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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중국 고서

예기',' 학경' 은 "옛 스승은 집이 있고, 스승은 노인이 있고, 스승은 술이 있고, 스승은 나라가 있다" 고 말했다 한무제가' 백가를 면직시키고 유교를 독존한다' 는 때 중국 고대 최초의 학파인 국자감이 탄생했다. 국학은 중국의 최고 학부이자 유교 사상으로 당대 관원을 양성하는 유일한 공식 기관이다.

이와 함께 중세의 유럽 국가들도 자신의 대학을 세웠고, 저명한 학자들은 여기서 사상 논리를 교류하며 기묘한 불꽃을 일으켰다.

그러나 중국 서원은 조대 발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점차 약화되고 있다. 반면 유럽 중세 대학은 서구 정신세계에 우뚝 솟아 사회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 역사적 운명의 원인은 무엇일까?

대학의 초기 원형은 공식 왕립대학이다. 왕조가 바뀌면서 많은 문인들의 지위가 약화되고 소속감이 그들을 비참하게 만들어 서당이 생겨났다.

역사상 유명한 백록동 서원, 송양서원 등. 송대에는 백록동 서원 회복을 주장하는 덕망이 높은 학자가 있다. 그가 바로 주이다.

주자대군' 에 따르면, "이 구멍은 성현 중 유일하게 유유를 숨기는 곳이며, 성정에 총애를 받기 때문에 양방의 이득이 있다" 고 한다. 서원의 회복과 재건은 정부의 지지를 받지 못했지만, 학자의 독서에 대한 열정은 서원의 신속한 건립을 촉진시켰다.

수당 이후 과거제도의 건립은 일반인에게 승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이런 상황에서 명리를 추구하든 담박한 명리를 추구하든, 읽기 전용 성현서는 모두 한림에 들어갔다.

그러나 과거제도가 통치계급의 지위를 공고히 하는 도구가 되면서 서원은 과거제도의 부속물이 되었다. 만약 모두가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려 하지만, 진정한 고서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이런 학술 풍조를 바로잡을 수 있습니까? 중국 고대 관제의 부패는 서원 몰락의 간접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동시에 유럽이 중세에 접어들면서 중세의 가장 큰 특징은 통치계급의 독재가 없다는 것이다. 중국 봉건 제도가 흥성할 때 유럽의 상공업도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다. 봉건 경제에 대항하고 호전적인 바보에게 사상을 주입하기 위해 유럽 중세 대학이 생겨났다.

중세 대학 설립의 목적은 사회를 위해 전문가를 양성하고, 사회의 필요를 진정으로 만족시키고, 사회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유럽의 봉건 통치자들은 전문가를 고용하여 그들을 위해 봉사해야 하고, 신흥도시에서도 대량의 전문가가 필요하다.

이것은 중국 서원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중국 대학의 학생들은 승진하여 부자가 되고 싶거나, 아니면 뒷걸음질 치고 싶어한다. 그들 중 몇몇은 진정으로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중세 대학은 관원을 양성할 뿐만 아니라 유용한 인재를 사회에 끊임없이 수송했다.

중세 유럽의 대학은 상공계급이 지식욕구를 만족시키는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봉건 통치가 없는 제도도, 공리주의적인 악기도 없고, 중세에는 배우기 쉽고 점차 영향력을 넓히는 패션 트렌드일 뿐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게다가 십자군 동정은 중세 대학의 빠른 발전을 촉진시켰다. 유럽 십자군은 다른 나라의 토지와 부를 약탈했지만, 보이지 않게 유럽인들의 시야를 넓혔다.

워싱턴 미국 대학 연구센터 주임인 아흐메드 아흐메드는 "십자군은 눈부신 승리였다" 고 말했다. 이 승리의 의미는 유럽을 더 문명적이고 개방적인 시대로 이끌었다는 것이다. 아랍 문화의 도입과 고대 로마 문화의 부흥은 유럽 중세 대학의 가장 강력한 지식과 문화의 기초가 될 것이다.

서원은 대부분 문인을 위해 세워졌지만 봉건 통치계급은 서원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점차 깨닫고 서원의 경영관리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중국 고대 서원의 건립은 관청, 민영, 민영 보조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통일된 학원 관리 모델을 형성하기는 어렵다.

서원이 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기 때문에 민풍이 비교적 심각하다. 유교 사상 자체는 학술지식을 도덕의 기초 위에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서원에서 가치관과 지식의 통일을 탐구하고 사회의 안정과 조화를 강조해야 한다. 상호 교류와 다툼 속에서 많은 새로운 사상이 생겨 짙은 학습 분위기를 형성하였다.

학술의 개방과 자유 토론은 후세에 귀중한 사상부를 남겼지만 통일된 관리와 지도가 부족하여 제국 정부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것의 진정한 가치를 발휘하지 못한 것도 그것이 쇠퇴한 이유이다.

유럽에서는 중세 대학도 개방적이고 포용적이다. 그러나 중세 유럽에서는 새로운 일에 종사하는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방법 중 하나가 전투였다. 중세 대학도 마찬가지다. 끊임없이 자신을 위해 자리를 쟁취한다. 마지막으로 중세 대학에는 네 가지 권력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교사와 학생이 정치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이런 권력의 확립은 중세 대학의 발전을 용이하게 했다. 가장 유명한 대학은 볼로냐 대학과 파리 대학으로, 두 대학은 모두 길드 조직 형식으로 대학 기관이 통일적으로 관리한다.

볼로냐 대학은' 학생 가이드 클럽' 을 설립하여 학생이 조직하고, 규칙과 제도를 제정하고, 대학의 이익을 보호한다. 강사를 영입하고 강의 시간을 결정하는 등 다양한 권한도 갖고 있다. 학생들은 매우 너그럽고 자유롭다.

파리 대학에서 교사공회는 교직원 중 최고관리자, 즉 현직 교장을 선출한 뒤 점차 학교의 규칙과 제도를 제정한다. 현재의 학교 제도와 비슷하다.

우리 서원은 통일되고 효과적인 관리를 받지 못해 그 가치를 충분히 발휘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세 유럽에서는 대학이 봉건 통치자의 제한을 받지 않고 자신의 행정제도를 세워 자원 배분이 합리적이고 권력이 유지되고 대학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졌다.

중국 고대에 서원은 문화정신 전승의 상징으로 문명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봉건 통치자의 독재 통치는 서원을 번영시킬 수 없을 운명이다. 반면 대학의 발전은 정부가 대학 관리에 참여하는 것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남송은 서원 발전의 성수기라면 원대는 서원 쇠퇴의 가장 큰 추수이다.

오후크는 "원대에 이르러 서원의 수는 증가했지만 폐단도 증가했다" 고 말했다. 학원의 창업자는 자신이 주인의 전리품인 줄 알면서도 자신이 교주인 인 줄은 몰랐다. 대학은 더 이상 사상 교류의 피난처가 아니라 권력의 종속물이다.

명나라에 이르러 주디의 권력은 더욱 강화되고 공고해졌다. 정부가 제국학원, 군학원, 사회학을 설립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물론, 이것은 학원을 왕의 손에 단단히 쥐고 있는 것이다. 한편 학원은 분산되고 시들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공식 학교만 알고 있지만 학원은 없다. 당시 번화했던 백록동 서원은 결국 폐허로 전락했다.

그러나 정부가 학교를 운영하는 것은 진정한 지식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지식을 전수하고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고화하기 위해 왕실에서만 사용하는 것이다. 주원장은 법령을 반포했다. "어느 날 서원원장이 훈도관으로, 각 서원이 관원을 임명했다." 이렇게 그는 학원을 자기 것으로 삼았다. 그는 또한 그것을 "계몽" 이라고 부른다.

명나라 통치자의 서원에 대한 탄압은 문인들의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명나라 말년에 통치자의 권력은 점차 완화되었다. 명나라의 학생들이 모여 강의를 하고, 조정의 시사를 비판하여 통치계급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그런데 권력의 소유자가 어떻게 이런 뻔뻔함을 용인할 수 있을까? 몇 차례의 격렬한 압력으로 학원은 결국 전복되었다.

중국 학원의 소멸에 비해 중세의 유럽 대학은 줄곧 부상한 것 같다. 상공업의 발전에 따라 사람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한편 유럽 중세대 고유의 분투정신은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강해지고 있다.

이런 투쟁은 주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권력을 얻는 동시에 자신의 학술체계를 충실히 하기 위해 경제사회 발전의 요구를 더 잘 충족시키기 위해서이다.

중세 대학에서는 혼란스러운 학술 연구가 체계적인 학과로 대체되어 각 학과마다 독특한 교육 방법을 발전시켰다. 당시 중세에는 대학에서 법학 의학 수학 물리학 경제학 등 10 여 개 학과가 있어 급격한 발전 추세가 막을 수 없었다.

중세 대학의 주권사회' 투쟁' 외에도 대학 내부의 학술 분쟁도 흔하다. 이런 변론식 교육은 국학이 새로운 사상을 반박하는 것과 어느 정도 비슷하지만, 의심할 여지 없이 학생들의 논리능력과 참된 지식을 탐구하는 인문정신을 길러 과학적 가치관의 형성에 더욱 유리하다.

따라서 중세 대학은 지식인을 양성했을 뿐만 아니라 사회 풍조에 새로운 활력, 즉 과학을 주입했다. 과학은 종교 신앙의 반대이며 서구 문명 발전의 강력한 동력이다. 그것은 유럽 문명사에서 큰 역할을 했다.

반면 중국 학술계에' 변론교수' 의 예가 몇 가지 나타났지만, 모두 단명했을 뿐, 곧 역사의 조류에 잠겼다.

중국 고대 서원과 유럽 중세 대학은 모두 공부의 장소이지만, 사회사 배경, 관리체제, 구체적 발전 과정에 따라 운명이 크게 다르다.

중국의 봉건 통치가 새로운 사상의 탄생을 말살했다. 과거제도는 서원을 권력의 종속물로 만들었다. 그러나 중세 대학은 길드 관리 제도와 고도의 자치에서 발전했다. 그러나 그들의 가치관, 교수법, 내면정신은 후세 사람들에게 귀중한 본보기를 남겼으며, 깊이 생각해 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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