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효란은 청나라 건륭년의 예부 상서이자 공동 주최자 중 한 명으로,' 사쿠전서' 편찬에 참여한 적이 있는데, 문학공이 매우 뛰어나는데, 어떻게 공자제사를 위해 이렇게 공식적인 장소에서 오자를 쓸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공부 양쪽의 대련은 제 1 련이다:' 나라와 동이자리, 부와 존정'; 결론은 "같은 날과 옛 문장 도덕 성집" 이다. " 공부에 여행을 가면 대련의 상반부에 있는' 부' 라는 글자가 조금 적고, 하반부의' 장' 글자의 마지막 획은 하늘 높이 치솟아 이미 하늘을 뚫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이 두 대련의 두 특수 글자는 우리가 말한 오자가 아니라 당시 유행했던 민간 글자였다. 속체자는 오자이지만 오자는 아니다. 속체자는 확실히 많은 공식 석상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속체자는 오자가 아니다.
더욱이 기효란이 이렇게 중요한 경우에 공자를 위해 오자를 썼다면, 그는 즉시 고칠 것이다. 게다가 당시 백성과 황제는 공자의 대련에 오자가 나타나게 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았고, 현재까지 전해지지도 않았기 때문에 이 두 글자도 기효란이 일부러 쓴 것이 아니다. 게다가, 그는 고의로 실수를 할 용기가 없다.
이 두 속담에 대해 또 하나의 재미있는 해석이 있다.' 부' 자는 점이 없다. 공자의 부가 무궁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장' 자가 창공을 찢는 장면은 공자의 문화 수준이 투철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나도 기효란 비문이 이렇게 아름다운 생각이었으면 좋겠다. 앞으로 이 두 글자를 오자로 여기지 마라.
이 두 속담에 대해 또 하나의 재미있는 해석이 있다.' 부' 라는 글자가 조금 적었는데, 공자가 부자가 아니면 끝이 없다는 뜻이다. 그리고' 장' 자가 창공을 찢는 장면은 공자의 문화 수준이 투철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나도 기효란 비문이 이렇게 아름다운 생각이었으면 좋겠다. 앞으로 이 두 글자를 오자로 여기지 마라.
이 두 속담에 대해 또 하나의 재미있는 해석이 있다.' 부' 라는 글자가 조금 적었는데, 공자가 부자가 아니면 끝이 없다는 뜻이다. 그리고' 장' 자가 창공을 찢는 장면은 공자의 문화 수준이 투철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나도 기효란 비문이 이렇게 아름다운 생각이었으면 좋겠다. 앞으로 이 두 글자를 오자로 여기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