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윤디
18세 중국 피아니스트 리윤디가 제14회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1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이 전 세계 음악계의 큰 관심을 끌었다. 세계 최대 피아노 콩쿠르에서 중국 피아니스트가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일 뿐만 아니라, 5년마다 열리는 쇼팽 피아노 콩쿠르에서는 러시아 콩쿠르 이후 1990년과 1995년에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피아니스트 부닌은 1985년 1위를 차지했다. 2년 연속 쇼팽 콩쿠르에서 1위를 차지한 피아니스트는 없었다. 즉, 1위 자리가 15년 동안 공석이었던 것입니다!
쇼팽 피아노 콩쿠르 1위를 올림픽 금메달에 비유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쇼팽 콩쿠르 1위는 올림픽 금메달보다 훨씬 더 어렵다. 각 올림픽에는 수백 개의 올림픽 금메달이 있으며, 쇼팽 피아노 콩쿠르에서는 5년마다 단 한 명만이 1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올림픽 금메달은 공석이 아니며, 쇼팽 콩쿠르의 1위 기준은 참가 피아니스트의 수준에 따라 변동되지 않으며, 참가자가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1위는 공석이 됩니다. 쇼팽 콩쿠르에서 1위를 한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얼마나 어렵고, 얼마나 자랑스러운 일인지 상상이 가시나요?
20세기 인류의 음악적 삶을 되돌아보면 쇼팽만큼 개인의 전설과 대중적 이미지를 완벽하게 통합할 수 있는 음악가는 없다고 할 수 있다. 피아노 음악에 관한 한, 쇼팽은 확실히 가장 많이 연주되고 널리 듣는 음악입니다. 쇼팽 연주로 유명한 그는 결국 Arthur Rubinstein, Cortot, Levine, Rachmaninoff, Ripati, Paderev Ski, Brylovsky를 포함한 위대한 피아니스트 대열에 포함되었습니다. 프랑수아, 아르헤리치, 폴리니, 짐머만, 포고렐리치 등 위 목록 중 절반은 루빈스타인(Rubinstein)과 코르토(Cortot)를 포함한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프랑수아, 레빈 등이 쇼팽 콩쿠르 심사위원을 맡았고(이 외에 미켈란젤리도 심사위원을 맡았다.
리히터, 체카르스키, 질렐스 등 피아노 대가들도 심사위원을 맡았다), 폴리니도 심사위원을 맡았다. 아르헤리히(Argerich), 짐머만(Zimmerman) 등은 각각 1960년, 1965년, 1975년 쇼팽 콩쿠르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의 과정은 20세기 전체 피아노 연주 발전사의 축소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다른 세계적 피아노 콩쿠르인 차이콥스키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 비해 쇼팽 콩쿠르는 피아노 예술 자체의 질에 특히 주목하는 반면, 차이코프스키 콩쿠르는 냉전 시대의 독특한 정치성을 담고 있다. 색상.
제1회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콩쿠르에서 1위는 당시 심사위원이었던 미국 피아니스트 클레이본이 차지해 클라이번에게 만점을 주고 소련 정부가 지정한 1위를 차지했다. 한 명은 0점을 받았고, Cliburn의 미국 복귀는 미국인들이 피아니스트를 국가적 영웅처럼 환영하면서 전국적인 환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나중에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콩쿠르에서 1위를 차지한 소련 피아니스트 플레트네프도 클라이번과 마찬가지로 정치적 모험을 즐겼다. 고르바초프는 1988년 미국을 방문했을 때 특별히 플레트네프를 데리고 백악관에서 미국 대통령을 위해 공연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러나 모든 피아니스트가 성공의 정치적 효과를 추구하는 데 열중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피아니스트에게는 피아노 예술 자체에 초점을 맞춘 쇼팽 콩쿠르가 더 매력적이다. 미국의 피아니스트 올슨은 1970년에 이 두 콩쿠르에 동시에 초청을 받았다(이미 부소니 피아노 콩쿠르에서 1등을 비롯해 많은 영예를 안았기 때문이다). 이를 고려한 끝에 그는 차이의 냉전적 정치를 포기했다. 코프스키 콩쿠르, 쇼팽 콩쿠르를 선택했다. 그 결과 단숨에 1위를 차지하며 이후 피아노 명장으로서의 발판을 마련했다.
차이콥스키 피아노 콩쿠르의 순위 결정이 개인적, 국가적 요인과 관련되는 경우가 많다면, 쇼팽 콩쿠르 순위 경쟁에는 아직 유명해지지 않은 선배 피아니스트와 젊은 피아니스트가 더 많이 참여한다. 관계. 이에 대한 일화는 아직도 음악팬들 사이에서 널리 유포되고 있다.
1960년 쇼팽 콩쿠르 심사위원장이었던 루빈스타인은 18세의 이탈리아 피아니스트 폴리니에 대해 “우리 중 누가 심사위원인지 정말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 사람보다 더 잘 놀 수 있어요.
“당시 루빈스타인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 쇼팽의 화신으로 여겨졌던 반면, 폴리니는 아직 데뷔도 하지 않은 피아노 학생에 불과했다고 상상해 보세요.
1955년 미켈란젤리는 상을 받았습니다. Ashcon Nagy가 1위를 차지하고 심사위원단에서 물러날 수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1980년에도 Argerich가 유고슬라비아 피아니스트 Pogorelic이 결승에 진출하지 못하여 심사위원단에서 사임했지만 예기치 않게 사교 행사로 발전했을 때에도 같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몇 년 뒤, 아슈케나지는 영국 피아니스트 오그덴과 함께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콩쿠르에서 1위를 차지했다. 리치는 아르헤리히의 불의에 맞서 싸운 덕분에 하루 아침에 유명해졌다. 사람들은 그가 '21세기 쇼팽'을 연주했다고 생각했다. 그는 나중에 자신보다 18세 많은 러시아 피아노 선생님과 결혼해 영국에 정착했다. , 유엔 문화친선대사가 됐다. 물론 이것이 쇼팽 전문가에게 최고의 정치적 영예는 아니다. 20세기 초 쇼팽 피아노 전문가가 폴란드 초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쇼팽은 매력적이고, 바흐가 '왼손잡이 천재'라고 불렀던 쇼팽은 어떻게 될 것인가. 전문가 굴드, 점점 더 상업적인 분위기 속에서 연주될 것인가, 아니면 고대의 향수의 흔적으로 간직될 것인가, 아니면 쇼팽 피아노 콩쿠르는 무엇을 할 것인가? 아니면 예술의 전통을 먼저 고수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