땔나무란 보라색 주전자를 굽는 과정에서 땔나무를 원료로 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가장 전통적이고 가장 오래된 방법을 사용했으며, 아무런 첨가도 없이 자연에서 유래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물론 모든 땔나무가 땔감으로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보라색 주전자는 소나무로 땔나무를 만들어야 한다. 소나무에는 송진과 송유가 함유되어 있어 연소할 때 보라색 주전자에 스며들어 보라색 주전자의 전체 유약을 더욱 아름답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동시에 소나무의 연소액도 가장 좋다. 반면에 소나무는 연소 과정에서 대량의 화산재 불순물을 생산하지 않는다.
목재를 태우는 과정에서 화염과 재가 가마로 직접 뛰어 들어갔다. 불길이 사방으로 달아올라 가공물에 키스를 태웠고, 재가 주전자면에 떨어져 고온이 녹아 자연스러운 회색 유약을 형성했다. 화흔과 회색 유약의 우연은 독특한 자연미를 형성했다.
봉황열반과 마찬가지로, 자사주전자는 이 복무를 통해 수묵화처럼 물들어 있고, 층이 풍부하고, 농도가 다르고, 부드럽고 다채롭고, 짙고 고풍스럽고, 고졸하며, 사람을 매혹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장작 굽는 공사의 성패는 흙, 불, 장작, 가마의 조화로운 관계에 달려 있다. 보통 가마는 3 ~ 5 일이 걸리는데, 그 동안 교대로 땔감을 던져야지 잠을 잘 수 없다. 가마당 3 ~ 5 톤의 장작을 태우는데, 가마의 생산량은 30 ~ 60% 에 불과하다.
목재 연소의 유동성이 커서 반복할 수 없어 가마 연소 효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가마에서 나오기 전에 아무도 확정하지 않았고, 최종 결과도 무작위였다. 가마를 열기 전에는 어떤 소장품이 있을 것인지, 어떤 멋진 완제품이 있을 것인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었다.
자연으로 돌아가 땔나무가 타는 원시적이고 소박한 아름다움
목재 연소는 목재 연소로 인한 재와 화염이 가마로 직접 뛰어드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유약과는 달리 가마의 재는 자연히 가공물에 붙어 고온에서 구워 광택이 부드럽고 층이 풍부한 천연 회색 유약을 형성한다. 녹거나 녹지 않은 목재재는 표면에 매끄럽거나 거친 텍스처와 다양한 색상의 변화를 형성하여 불이 멈춘 흔적을 남기는데, 이는 자연히 겉치레가 없고 반복되지 않으며 가마가 타는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그것은 다른 장식과는 달리, 그것이 보여주는 아름다움은 자연스럽고, 가장 원시적이며,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가장 가치있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아름다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