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 아테네, 유럽, 서구 세계 전체뿐만 아니라 문화도 이를 바탕으로 구축되고 확장되었다. 공자, 노자 등 중국 고대 문화의 창시자처럼 그들의 영향은 똑같다.
나는 두려움을 안고' 이상국' 을 들고 난해한 글을 한 번에 뜯어먹고, 고전책을 읽는 것은 여전히 차를 끓이거나 차를 맛보는 것과 같다. 다시 천천히 으깨고, 거품을 내고, 맛을 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상국' 은 바로 이런 책이다.
이상국' 에서 나는 고대 그리스의 위대한 철학자 플라톤의 비범한 점을 깊이 깨달았다.
이 책은 소크라테스와 사라 마호스, 그라우콘, 아드만 토스 사이의 논쟁과 대화의 형식을 통해 그의 치국 이상에 스며들고 있다. 이런 생각은 철학자의 용기와 사각의 지혜를 보여 준다.
이상국' 제 7 장에서 플라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입을 빌려 그의 교육사상을 논술했다. 이 부분은 나에게 가장 깊은 느낌과 계시를 주었다.
고등학생으로서 나는 여러 해 동안 교육을 받았다. 이전의 자신을 돌이켜보면 지식의 축적뿐만 아니라 사회와 인생에 대한 견해에도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지식의 축적과 시야가 넓어지면서, 나는 이 사회를 좀 더 포괄적인 시각과 더 이성적인 태도로 바라보는 것에 익숙해졌다.
현재의 사회현상은 많은 학생들이 대학의 상아탑에서 몇 년 동안 사회와 순이론을 공부했지만, 실제로 사회에 진출한 후에는 책 이론과 실천을 결합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예리하게 보여준다. 이론적인 사회는 일정한 객관적인 법칙을 따르기 때문이다. 현실은 수많은 변화로 가득 차 있다.
\ "세계는 분주, 모든 이익; 세상일은 종종 수익성이 있다. " 학교에서 정신이 무엇보다 높은 학생은 잔혹한 현실 앞에서 일격을 당할 수 없다. 결국 명리의 홍수 속에 몸을 던져 열정적이고 노력한 마음이 끊임없이 지쳐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우리는 이른바 애국주의 교육과 집단주의 교육의 진리를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누구나 알고 있다. "절대적인 진리가 없으면 진리는 상대적이다." 교육 과정에서, 절대적으로 옳기를 갈망하는 우리 같은 사람들은 종종 이런 상충되는 상황에 직면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진리는 상대적이다", 그렇다면 어떤 상황에서 다른 "진리" 가 아닌 한 "진리" 에 따라 행동해야 하는가? 이 기준은 아마도 플라톤이 말한 선일 것이다. 가장 인식하기 어려운 진리와 가장 늦게 깨달은 진리는 종종 좋은 관념이다. 아마도 유교가 강조하는 인자일 것이다.
"학습실용",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 등 중국 고훈은 안팎에서 자신의 지식 축적에서 진리에 대한 탐구와 장악까지 이론과 실천이 결합될 때까지 사회와 국가에 대한 책임을 떠맡는 과정을 반영하고 있다.
"영혼은 불멸의 존재이며, 모든 악과 선함을 견딜 수 있다. 우리는 영원히 상향의 길을 고수하고 정의와 지혜를 추구합시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우리 자신의 신과 사랑을 받을 수 있다. 우리가 이 세상에 살든 사후에 보수를 받을 수 있다. 그래야만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다. 이 삶이 여기에 있든, 미래가 우리가 묘사한 천 년의 여정에서.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우리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를 따르고, 줄곧 위로 올라가, 진정으로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아름다움을 추구합시다.
언젠가는 우리가 명리에 지치지 않고, 자기 구속과 해방을 실현하고, 인생의 새로운 탈바꿈을 완성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