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아는 법은 나무 잎과 같고, 내가 말하는 것은 손바닥 잎처럼 말하는 것은 일상 언어가 철학을 표현하는 데 사용될 때 만족할 수 없다는 뜻이다.
나무 잎, 그것은 생생하다. 그런 생생함은 보지 못한 사람에게 묘사할 수 없다. 즉, 어떤 언어도 사물의 전체, 특히 사물의 내면을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이다. 손바닥 잎, 그것은 살아 있지 않고, 이미 죽었다. 그것은 이미 사물의 본질을 떠났다. 왜냐하면 사물의 본질은 말로 묘사할 수 없고, 말하는 것은 단지 사물의 표면에 대한 개요일 뿐이다.
이는 인지와의 격차를 말하는 것으로 표본과 생물의 차이다. 사물 자체는 매우 복잡하고, 말과 글로 명확하게 표현하기 어렵고, 쓰거나 말하는 것은 개인의 인지와 느낌일 뿐, 사물 자체는 아니다. 법은 나무 잎처럼 불교에 대한 지식이 매우 풍부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큰 나무 한 그루의 잎처럼 다양하다. 손바닥 잎처럼 자신이 불교를 구두로 전수하는 법칙은 많지 않지만, 각각 손바닥에 있는 몇 개의 잎처럼 깊은 뜻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격언은 겸손과 학문에 대한 존중이기도 하다. 불교의 지혜가 이렇게 심오하지만 자신이 말하는 내용은 여전히 그 중 일부에 불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철학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사람만이 이런 느낌을 진정으로 느낄 수 있다.
도덕경 소개
춘추시대 노인이 쓴 철학 작품' 도덕경' 은' 도덕진경',' 노자',' 오천언',' 노자 오천문' 으로 일컬어지며 중국 고대 진나라다 도덕경은 위, 아래, 위, 아래, 다음 도경, 장을 가리지 않고 도경 37 장 앞, 제 38 장 뒤 덕경, 81 장으로 나뉜다.
글은 철학적 의미의' 도덕' 을 강종으로 하여 수련, 치국, 용병, 양생의 도를 논술하고, 대부분 정치를 목적으로 하는 것은 이른바 내성외왕의 학으로, 문의가 심오하고, 포용하며 만경의 왕으로 불린다. 도덕경' 은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명작 중 하나로 전통철학, 과학, 정치, 종교 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유네스코 통계에 따르면' 도덕경' 은' 성경' 을 제외한 외국어로 번역된 가장 많이 발표된 문화 명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