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초에 주원장은 전통적인 소농 문화 사유로 소농 경제를 핵심으로 하는 완전하고 엄밀한 사회경제 구도를 회복하고 구축하려고 시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소농, 소농, 소농, 소농, 소농, 소농, 소농, 소농) 황피서 호적제도, 이가관리제도, 세수징수방법, 기층사회교육제도 등. , 모두 농민들을 토지에 정착시키려 하고, 네 사람은 각각 그 업종을 안정시켜 봉건사회의 하향식 초안정 통치를 형성하였다. 그러나 정통에서 정덕 시대 (1436- 152 1) 에 이르기까지 명나라의 정치 통치는 여느 때처럼 주원장이 설계한 노선을 따르지 않고 여러 가지 폐단이 있다. 환관 독재, 정치 부패; 경제 질서가 혼란하여 재정이 빠듯하다. 타타르, waxi 상승, 만리 장성을 깰 노크. 명정은 국가 안보 건립 방면에서 막강한 실력을 잃고 내정외교의 곤경에 빠졌다. 농민의 경제 상황이 악화되어 대량의 인구가 국경 지역과 산간 지역으로 옮겨져 폭동에 대항했다. 반면 유민과 초막민은 산간 지역과 국경 지역을 개발해 호광 지역의 경제적 지위를 촉진시켰다. 조공 무역의 쇠퇴, 연해 번영, 상인들, 심지어 통행금지' 의 소멸로 민간 해상 무역이 일어났다. 정치적 부패와 경제 발전은 새로운 갈등을 형성하고, 사상문화계에도 반전통의 외침이 나타났다. 왕양명의' 심리학학' 은 곧 학계에서 유행하기 시작했고,' 싫증이 나고 낙신' 은 일종의 패션이 되었다.
명나라 jiajing, 만리 (1522-1620) 년 동안 정치적 쇠퇴, 황제 부패, 환관 교체, 궁정 중친당 임립이 나타났다. 납세 서비스가 무질서하고 재력이 부족하여, 변강 해역이 자주 급박하다. 북방 유목민의 남하 위협 외에도 동양의 일본 해적과 서방의 초기 식민지들의 도전이 있다. 왕조의 쇠퇴와는 달리 봉건 통치의 쇠퇴는 시민사회가 원래의 통치 구도와 독립경제의 진보를 돌파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사회경제가 상품경제로 기울고 농업상품화 수준이 높아지고 지주경제와 농민경제가 시장과 더욱 긴밀하게 연계되고 계약임대관계가 발전하며 고정지대가 보편적으로 존재하고 토지권 분할이 치열해 영작권과' 일전 양주' 가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토지권, 토지권, 토지권, 토지권, 토지권, 토지권, 토지권, 토지권) 수공업의 지역분업과 전문화가 발달하여 유통시장이 확대되고, 지역상인그룹이 활발해지고, 상공업 도시가 강남 등 경제 선진 지역에서 부상하고, 시골수공업과 읍수공업은 자본주의 생산관계의 싹이 돋아났다. 중국과 서방의 경제문화 교류와 충돌이 시작되면서 중국의 해적과 상인들이 동대서양에서 포르투갈과 네덜란드의 해적들과 각축을 벌였다. 광둥항-루송-미주 태평양 항로의 연결고리는 중국과 해외 시장의 거리를 좁혔다. 중국의 해외 무역 흑자는 대량의 은화 (스페인의 은화) 수입을 가져와 사회경제 생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마을 주민들은 자신의 실력을 과시하기 시작했고, 배금주의와 겉치레로 낭비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이익을 중시하고, 약자를 괴롭히고, 빈부의 기복이 잦지 않고, 상하 순위 순서가 혼란스럽고 거꾸로 걸려 있다. 사상문화 분야에서는' 정반리' 와 전통을 공격하는 물결이 형성되었다. 늘 사람들에게 멸시당한 상인, 서민, 배우들도 예절을 경멸하고, 개인적인 감정을 추구하고, 제때에 먹고 마시고 노는 등 이단학설을 조장하기 시작했다. 과학 명작과 대중문예는 서로 맞서고 있으며, 사회생활의 여러 방면에서 활발하고 싱그러운 시대적 기운이 있어 신구 갈등의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요컨대 농촌 경제의 새로운 변화를 배경으로 국내외 무역의 번영, 도시 경제의 발전, 상품화폐유통의 확대, 사회산업과 분업의 확대, 수공업 생산의 발전과 경영 방식의 변화를 추진했다
내일의 개계, 숭정시 (162 1- 1644) 에 이르러 명나라의 통치가 끝났다. 치열한 당쟁과 환관 위충현의 전권은 정치적 혼란을 가중시켰다. 만주족 귀족은 동북에' 후금' (개명' 청') 정권을 세우고 남방에서 패권을 쟁탈했다. 네덜란드와 스페인 식민지가 대만성을 점령했다. 명나라 통치자는 내우외환에 대처하기 위해 국력을 소모한 후 잔인하게 민간에서 착취했다. 가뭄에 메뚜기 재앙이 닥쳐서, 마치 설상가상으로 남북 농민들이 잇달아 일어섰다. 명나라 법원은 대응할 힘이 없었고, 꾸준히 패배하여, 결국 이자성이 이끄는 농민군에 의해 전복되었다. 대격동, 대분화, 대융합 과정에서 신흥 만주족 귀족들이 농민군을 물리치고 청조를 세웠다. 남명 지주세력과 정성공으로 대표되는 해상세력도 투쟁에서 실패했다. 사회경제 축적이 내란에서 소진되면서 신구 충돌이 세대교체의 역사적 변혁으로 대체되었다.
세계사를 비교하는 입장에서 볼 때, 명초 중국 봉건 왕조의 전성기는 유럽의' 어두운' 중세였다. 서방이 밝혀낸 자본주의의 서광은 명나라 중기 중국 사회의 신구교체의 충동과 거의 동시에 나타난다. 서구의 궐기와 영국 자산계급 혁명의 성공은 중국의 명청시대와 일치한다. 서구 문명이 동양 문명을 따라잡았고, 중국도 바로 이 시기에 선진화에서 후진으로 발전했다.
객관적으로 말하자면, 명대, 특히 명대 중후반, 중국 사회경제 발전은 뒤처져 있다. 서구의 부상에서 나타난 새로운 사물은 명나라에서도 비슷한 표현이 있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가 "이런 운동의 역사적 필연성은 분명히 서유럽 국가에만 국한된 것 같다" 고 지적했다 [1](p430). 명나라의 싹트는 자본주의와 다른 새로운 요소들은 자본주의의 미래를 보여주지 못했지만 중국식' 원시산업화' (현대산업화 이전의 산업화) 로 전통체제 내의 변화다. 명대 후반, 경제작물의 보급과 상품농업의 성장에 따라 가계수공업이 현지 시장에 상품을 제공하는 것에서 외국 시장, 심지어 외국 시장에 상품을 공급하는 것으로 바뀌면서 상인 자본이 수공업에 침투했다. 생산력 진보가 제한된 조건 하에서 상품 생산은 수량적으로 크게 증가했다. 이것이 바로' 원시 산업화' 의 시작이다. 원시 산업화' 의 결과로 중국의 수공예품은 신흥 세계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다. 중국의 대량의 수공예품 수출도 서구의 발흥을 위한 조건을 마련했다. 당시 중국 남부에는' 해양 상업 문화' 가 있었다.
서구화' 의 기준으로 중국 전통사회의' 원시 산업화' 와' 현대화' 를 이해하는 것은 논의할 만하다. 게다가, 평론가들은 종종 명나라 통치자 해금 정책의 장애를 과장한다. 사실, 개인 해상 무역은 통치자가 실시한 해금 정책을 돌파했고,' 원시 산업화' 는 이에 부합한다. 명대에서는 정책 수립과 집행이 아닌 사회 현실 생활에서 문제를 본다면 만명은 명초보다 더 개방되어야 한다. 명나라 초기에 중국인들은 바다로 나가 민간무역을 하고, 외국인이 중국에 와서 민간무역을 하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었지만, 후기가 되자 기후가 되어 여러 차례 금지되었다. 명나라까지 청 (Zheng Chengsheng) 의 해상력이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해상무역을 주도하고 대만성을 되찾고 네덜란드 등 서구 식민지의 동진 () 에 저항한 것은 세계가 인정한 사실이다. 명나라의 해금 정책은' 원시 산업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지만, 결코 결정적인 요소는 아니다.
해양무역을 서방의 궐기의 결정적 요인으로 보고 자본주의 문화를' 해양문화' 로 개괄하는 것은 오늘날의 서양학자들의 눈에도 편파적이다. 중국 전통문화를 농업문화라고 말하고, 다양성을 부인하며, 심지어 중국 근대의 낙후를 전통문화 탓으로 돌리는 것은 잘못이다. 사실, 명나라 중후반의 사회경제 구조는 이미 사회경제 다양성이 풍부한 프로토타입을 세계에 선보였다.
그렇다면 왜 명나라 중엽 이후에 시작된' 원시 산업화' 가 실패하고 빠르게 썰물이 되는가? 근본적으로 이것은 중국 전통 사회의 다원구조의 영향과 제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 전통 사회 구조는 조숙하고 미성숙한 이중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생태 환경, 역사 발전 배경, 경제 문화 발전 수준 등 다양한 민족과 지역이 포함되어 있다. , 양자는 서로 보완하고, 서로 견제하며, 비교할 수 없는 적응성과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한편으로는 다양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표면 구조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다양한 변화에 저항하고 깊은 구조를 유지하는 데 능하다. 이런 식으로, 새로운 사회 경제적 요인은 종종 일정 한도까지 성장할 때 해체되거나 흡수되어 결국 반전통의 강화와 개선을 유도한다 [2]. 이런 사회 구조 내에서 진행되는' 원시 산업화' 는 중단되지 않으면 서유럽 자본주의 발전 모델과는 전혀 다른' 현대화' 로 발전할 수 있다. 그러나 명말 전통 사회 구조의 분별력이 상당히 강해서 이 과정이 왜곡되고, 새로운 사물이 빨리 사라지거나 발전 방향을 바꾸게 된다. 특히 명말에 중국은' 제도' 가 심각하게 부족해 국가제도든 사회제도든 경제사회 발전의 새로운 요소에 대한 강력한 보장을 제공할 수 없다. 한편, 같은 시기 유럽 식민지의 해외 활동은 기본적으로 자국 정부의 긍정과 지지를 받았고, 명말 중국 해상그룹은 외국 세력과 동양의 해상무역 권익을 쟁탈해야 한다. 반면에, 우리는 우리 정부로부터 억압과 추구를 저항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사회경제적 요인이 중국에서 발전하는 것은 필연적인 추세가 되었다.
이런' 원시 산업화' 의 발전 기회를 보면 사회와 환경 조건의 조화가 부족하다. 명조 말년경에는 명나라 통치자들이 과도하게 착취하고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재난적 습격, 대규모 내전과 혼란으로 사회적 부와 사회적 생산성에 큰 피해를 입혔다. 원시산업화' 에 필요한 환경조건의 돌연변이와 중국 전통정치제도와 문화의식의 보수성과 인성은 사회제도 차원에서 새로운 사회경제적 요인의 성장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명나라 중후기에 나타난' 원시 산업화' 의 발전 기회는 각 방면의 직간접적 파괴로 점차 상실될 수밖에 없었다. 명나라의 멸망과 정성공해력의 실종으로 이 과정은 중단되었다. 서구의 부상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비슷한 일이 완전히 다른 결과를 초래했다. 명나라 중후기의 사회경제 변천은 중국 역사의 진보의 활력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후세 사람들에게 아쉬움을 남겼다. 이 역사를 되돌아보고 교훈을 얻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의미가 있다.
명대 중후반 사회경제 변천과 새로운 요소 발전 과정의 중단은 유감스럽다. 그러나 우리가 낙관적이지 않을 수 없는 것은 명나라 중후기의 사회경제 변혁과 발전이 중국 전통사회경제 모델에 대한 재검토를 어느 정도 바꾸고 육성했다는 것이다. 특히 명나라 중후기의 사회경제 변혁과 발전이 당시 사상문화와 시민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인의 문화의식에서 다양한 경제성분, 특히 상품경제와 전통농업경제를 포용하는 가치관념을 육성하고 육성했다. 우리는 중국 전통사회, 특히 명대 사회경제사를 연구할 때 이런 가치관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사회적 가치의 형성은 종종 사회 경제 생산 모델의 갱신보다 더 역사적이고 장기적이다. 다양한 경제를 수용하는 이런 가치관이 존재할 때, 일단 적절한 사회환경이 사회제도와 일치하면 가치관은 잠재된 사회기능을 빠르게 발휘하여 사회경제변화에 매우 강력한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청나라 이래 중국의 사회 환경과 사회 제도가 더욱 보수적으로 변했다. 청대 중기에는 새로운 경제 발전의 고봉이 나타났지만, 사회경제 구조로 볼 때 이 시기의 사회경제 발전 모델은 명대 중후기의 경제 발전 모델을 돌파하지 못했다. 따라서 청나라의 사회경제가 더 효과적인 발전 경로를 찾기 어렵다는 것은 필연적이며, 그 점진적인 쇠퇴도 필연적이다. 근대 이래 중국은 시련을 겪었지만 명나라 중후반에 발전한 다원경제 가치관은 여전히 제대로 발휘되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수백 년간의 경제 발전 궤적에서 중국 국민들이 다양한 경영, 특히 상품 시장 경제에 대한 추구와 실천을 멈추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980 년대와 1990 년대까지 중국은 개혁개방 정책을 실시하여 사회환경과 제도보장에서 다원경제, 특히 시장경제의 발전에 점점 더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였으며, 중국은 다원경제의 잠재적 가치를 포용하여 전례 없는 석방을 받았다. 이 때문에 우리는 중국 사회경제 발전의 진화에 대해 토론할 때, 중국 전통문화에 포함된 다원경제 가치의 역할, 특히 명대 중후반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어떤 종류의 경제정책도 사회의 보편적인 가치관의 호응을 얻지 못하면 실시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