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상하이 박물관 역대 서예 작품 전시장을 주로 참관한 것은 시각적인 잔치라고 할 수 있다. 전시장 입구의 서문에서 말했듯이, "중국의 문자는 손가락과 상형법칙에 따라 형성된 단일 언어 기호이고, 서예는 붓을 도구로 사용하여 한자를 선으로 표현하는 예술이다."
중국 한자의 쓰기 방식이 사회문명의 진보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붓으로 쓴 한자는 필법, 조판, 구도를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항상 가장 미감과 예술성이 있다.
나의 고향은 사오싱란정이다. 나는 어려서부터 서예 수업을 들었다. 펜을 쥐고, 한자를 다 쓰는 것에 이르기까지, 나는 마침내 한 편의 작품을 완성할 방법을 강구했다. 6 년 동안 서예에 대한 나의 감정은 처음의 신기함에서 일정 기간 지친 후의 사랑으로 바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하지만 당시 서예 작품과 서예가의 지식은 안진경, 류공권, 구양문의, 조맹용, 왕희지로 제한되었다.
지금 서예감상 수업에서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상해박물관을 방문하니 갑자기 명랑해졌다. 서예는 예술로서 내가 아는 것보다 훨씬 더 많다.
첫째, 서예는 전서, 예서, 초서, 행서, 대문자 5 가지 서체로 나뉘며, 5 가지 서체 아래의 각 서예가의 글자는 모두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풍부한 유파를 형성한다. 둘째, 서예 예술은 사회와 시대의 발전에 따라 발전한 것이다. 시대마다 각자의 특징과 풍격이 있고, 풍격이 다양하다.
예를 들어 수대 서예는 잡변, 기정, 해서체로 초서를 약간 특징으로 하고, 송대 서예는 주관적인 재미를 특징으로 한다. 원초에 조맹순은 존고법을 제창하고 진당서풍을 계승하여 단정하고 고박, 유창한 서예 스타일을 형성하였다.
이번 상하이 박물관 여행은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나는 많은 유명한 서예가의 작품을 보았을 뿐만 아니라, 왕조마다 다른 서예 특징과 풍격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서예에 대한 인식이 깊지 않고 감상력이 떨어지는 등 주관적인 요인으로 역대 서예 감상에 대해 위와 같은 간단한 느낌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