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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GPU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지만 항상 강력한 성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는 것은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주류 엔터테인먼트 방법이 되었습니다. 중국 시청각디지털출판협회(China Audiovisual and Digital Publishing Association)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중국 게임 시장의 실제 판매 수익은 2,965억 1,300만 위안에 달해 전년 대비 178억 2,600만 위안 증가해 전년 대비 6.4% 증가했습니다. 모바일 게임이 지금처럼 인기를 끌었던 적은 없었습니다.

수억 명의 플레이어를 지원하여 정사각형 인치 스마트폰에서 원활한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열쇠는 작은 컴퓨팅 구성 요소인 GPU와 분리될 수 없습니다.

네, 모바일 게임이 붐을 이루면서 스마트폰에서 GPU의 위상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래픽 컴퓨팅 파워의 강점은 최고의 게임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열쇠입니다. 사실 GPU는 휴대폰 산업 발전 초기부터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다. GPU가 '고도화'하는 길도 스마트폰의 컴퓨팅 파워 중심이 어느 정도 이동하는 추세를 반영한다.

GPU 위상 상승의 길

스마트폰 개발 초기 단계를 되돌아보면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휴대폰 프로세서에 대한 이해가 상대적으로 적다.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사람들은 직관적인 인상으로 CPU와 프로세서를 동일시합니다. 그 당시 모든 사람의 스마트폰 사용은 주로 생활 장면, 채팅, 뉴스 읽기, 비디오 시청, 순간 검색, Renren 검색 등에 초점을 맞춰 주로 CPU의 컴퓨팅 성능을 테스트했기 때문입니다. 당시 'Fruit Ninja', 'Angry Birds' 등과 같이 더 인기 있는 주류 모바일 게임은 그래픽 컴퓨팅에 대한 수요가 높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 개발 초기에는 컴퓨팅 파워의 절대 중심에 CPU가 있었고, CPU 자체도 싱글코어에서 듀얼코어, 쿼드코어로 발전 경로를 겪었다. , 8코어, 심지어 10코어까지 전반적인 성능도 세대를 거듭할수록 향상되었습니다. 점차적으로 사람들은 CPU 성능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어 다양한 생활 및 엔터테인먼트 앱을 일상적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대다수의 사용자에게 매일 휴대전화가 지연되는 상황은 점점 더 드물어지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CPU 성능이 과도하다는 시각도 있다.

이 견해가 올바른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지만, 빈도를 계속 높이거나 CPU의 성능 스택을 계속 늘리면 적어도 많은 요소가 CPU의 성능 스택이 포화 상태에 가깝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실제 사용을 위한 코어 수 경험으로 얻는 이득은 이미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사실 휴대폰 칩 제조사 입장에서는 이런 점을 걱정하지 않고, CPU의 더 과장된 성능을 무턱대고 추구할 필요도 없다. 스마트폰 시장이 자연스럽게 발전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 이미 더 높은 "입출력 비율"로 컴퓨팅 성능을 높이는 경로가 등장했으며 GPU는 그 핵심 중 하나입니다.

GPU는 그래픽 프로세서이기도 하며 그 아키텍처 설계는 본질적으로 대규모 병렬 작업에 적합합니다. CPU. 그래픽 렌더링 프로세스에는 크고 반복적인 렌더링 작업이 많이 있으며, GPU는 이러한 작업을 완료하는 "최고의 플레이어"입니다.

스마트폰에서 GPU의 컴퓨팅 성능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 이는 모바일 게임의 강세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일이다. 다시 말해, 스마트폰이 처음 대중화된 이후 응용 시나리오와 기능은 지속적으로 탐구되었으며 더 이상 일상적인 사용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트렌드의 변화에는 오랫동안 기세를 몰아온 파워를 구현하기 위한 획기적인 이벤트가 수반될 것이다. 중국에서 이러한 입지를 폭발시킨 것은 모바일 게임 '왕들의 영광'의 인기였다. ".

'아너 오브 킹스'는 2015년 11월 정식 베타 버전을 출시했으며, 이를 시작으로 2020년 11월 일일 활성 사용자 수가 750만명을 돌파하는 영광스러운 역사를 시작했다. 일일 활성 사용자 수가 1억 명을 넘어섰습니다. 업계에서는 '왕의 영예'가 진정한 모바일 게임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후 '피스엘리트' 등 모바일 게임의 흥행으로 모바일 게임의 빛이 PC 게임을 완전히 압도했다.

'왕들의 영광'은 모바일 게임 시대의 시작을 알릴 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을 단말기 그래픽 처리 성능에 대한 새로운 차원의 요구 사항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게임의 더욱 다채롭고 섬세한 시각 효과와 복잡한 조명 및 입자 효과는 모두 휴대폰 GPU의 그래픽 처리 기능에 더 큰 도전 과제를 제기합니다. 특히 "Honor of Kings"의 높은 프레임 속도 모드가 모든 사람에게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높은 프레임 속도에서 플레이어는 더 나은 게임 경험과 더 높은 승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너 오브 킹스'의 하이 프레임 레이트 모드 지원 여부는 어느 정도 당시 휴대폰 GPU의 성능을 측정하는 척도가 되었습니다.

모바일 게임의 인기와 게임 플레이어의 증가로 인해 업계에서는 스마트폰의 종합적인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위한 GPU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GPU는 점차 모바일을 판단하는 주요 지표가 되었습니다. CPU와 마찬가지로 휴대폰 성능도 중요합니다.

게임이 계속해서 거꾸로 발전함에 따라 모바일 게임의 종류는 계속해서 풍부해지고, 휴대폰 GPU의 성능과 기술적 특성에 대한 요구 사항은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아스팔트 9>, <더 데이 애프터 투모로우> 등의 게임들이 여러 번의 메이저 버전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아너 오브 킹스'의 화질이 이전보다 더 세밀하고 사실적으로 변했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 'Identity V' 등을 비롯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원신임팩트', '디아블로: 임모탈' 등도 모두 PC 게임에 뒤지지 않는 실감나는 그래픽을 갖추고 있다.

휴대폰 GPU에서 이러한 게임을 하기 위한 요구 사항은 점점 더 높은 컴퓨팅 성능을 가질 뿐만 아니라 전문 게임 시나리오를 위해 모바일 GPU에 일련의 고급 기술 기능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퀄컴은 2015년 퀄컴 Adreno530 GPU에 Vulkan 기능을 처음 도입해 보다 사실적인 이미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후 HDR(High Dynamic Range), PBR(물리 기반 렌더링), 가변 해상도 렌더링( VRS)와 같은 일련의 고급 기술 기능은 컴퓨팅 성능뿐만 아니라 휴대폰 GPU의 전반적인 기능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GPU는 소비자가 모바일 단말기에서 최고 수준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얻는 데 점점 더 핵심이 되었으며, 스마트폰의 포괄적인 경험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 개발 과정에서 GPU의 위상을 알리는 것은 게임뿐만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GPU의 성능도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고, 이것이 휴대폰 경험에 미치는 영향은 비단 국한되지 않는다. 계략.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은 점점 더 성숙해지고 있으며, 주요 애플리케이션 제공업체의 앱은 점점 더 정교하고 포괄적이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일상적인 앱에서도 다음과 같은 많은 사실적인 특수 효과 렌더링 요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D 지도 내비게이션, 전자상거래 플랫폼 빨간 봉투 활동의 특수 효과 등 이러한 고품질 경험은 GPU 성능 향상과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휴대폰 화면 새로 고침 빈도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으며 일부 AR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사용자에게 매우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게임 경험을 제공하려면 강력한 GPU 컴퓨팅 기능이 필요합니다. 경험상 GPU는 그 뒤에 있는 핵심 지원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지속적인 진화의 여정, 퀄컴 아드레노 GPU

GPU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스마트폰 플랫폼용 GPU 제품을 빼놓을 수 없다. 안드로이드를 묻는다면. 캠프라면 Snapdragon 모바일 플랫폼의 Qualcomm Adreno GPU는 의심할 여지 없이 피할 수 없는 역할입니다.

2008년 퀄컴은 AMD로부터 ATI 비즈니스 관련 모바일 기기 및 기술을 인수했으며, ATIImageon 시리즈 저전력 GPU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안드로이드 유일의 GPU인 Adreno GPU를 개발했습니다. GPU 아키텍처에 대한 독립적인 독창적인 연구 및 개발을 통해 캠프의 칩 공급업체입니다.

2011년은 모바일 인터넷의 원년이자 스마트폰 초기 개발 시기였습니다. 퀄컴은 Snapdragon S1 시리즈 프로세서에 Adreno 제품군의 첫 번째 GPU인 Qualcomm Adreno130을 사용했습니다. MSM72XX 시리즈 칩은 OpenGLES1.1, OpenVG1.1, EGL1.3 및 기타 그래픽 기술을 지원합니다. 대표적인 모델로는 HTC Hero 등이 있습니다.

퀄컴은 1세대 시도 이후 같은 해 2011년 더욱 유명한 퀄컴 Adreno220 GPU를 빠르게 출시했다. 1세대에 비해 성능이 즉시 크게 향상됐고, 더 높은 해상도를 지원한다. 효율적인 게임 렌더링을 위해 이 GPU는 Xiaomi M1과 같은 올해의 인기 휴대폰에 사용되었습니다.

몇 세대에 걸쳐 제품을 축적한 끝에 퀄컴은 2013년 아주 클래식한 스냅드래곤 800 프로세서를 출시했습니다. 탑재한 퀄컴 Adreno330 GPU도 그해 히트를 쳤는데, 이전 세대인 퀄컴 Adreno320과 비교해도 말이죠. 그래픽 처리 성능이 최대 50% 향상됩니다. 또한 OpenGLES3.0, DirectX, OpenCL, RenderscriptCompute 및 FlexRender API(API)를 지원합니다. Samsung Note III, Xiaomi 3, Nexus 5 등과 같이 지원되는 수많은 클래식 모델이 있습니다.

퀄컴이 2015년 출시한 스냅드래곤 820 역시 클래식 프로세서다. 여기에 탑재된 퀄컴 Adreno530 GPU는 이전 세대인 퀄컴 Adreno430에 비해 전력 소모를 최대 10배까지 줄여준다. 40% 및 최대 40% 성능 향상, OpenGLES3.1+AEP(Android 확장팩), Renderscript, OpenCL2.0 등 다양한 그래픽 컴퓨팅 기술을 지원하며 최초로 Vulkan 표준을 도입하여 더욱 사실적인 3D 그래픽 효과와 보다 효율적인 GPU 컴퓨팅을 제공합니다.

2017년 Snapdragon 835 모바일 플랫폼은 기적의 U의 또 다른 세대입니다. 이것이 탑재된 Qualcomm Adreno540의 성능은 Qualcomm Adreno530에 비해 25% 향상되었으며 주파수는 710MHz에 도달했습니다. 또한 OpenGLES3.2 및 완전한 OpenCL2.0, Vulkan 및 DX12를 지원하며 강력한 기능을 통해 Qualcomm Adreno540이 탑재된 휴대폰은 올해의 높은 프레임 속도 모드에서 "Honor of Kings"를 실행하여 부담 없이 60fps를 안정화할 수 있습니다. Qualcomm Adreno540은 게임뿐만 아니라 그해 인기 VR 애플리케이션에서도 강력한 성능을 보여 그해 모바일 VR에 가장 적합한 선택이었습니다.

퀄컴은 2017년 말 스냅드래곤 845 모바일 플랫폼에 퀄컴 Adreno630 GPU를 출시해 XR 분야의 성능과 기술 역량을 더욱 강화했다.

그러다가 2018년에는 Snapdragon 855 모바일 플랫폼에서 Qualcomm Adreno640 GPU의 성능이 20% 증가하는 동시에 GPU에 마이크로 컨트롤 유닛을 통합하여 에너지 소비를 더욱 줄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Qualcomm Adreno640 GPU는 Vulkan1.1, HDR(High Dynamic Range) 및 PBR(물리 기반 렌더링) 기술도 지원하여 게임 화면 경험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립니다.

2019년에는 Snapdragon 865 모바일 플랫폼이 출시되면서 Qualcomm Adreno650 GPU도 성능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컴퓨팅 유닛(ALU)은 Qualcomm Adreno640보다 50% 더 높고 픽셀의 주파수 속도도 향상되었습니다. 쉐이더 역시 50% 향상되었으며 전체적인 성능도 25% 향상되었습니다.

동시에 퀄컴 Adreno650 GPU는 안드로이드 진영 최초로 엔드게임 수준의 포워드 렌더링 기술도 구현해 게임 개발자들이 엔드게임 수준의 광원과 후처리 기술을 도입할 수 있게 해준다. 새로운 차원의 현실적인 모바일 게임 경험을 선사합니다. 뿐만 아니라 Qualcomm Adreno650은 업데이트 가능한 드라이버 기능과 AdrenoHDR 고속 블렌딩 기술(AdrenoHDRFastBlend)도 최초로 지원합니다. 두 가지 모두 플레이어에게 최고의 게임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스냅드래곤 888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퀄컴 Adreno660 GPU에 VRS(가변 해상도 렌더링) 기술이 도입돼 GPU 구동 게임의 작업량을 대폭 줄여 더욱 뛰어난 경험을 선사했다.

과거를 정리하자면, 스냅드래곤 모바일 플랫폼의 퀄컴 아드레노 GPU는 오랜 세월의 개발 끝에 강력한 성능과 풍부한 기술 콘텐츠를 갖춘 '하위 플랫폼'이 됐으며, 이미 안드로이드 분야에서 가장 강력한 GPU로 확고히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 탐구는 끝이 없습니다. Qualcomm AdrenoGPU는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서만 모바일에 대한 소비자의 증가하는 요구를 항상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게임 및 기타 그래픽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올해 우리는 차세대 Snapdragon 8 모바일 플랫폼에서 새롭고 더욱 강력한 Qualcomm Adreno GPU를 보았습니다.

신세대 Snapdragon 8 모바일 플랫폼, Qualcomm Adreno GPU의 새로운 시대

신세대 Snapdragon 8 모바일 플랫폼의 명명 규칙 변경에 따라 Qualcomm Adreno GPU의 명명 규칙이 변경되었습니다. Adreno 시리즈 GPU도 단순화되었습니다. 단순한 "Qualcomm AdrenoGPU"도 새로운 시작을 예고합니다.

새로운 Qualcomm Kryo CPU와 비교하면 Snapdragon 8의 GPU 개선은 실제로 더 눈부신 존재입니다. 새로운 Qualcomm Adreno GPU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채택하고 내년 게임 및 XR 장치는 물론 3D 집약적인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신형 퀄컴 아드레노 GPU의 그래픽 렌더링 성능은 30%, 게임 시 에너지 효율은 25%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매우 좋아 보이지만 이것에 불과하다. Qualcomm Adreno GPU의 전반적인 성능 향상 중 일부입니다.

향상된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바탕으로 Qualcomm Adreno GPU는 그래픽 렌더링에 개발 및 적용된 더 많은 새로운 기술과 기능을 통합하여 차세대 GPU의 근육을 진정으로 강화합니다.

예를 들어 Qualcomm Adreno GPU는 Vulkan 그래픽 드라이버에 대해 여러 가지 최적화를 수행하여 모바일 게임 성능을 최대 60%까지 향상시킵니다. 이는 Snapdragon 8이 탑재된 단말기에서는 매우 상당한 개선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임 화면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스냅드래곤 8은 지난해 가변해상도 렌더링(VRS) 기술을 기반으로 더욱 업그레이드돼 VRSPro 시스템(가변해상도 렌더링 고급 버전)을 선보였는데, 이제 이미지 기반 VRS가 지원된다. 개발자는 화면 위치에 따라 렌더링 해상도를 설정하여 크고 작은 픽셀 그룹을 보다 효율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특히 VRSPro는 게임 개발자에게 시각적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고 게임 성능을 조정할 때 더욱 세밀한 제어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제 게임 콘텐츠 제작자는 VRS가 필요한 환경의 특정 부분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Qualcomm은 새로운 Qualcomm Adreno GPU에 Adreno 이미지 모션 엔진(AdrenoFrameMotionEngine)이라는 고유한 기술도 도입했습니다. 이 기술은 과거 프레임 데이터와 GPU를 활용하여 모션 추정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이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은 더 많은 프레임을 생성할 수 있으므로 게임이 거의 동일한 전력 소비를 유지하면서 두 배의 프레임 속도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체 렌더링 기술이 있습니다. Qualcomm Adreno GPU는 게임 후반 수준의 입체 렌더링을 구현하여 사실적인 연기 효과 생성을 지원하며 연기가 환경에 분산되어 흐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Snapdragon 8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면 몰입도가 더욱 높아집니다. 연기 효과는 게임에서 흔히 사용되며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연기 효과를 얻기는 어렵기 때문에 Qualcomm Adreno GPU의 입체 렌더링 기술은 기대해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새로운 Qualcomm Adreno GPU를 위해 Qualcomm은 Snapdragon Game Toolkit도 출시했습니다. 여기에는 Qualcomm Technologies의 게임 및 그래픽 전문가가 수년간 작업한 작업과 샘플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Snapdragon Game Toolkit에서 Qualcomm은 Snapdragon 폐색 제거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GPU 프레임 지연 시간이 0인 게임에 적용하면 플러그인은 맞춤형 CPU 기반 래스터화 엔진을 활용하여 처리 속도를 최대 16배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자는 기존 성능 및 전력 예산 내에서 더욱 상세하고 시각적으로 풍부한 게임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수준에서 새로운 Qualcomm Adreno GPU에는 플레이어가 좋아하는 게임에서 주요 GPU 매개 변수를 맞춤 설정하고 좋아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제어판 기능도 있습니다.

다양한 최고 기술의 지원으로 새로운 Qualcomm Adreno GPU의 실제 성능은 의심할 여지 없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스냅드래곤 8이 탑재된 실제 단말기가 출시되기 전, 런닝 스코어는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것입니다. IT House는 이전에 Snapdragon 8이 탑재된 엔지니어링 머신에 대한 벤치마크 테스트를 수행할 기회를 가졌고 그 결과는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AnTuTu 버전 9.2.1의 런닝 스코어에서는 스냅드래곤 8이 총 1,031,508점을 기록했고, 그 중 퀄컴 아드레노 GPU가 451,861점을 기록해 탁월한 성능을 발휘했다.

GPU 전문 벤치마크 플랫폼 'GFXBench5'에서 퀄컴 Adreno GPU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Manhattan3.0Offscreen (1080p) (FPS): 267

●T-Rex-Offscreen(1080p)(FPS): 449

●CarChaseOffscreen(1080p)ES3.1(FPS): 98

●Manhattan3.1Offscreen(1080p) )( FPS): 176

●AztecRuinsVulkan(HighTier)오프스크린(1440p)(FPS): 49

●AztecRuinsOpenGL(HighTier)오프스크린(1440p)(FPS):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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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Qualcomm Adreno GPU는 모든 주요 플랫폼에서 이전 세대에 비해 실행 점수가 크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그 강력한 성능으로 인해 소비자가 모바일의 새로운 차원으로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경험 .

결론

Snapdragon 8의 새로운 Qualcomm Adreno GPU의 진정한 성능을 더 빠르게 확인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너무 오래 기다리실 필요가 없습니다. 12월 28일, Snapdragon 8을 탑재한 새로운 플래그십 Xiaomi 12 시리즈 휴대폰이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Xiaomi의 공식 소개에 따르면 Xiaomi 12 Pro는 "Honor of Kings"를 30분 동안 재생했으며 항상 119.9 프레임으로 안정화되었으며 온도는 또한 43.5°C에서도 제어가 가능하며 이는 매우 우수하여 새로운 Qualcomm Adreno GPU에 대한 친구들의 기대를 더욱 높여줍니다.

앞으로 스마트폰의 응용 분야가 계속 확장되고 심화되고, 소비자 엔터테인먼트 생활의 시나리오와 방식이 계속 다양해짐에 따라 GPU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계속해서 업그레이드하여 항상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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