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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복동의 새로운 물결 그림자

일이 이미 변했다. 현재 국내의 많은 젊은 예술가들은 이미 전통적인 회화 예술에서 사진과 컴퓨터로 옮겨 디지털 기술로 자신의 작품을 업그레이드했다. 예술대학을 졸업한 신세대는 각종 영상설비로 국내 예술환경을 바꾸면서 디지털 시대에도 자신의 흔적을 남겼다.

재능이 넘치는 뉴미디어 예술가들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차붕 서진 홍뢰 왕 왕건위, 물론' 중국 영상의 아버지' 장벨리, 상하이 영상예술가 양복동이 35 세로 국제예술무대의 총아가 됐다.

아름답고 감성적인 영상으로 도시 지식인과 젊은이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느끼는 소외감을 기록했다. 양복동은 이미 89 후 영상 예술가 중 선두주자가 되었다.

파리 관장인 한스 줄리어스 오브리스터는 그를' 재능이 넘친다' 고 불렀다. 뉴욕 사진국제센터 큐레이터 크리스토프 필립 (Christophe Phillip) 은 그의 작품이 "눈에 띈다" 고 생각했고, 예술평론가 아드리안 실러 (Adrian Siller) 는 그의 작품을 "감동적이고 신비하며 기억에 남는 이미지와 음악" 이라고 평가했다.

양복동은 구겐하임 우고보스 당대 예술상에 진출한 세 번째 중국 예술가이다. 이에 앞서 차이 구어 치앙 황영평은 각각 1996 과 1998 로 이 영예를 안았다. 그는 또한 수집가 Uli Hick 이 설립한 중국 당대 예술상 (CCAA) 에 의해 걸출한 청년 예술가로 지명되었다. 양복동의 비약은 그의' 죽림 칠현 제 1 부' (2003) 에서 유래한 것으로 젊은이의 불안과 지식인의 침몰을 묘사하며 국제예술계가 그의 이름을 기억하게 했다. "다른 많은 또래 예술가들과는 달리 양복동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잘 알고 있는 것 같다." 뉴욕 국제촬영센터의 크리스토퍼 필립스가 말했다.

명성이 큰 양복동이 일본 예술잡지' 아트 Art iT》2006 년 겨울/봄호의 표지 인물이 되면서' 미국의 예술' 이 그의 작품을 더욱 광범위하게 소개했다. 2002 년 뉴욕타임즈는 양복동이 "중국 디지털 회오리바람의 중심에 서 있다" 고 논평했다. 많은 일류 예술평론가와 예술가들이 그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를 중국 현재 예술가의 선두에 올려놓았다. 아마도 중요한 10 예술가 중 하나일 것이다.

이것들은 그에게 너무 많은 칭찬일지도 모른다. 양복동이 말하는 것은 여전히 매우 부드럽다. 이 손은 몸을 떠나지 않고 긴 머리를 늘어뜨린 예술가는 여전히 좀 유치해 보인다. 항주 중국미술학원에서 유화를 공부할 때 그는 사진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했다. 20 13 년, 그의 작품 중 하나가 3 만 달러에 팔렸다.

양복동에게 휴대전화 단편 촬영을 의뢰했고, 아이웨이, 풍은 동행에 초청됐다.

다른 예술가들의 작품과는 달리, 양복동을 묘사하는 모든 사람들은 그의 작품을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생각하며, 그도 이 점을 알고 있다. 왜냐하면 그는 보통 자신의 창작 동기와 생각을 모호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의 서사영화에서 드러난 정보도 종종 애매모호하다.

비평가들은 양복동이 지식인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대부분 현대사회에서 길을 잃고 사회의 변두리로 밀려나 현대화 열풍에 짓밟힌 중국 전통문화를 보여줬다. 동시에 비평가들은 그의 작품이 젊은 사람들이 처한 시대에 대한 혼란과 무력감을 표현했다고 생각한다. 이는 80 년대 젊은이와 예술가의 이상주의와 세상을 바꾸는 확고한 신념과는 거리가 멀다.

양복동은 동행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이 관점을 증명했다. 그는 한스 줄리엣 오브리스터와의 인터뷰에서 "모두가 큰일을 하고 싶지만 결국에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고 말했다. 교육을 받은 모든 사람은 야심차다. 비록 그들이 온갖 장애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해도, 그 장애물들은 당시 사회에서 왔거나 그들 자신에게서 온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제 1 지식인' 에서 이 젊은이는 부상을 당해 피가 그의 얼굴을 따라 흘러내렸다. 그는 반응하여 반항하려 하였으나, 벽돌을 누구에게 던져야 할지 몰랐다. 그는 자신이 문제가 있는지 사회에 문제가 있는지 모른다. "

양복동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부유하고 근심이 없어 보이는데, 마치 오늘날 중국의 유행하는 젊은이들처럼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들은 자신의 사회적 책임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무엇을 바꾸려고 노력하지도 않는다. 자신의 내면의 자기사고와 감정에 빠져들고, 자신의 꿈과 환상 속에서 배회하고, 심지어 환상까지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예를 들어 그의 35mm 흑백 영화' 죽림 칠현' 이 있다. 양복동은 안후이성의 안개가 자욱한 황산에 장면을 세웠다. 경치가 아름답고 신비로워 관중과 영화 속 인물들도 잊을 수 없다. 20 세기 초 서양식 의상을 입은 한 젊은 여성이 명상에서 "산꼭대기에 서서 접근하는 구름과 짙은 안개에 둘러싸여 있을 때 나는 하늘을 나는 것 같다" 고 말했다. 나는 날고 싶은 충동이 있다. 운산안개 바다에서 목욕하고 싶다. 그곳에서 늙어가고 싶다. 나는 정말 개의치 않는다. "

자신의 작품을 어떻게 묘사하느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그는 캐릭터의 외롭고 허전한 내면세계를 부각시키기 위해 전통적인 아름다운 장면을 의도적으로 설치했다는 것을 인정했다.

그는 그의 영화를 이렇게 해석한 적이 있다. "이것은 착각이다. 나는 이런 분위기를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매우 평온하고 아름답지만, 동시에 이상하고 싫어하는 것은 마치 꿈속에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 그러나 평소 그는 입을 꼭 다물고 작품의 의미나 배후의 이중적 의미를 거의 언급하지 않기로 했다.

사실, 그는 자신이 지식인의 상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그는 자신이 심각한 지식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단순함과 자기사고를 좋아한다. "나는' 지식인' 이 중국어로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이해하는 지식인은 교육을 받았거나 자신의 생각을 가진 사람이다. 이런 의미에서 나도 지식인이다. 나의 지식인은 교육을 받고 사상이 있는 사람을 가리키지만, 그들은 일반인과 더 비슷하다. " 그는 상해 집에서 인터뷰를 할 때 말했다.

양복동은 타고난 지식 엘리트가 아니다. 그는 베이징 통현의 한 군인 가정에서 태어나 한 부대원에서 자랐다. 그는 그의 가족 중 아무도 예술에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그의 초기 취미는 예술이 아니라 스포츠였다. 그는 10 대까지 축구 선수가 되고 싶어 했다. 사고로 오른쪽 눈의 망막이 떨어질 뻔했다. 축구의 꿈이 깨지자 그는 그림으로 방향을 바꾸었다.

양복동은 어려서부터 영화 보는 것을 좋아했지만 독서에 대한 관심은 크지 않았다. 그는 학교에서 철학 책을 좀 읽었지만, 그는 인정했다. "나는 정말 지겹다." 중앙미원 부중 졸업 후 중국 미원 유화과에 입학해 곧 촬영을 시도하기 시작했다. 그는 그림과 사진에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단지 감동적인 화면일 뿐이다." 그는 말했다.

1998 년 졸업 후 3 년째 베이징에서 상해로 떠돌아다녔다.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한 회사에서 일하는 동안 그는 계속 그림을 그리지만 점차 촬영과 영화 제작에 몰두하고 있다. 그 시절을 회상하면서, 그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친구와 동료들로부터 돈을 자주 빌렸다고 말했다. "모두 막 졸업해서 월급이 많지 않지만, 나는 항상 수천 원을 빌렸고, 곧 군더더기가 되었다. 지금 생각해 보니 정말 이해가 안 돼요. " 그러나, 그는 일의 그 해를 그리워한다. "회사는 나에게 잘해 주고 동료도 나의 믿을 만한 채권자이다." 그는 전형적인 베이징 억양으로 덧붙였다.

그의 초기 작품인' 제 1 지식인' 에서 사진, 삼련의 작품, 양복 가죽신을 신은 젊은 사무직이 부상을 당해 손에 벽돌 한 장을 들고 있었지만 어찌할 바를 몰랐다. 그때부터 양복동은 이 소재로 그의 사진과 영화 창작을 계속하기로 한 것 같다.

그는 독학촬영으로 반복적인 시도와 좌절을 겪었지만 촬영할수록 카메라가 더 심하다고 말했다. 일부는 개인적인 취향 때문에 흑백사진을 선택했다. "흑백촬영은 거리감을 줄 수 있어 좋다."

1997 년 그는 투자자로부터 5000 달러를 모아 자신의 첫 영화' 기이한 천국' (1997-2002) 을 제작했다. 이후 2003 년경의 우연한 기회에 그는 비슷한 스타일의 독립감독 짐 자무쉬의 흑백 영화' 천국보다 더 낯설다' 는 시디를 샀다. "나는 그의 영화가 내 영화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뒷방을 찍었습니다. 이봐, 날이 밝았어요! (200 1), 류란 (2003), 꿀 (2003), 뱀 소생 (2005).

그의 영화는 대부분 복잡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젊은이들이 자신의 포부와 이상을 부르고, 탐정들은 시골에서 지식인이 살해된 서스펜스 드라마를 상연한다. 영화 속 인물들은 대부분 우울함을 묵상하고, 때로는 몸이 불완전하지만, 더 자주 눈에 띄게 트라우마를 당한다.

그의 유명한 작품인 ——35mm 흑백 장편' 대림 칠현' 은 위진 시대 7 명의 유명인이 도망쳐 대숲에 숨는 이야기를 각색한 것이다. 이 영화는 2003 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전시되었다. 영화 속 유아의 사람들은 운무가 감돌고 있는 황산을 거닐며 화려하고 여유로운 옷차림을 하고 있지만, 그들의 연기 방식은 매우 특이해서, 때로는 사진을 찍기 전에 일부러 만지작거리기도 한다. 그들은 자신만만해 보이지만 망연자실하고 아름다워 보이지만 목표도 없다. 양복동은 친구를 초청하여 배경 음악을 녹음하여 영화의 신비감을 증강시켰다.

화면이 상당히 초현실적으로 보이지만 양복동은 특별한 카메라나 특수 효과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모두 황산실경이라, 항상 이렇게 아름답지는 않을 것이다. 나는 그것이 나타날 때까지 여러 날 동안 적당한 촬영 아침을 기다렸다. " 많은 평론가들은 양복동의 작품에 매료되어 그가 중국에서 가장 독창적인 예술가 중 한 명이라고 말한다.

유명한 큐레이터 리피는 이렇게 썼습니다. "그의 영화에서, 나는 내가 익숙하지 않은 세상을 보지 못했다. 비록 오늘의 낙인이 찍혔음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주인공은 자만심이 아니라 약간 연약하다. 그들은 중요한 일이 일어나지 않은 도시에서 사는 젊은이들이다. 그들은 약간 탐욕스럽고, 의심이 많고, 미관이 모호하고, 생활에 대한 태도가 애매하다. 이것이 바로 양복동이 우리에게 보여 주기 위해 노력한' 남방 무용문인' 이다. "

일부 전문가들은 양복동 영화의 질과 외관, 배우의 판에 박힌 연기와 유토피아식 공연이 그의 작품을 독특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그의 글 속의 인물은 거의 모두 생활 속에서 기계적으로 서성거려, 늘 찾고, 배회하고 있다. 그들은 "나는 어느 시대에 있는가? 나는 어떤 세상에 있습니까? 내가 어떻게 여기까지 왔지? " 하지만 극중 인물들이 시대별 특색을 지닌 의상을 입고 있어 시청자들에게 안개가 끼어 관람객들이 대답할 수 없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뉴욕 국제촬영센터의 크리스토퍼 필립은 1999 부터 양복동의 작품을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는 예술평론가들이 양복동의 작품을 논평할 때 본질적인 것을 소홀히 했다고 생각한다.

"양복동은 자신의 방식으로 고전적이고 전통적인 것을 모방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많은 평론가들을 매우 곤혹스럽게 한다. 그러나 이들은 양복동의 시도일 뿐 그의 작품에서 일관되게 드러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것은 좋은 시도입니다. 그는 사실 독특한 영화 언어를 발명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 필립이 말했다.

양복동은 20 13 이 대나무 숲 칠현 후속 시리즈를 완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영화는 그들의 무대를 도시로 옮기거나, 현대사회에서 살거나, 시골이나 섬에 살 것이다. 그들은 도시로 돌아가기 전에 끊임없는 발굴을 통해 자신의 새로운 생활을 발견할 것이다.

이것은 양복동이 계획한 삶이다. 20 13 그는 예술영화를 계속 찍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장편 영화 촬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

"기회가 있고 적당한 후원이 있다면 나도 특집영화를 찍을 것이다. 하지만 제가 찍고 싶은 방식으로 찍고 싶습니다. 항상 관객을 어딘가로 안내해야 합니다. "

양복동이 어디에 멈출지 아무도 모른다. 결국, 이 떠오르는 예술 샛별은 겨우 35 살이다.

(번역: 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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