 이것은 중남경녀를 버리는 생각이다. 과연 이런 문제가 있다면 시어머니의 며느리에 대한 태도가 더욱 만족스럽지 못한 것 같다.
그래서 달맞이 기간 동안 고부간의 갈등은 거의 필연적이었다.
이 문제는 기본적으로 좋은 방법이 없다. 유일한 방법은 쌍방이 모두 좋은 교육이나 지식을 가지고 있거나, 쌍방이 같은 신앙과 취미를 가지고 있으며, 같은 화제에서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한 가정의 과외는 정말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