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휘종은 논란이 있는 황제이다. 그는 치국 방면에 큰 포부가 없지만, 거문고 서화 시사가부 방면의 성과는 헤아릴 수 없다. 서예에서 그는 박금체를 창조했는데, 필법이 휘날리고, 얇고 창쾌하며, 강철 전선이 간결하다. 그의 필법은 빠르고 엄격하며, 스타일 * * * * * * * * * * * * * * * * * * * * * * * * * 일치함 특히 단어와 그림 방면에서 성과가 가장 높았고, 송휘종 희화조, 인물, 산석은 모두 훌륭했다.
송휘종의 꽃새 그림은 황궁박물원에 소장된 혜종의' 몽유성꿈', 미국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 소장된' 연꽃과 금닭',' 청죽과 두 마리 새', 랴오닝 박물관에 소장된' 서화',' 상해박물관에 소장된' 류울과 네 마리 새' 와 같은 입신의 화신이라고 할 수 있다. 시 방면은 새로운 문체로, 큰 것부터 작은 것까지, 마음속의 회춘, 분노, 불안, 분노, 무력함을 썼다.
혜종조지는 예술을 좋아해서 회화뿐만 아니라 서예에도 조예가 깊다. 그는 황정견, 설요, 추수양을 공부한 기초 위에서 독특한' 박금체' 를 발명했다. 조제에는 전해 내려오는 서예 작품이 많다. 해서체, 흥, 조 등 각종 서예는 강력한 필법, 소탈한 필법, 청량하고 냉엄한 첨형, 장엄하고 완곡한 하락으로 후세에 전해진다. 그중에서' 방추시 발록' 은 대해서로, 마른 금서법 작품 중의 정품으로 후세를 위해 모방한 것이다.
송휘종의 시, 책, 그림, 판화에서 역대 문인들은 모두 그의 화조화화를 최고로 하여 독창성, 형신겸비, 민첩함을 겸비하고 있다. 칭찬의 말이 있다: 조제 그림은 산수, 화조, 인물, 인물에 관계없이 "사물로, 마음대로, 펜으로, 극치로, 만물에는 생리학이 있다" 고 할 수 있다. 그는 역사상 유일하게 뛰어난 예술적 수양과 회화 재능을 지닌 유일한 황제로, 화가라고 부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