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염색 예술의 기원
염색지의 기원은 고대 중국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종이 염색의 가장 빠른 증거는 동한 시대 (기원 2 14 년) 로 거슬러 올라가며 실크, 종이 등의 재료로 염색하기 시작했다. 당대 (기원 7 세기) 에 이르러 종이 염색 기술이 더욱 발전하여 사람들은 식물 염료로 종이를 염색하기 시작했다. 이런 염색 기술은 점차 일본, 한국 및 기타 아시아 국가로 전파되고 있다.
둘째, 염색 예술의 발전
1. 중국
중국에서는 염색지 예술이 당조에서 크게 발전했다. 사람들은 많은 색깔과 다른 염색 기술을 사용하여 종이를 염색하기 시작했다. 염색지는 종교, 문화, 예술 등 분야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예를 들면 불상, 벽화, 서적 등을 만드는 것이다. 명청시대 (16 세기) 에는 염색 예술이 절정에 이르렀고, 염색 기술은 더욱 정교하고 염색지의 질도 크게 향상되었다.
2. 일본
일본에서는 염색지 예술을' 종이접기 예술' 이라고 부르며 독특한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다. 일본 종이 염색 예술가는 전통적인 염색 기술을 종이접기 예술에 융합하여 꽃, 동물, 인물 등 독특한 종이접기 작품을 많이 만들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일본 종이접기 거장 기데이로, 그의 작품은 광범위하게 소장되고 전시되었다.
북한; 한국
한국에서는 염색지 예술을' 한국지 염색' 이라고 부르며 한국의 전통 수공예의 중요한 부분이다. 조선지는 특수한 종이인 조선지로 염색할 때 식물이나 동물과 같은 천연 염료를 사용한다. 한국 종이염색 작품은 색채가 화려하고 도안이 정교하며 벽화, 장식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된다.
전반적으로, 염색지 예술은 전통 수공예로서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수준의 발전과 전승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