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아 자체의 색상과 파절선을 관찰하세요. 상아 조각의 피부는 노화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표면이 노란색으로 변하기 시작하고 점차 연한 노란색에서 심황, 진한 노란색, 심지어 연한 갈색으로 변합니다. 더욱이, 동일한 상아 그릇이라도 색상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색상과 광택의 변화와 함께 일부 물체의 표면에는 짧은 머리카락과 같은 얕은 선이 나타나며 이를 "새 실크"라고 부릅니다. 칫솔이 오래될수록 실크가 더 진해지고 어두워지고 길어져서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조자들은 오래된 상아 식기를 만들었는데, 표면은 색이 있지만 녹청이 없고, 비단의 갈라진 부분이 부자연스럽습니다. 냄새를 맡으면 숨 막힐 듯한 연기 냄새가 납니다.
2. 조각품의 예술적 스타일로 판단하세요. 예를 들어 청나라 초기에 조각된 관음상은 옷에 단순한 선이 있는데 이는 명나라 상아 조각의 유산이다. 진칼과 연칼의 기법을 함께 사용하여 형태가 둥글고 직선적이며, 옷의 선이 처지고 차분하여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현대의 관음상 모조품은 선이 복잡하고 입체감이 약하며 칼솜씨가 약하다.
3. 오래된 재료와 새로운 조각품에 주목하세요. 소위 "오래된 재료로 새로운 조각"이란 오래된 치아 도구를 사용하여 "고대 유명 제품"으로 조각하는 것을 의미하며, 오래된 치아 도구가 손상되면 일부를 다시 만들어 고대 치아 조각 제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재료와 제작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식별할 수 있습니다.
4. 스타일 식별 및 분석. 스타일 식별 및 분석과 관련하여 "나중에 스타일 추가"라는 위조 방법에 주의하는 것 외에도 위조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서명이 있는 유명한 상아 조각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기의 세밀화 조각가인 우숴(Yu Shuo)를 예로 들어보자. 그의 서예와 판화는 신선하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마치 한 번에 완성된 것처럼 스타일이 일관적이다. 현재 Yu Shuo 작품의 위조품도 있습니다. 위조품의 미세 조각, 기울어진 글꼴, 직선형 칼 움직임, 일관된 획 두께는 원본과 매우 다릅니다.
모양
상아의 모양은 TV에서 누구나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약간 구부러진 원뿔 모양입니다. 입 근처에는 약 3분의 1의 빈 공간이 있으며, 코끼리의 나이가 많을수록 빈 부분이 더 많아집니다. 단단한 부분은 조각에 적합하며 치열이 가장 좋은 부분입니다. 상아의 단면은 둥글고 뚜렷한 층이 보입니다. 상아의 진품 여부를 모양으로 구별하는 것은 가공되지 않은 상아에만 적용됩니다.
색상
신선한 상아는 일반적으로 흰색 또는 연한 노란색을 띠며, 일정 기간 동안 놀거나 만지거나 방치하면 색상이 변합니다. 점차 색이 변하여 연한 노란색, 진한 노란색, 최종적으로는 황갈색으로 변합니다. 같은 아이보리 제품이라도 색상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온도와 습도의 영향을 받아 일부 상아 물체는 머리카락과 같이 표면에 얕은 균열이 생깁니다. 이러한 균열은 모두 연속적이며 일부는 수평이고 일부는 수직이며 일부는 원형입니다. 상아 애호가들은 이런 균열도 독특한 아름다움의 일종이라고 믿으며, 이를 '웃음선'이라고 애칭한다. 가짜 상아는 칙칙해 보이고, 부자연스러운 균열이 있고, 이상한 냄새가 납니다.
치아 패턴
상아의 바깥층은 법랑질이고, 안쪽층은 단단한 단백질과 인산칼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치수에서 바깥쪽으로 방사되어 있는 얇은 관이 많이 있습니다. . 이 얇은 튜브는 교차된 질감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질감은 종단면에서 볼 때 거의 평행한 주름 모양입니다. 이 구조는 상아에만 존재하며 위조 상아에서는 발견되지 않습니다. 아이보리에는 오일이 함유되어 있어 윤기나는 광택과 섬세한 촉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각 스타일
현대에는 앤티크 제품이 많이 있는데, 이는 소재와 스타일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판단해야 합니다. 즉, 상아 대신 다른 소재를 사용하거나 상아는 진짜인데 고대 연예인인 척 한 작품들이에요. 위조 상아 소재를 식별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지만 위조 소재를 식별하는 것은 더 어렵습니다. 이 경우 조각 스타일을 식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청나라 초기의 상아 관음상은 명나라의 조각 스타일을 물려받았으며, 선이 단순하고 명확하며 칼 기술이 깊고 얕아서 완전한 입체감을 줍니다. 그러나 현대의 위조품은 본질적으로 복잡하고, 칼솜씨가 약하며, 입체감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상아 제품은 현재 매우 가치가 높지만 고대부터 전해지는 상아 제품과 비교하면 여전히 큰 격차가 있습니다.
상아 조각품을 위조하는 일반적인 방법
시장에서는 재료 자체가 상아이지만 새 상아를 만들기 위해 고의로 오래된 상아 조각품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오래된 상아 조각의 경우, 위조자들은 골동품으로 위장하여 막대한 이익을 얻기 위해 새로운 상아 색상을 오래된 노란색으로 바꾸기 위해 다양한 수단을 사용합니다. 흔히 사용되는 위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새 상아를 진한 차물에 담가서 가열하거나,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커피 주스에 담가 두십시오.
2. 상아 제품을 테레빈유에 담그고 3~4일 동안 햇빛에 노출시킵니다.
3. 새 상아를 오븐과 냉동고에 넣어 번갈아가며 굽고 냉동시키면 과도한 열팽창과 수축이 일어나 균열이 발생해 오래된 상아의 자연스러운 균열을 본뜬다.
넷째, 새 상아의 색상이 기존 상아와 비슷하도록 연기에 넣습니다. 훈제된 후에는 휘발성의 타르 같은 물질이 새 상아 표면에 균일하게 부착됩니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 위조한 경우 휘발유나 알코올 등의 유기용제에 적신 천으로 색상을 닦아낼 수 있으며, 위 색상을 닦아낸 후에도 새 상아 본래의 자연스러운 색상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때로는 잘못된 기술로 인해 위조된 색상이 따뜻한 물과 비눗물로 씻겨 나갈 수 있습니다. 중화민국 시절에는 물건을 오래되게 보이게 하기 위해 염료를 사용하는 것이 유행했습니다. 염색된 상아의 전체적인 색상은 균일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색상이 노화되므로 노출된 부분이 더 어둡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치아 색을 식별할 때 치아의 밑부분이나 안쪽을 보면 노화에 따른 색의 변화 정도가 표면과 일치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공적으로 염색되고 숙성된 상아는 가공 과정에서 상아의 표면과 내부의 색상이 다를 수 없습니다. 황변은 여전히 인위적으로 이루어지며 식별을 제공합니다.
상아는 다양하고 정교한 공예품으로 만들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치아 소재입니다. 상아는 흰색이고 섬세하며 따뜻하며 매끄러우며 고대부터 황제, 장군, 대신 및 고관들에 의해 희귀한 보물로 여겨져 왔습니다. 상아의 소중함 때문에 사람들은 코끼리를 사냥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코끼리가 거의 멸종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따라서 상아의 국제 거래는 금지되어야 합니다. 상아는 시장에서 매우 귀중한 보물이기 때문에 실제 상아 제품을 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상아제품은 예로부터 전해져오는 것이 많기 때문에 아직도 일부 상아제품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이보리 제품은 매우 비싸고 희귀하기 때문에 많은 수집가들이 찾는 제품입니다. 구매 과정에서 진품과 가짜 상아를 식별하는 방법이 많은 수집가들의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진품 식별
주요 위조 상아 제품은 주로 뼈, 바다코끼리 엄니, 플라스틱에서 발견됩니다. 뼈제품의 모방은 다음과 같은 점으로 판단할 수 있다.
상아무늬 : 대부분의 상아 단면에는 그물무늬나 헤링본 무늬가 있으나 뼈제품은 그렇지 않다.
색상 : 상아는 질감이 좋고 표면이 매끄러 우며 상아색 흰색과 연한 노란색을 띠고 오랫동안 도금되면 표면의 노란색이 어두워지며 '새 실크'가됩니다. 나타납니다. 뼈 제품의 질감은 거칠고 대부분 표백되었습니다. 아무리 매끄럽게 닦아도 여전히 "뼈 눈"이 보입니다. 상아는 표백을 해도 기름지고 하얀 광택을 띠고, 뼈제품은 표백을 하면 건조해진다.
촉감 : 상아의 미세한 질감으로 인해 뼈제품보다 비중이 살짝 커서 촉감이 좋고 뜨지 않습니다.
솜씨: 뼈 제품은 조각하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비교적 간단하고 광범위합니다. 상아 조각의 대부분은 복잡하고 세밀합니다.
치아 껍질과 치아 심
상아 겉면에 치아 껍질 층이 있습니다. 모두 상아이지만 껍질의 질감은 심재보다 훨씬 거칠습니다. , 치아 코어의 질감은 미세하고 매끄 럽습니다. 이 과정에서 치아 피부는 매우 빠르게 노랗게 변합니다.
바다코끼리 상아
골동품 업계에서 바다코끼리 상아의 이름은 '추교'입니다. 이런 종류의 상아는 치아 껍질과 치아 심을 가지고 있지만 치아 무늬가 없으며 질감이 상아만큼 매끄럽고 섬세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녹색 염색 기술은 청나라 제조 사무소 고유의 것입니다. 생산되는 제품에는 담배 홀더, 봉인, 표주박의 작은 입 덮개, 눈가리개, 가스 구멍 등이 있습니다. 작은 품목.
가짜 바다코끼리 상아
직접 말하면 플라스틱이고 규칙적인 질감과 불규칙한 질감이 있어 구별하기 어렵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