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 시:
도화우드 도화암, 도화암 도화선; 복숭아꽃 요정이 복숭아나무를 재배하고 따다.
잠에서 깨어났을 때는 꽃 앞에 앉아 술에 취하면 꽃을 피우고 잠을 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반쯤 깨어 술에 취한 날이 하루하루 지나고, 꽃이 피면 해가 뜬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나는 늙고 늙어 죽고 싶다, 차마 앞에서 머리를 숙이고 신하를 칭송하지 않는다. 차가 먼지투성이가 되어 술꽃이 가난하다.
재산이 가난보다 낫고, 하나는 지하에 있고, 하나는 하늘에 있다면, 만약 내가 가난하다면 나는 자유로울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나를 미쳤다고 비웃고, 나는 다른 사람들을 비웃고 * * *; 무릉호걸의 무덤도 없고, 꽃도 없고, 술도 없고, 호미도 밭을 갈지도 않았다.
당인 (1470~ 1523) 은 오현 (오늘 장쑤) 에서 태어나 명나라 중후기의 한 작은 상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당인은 중국 고대의 전형적인 수재로, 시사서예가 모두 뛰어나다. 그의 그림은 심주, 문징명, 원수영과 함께' 명사가' 라고 불린다. 그는 주운명, 문징명, 서진경과 합창해' 오중 4 대 재자' 로 불린다.
명사' 의 전기에 따르면 당인은' 성이 총명하다', 역사 지식이 광범위하지만' 장령을 폭음하고 평생 벼슬길은 정업에 종사하지 않는다' 고 한다. 주윤명의 권유로 그는 자신의 가정을 폐쇄하고 명홍지 11 년 (1498)29 세 때 1 위를 차지해 많은 사람들이' 돈제원' 이라고 불렀다.
이듬해 당인은 상경하여 시험을 보았다.
그가 주춤거리면서 일등상에 당첨되기를 원했을 때, 뜻밖에 과거시험홀의 부정행위에 휘말렸다. 1 년 동안 수감되었지만, 자신의 벼슬길을 완전히 끊어버리고 절강에 배정되어 작은 관리가 되었다.
당인은 부임하지 않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귀국한 후 그는 방탕한 사람이 되었다. 그는 평생 글을 팔아 먹을 팔아 생계를 꾸려 나갔고, 54 세에 세상을 떠났다.
쑤저우 북부에 위치한 도화우드는 송대 관인이 장식한 별장으로 나중에 채소밭으로 버려져 당인이 차지했다. 정덕 2 년 (1507) 에 지어져' 도화암 주인' 으로 이름을 바꿨다. 그 해 그는 38 세였다.
당인은 후반생 대부분의 시간을 이곳에 은거하며 교유하여 시를 읊었다.
도화암가' 는 그의 가장 유명한 시로, 자기비판, 자기비난, 자기경고의 작품이다.
\ "도화우드 도화암, 도화암 도화선.
복숭아꽃 요정이 복숭아나무를 재배하고 따다.
"처음 네 줄, 긴' 밀기' 렌즈처럼 먼 곳에서 가까운 곳에서 갑자기 독자 앞에 신선 한 폭의 그림이 나타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단 네 줄, 여섯 송이의' 복숭아꽃' 을 반복해서 접고, 앞뒤로 연결하고, 가지각색으로, 빠르게 꽃 한 송이의 세계를 쌓아서 자신이 설정한 상황에 빠져들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서두르지 않는 말투와 말투가 독자의 친밀감과 호기심을 증가시켰다. 이 복숭아꽃 요정은 어떤 신선생활을 하고 있는가? 다음 네 줄에는' 취침화방' 의 아름다운 그림이 펼쳐졌다.' 깨어날 때 꽃 앞에 앉아 술에 취해 잠을 잔다.
반쯤 깨어 술에 취한 날이 하루하루 지나고, 꽃이 피면 해가 뜬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당신은 이 복숭아 요정 이 얼마나 행복, 매년 술에 취해 꽃을 즐길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꽃과 술은 시인이 걱정하는 완전히 외래적인 것이 아니라, 단지 그들의 생활의 일부일 뿐, 아니면 이미 독립된 개체가 되어 꽃, 술, 사람이 하나의 조화로운 전체로 융합되었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위의 글은 작가 자신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이미지가 전해지고, 의미심장하다고 할 수 있다.
황혼 때 전사랑이 왕궁이라고 상상했던 학생인 당인은 사라졌고, 불꽃놀이 골목 안의 그 취생몽사한 로맨틱한 재자도 사라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몇 년 동안의 방탕한 생활을 거쳐 당인은 결국 번화가에서 탈출하여 자신을 위해 이 세외도원을 선택하고 심씨와 결혼해 비교적 평온한 은거생활을 시작했다.
벼슬길에 들어갈 수는 없지만, 결국 지탱할 것이 있어서, 나의 장년생에게 떳떳하다. 아름다운 풍경은 상상하기 쉽고, 나는 시를 한 수 부를 수 있다.
"나는 내가 늙어서 차마 앞에서 고개를 숙이고 싶지 않기를 바란다.
이 영감받은 말은 시인의 의향을 드러낸다. 영광과 부귀를 위해 고생하는 것보다 술방에서 즐겁게 지내는 것이 낫다. "차, 먼지, 말, 발이 비싸고 술, 꽃이 가난하다."
부와 가난한 사람을 비교하면 하나는 지하에, 하나는 하늘에 있다.
"차, 먼지, 말은 부자의 맛일 뿐, 꽃과 술은 가난한 사람과 인연을 맺을 운명이다.
돈과 물질로 측정한다면, 이 두 사람의 생활은 천양지차이지만, 다른 각도에서, 그 부자들은 항상 긴장하고, 살얼음을 밟는 것처럼 조심하고, 이른바 가난한 사람은 더 많은 여가와 즐거움을 가질 수 있지만, 더 자연스럽고 진실하고, 가볍고, 즐겁게 살아야 한다.
위의 여섯 줄은 모두 비교 묘사로, 감정이 격렬한 충돌 속에서 전개된다. 매 문장에서 압운 때문에 전자는 빡빡하고 후자는 느슨하며 시인의 도도한 성격과 세상에 대한 그의 초탈과 해탈을 충분히 표현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는 모든 사람이 다 아는 것은 아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나를 미쳤다고 비웃는다" 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까? 그러나' 나' 는' 나는 다른 사람이 보는 것을 비웃는다 * * * 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당신은 한 때 강력한 왕과 왕자를 보지 못했습니다. 지금은요? 몸이 없어졌을 뿐만 아니라, 상황도 쓰러졌다. 그들이 생전에 멸시하던 생화와 술도 기대할 수 없고, 무덤도 보장할 수 없다.
만약 그들이 천국에서 알게 된다면, 농민들이 매장된 땅에서 쟁기질하는 것을 눈 뜨고 지켜볼 수밖에 없다.
"나는 무릉호걸묘를 보지 않는다. 꽃도, 술도, 호미도 없다!" 말 한 마디가 뚝 그쳤지만 여운은 여전하다.
시 전체가 계층이 뚜렷하고 언어가 간단명료하여 거의 민간 독백이다. 그러나 이런 독백은 무한한 예술적 긴장감을 담고 있어 끝없는 심미적 즐거움과 강한 정체성을 준다. 역시 당인시 중 일품이다.
이것은 또한 한유의 "평화의 소리가 약하고 애락의 소리가 묘하다. 기쁜 글자는 쓰기가 어렵고, 가난한 글자는 잘 하기 쉽다. "("노래와 시서 ").
이 시에서 가장 두드러지고 인상적인 두 가지 이미지는' 꽃' 과' 술' 이다.
복숭아꽃은 문학 작품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며,' 시경 주남' 에 처음 쓴' 타오' 는 일종의 자유분방한 감정을 표현하고자 한다.
도연명의' 도화원기' 가 나오자 복숭아꽃은 자신의 은둔감을 표현하는 데 더 많이 사용되었다.
복숭아는 고대에도 귀신을 쫓는다는 뜻이 있었고,' 복숭아' 는 피세의 뜻으로' 탈출' 과 해음을 했다.
당인의 시에서' 복숭아꽃' 이미지가 자주 나타난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나는 배에 오르지도 않고 잠도 자지 않는다.
고모수 외곽에는 오두막이 하나 있는데, 만수복숭아꽃이 온 하늘에 가득하다.
("달에 술을 읊다")
뽕잎 나전엽링, 능화장엽로 몸매가 우아하다.
팅은 온몸에 파우더를 입고 노래를 부르며 복숭아꽃 버들개지를 듣고 있다.
("산토")
들가게의 복숭아꽃은 낮고 봄빛은 대부분 화교서이다.
인득하여 즐거움을 구하지만, 말 등에 있는 시는 오히려 실의에 빠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네 그림 중 하나")
꽃이 마을 도크를 두루 피면, 풍연은 도원고처럼 보인다.
천림영일 꾀꼬리가 울고 만수봄날 함께 춤을 춘다.
"도화우드"
장작문에는 먼지가 없고 초가집 앞 시냇물은 푸르다.
중간에 그림이 있고 복숭아꽃이 사람을 취하게 한다.
("24 화 15 시")
예중의 복숭아꽃 형상은 모두 은둔과 은둔 생활을 표현하는 데 쓰이는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술" 은 중국 고대 문화와 고대 문인들 사이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비장하고 관대한 심정을 표현하는 데 쓰일 수도 있고, 세상의 서늘하고 오만하며 독불장군에 미련을 두는 데도 쓰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진나라에는 류령, 지강, 당대에는' 음주 팔선' 이 있었고, 송대에는' 청천에 술을 요구하다' 가 있었다. 명대에 당인이 술에 취해 잠이 들었다.
당인은 살아있을 때 유명해요. 회화 역사상 그의 두드러진 지위 외에, 그는 시 방면에서도 독창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그의 시는 진실하고 소박하며 소절에 구애받지 않고, 구어 운용이 광범위하고, 의경이 청신하여 당시 독보적이었다. 독특하고 비범한 개성과 예술적 기질로 자유롭고, 황당무계한 혼란에 가까운 시대를 전형적이고 생동감 있게 해석하였다.
내용: 당인은 재능이 넘치고, 날카로웠지만, 젊은 나이에 실의에 빠졌다. 관직을 간파한 후, 그는 벼슬길을 버리고 결국 중국 역사상 많은 문인들과 같은 생활방식을 채택하였다: 소극적인 은거.
이 시는 이런 사상의 전형적인 예이다.
미친 것처럼 보이고 소탈해 보이지만, 세상 사람들이 모두 술에 취해 나를 혼자 깨우는 외로움을 은근히 드러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뿌리 깊은 재능과 야망도 눈에 띈다.
기교: 거의 모든 문장은 대립이다. 시 전체가 매우 깔끔하고, 읽기에 낭랑하며, 강한 감화력과 정서적 충격을 가지고 있다. 처음 세 문장은 또한 골무 수법을 운용하여 시의 시작 부분에 환경을 명확하게 묘사하고, 동시에 수법은 문맥에서도 상당히 흥미진진하고 흥미진진하며 자연스럽게 뒷부분을 끌어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시 속에는 화려한 어조가 없다. 당인의 숭고한 인격과 같다.
당백호 세대의 재자는 글로 유명하고, 웃음과 욕설이 모두 문장, 순리장이다.
수레와 말의 권세 있는 사람을 먼지로 여기고, 술꽃을 나누는 사람을 천인으로 여기는 것은 오만함이다.
미친 것도 미친 것도, 미친 것도, 꽃도 혼자 앉아서 스스로 술을 마시며, 각자 각자의 낭만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시의 감상은 역시 당백호의 개인적 배경과 관련이 있다.
중국의 세속 사회에서 당백호라는 이름은 널리 알려져 있다.
당백호의 이미지는 일종의 민간 고정관념으로, 매혹적이고 분방한 것을 기준으로 한다. 당백호 이야기의 각종 버전도 인재에 대한 오만함과 게임 세계에서 인재의 진정한 본성을 부각시켰다. 명대 풍몽룡의 소설' 당결연 웃음결혼' 이든 당대 주성치 영화' 당백호 점추향' 이든, 일맥상승한 당재인이 전통도덕을 경멸하고 세속규범을 전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이 회자된' 도화암가' 에서 당백호는' 도화암중의 도화선' 으로 자처하며 청빈악도에 안주하는 활달한 마음, 시적 그림의 인생 경지를 보여 주었지만, 결국 시간을 인류의 모든 희망과 욕망을 측정하는 척도로 삼았지만, 그 결말은 여전히 허무로 귀결될 수밖에 없었다.
당백호는 한 편의' 호랑이 찬양' 에서 이렇게 썼다. "나는 네가 누구냐고 물었다. 너는 일찍이 나였다. 나는 너를 알아보지 못했지만 너는 나를 알아보고 싶어한다.
이봐! 나는 네가 필요하지만 너도 내가 필요하다.
너와 나 이후 100 년 동안 너는 나를 잃었다.
"우리는 그것을 민간의 당백호와 현실의 당백호 사이의 대화로 볼 수 있다.
이 시는 당백호가 이때 당백호에서 험악한 벼슬길을 간파하고 과거에 대해 더 이상 환상을 품지 않고 쓴 것이다. 과거제도가 당백호의 자존심을 깊이 꺾어 그가 벗어날 수 없는 큰 복합체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 인식으로, 너는 그가 왜 이렇게 썼는지 알 수 있다!
고향에 돌아온 후 당백호는 세상의 변천과 냉막 () 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자 쑤저우 도화우드 () 에 도화암 별장 () 을 짓고 은퇴하며' 도화암 주인' 이라고 자처하며 시적인 개인생활을 하고 있다.
표면적으로 볼 때, 이때 당백호는 벼슬길의 험악함을 꿰뚫어 더 이상 과거에 대한 환상을 품지 않지만, 사실, 과거 시험의 패배는 의심할 여지 없이 당백호의 자존심을 깊이 상하게 하여 그가 벗어날 수 없는 큰 복합체가 되었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쉽게 주 () 닝왕 () 에 의해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분명히, 당백호는 왕녕에게 또 다른 직업 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또한, 닝 (Ningwang) 은 그를 예의 바르게 대하고, 백 금으로 그를 고용하고, 남창 (Nanchang) 에서 그를 위해 별장을 지었다. 당백호가 거절하기 어려울 것 같다.
불행히도, 운명은 다시 한번 당백호와 큰 농담을 했다.
왕녕의 이 행동은 당나라의 인재를 진정으로 마음에 드는 것이 아니라, 단지 반란을 위해 현상병의 자세를 취하는 것이다.
당백호는 당연히 왕녕의 반란의 야망과 그의 고소할 수 없는 동기를 곧 알아차렸다. 탈출을 위해 그는 어쩔 수 없이 미친 척하고 어리석은 척하며' 미친 척하고 술을 만드는 척' 과' 망신' 을 할 수밖에 없었다.
왕령의 사람들은 음식과 옷을 선물하러 왔지만, 당백호는 벌거벗은 채 다리를 꼬고 앉아 있었다. 그는 음란함을 저주하고 사자를 비웃었다.
왕녕은 어디서 이렇게 재능 있는 사람을 본 적이 있습니까? 실망한 나머지 우리는 그를 집으로 돌려보낼 수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