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수인(王守仁, 1472년 10월 31일 ~ 1529년 1월 9일), 한족, 아명은 윤, 예명은 보안, 별명은 양명. 절강성 소흥현 위요현(현 닝보 위요현) 출신인 그는 한때 쾌계산 양명동에 집을 지었기 때문에 학자들은 그를 양명씨, 왕양명이라고도 불렀다.
명나라의 유명한 사상가, 작가, 철학자, 군사 전략가로 루왕(魯王) 철학의 대가였으며 유교, 도교, 불교에 능통했다. 홍지 12년(1499)에 법무장관, 귀주성 용창이성, 여릉부사, 우건도 검열, 장시성 남부 관찰사, 광동성, 광서성 관찰사를 역임했다. 말년에는 난징 전쟁부 상수(Shangshu)와 메트로폴리탄 검찰원의 주오위안(Zuoyuan)을 역임했습니다. Chenhao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군 복무를 한 공로로 그는 Xinjian Bo라는 칭호를 받았으며 사후 Longqing 기간에 Xinjian Marquis를 수상했습니다. 문성(文成)이라는 시호를 받았으므로 후세에도 문성공(文成工)이라 불렀다.
왕수인(마음의 대가), 공자(유교의 창시자), 맹자(유교의 대가), 주희(성리학의 대가)를 통칭하여 공자라고 하는데, 맹자, 주, 왕.
왕수인의 학설과 사상 왕설(양명설)은 명나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사상이었다. 그의 학문적 사고는 중국, 일본, 한반도 및 동남아시아로 퍼져 그의 도덕적 인격과 명성을 확립했으며 그의 업적은 명나라에서 유례가 없습니다. 그에게는 제자가 너무 많아 야오장(姚江)학파로 알려졌습니다. 그의 글은 넓고 심오하며, 그의 글에는 상쾌한 기운이 있습니다. "Wang Wencheng Gongquan Shu"가 있습니다.
명언:
1. 좋은 몸도 없고, 나쁜 몸도 없고, 선과 악을 아는 것이 양심이고, 선을 행하고 악을 없애는 것이 있다. 것들.
2. 친구를 꾸짖는 방법은 충고하고 잘 가르치며, 친구의 충성심과 사랑을 알고, 부드럽게 하여 듣고 따라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분노는 좋은 귀입니다.
3. 공자? 마음에서 구하는 것이 옳으니 비록 그 말이 평범함에서 나온 것이라 감히 생각하지도 못하겠으니 공자에게서 나온 것이니라.
4. 배우는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입니다. 마음에서 구하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비록 공자(孔子)의 말씀이기는 하지만 감히 그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하지 못하지만,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5. 열심히 공부하겠다고 결심하는 것은 나무를 심는 것과 같습니다. 뿌리와 새싹은 아직 건조되지 않았습니다. 줄기는 있지만 아직 가지가 없습니다. 가지를 치고 떠난다. 그런 다음 잎이 피어납니다. 뿌리를 처음 심을 때, 그냥 재배하고 물을 주면 됩니다.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마십시오. 너무 많이 생각하지 마십시오. 현실적으로 생각하지 마세요. 궁금하면 무슨 소용이 있나요? 하지만 수련의 장점을 잊지 마세요. 가지도 없고 잎도 없고 꽃도 없습니다.
6. 배움의 가치는 마음으로 구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구하는 것이다. 비록 공자께서 말씀하신 것이 사실이라고 감히 생각하지도 않는다. 공자처럼? 비록 그가 말한 것은 평범함에서 나온 것이지만, 게다가 그것은 공자에게서 나온 것이라고 감히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7. 성(聖)과 세상과 사람이 한 몸이 된 것입니다. 유교, 불교, 장(諸)이 다 나의 쓰임(大道)이라 하느니라. 두 번째 가족은 이기적인 가족인데, 이를 작은 길이라고 합니다.
8. 결심이 없으면 방향타 없는 배, 고삐 없는 말과 같이 표류하고 질주하면 그 끝은 어디인가?
9. 놀기 좋아하지만 갇힐까 봐 두려운 수많은 아이들의 감정은 풀이 돋아나기 시작하는 것과 같다. 긁히면 시들게 됩니다. 오늘 아이들을 가르치면 아이들이 감동받고 행복한 마음을 갖게 되어 성장을 멈출 수 없게 됩니다. 예를 들어, 풀과 나무에 비가 오고 봄바람이 닿으면 싹이 트고 자라게 될 것입니다. , 그리고 그것은 낮과 달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할 것입니다. 서리가 떨어지면 사업이 망하고 해가 시들게 된다.
10. 조용할 때 인간의 욕망을 없애고 자연의 이치를 보존하기 위해 생각하라. 이사할 때에는 인간의 욕망을 없애고 천리를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하십시오. 조용하든 아니든 상관없습니다.
11. 모든 것의 진실은 내 마음속에 있다.
12.성인이 성자인 이유는 재능이 아닌 순수한 천리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평범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천리를 배우고 마음을 청정하게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면 성자가 될 수 있습니다.
13. 인생의 심각한 질병은 '오만'이라는 단어일 뿐이다.
14. 지식과 행동의 통일성.
15. 사람마다 자격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자격으로 가르칠 수는 없습니다.
16. 하늘의 공덕보다 더 큰 재앙은 없고, 남의 선행보다 더 큰 죄는 없으며, 공격 능력보다 더 큰 악은 없으며, 자신을 잊어버린 수치보다 더 큰 굴욕은 없습니다. 네 가지가 준비되고 재난이 완료됩니다.
17. 학교에서는 덕 있는 사람이 되는 것만이 재능의 차이일 수 있다. 예절과 음악을 잘하는 사람, 정치와 교육을 잘하는 사람, 물을 잘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토양 심기. 학교에서의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18. 사람의 마음이 바르면 도가의 마음이고, 도가의 마음을 잃으면 사람의 마음이다.
19. 그러므로 결심한 사람은 배우려는 마음이 있고, 결심한 사람은 결심한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