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불교가 처음으로 몽골 지역에 들어온 상황에서 몽골이 주 중원과 그 시행에 들어간 종교정책은 결정적인 의미를 지닌다. 칭기즈칸 서정남전 시절 이족에 대한 통치를 얻고 저항을 배제하기 위해 종교마다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진 정책을 채택한 적이 있다. 당시 중국의 서북지역과 중앙아시아 각국은 대승 불교와 이슬람교, 경교 (중세에 성행하던 기독교 네스탈리파) 등이 전해져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중앙아시아, 중앙아시아, 중앙아시아, 중앙아시아, 중앙아시아, 중앙아시아, 중앙아시아) 칭기즈칸은 각 교수에 대해 일률적으로 동등하게 대하며, 서로를 가리지 않는다. 지페르니가' 세계 정복자의 역사' 에서 쓴 바와 같이 칭기즈칸은 "종교를 믿지 않고 교리를 숭상하지 않기 때문에 편견도 없고, 다른 것을 취하지도 않고, 그를 존경하지도 않고, 그를 억누르지도 않는다" 고 썼다 그의 자손 중 다수는 각각 나름대로 종교를 선택했다. 이슬람교로 개종하는 자, 기독교로 개종하는 자, 우상을 숭배하는 자, 여전히 아버지, 조상의 낡은 법을 지키며 어떤 종교도 믿지 않는 자. . 그들은 비록 종교를 선택했지만, 대부분 어떤 종교적 열광도 드러내지 않고 칭기즈칸의 삿사에 어긋나지 않는다. 즉, 각 종교를 동등하게 대하고, 서로를 가리지 않는다. " (참고: "세계 정복자의 역사" (한), 내몽골 인민 출판사, 1980 년판, 29 면. )' 도상 몽골사' 에서도 칭기즈칸은 "후예들에게 어떤 종교에 치중하지 말고, 각 교직자의 대우와 평등에 대응해야 한다" 며 "각 종파의 교사 교직자 빈민 의사 및 기타 학자들은 모두 부역을 면제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고 밝혔다. (참고: "도상 몽골사" (한), 제 1 권 제 10 장, 풍승균 번역, 상무인서관판. ) 번보량 씨는 "칭기즈칸의 이러한 훈령과 습관법은 이후 상속자들을 위한 규칙을 세우고 정책 기반을 마련하며 다양한 종교의 장기 * * * * 를 몽골 사람들에게 선교할 수 있는 합법적인 권리를 부여했다" 고 주장했다. (참고: "몽장관계사 연구", 청해인민출판사, 1992 년판, 73 면. 이후 칭기즈칸의 후손들은 자신의 정치적 필요에 따라 종교로 개종했다. 넓은 끝과 쿠빌라이가 티베트 불교에 귀의하여 몽골 왕실에 도입하는 것이 명백한 증거이다.
사학계에서는 몽골인들이 티베트 불교를 받아들이는 것은 오고타이 칸의 아들 넓은 노안과 티베트 사가파 지도자 사갈반지다 만남부터 시작한다고 일반적으로 보고 있다. 사실, 티베트 불교는 칭기즈칸 시대에 이미 몽골 지역에 전해졌다. 첫째, 칭기즈칸이 몽골 고원의 많은 정적을 삼킨 후, 무술 어린이, 서요, 공격 금조, 서정 화자모형, 망서하 등이 모두 한때 토번 통치하에 있던 감청 일대에서 발생했다. 몽골 철기가 무너진 상황에서, 간 () 청종 () 부 () 는 심지어 티베트의 승속봉건 수장이 위세와 자보를 두려워하는 심정으로 몽골 군 () 에게 사절을 파견하여' 납금 신하 ()' 를 보내는 것은 완전히 가능하다. 그리고 간청과 티베트와의 접촉은 칭기즈칸이 티베트 불교를 이해하는 데 조건과 편리함을 제공했다. 둘째, 칭기즈칸 시대에는 정복된 무술, 서요, 서하 등이 모두 불교를 믿는 나라였다. 특히 서하 왕실은 티베트 불교 승려를 국사나 상급사로 초빙한 적이 있다. 서하에서는 많은 티베트 불교 승려들이 몽골 지역에도 갔었다. 칭기즈칸이 서하를 공격할 때, 칭기즈칸은 칭기즈칸이 스님의 조세복무를 면제하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칭기즈칸은 말했다. (참고: 진경영의' 팔사바', 중국 장학출판사, 1992 년판, 24 면. ) 티베트 각 교파는 서하 스님을 통해 칭기즈칸의 종교 정책을 이해할 가능성이 있다. 안도교회사' 에 따르면 사갈에서 여러 해 동안 공부한 시나그시는 칭기즈칸 주둔군에 있을 때 만나 땀 왕에게 곁에 남아 있었다고 한다. (참고:' 안도교회사', 간쑤민족출판사, 1982 년판, 166 면. ) 당시 사가파가 몽골에 가서 상황을 탐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티베트 불교가 몽골 지역에서 전파되는 시작이어야 한다.
티베트 불교가 몽골 사회에 본격적으로 들어온 것은 오고타이 칸 시대의 일이다. 1227 년에 몽골은 서하를 멸망시켰다. 1234 년 망금 이후 오활대는 원래의 서하 관할 구역과 토번 속지 (즉, 현재 감청 일부 티베트족 지역) 를 넓은 부지로 나누었다. 서하 고지에서 몽골 세력의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몽골 군대가 남하로 남녕을 공격할 때 측익의 안전을 보장하고 티베트를 몽원의 통치 아래 통일하여 1240 년 (또 1239 년), 광단파부는 나파 군대가 티베트 복부로 진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몽골 왕실과 티베트 지방세력 평화 협상의 문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몽골 관계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티베트 측 협상 대표는 1247 년 서가파 지도자 공가건 짱 () 로, 1247 년 광단의 초청을 받아 서량주 () 에서 만났다. 이번 회담은 정치 협상일 뿐만 아니라, 티베트가 몽골 칸틴에 귀순하고, 사가파를 부축하여 티베트 사무를 대리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동시에 종교 협상으로 티베트 불교를 몽골 왕실에 도입하였다. 사반을 초대한 상황과 회담 후의 발전 상황을 보면 당시 티베트의 역사, 정치 정세, 종교세력에 대한 영향과 그 지위와 역할 등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가 있었다. 또한 서하인 (특히 서하 승려) 으로부터 불교사상의 영향을 광활하게 판정할 수 있다. 이 점에 대해 그가 사반에게 보낸 초청 칙령에서 매우 분명하게 드러났다. 이 칙령에는 여전히' 장생천력' 과 같은 샤머니즘의 말이 있지만, 전반적인 내용은 불교 사상의 요구에서 출발한다. 칙령의 첫 문장에 따르면, "부모님과 천지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도로 취사취를 지시할 수 있는 스승이 필요합니다. 선택 시 당신을 선택했습니다." " 분명히, 넓은 곳에서 사갈을 선택하는 것은 승가의 수, 위세의 크기, 정서의 두께를 조건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교법의 능숙도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참고: "멀리 떨어진 토번지방에서는 상가가 당파의 최대 규모이며, 달왕왕은 정을 가장 잘 말하고, 공경 러시아의 위세가 가장 크며, 사갈반지다가 교법에 가장 정통하니, 누구를 맞이하여 지시를 잘 이해해 주십시오." 라고 말했다. ) 넓은 초대장에는 두 가지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째, 불법에 정통한 스님을 자신의 스승으로 초대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위망이 있는 상층 라마를 통해 티베트를 굴복시키는 것이다. 회담 후 사실은 이 두 점을 완전히 증명했다. 회담 후에 사반을 자기 곁에 두고 매우 후한 대우를 하였다. 이에 대해 사갈반 지다는 마음속으로 감사드에게 감사했다. (참고:' 사가반지다가 번인서를 참조하십시오.' 진경영의' 팔사바전' 38-42 면을 인용합니다. )
여기서 우리는 사반이 인질이 아니라 티베트의 협상 대표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렇다면 쌍방 협상이 순조롭게 끝나고 합의가 원만하게 이뤄진 후 사반은 왜 티베트로 돌아가지 않았을까? 그가 티베트에서 출발할 때 어린 조카 두 명을 데리고 량주에 왔는데, 이것은 또 무슨 의도에서 나온 것입니까? 이에 대해 우리는 깊이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시간상으로, 협상이 끝난 후 사반은 사갈로 돌아갈 충분한 시간이 있었다. 협상대표의 관점에서 볼 때, 사반도 두 명의 어린 아이를 데리고 갈 필요가 없고, 스님이나 정계 고위 인사가 있어야 한다. 우리는 아직 사반의 사자와의 교제의 내막과 구체적인 내용을 알지 못하지만, 그들의 행동과 구체적인 결과에서 사반은 두 가지 사명 (정치 협상과 불법전파) 을 짊어지고 량주로 가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사반이 라사에서 출발했을 때, 사반은 티베트의 각 교파와 세속 정치 세력을 대표하여 몽골 칸국에 충성하기로 결정했다. 동시에 사반은 넓은 끝이 불교로 개종했다는 것도 알고 있다. 이렇게 하면 사가파는 강력한 몽골 왕실과 장기적인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동시에, 그는 또한 자신의 나이가 이미 높다는 것을 감안하여 샤머니즘이 지배권을 차지한 몽골인들 사이에서 불교를 전파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그의 제한된 세월 속에서 실현될 수 없다. 그래서 그는 어린 조카 바스바와 차나길을 데리고 그의 사업을 계승할 준비를 했다. 역시, 이후의 상황도 이 원초적인 노법주의 판단을 완전히 영험하였다. 그리고 넓은 끝은 그가 사반에게 준 칙령의 약속을 확실히 이행했다. 이것은 사실 사반을 자신의 상급사로 봉하는 것이다. 넓은 끝은 이미 불법에 귀의하였고 불교의 성지의 영주이기도 하며, 조상제에 따라' 상사' 를 공경하는 것도 도리에 맞는 일이다. 사반을 자신의 종교 멘토로 널리 보고 몽골 왕실이 불교스님을' 상사' 로 존봉하는 선례를 열었다. 또한 몽골 사회를 위해 티베트 불교를 입력할 수 있는 합법적이고 편리한 대문을 열었다.
당시 넓은 지위와 신분으로 제한되었기 때문에' 국사',' 상사' 등 법호를 공개적으로 지칭할 수 없었을 뿐이다.
광활하게 종교 문제에 대해 이렇게 열정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종교에 대한 열광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불교를 믿고 불교를 존중하지만 광신적인 신자는 아니라는 조짐이 많다. 그의 행동은 칭기즈칸의 종교 정책의 구체적인 표현이며, 그 궁극적인 목적은 여전히 티베트를 통치하는 정치적 목적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다만 광활한 방법은 좀 더 고명하고, 티베트 당시의 세속사회와 종교세력의 현실과 시대적 요구에 더 적합하다.
잇사갈반지다와 맺은 정치종교연결에 이어 몽고와 쿠빌라이 형제 두 사람은 광단으로 제정된 토번에 대한 종교정책을 완전히 계승하고 관철하며 토번에 대한 경영통치를 더욱 강화해 티베트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
몽고칸이 땀에 이어 티베트로 사람을 보내 호적을 조사하고 경계를 정하며 분봉제를 실시한다. 한편으로는 스님의 세금, 병차, 노역을 면제해 승려들의 이익을 보호한다고 포고령을 내렸다. 칙령은 또한 티베트 불교의 각 종파에서 사가파의 선두 지위를 인정했다. 몽고칸은 사가파와 공식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다른 교파들과 관계를 맺고 있다. 몽고칸의 티베트 봉지는 조공파의 세력 범위이며, 그는 가마가거파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 파벌의 지도자인 가마발시는 1256 년에 몽고칸으로 도피했고, 몽고칸은 그에게 금인, 은, 금변흑모를 수여했고, 그때부터 가마가파 흑모계생불의 환생을 시작했다. 몽고칸 통치 기간 동안 티베트 불교의 각 교파에 대해 평등한 대우와 겸용 보호 정책을 채택한 것도 몽골칸국 제도에 따라 티베트를 통치하는 비교적 실행 가능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후로, 티베트 종파들이 다른 종파보다 우월한 지위를 얻도록 강요하려면, 몽골 황실 성원, 심지어 중앙왕조와의 밀접한 관계를 강화하여 그들의 지지와 지원을 받아야 한다. 결론적으로 몽고칸 시절 티베트에 대한 경영은 군대를 파견하여 호적을 지키거나, 호적을 조사하거나, 각종 수법으로 티베트 불교의 각 종파 상류층 인사들을 끌어들이는 등 티베트를 몽고칸국으로 통일하기 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티베트 불교가 몽골 궁정에 들어와 지배적인 종교가 된 것은 쿠빌라이 칸과 팔사바의 효과적인 협력을 통해 이뤄졌다. 사갈법의 후계자인 팔사바는 숙부의 사발을 완전히 계승하여 몽골 통치층에서 불법을 발양하게 하였다. 쿠빌라이 (Kubili) 로서 티베트 불교를 받아들이는 것은 분명히 두 가지 요소, 즉 팔사바의 역할과 쿠빌라이 자체의 필요에 의해 결정된다. 바스바는 열한 살 때 몽골에 와서 몽골 왕실에서 자랐다. 그는 몽골 언어를 배우고 장악했을 뿐만 아니라 몽골 왕실 내 각 파 정치세력 간의 격투를 이해하고, 그의 숙부 사반의 정성스러운 육성과 그의 총명함과 깨달음을 통해 풍부한 정치투쟁 경험을 배웠고 예리한 정치적 안목을 길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몽골 왕실 내부의 복잡하게 얽힌 정권 투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8 사바는 시종일관 방향을 정확히 파악해' 생각이 천하에 있다' 는 쿠빌라이 정치인에게 전심전력으로 의지하며, 우선 정치적으로 쿠빌라이에게 신뢰감을 불어넣었다. 정치적 득세는 그 선교설을 위해 길을 닦았다. 동시에 그는 겸손하고 평화로운 품행, 근면하고 학문적인 정신, 해박한 학식으로 쿠빌라이와 그의 가족의 사랑과 존경을 얻었고, 쿠빌라이가 티베트 불교를 받아들이게 했다.
< P > 쿠빌라이가' 잠저' 에 있을 때 이미 중원사를 만나 중원 한지의 상황을 잘 알고 중원 한인의 문화를 받아들였다. 그의 궁전 에서, 막료로 한족 지식인 의 큰 숫자를 유치 하고, 매우 재사용. 거의 모든 인사 관리, 용병, 재테크, 둔전 등 일, 심지어 땀,' 입국규모' 등을 빼앗는 등 이들 사람들의 계략에서 나온 것이다. 그들은 또한 쿠빌라이의 한족 문화 고전' 대학 연의',' 효경',' 상서', <역경> 및 유가의 정치학과 역사 등을 설명했다. 이 막료들 중 한지 승려 유병충이 쿠빌라이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깊다. 그는 박학다능하고 계략에 능해서 쿠빌라이의 중시를 받았다. 그의 안방, 정국, 치리, 용병 등의 주장은 쿠빌라이의' 한법' 채택에 강력한 추진 역할을 했다.
1251 년 몽고칸이 즉위하자 쿠빌라이는 막남지 군국서사를 주관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그 이후로 한족의 정치와 문화를 더욱 긴밀하게 결합시켰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본토의 불교 문화는 의심할 여지 없이 쿠빌라이의 사상 신앙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쿠빌라이와 다른 왕들의 귀족들은 결국 티베트 불교를 선택했다.
불교의 경우 내향, 보수, 폐쇄 등의 기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티베트 불교가 몽골 지역의 종교 무대에 정식 오른 것은 칼과 불로 자신을 위해 길을 개척한 몽골 통치 계급에게 매우 흥미로웠다. 특히 쿠빌라이 (Kublie) 와 같은 훌륭한 정치 인물이 티베트 불교를 받아들이는 현상을 탐구하면서, 저자는이 현상이 실용주의 심리학과 관련이있을뿐만 아니라 티베트 불교가이 실용주의 심리에 대한 만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믿는다.
쿠빌라이가 티베트 불교에 대한 실용주의 심리는 주로 정치적 필요에서 나온 것이다. 중국 역사의 통치자들은 종교를 제창하는데, 모두 직접적인 정치적 원인이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쿠빌라이는 티베트 불교를 옹호하는데, 단지 그것을 이용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불교에서 치국 안방의 이론과 방법을 찾으려고 한다. 원사 석로전' 은 "원기삭방 () 은 이미 석교 () 를 숭상했다. 서역 () 을 얻었고, 세조 () 는 그 땅이 넓고 험난하고, 민마딜로 () 는 싸움을 잘하며, 그 풍속으로 그 사람을 부드럽게 하고, 군 () 현 () 의 토반 () 의 땅으로 관직을 세우고, 제사 () 를 이끌고 있다. " 이 기록에서 쿠빌라이가 장전 불교를 추앙하고 팔사바를 중용하는 목적은' 그 풍속 때문에 그 사람을 부드럽게 하는 것' 으로 티베트를 효과적으로 통치하는 것임을 분명히 알 수 있다. 팔사바를 중용하는 것은 천군만마를 동원하여' 땅이 넓고 험준하고, 민마딜로가 공격적이다' 는 티베트를 징발하는 것보다 낫다. 이는 티베트의 특수한 종교 제도에 근거한 전략이다. 티베트는 교파가 즐비하지만 전생에 제정된 효과적인 정책, 즉 사가파의 리더십을 확립함으로써 티베트 전체의 귀순을 가져왔다. 이렇게 큰 정치적 이익은 선견지명이 있는 정치인으로서 그 선인의 관행을 모방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이런' 회유' 전략은 한지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한지에서는 동진 남북조 시대에 통치자가 불교를 이용하고 지지했고, 당시 많은 유명한 승려들이 귀족 왕실의 숭신을 받아' 가정사',' 문사',' 국사' 라는 칭호로 불렸다. 당나라와 리아, 김시대, 국사 등 승려들은 일정한 정치권력을 겸하고 있다. 그러나 어느 왕조의 종교세력도 티베트 불교처럼 정권 분야에 개입하지 않았다. 특히 송나라에 이르러 독재집권제도가 강화됨에 따라 불교는 세속정권 통치하에 완전히 통제되었다. 바로 중앙정권의 제한 하에 불교는 점차 대중화, 통속화, 자신의 독특한 가치를 상실하고 불교의 엘리트인 스님으로서 대중화의 필요성을 벗어나 점차 불교와 하나가 되었다. 불교는 송나라에서 이미 쇠퇴의 기세를 보였다. 이런 상황에서 쿠빌라이는 한지불교가 자신의 통치를 강화하는 무기가 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닫지 못할 것이다.
< P > 쿠빌라이는 티베트 불교를 추앙하고,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두 민족과 티베트 불교 사이의 묵계가 몽골 통치자가 종교를 통해 티베트를 굴복시키고 다스려야 한다는 점이다. 티베트 승려들도 강력한 정치적 후원자를 통해 그 지위를 공고히 하고 강화해야 한다. 일찍이 1242 년에 쿠빌라이가 해운법사를 부를 때 물었다. "불법에는 천하의 법이 있습니까?" " 이 질문에서 쿠빌라이가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은 불법에서 치국안국을 찾는 이론과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해운법사도 정치를 위한 시각에서 답해 불법을 신봉할 필요성을 설명했다. 바로 이런' 불법에는 천하의 법이 있다' 는 것이 비로소 큰 뜻을 품고 있는 쿠빌라이가 신앙의 생각을 싹트게 했다. 쿠빌라이 (Kubilie) 의 이런 생각이 처음에는 좀 모호하고 혼란스러워 보였다면, 1251 년과 1253 년 팔사바와의 두 차례의 만남과 청감, 천, 천 지역에서 티베트족 사회를 접한 후 끊임없이 증강되고 고무되었다. 그는 티베트 불교 승려들이 티베트를 통치하는 데 있어서 극단적인 중요성을 깨달았다.
당시 티베트 사회 상황은 뒤지가 말한 바와 같이, "이때 교파는 큰 권력을 얻어 귀족과 동등한 새로운 세력이 되어 점차 귀족을 대신하게 되었다. 사원은 특권, 독점 토지와 부를 가지고 있다. 무장, 전문적으로 싸우는 승려, 기타 세속권력의 원천에 의존하여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 뿐만 아니라," (참고: 두지의' 티베트 중세사' 참조) ) 그리고 그들은 보이지 않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무기, 즉 사람들의 정신을 지배하는 종교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런 지역에 대해서는' 그 풍속으로 사람을 부드럽게 하는' 전략만 채택할 수 있을 뿐, 티베트족 지역의 정치 종교 상황에 가장 적합한 효과적인 통치 방법이기도 하다. 정치인에게 어떤 종교를 추앙하든, 어느 종교를 믿든, 그 명확한 정치적 목적과 실용주의 심리가 있다. 따라서 쿠빌라이가 한지법보다는 티베트 불교를 받아들이는 것은 정상이며 필연적이다. 물론 쿠빌라이는 한지의 불법을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정치적으로' 한법' 을 받아들여 사상적으로 유교를 받아들였다. 이것은 또한 그가 한지를 효과적으로 통치하는 정치적 목적에 의해 결정된다.
티베트 불교가 티베트 지역에서 몽골 칸국에 소속된 중요한 역할과 8 사바의 걸출한 공헌, 그리고 8 사바와 쿠빌라이 사이의 친밀한 우호관계로 티베트 불교의 지위가 크게 높아졌다. 티베트 불교는 쿠빌라이 칸의 개인 신앙에서 곧 몽골 왕실의 * * * 동신앙으로 변했다. 쿠빌라이는 시종 할아버지의 종교 정책을 충실히 관철했고, 자신의 신앙을 몽골족 백성과 다른 민족에게 강요하지 않았다. 다른 종교들은 여전히 공존하고 자유로운 신앙이다. 티베트 불교가 몽골 왕실 다관 귀족 사이에서만 신앙을 받았고 하층 몽골족 사람들 사이에서는 전파되지 않은 주된 이유다. 티베트 불교의 관점에서 볼 때, 사가파는 후한 정치적 대우와 풍부한 물질적 향유로 현 상태에 만족하며 교파 세력을 확장하지 않는다. 다른 종파의 관점에서 볼 때, 원나라 () 가 합리적인 종교 정책을 실시하여 교파 투쟁을 격화하기 어렵다. 바스바는 전국 석교를 통솔하는 제사로서 각 교파를 대하면서 기본적으로 서로 평등하고 자유로운 신앙의 태도를 취했다. 따라서 다른 교파에 대한 안정감이 형성된다. 한편, 사가파는 조정의 각별한 총애를 받아 다른 교파의 팽창세를 제한했다. 바스바와 쿠빌라이 이후 원나라 역대 황제는 사가파 육성을 계속 지원하면서 다른 교파들과도 끊임없이 접촉하고, 상을 주고, 친분을 쌓고, 객관적으로 각 교파가 총애를 쟁취하기 위해 중앙과 친밀함을 유지하도록 독려할 뿐만 아니라, 각 교파가 내부 충돌로 그 세력 범위를 넓히는 태세를 제한하고 있다.
또한 원나라 정부는 티베트 종교세력과 지방정권을 확고히 통제하고 있으며, 지방세속세력으로서 종교사무에 개입할 수 없고, 종파 간 정치투쟁이 완화되고, 종파 세력이 바깥쪽으로 확장하는 수요도 점차 희박해졌다. 동시에 원나라 역대 황제의 제사들은 어느 종파에서 태어났든 황실 이외의 곳에서 세력 범위를 확대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티베트 불교는 몽골에 들어온 지 100 여 년 동안 주로 황궁에서 종교 활동 전파에 종사해 왔으며, 몽골 사람들의 대다수는 불문에 귀의하지 않았으며, 그들은 여전히 원래의 샤머니즘을 믿었다. 원나라가 멸망하면서 몽골 통치자들은 중원을 철수하고 세외초원으로 돌아갔고, 티베트 불교는 한때 몽골 사회에서 자취를 감추었고, 2 세기 후에야 다시 홍전을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