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토지와 기타 생산 및 생활 수단을 봉쇄하여 농부들을 값싼 노동력으로 만드는 것이 고전적인 토지 봉쇄 운동이라면, 정신적 차원에서는 시골을 비워 농민을 만든다. 도시적인 삶의 방식을 갈망하고, 정신적 울타리라고 할 수 있는 농촌의 전통과 가치를 적극적으로 포기합니다. 두 가지 토지 봉쇄 방식이 결합된 결과 중국 농민들은 도망갈 곳도 갈 곳도 없어 일하러 나가야만 생존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악순환은 이주노동자들에게 일련의 잔혹한 삶을 안겨주고, 필연적으로 분노와 저항의 정치로 이어진다.
어디를 가든 결코 행복하지 않아요. 어디로 가든지 마음을 진정시킬 수 없고 정신적 균형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디즈니에 장난감을 납품하는 공장에서 일하는 32세 월급쟁이 아신의 자서전
공장 여성 1세대가 고문과 학대를 경험했다면 불안과 육체적 고통을 느끼며 몸을 무기로 삼아 시대에 맞서 싸우는 여성노동자 아잉처럼 비명을 질렀다. 그러다가 새 세기가 시작되자 이주노동자 2세들은 이미 행동에 나서기로 결심했다. 집단투쟁을 시작합니다.
점점 복잡해지는 중국 신노동계급의 투쟁은 노동자 2세대에게도 이르렀다. E. P. Thompson은 그의 고전 저서 The Making of the English Working Class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계급 형성은 주관적 주도성과 객관적 조건 모두에 의존하는 "동적 과정"이며 역사적 관계를 구현합니다. 세계 노동사는 노동계급의 형성과 성숙이 산업도시에 진입하는 이주노동자 2세, 3세 사이에서 실현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말해 준다. 직장 생활에서 겪는 고문과 어려움, 불만의 한계는 노동자 1세대가 아닌 다음 세대에게 나타난다. 이것이 생산 수단과 생활 수단을 박탈함으로써 농업 노동을 도시의 산업 노동자로 전환시키는 프롤레타리아화 과정이며, 실제로 이것은 세계 자본주의 역사 전반에 걸쳐 지속되는 주제입니다.
중국은 점차 세계의 공장, 산업사회로 변해가면서 세계 자본주의 발전사에서 공통된 현상을 재현해왔다. 그러나 중국이 특별한 이유는 프롤레타리아화 과정이 독특하기 때문이다. 중국의 사회주의 체제를 세계 경제에 통합하기 위해 이주 노동자들이 도시로 왔지만 도시에 머물 수 없었다. 새로운 노동계급은 자신이 일하는 곳에서 살 권리를 박탈당했기 때문에 그들에게 산업화와 도시화는 서로 매우 무관한 과정이었습니다. 요컨대 중국 이주 노동자의 프롤레타리아화 과정을 형성하는 것은 도시 생산과 농촌 재생산 사이의 공간적 분리이다.
이렇게 미완의 프롤레타리아화 과정(혹은 반프롤레타리아화)이 존재하고, 이는 2세대 이주노동자, 즉 '이주노동자' 사이에서 점점 더 깊은 불완전의식으로 이어진다. " (산업 사회의 "준" 근로자 또는 "반" 근로자). 불완전함에 괴로워하는 이주노동자들은 육체적, 정신적 방황 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지난 10년 동안 선전과 둥관에서 실시한 연구에서 거의 모든 근로자(주로 16세에서 32세 사이)는 1년 이내에 근무한 후 이직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년 동안 도시에서 일해 왔지만 도시에 머물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이주노동자 2세대에게 도시문명과 산업문명으로의 문은 여전히 닫혀 있다. 이주노동자들은 갈 곳도 없고 돌아갈 곳도 없다. 노동자의 시가 표현하듯이, “네 인생은 방황할 운명이라고 하잖아.” 일하는 길을 선택하면 결국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기 때문이다. 농부도 아니고 노동자도 아니다. 당신은 언제나 이주노동자, 농부와 노동자 사이에 갇힌 사람이 될 것입니다. 이는 항상 완성되지 않는 사회적 정체성입니다.
아신의 이야기: 계급의 내부 상처
아신은 1977년에 태어나 개혁 시대에 성장했다. 아신은 1998년 세 번째 대학 입시에 실패한 뒤 아버지의 반대를 무시하고 재수생을 포기하기로 결정했다. 이대로 가세요. 다른 방법을 시도해 봐야 할 것 같아요." Assin은 또한 재정적 지원을 위해 여동생에게 의존했다는 사실을 부끄럽게 생각했습니다. 아신의 여동생은 1994년 중학교를 졸업한 뒤 선전으로 취업했다.
집 밖에서 일하면 가족을 부양할 돈을 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독립성을 키우고 자유를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농민들은 일반적으로 도시에서 일하고 자유를 추구하기를 열망하며, 이러한 열망은 신세대 사이에서 점점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프롤레타리아화는 대체로 자기 주도적이다. 아신은 200가구가 넘는 가족이 사는 허난(Henan)의 한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마을의 근로 연령에 도달한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일하러 나갔고 심지어 12가구 이상이 가족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1998년, 아신은 마침내 선전의 작은 공장에 일자리를 구했다. 이곳의 노동조건은 다른 공장 못지않게 열악했습니다. 수습기간 이후 급여는 하루 8위안으로 인상됐다. 이 작은 공장은 TV 안테나 변환기를 생산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Asin은 매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일하고 정오에 30분만 쉬게 됩니다. 고된 노동보다 더 견디기 힘든 것은 감독자들이 노동자들을 대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한번은 감독관이 Asin에게 용접공을 지상으로 옮겨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용접기가 방금 녹아서 매우 뜨겁습니다.
아신은 초보자였고 관련된 위험을 몰랐기 때문에 장갑을 끼지 않은 채 부품을 집어들었습니다. 그 결과 손가락 전체가 심하게 화상을 입었습니다. 아신은 "당시 감독님이 근처에 서 계셨다. 내가 다치는 모습을 웃으며 지켜보셨고, 상처 치료를 전혀 도와주지 않으셨다. 웃으시다가 다른 일을 하라고 하셨다"고 회상했다. 7일 동안 공장에서 일한 뒤 아신은 해고됐다.
이번 개혁으로 이 세대에게는 이동의 자유가 주어졌고, 외국 기업에 취업할지, 민간 기업에 취업할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됐다. 개혁은 이 세대에게 스스로 변화하려는 욕구를 불러일으켰지만, 이 욕구를 실현하기 위해 그들은 자신의 노동력을 공장 사장에게 팔아야 했습니다. 이것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닙니다. 개혁의 변증법은 한편으로는 개혁이 농민을 해방시키고 그들을 노동력으로 전환시키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개혁이 산업 도시에서 농민의 자유를 제한한다는 것입니다. Assin은 자유롭게 떠나거나 계속 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가 자유로운 선택을 하기 시작하자마자, 그는 앞으로 나아갈 자유와 뒤로 나아갈 자유를 잃었다는 것을 즉시 깨달았습니다. 그는 도시의 낯선 사람이자 영구 통행인입니다. 그는 빨리 "집"에 대한 감각을 잃었고 갈 곳이 없다고 느꼈습니다.
아신은 계속해서 공장에서의 첫 직장에 대해 이야기했다.
7일째, 함께 일하던 동료 여러 명이 더 이상 참지 못하고 사직을 계획했다. 그 중 한 명이 나에게 같이 가자고 했다. 그러나 나는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월급을 받을 때까지 계속 일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작업장 문 앞에서 10분 정도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나중에 사장님이 그걸 보고 감독관에게 한마디 하더군요. 내가 작업장으로 돌아왔을 때 감독관은 아무런 질문도 없이 나에게 "내일 올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다가 나에게 직장을 소개해준 동료에게 내가 해고됐다고 말했다. 7일 동안 일하면 49위안을 주기로 했는데 한 푼도 주지 않았습니다. 그 친구는 "어찌 감히 돈을 요구하느냐! 벌금을 내지 않아서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아신은 7일 동안 일했고 아무것도 얻지 못한 채 짐을 들고 공장을 나갔다.
그 동안 나는 임시거주허가가 없었다. 나는 강도를 당할까봐 큰길이나 골목길로 들어가는 것을 두려워하며 거리를 헤매고 있었습니다. 밤에 갈곳이 없어서 영화관에 가야했는데... 11시가 넘으니 영화관에서 야간영화를 상영하기 시작했는데 티켓값이 3위안밖에 안들었어요. 그리하여 1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이 상영실은 40명, 50명이 잠잘 수 있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가끔은 자고 있는 사람이 너무 많아 다리를 뻗지 못할 때도 있다. 우리는 아침 6시나 7시에 출발해야 했습니다. 이렇게 다음 직장을 찾을 때까지 20일 넘게 영화관에서 잠을 잤다.
아신의 이야기는 대부분의 이주노동자들이 도시에서 일하는 첫 경험을 대변한다. 선전의 한 전자공장에서 일하는 여직원 아민씨는 "첫 직장에서 배운 것은 우리에게는 자신의 권리가 없다는 것이다. 상사는 퇴사를 요구할 권리가 있지만 당신에게는 그럴 권리가 없다"고 말했다. 전혀 권리가 없어."
돌아올 수 없는 지점 - 새로운 형태의 울타리
"점프, 점프, 점프, 어떤 사람들은 내가 추는 춤이 생존의 춤이라고 하더라
점프점프점프 우리가 춤추는 것은 고통과 분노..
누가 우리의 인성과 위엄을 비틀어주랴...
이 가늘고 얇은 팔
이국 땅에서 무기력하게 꿈틀거리고 애쓰다"
——'메뚜기 다시 쓰기'는 2006년 젊은 노동자가 쓴 글이다.
2000년 봄, 그는 2년 동안 선전에서 일한 후 Asin은 고향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매일 열심히 일해도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인간으로 대하지 않는다. 도시에서는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 달리 무엇을 바랄 수 있겠는가? 돈도 없고 다른 것도 없다"고 말했다. 집에 가는 게 낫겠다." Assin은 도시에 자리가 없으며 계속 머무를 미래나 전망이 없습니다.
서민 2세대는 직장에 나갈 것인지, 시골에 머물 것인지 늘 어려운 선택에 직면해 있다. 2007년 국무원 발전연구센터가 실시한 귀국 이주노동자 고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28개 성 301개 마을에서 귀국 이주노동자가 전체 이주노동자 수의 23%를 차지해 전체 노동자 중 16%를 차지했다. 농촌 기업 설립에 참여하거나 농업을 시작했습니다.
아신은 고향으로 돌아온 소감을 전했다.
내가 집에 돌아왔을 때 마을은 씨앗을 뿌리느라 분주했다. 나는 내가 염두에 두고 있는 계획에 대해 신이 난다. 나는 황무지를 계약하고 뭔가를 준비했습니다. 나는 밤에도 잠을 이루지 못하고 항상 내 계획을 생각하며 환금작물 재배 규모를 확대할 수 있다면 돈을 벌고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좋은 선택이었다는 것을 부모님과 다른 마을 사람들에게 증명할 것입니다.
아신은 친척과 이웃을 동원하기 시작했고, 일부 사람들은 그에게 트랙터와 노동력을 제공했다. 그는 사업 계획을 위해 20에이커의 경작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신이 수박을 재배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과일이 관리하기 쉽고 시장에서 인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골에서는 흔히 그렇듯이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며칠 동안 내린 폭우로 인해 수박은 너무 빨리 익었고, 팔기도 전에 밭에서 썩어버렸습니다. 아신의 아버지는 경험이 풍부하고 농업 생산과 시장 변동의 위험성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아신의 계약 계획에 반대했다. Asin의 등 뒤에서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의 땅을 철회하도록 설득했습니다. 단 몇 달 만에 Asin은 수천 위안을 저축했습니다.
아신의 경험은 결코 고립된 현상이 아니다. 소규모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한 이주노동자 중 결국 농촌으로 돌아간 사람은 절반도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결국 고향으로 돌아와 농사를 짓는 사람들 중 선전과 둥관에서 본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패했습니다.
아신은 다시 고향을 떠날 수밖에 없었다. 이번에 그는 심한 타격을 입고 집에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나는 그 아픔을 마음 속 깊이 묻어 두고 다시 혼자 심천으로 올 수 밖에 없었다. 심천행 기차에서 우연히 심천에서 형판을 만드는 것이 수익성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된 그는 월급 800위안을 받고 수공예품을 생산하는 공장에 들어갔다. 수습기간 이후에는 급여가 인상됩니다. 이 공장에서 일한 지 3년째(2002년)에 아신은 이미 한 달에 1700위안을 벌고 있었다. 때로는 초과근무 수당으로 3,000위안을 벌 수도 있습니다.
아신은 숙련된 장인이 되어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행운을 누렸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그는 직장에서 결코 행복을 찾지 못했습니다. 물질적 보상 추구가 노동계급의 공통된 매력이라면 아신에게는 이 매력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일은 Asin에게 의미를 잃었고 그의 삶에 균열을 일으켰습니다. "어디서 일하든 나는 결코 행복하지 않습니다. 내 마음은 결코 진정될 수 없습니다. 나는 항상 뭔가 큰 일을 해야 한다고 느낍니다."
이주노동자 2세 앞의 선택은 매우 제한적이다. “출근하면 집이 그리웠는데, 집에 오면 다시 일하고 싶었어요.” 소수의 이주노동자만이 발전을 위해 고향으로 돌아갈 의향이 있지만 아신처럼 돌아갈 수는 없다. 대부분의 2세대 이주노동자들은 시골로 돌아가면 '발전할 수 없고' 결코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주노동자들에게는 '농사를 해서 돈을 벌 수 없다'는 것이 상식이 됐다. 실제로 새 집을 짓는 데 드는 비용, 결혼비, 교육비, 의료비, 생필품 구입비 등이 모두 일하면서 번 돈이다. 하루 세 끼 식사 외에 주택, 의복, 교육, 의료 등 노동의 사회적 재생산은 거의 모두 노동을 통해 버는 돈에 달려 있다.
물질적, 정신적 측면 모두에서 농촌 지역은 텅 비게 되었습니다. 이주노동자 2세는 상대적으로 살기 좋은 시대에 자라서 시야가 더 넓고, 어떤 머리를 염색해야 할지, 어떤 옷을 입어야 할지에 대한 관심이 더 크다. 직장으로 가는 길, 집으로 가는 길을 찾기 어려울 것입니다. 10대, 20대 이주노동자들은 성별을 불문하고 대개 자신의 가족이 소유한 땅이 몇 에이커인지, 농사로 얼마나 돈을 벌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그들은 도시에 머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더욱 열심입니다. 그들은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것(상사를 위해 일하는 것)이 장기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언젠가 상사가 되는 꿈을 꿉니다. 이주노동자 2세들의 충족되지 못한 개인적 기대와 농촌과 도시를 오가며 겪는 끝없는 좌절은 분노와 불만을 토로할 곳이 없다.
결론
개혁은 중국을 재편하고 중국을 '세계의 공장'으로 만들었습니다. 동시에 개혁은 또한 새로운 중국 노동계급 정치를 재편성했다. 프롤레타리아화라는 특별한 길을 따라가는 이주노동자 2세대는 점차 자신의 계급적 지위를 인식하게 되었으며 일련의 집단적 행동에 참여할 것이다. 이주노동자 2세대의 준사회적 지위는 이주노동자 1세대보다 더 분노하고 불만을 갖게 만든다. 그들은 탈출구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도시에 머물 수도 없고 고향으로 돌아갈 수도 없었습니다. 정신적, 육체적 '폐쇄'는 중국 이주노동자의 미완성 프롤레타리아화 과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도시 생산과 농촌 재생산 사이의 공간적 고립으로 인해 발생한다.
아신의 이야기가 대표적인 이유는 그의 이야기가 농촌 생활과 작업장 투쟁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깊게 한다는 점이다. 아신의 거친 경험은 개인적이면서도 심오한 사회적 의미를 담고 있다. 그의 경험은 공장과 시골 모두와 관련되어 있다. 아신의 독단적인 아버지는 아들이 고향으로 돌아가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데, 이는 특별할 수도 있다. 그러나 고향으로 돌아가 창업을 하다가 결국 실패했다는 점에서 아신의 경험은 많은 이주노동자들의 경험과 유사하다. 실패는 그들이 다시 일하러 나가도록 강요하는데, 이는 결코 끝나지 않는 과정이며, 프롤레타리아화 과정은 결코 완료될 수 없습니다. 이는 악순환을 형성한다. 개혁과 도시와 농촌의 이중 분단은 사람들의 농촌 탈출 욕구를 자극했지만, 탈출한 이주 노동자들은 직장에서 차질을 겪을 때 공장에서 열심히 일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귀국 소식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고향으로 돌아온 이주노동자들은 갈 곳도 없고 일하러 나가야만 생존할 수 있다. 이러한 악순환은 이주노동자들에게 일련의 잔혹한 삶을 안겨주며, 필연적으로 분노와 저항의 정치로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