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개요
우리 나라의 나시족은 주로 윈난성 구청구, 리장시, 옥룡 나시족 자치현, 웨이시, 중뎬, 닝랑현, 영성현 및 쓰촨성 옌위안현, 물리현, 티베트 자치구 망강현 옌징진 등 현재 인구는 324,679명이다.
농업은 나시족의 주요 경제 부문으로 주로 농업과 목축업에 종사하며 벼, 옥수수, 감자, 밀, 콩, 면화, 대마 재배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국가. 진샤강의 "허타오" 지역은 유명한 산림 지역입니다. 옥룡산 지역에는 많은 종류의 식물이 있으며 "식물 창고"로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현재 기계 수리, 석탄 채굴, 발전, 비료, 전기 기계, 경공업 및 기타 분야의 중소기업이 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나시족은 중국 공산당의 령도 하에 농지개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사회주의 변혁을 완수해 리장 나시족 자치현을 세웠다. 나시족은 40여년 동안 개발과 건설을 진행해 왔으며 자신의 대학생과 과학 기술 인력으로 인해 2003년에 리장 지역이 철수되어 도시로 설립되었습니다. 구청 구, 위롱 나시족 자치현, 닝랑 현, 화핑 현, 융성 현. 과거 나시 지역은 의료와 약이 부족하여 많은 질병과 역병이 만연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현재는 의료 및 보건 인력이 시골 전역에 퍼져 대중적인 질병이 기본적으로 퇴치되고 인민의 건강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나시(Nahsi) 종족 또는 나시스(Nahsis)
[이 단락 편집] 나시족의 기원 추적
나시족의 계승과 리장 나시족 거주지 모자는 언제 돌아오나요? 민족의 기원을 조사한 결과 세 가지 이론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원주민 이론으로 주로 고고학적 발견에 기초합니다. 이에 따르면 나시족은 리장에서 태어나 살아온 가장 오래되고 가장 긴 역사를 갖고 있다.
두 번째는 남향 이론이다. 역사학자 방궈위(Fang Guoyu) 등의 연구에 따르면 리장의 나시족은 고대 북서쪽 허황 지역에서 남쪽으로 이주한 강족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그들은 진(秦)나라와 한(汪)나라 시대에 대두강(大渡河)과 야롱강 유역으로 이주했는데, 그곳이 현재 쓰촨성 안위안(燕源), 목리(穆興), 연변(燕質) 지역이다. 그 후 서쪽으로 융닝(永寧), 닝랑(寧浪), 바이디(白帝), 중뎬(忠広), 펑커(寶巧), 대거(大汐) 등으로 이주했다. , Lijiang, 그리고 서쪽으로 Lijiangba로 이동했습니다. 진(秦)나라와 한(秦)나라 때에는 묘(máo)니우이(máo niu Yi), 백랑이(白lang Yi)라고 불렀고, 진장서(金常書)의 『화양국지』에서는 수당(隋唐)나라에서는 모사(蘇沙)라고 불렀다. ) 이. 당나라 판추오의 『만서』의 기록에 따르면, 실제로 대부분의 모택족은 리장현의 진사강을 따라 거주하고 있어 금사강을 “모쩌강”이라 부른다.
세 번째는 융합론이다. 즉 리장의 나시족은 토착민과 남쪽으로 이주한 사람들이 융합해 형성됐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대부분의 학자들에 의해 인정되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고대 나시족의 유통 중심지는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윈난과 쓰촨이 만나는 동쪽에서 서쪽의 리장으로 점차 대대적인 이동을 완료했다.
[이 단락 편집] 동바의 시작
나시족은 일반적으로 '동바종교'를 믿으며 일부 사람들은 라마교, 불교, 도교, 천국과 같은 자연을 믿습니다. , 땅, 산, 물은 다신교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바경은 동바가 낭송하는 경전으로 나시어로는 '동바구'라고 부른다. 동바경은 동바문화의 기록이며 자연스럽게 동바문화의 핵심이 되었다. 그 내용은 포괄적이고 심오하여 고대 나시족의 백과사전이라 불린다.
동바 상형문자는 나시어로 '선추루추'라고 불린다. 동바 문자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상형 문자이고 다른 하나는 일부 상형 문자를 하나의 문자와 하나의 소리로 단순화하거나 재구성하는 표음 문자인 게바 문자입니다. 1957년에 텍스트의 라틴 알파벳 형식이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단락 편집] 에티켓과 금기
1. 일상생활에서의 에티켓과 금기
나시족은 열정적이고 지식이 풍부하며 예의바르며, 노인 자녀를 사랑하는 전통적인 미덕. 나시족은 내부적으로 단결하고 조화로우며, 외부 세계에 개방적이고, 서로 예의바르게 대하며 풍부한 예의 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는 큰 소리를 내거나 상스러운 언어를 사용하지 마세요. 말을 타고 마을에 갈 때는 반드시 내려야 하며, 하늘에 제사를 드리는 곳에는 말을 묶을 수 없습니다. 나시족은 신뢰와 충성을 중시하며 일반적으로 나시족의 관습과 예절을 이해하지 못하는 손님으로 인해 발생하는 결점에 대해 신경 쓰지 않습니다. 따라서 나시족과 교류할 때는 평등과 신뢰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어떤 요구 사항이 있는지 직접 설명하고 이를 속이거나 속이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 가옥에서는 낮에는 처마 아래, 밤에는 대청에서 손님을 맞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조 주택이라면 화덕 옆에 있습니다. 좌석에 대한 엄격한 구분은 없지만 노소의 구분, 남성과 여성의 구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탁 위나 화덕 옆에 있는 경우 똑바로 세운 자세를 "상바시" 또는 "게루루"라고 부르는데, 이는 노약자 우선 좌석입니다.
그러므로 나시족 집에 갈 때는 노인이 있는 한 주인이 초대하더라도 반드시 노인에게 '8자리'를 양보해야 합니다. 장로들은 그 자리에 앉도록 하고, 솔선하여 그 자리를 점유해서는 안 됩니다. 노인이 들어오면 젊은이들이 일어서서 자리를 양보하거나 솔선하여 인사해야 합니다. 노인이 있을 때에는 다리를 꼬지 마십시오. 손님을 접대할 때나 식사할 때에는 똑바로 앉아야 하며, 큰 소리를 내지 말고 추측하거나 명령을 내리지 말아야 하며, 주인이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굽거나 밥을 차릴 때 식탁 가로대를 밟지 말아야 합니다. 서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식사할 때 그릇이나 젓가락을 두드리지 말고, 접시를 뒤집지 말고, 접시를 차례로 집어 들지 마십시오. 일반적으로 음식을 집을 때는 다른 사람에게 젓가락을 함께 움직여달라고 부탁하고, 한 번 집고 잠시 멈춰서 첫 번째 한 입을 삼킬 때까지 기다렸다가 두 번째 젓가락을 집는다. 닭머리는 노인들이 즐겨먹어야 하고, 닭발은 어린이들에게 주어서는 안 된다. 그릇 바닥에 남은 밥을 남기지 마세요. 2인용 스툴에 앉아 있는 경우, 일어설 때 다른 사람이 바르게 앉도록 도와주어야 다른 사람이 넘어져 넘어져 부상을 당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함께 식사할 때, 이미 식사를 마쳤다면 잠시 동안 상대방과 함께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찍 출발하고 싶다면 “천천히 이용해주세요”라고 인사해야 한다. 나시족 집에 들어갈 때 주인의 개를 때려서는 안 되며, 주인이나 손님 앞에서 아이들을 때리거나 꾸짖어서는 안 되며, 허락 없이 노인과 여성의 침실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호구호 지역에서는 소녀의 '꽃집'에 마음대로 들어갈 수 없으며, '악시아'에 대해 물어볼 수도 없습니다. 난로에 재를 젓지 마세요. 하늘이나 조상, 전쟁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경우 외부인은 참관할 수 없습니다. 대문에 세워진 '토지' 돌과 '색' 돌을 밟지 말고, 화덕을 건너지 마세요. 문지방에 앉지 말고 칼이나 도끼를 사용하여 문지방에 있는 물건을 자르지 마십시오. 집에 들어오는 작은 동물을 사냥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만약 개구리나 뱀이 집에 들어오면 정중하게 쫓아내야 합니다. 귀를 간지럽히는 벌을 해치지 마세요. 주방 스토브에서 고양이나 기타 야생 동물을 요리하지 마세요. 새벽을 알리는 소, 말, 수탉을 죽이지 말고, 개고기, 말고기, 고양이 고기, 물소 고기를 먹지 마십시오. 그들은 모두 나시족의 조상에게 매우 충성스럽고 일했다고 합니다. 불평 없이 열심히 일해야 하며, 죽은 후에는 잘 묻어야 합니다. 집에서는 사랑 노래를 부르거나 휘파람을 불면 안 됩니다. 시아버지는 며느리의 침실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해가 진 후에는 바닥을 쓸 수 없습니다. 손님이 있는 동안에는 바닥을 쓸 수 없습니다. 손님이 떠날 때 즉시 문을 닫지 마십시오. 손님을 문으로 보내십시오. 여성의 속옷을 공공장소에서 말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주인이 출입하는 통로 위에서는 바지나 치마를 말리지 마세요. 집에 들어갈 때 대나무 모자를 쓰지 말고, 부엌에 괭이를 들고 들어가지 마세요. 밤에 불을 피우고 집에 갈 때 집 안으로 불을 피우지 마십시오. 밤에 집에 돌아올 때는 화덕방에 먼저 들어가고, 침실에는 먼저 들어가지 마세요. 아침에는 밤에 꾼 꿈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십시오. 임신한 여성은 열매가 맺힌 나무에 올라갈 수도 없고 고삐나 낚싯대를 밟을 수도 없습니다. 피 없는 고기는 먹지 마세요. 수원을 오염시키고 수원림을 벌채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백핸드로 다른 사람에게 음식이나 물을 추가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이 마신 남은 와인이나 차는 마시지 마십시오. '하늘에 제사'나 '산뚜제'에 참여하는 이들은 미리 손을 깨끗이 씻고, 진달래 가지에서 터지는 불꽃을 밟아 정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섣달 그믐 날에 발을 씻지 않는 것이 금기이고, 동창회 만찬에 사용되는 접시와 젓가락을 씻는 것도 금기입니다. 섣달 그믐 날에 결혼 한 딸을 친정에 남겨 두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음력 1월 1일 아침에는 낯선 사람이 집에 들어오는 것을 금지하고, 여자도 일찍 일어나는 것을 금지합니다. 역사적으로 나시족은 자연숭배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원시종교인 동파종교를 믿었다. 동파종교에서는 수원림을 베어서는 안 되며, 나무가 성장하는 동안 산에 가서 베어서는 안 되며, 임신한 암컷과 새끼를 사냥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고, 집에 들어오는 작은 동물을 죽이십시오. 일정 기간 동안 새 사냥, 사냥 또는 낚시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수원을 오염시켜서는 안 되며, 수원에 쓰레기를 뱉거나 버리는 행위도 금지됩니다.
2. 결혼식, 장례식, 출산 시 예절과 금기
나시족 지역에서는 단지 초대를 받았다고 해서 서둘러 결혼식장에 갈 필요도 없고, 그럴 수도 없습니다. 당신은 주인의 '거절' 때문에 결혼식에 참석하고 애도할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왜냐하면 나시족에게 재난과 슬픔이 닥쳤을 때 도움을 주는 것은 가장 믿음직한 우정의 기반이 될 뿐만 아니라 평소의 원한까지도 없앨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기쁠 때 기쁨을 표현할 줄만 알고, 슬플 때 애도를 표할 줄 모른다면 나쁜 사람으로 간주될 것입니다. 홍백 결혼식의 경우 혈족의 거리와 우정의 깊이에 따라 선물의 종류와 양을 결정해야 한다. 행사 당일 공공장소에서는 가까운 친지나 친구들이 쌀, 밀, 설탕, 포도주, 적당량의 돈을 주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선물을 총칭하여 '선물'이라고 하며, 전담직원 2명이 현장에서 집계하여 기록하고, 당일 정산 후 주인에게 직접 건네줍니다. 가까운 친척이나 친구가 내부 행사에서 의복, 가구 등을 선물합니다. 이 행사에 타지에서 온 손님이나 평범한 친구들이 참석하면 마음에 드는 '호의' 선물을 걸어 당신의 진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나시족은 고대부터 화장을 실천해 왔지만 '귀토귀토' 이후에는 장례로 바뀌었다. 일반적으로 죽은 자의 영혼을 구하기 위해서는 경전을 낭송해야 합니다. 리장의 장례식은 여러 면에서 민족 전통을 보존하고 있으며, 사람이 죽으면 온 가족이 눈물을 흘리며 사람들을 보내 친척과 친구들에게 장례식을 알립니다. 가족들은 리넨과 애도복을 입고 고인 옆에 무릎을 꿇고 철야를 지켰습니다.
고인을 기리기 위해 찾아온 친척과 친구들은 고인을 위해 절하거나 절하거나 눈물을 흘리며 조의를 표합니다. 그런 다음 주인에게 애도를 표하고 주인에게 애도를 표하도록 요청하십시오. 고인이 관에 안치되거나 화장될 때, 황도대 별자리가 상충되는 사람은 현장에 있어서는 안 됩니다. 장례식에 앞서 종장이나 부대장들이 제사를 주재하고 제사(혹은 울부짖음)를 낭독하는 장면이 참 슬프고 안타깝다. 같은 별자리를 가진 사람들은 애도할 때 피해야 합니다. 임산부는 고인의 길을 인도해서는 안됩니다. 효남녀는 망자의 영혼인 닭을 먹어서는 안 된다. 동바 사제들은 고인에게 바쳐진 제물을 먹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베옷을 입고 애도하는 사람들은 남의 집에 들어가지 말아야 합니다. 효자, 효녀는 결혼식에 참석하지 않습니다. 나시족은 출산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며, "주인" 예절은 비교적 독특합니다. 아기가 주인의 가족에서 태어났을 때 우연히 가족에 처음으로 들어온 사람을 "주인" 또는 "성"이라고 합니다. 이때 그 사람이 남자든 여자든, 늙었든 젊든, 가깝든 멀든, 귀인이든 거지든, 귀빈으로 맞아야 합니다. 주인은 먼저 '첫 손님'이 마실 수 있도록 깨끗한 냉수(행복한 물) 한 국자를 떠서 엄마와 아이의 안전과 건강, 행복을 기원합니다. 그런 다음 주인은 '첫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 막걸리와 계란을 요리합니다. 손님".
[이 단락 편집] 결혼 관습
나시족 남성과 여성 사이의 사회적 상호 작용의 대부분은 축제 중에 이루어집니다. 중매인을 통해 짝을 지어 결혼식에서 신부에게 차를 작은 꽃송이처럼 주고, 설탕 4~6박스, 쌀 2리터, 어떤 곳에서는 소금 2중량을 첨가해 영원한 서약을 표현한다. 약혼으로 간주되는 결혼식 연회는 약혼 기간 동안 준비되어야 하며 결혼식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연회를 준비해야 하는 3~5일 동안 지속됩니다. 연회는 위 8명, 아래 8명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신랑은 무릎을 꿇고 손님들을 자리에 앉힌 후 음악을 연주하고 음식을 차려냅니다. ; 다섯 번째 코스가 제공되면 신랑과 신부는 손님들에게 술을 두 잔씩 건배합니다. 연회가 끝나면 주인과 친척들은 문 밖에 서서 손님을 닫아야 합니다.
일부 나시족 지역에는 아직도 '결혼 강탈'의 유산이 남아있습니다. 이는 고대 결혼관습의 유산이기도 하며, 남편과 함께 사는 가부장제에 대한 여성의 저항을 반영한다. 아내는 옛 전통을 고수하며 어머니 집에 살고 싶어 하고, 남자는 아내를 남편 집에 머물게 하려는 소망을 이루기 위해 도적결혼을 이용한다. 현대사회의 '결혼강도'는 실제 강도가 아니라 '생쌀과 숙성쌀'을 이용해 결혼에 반대하는 여성의 부모를 상대하기 위한 남녀간의 암묵적인 이해에 불과하다. 결혼.
[이 단락 편집] 음식 관습
나시족은 하루 세 끼를 먹습니다. 아침 식사는 일반적으로 찐빵 또는 찐 케이크입니다. 점심과 저녁은 일반적으로 볶은 야채 한두 개, 피클, 수프 등을 포함하여 더 풍부합니다. 특히 회족은 쇠고기 수프 냄비와 간바를 좋아합니다. 평야나 산간지역을 막론하고 다양한 종류의 야채가 있어 사계절 먹을 수 있고, 산간지역에서는 감자, 양배추, 참외 등이 널리 재배되고, 지역 특산품을 활용하여 다양한 명물이 만들어집니다. 예: 찐 동충하초 오리, Fritillary 치킨, Gastrodia 치킨 등 그 중 나시 전통의 유명한 요리인 "속을 채운 송이버섯"은 송이버섯 뚜껑으로 만든 요리로, 고기 반죽으로 속을 채워 쪄서 특히 조상에게 제물로 바쳤습니다.
주된 고기는 돼지고기로 대부분의 돼지고기를 염지육으로 만든다. 리장과 융닝의 비파돼지가 가장 유명하며, 수년에서 10년 이상 품질 저하 없이 보관이 가능하다. 밖에서 일할 때는 밀가루 케이크나 참파를 사찰에 가져가세요. 겨울에는 식탁에 둘러앉아 식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주로 리장 햄다다, 마부, 눈연꽃 플래터, 리춘 구리 냄비 등이 있습니다.
[이 단락 편집] 축제
나시족의 주요 축제로는 봄 축제, 청명 축제, 단양 축제, 중추절, 횃불 축제, "첫 번째 달 농업"이 있습니다. 도구축제'(방방축제), '3월 용왕사찰 품평회', '7월 노새와 말 품평회' 등 봄 축제, 무덤 청소일, 단오절, 중추절 등은 모두 지역 한족의 축제와 거의 동일합니다. 산다 축제는 가장 큰 전통 축제입니다.
춘절 풍습
1. 다와나시누
리장의 새해는 실제로 음력 12월부터 시작됩니다. Naxi 언어에는 "Dawanasinu"라는 더 생생한 속담이 있습니다. 음력 12월 초에 나시족이 미쳐버린다는 뜻이다. 왜 그런 말을 합니까? 사실 이런 광기의 이유는 나시족 사람들이 새해맞이 물건을 살 때 미친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음력 12월이 되자마자 농민시장 전체가 엄청나게 활기를 띠었다. 시장에는 밀물처럼 사람들이 넘쳐났고, 모든 것이 공짜인 것 같았다. 지금은 예전보다 광기가 많이 늦어졌지만, 음력 12월 20일이 지나면 그런 광기의 광경은 늘 나타나게 마련이다. 설날을 맞아 전국 각지에서 사람들이 쇼핑을 즐기는 것 같습니다.
2. 붓페인트
나시족의 춘절이 다가오면 딩광 24일이 거의 5~6일 남았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산에 가서 상록수인 물푸레나무를 베곤 했습니다. 그런 다음 온 가족이 그것을 청소하고 물푸레 나무는 일반적으로 연기와 거미줄로 닦입니다.
그 형태는 주로 나쁜 것을 닦아내고, 액운을 물리치고, 잘 청소하고, 낡은 것을 버리고 새 것을 환영하고, 봄 축제를 환영하는 것을 표현합니다.
3. 봄의 대련
과거 나시족의 설날 대련은 모두 동바문자로 작성되었습니다.
새해 전날, 점심 식사 직후 집집마다 남자들은 문을 청소하고 오래된 대련을 긁어내고 새 춘절 대련으로 교체하느라 바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여자들은 새해 전야 저녁 식사를 요리하고 있습니다.
새해 만찬을 마친 후 우리는 고대 마을 리장을 천천히 걸으며 새로 게시 된 춘절 대련을 감상했는데 매우 우아했습니다. 오늘날의 춘절 커플은 대부분 구리 냄새로 가득 차 있지만 가끔 좋은 커플을 만나는 경우는 더욱 드뭅니다.
나시족은 한족의 문화적 전통을 고수하며 춘절 대련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과거에는 스스로 글을 쓸 수는 없어도 항상 자신이 생각하는 서예가에게 물어보곤 했습니다. 그들의 행복을 표현하기 위해 글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4. 밥과 물
나시족은 명절을 축하하거나 집에서 맛있는 음식을 만들 때 문 앞과 모퉁이에 물과 쌀을 붓는다. . 물밥은 주로 각종 야채를 조금씩 넣어 맛을 낸 뒤 차, 물, 술, 기타 음식을 섞어 절기 동안 향을 피워 벽을 따라 부은 것입니다. 조상과 가족으로서 존경심을 나타냅니다.
5. 신년 만찬
신년 만찬이 시작되기 전에 모든 요리를 놓은 후 밥 몇 그릇을 테이블 위에 올려야 합니다. 세 그릇, 또는 떠난 가까운 친척의 수에 따라 식사가 매우 꽉 차야 합니다. 그러면 온 가족이 한꺼번에 그 방향으로 절을 하여 조상에 대한 존경과 추모, 가족의 상봉을 표시합니다. 나시족의 새해 전야 만찬에서 노인은 섣달 그믐 날에 일어난 후 아이들에게 이날 쇠붙이나 대나무를 만지거나 놀거나 만지지 말라고 경고할 것입니다. 설날 저녁을 먹을 때 배는 든든하게 먹거나(철기 가지고 놀기)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대나무 가지고 놀기). 새해 전야 저녁 식사는 모든 나시족에게 매우 중요하므로 자신의 집에서만 먹을 수 있으며 결혼한 딸은 그것을 먹으러 부모 집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새해 저녁 식사에는 일반적으로 돼지 머리 고기와 수탉(겔화해야 함) 고기가 포함됩니다. 나시족 방언으로는 "Bugu, Pai, Pai, Shi"라고 합니다. 지난 2년 동안 생활이 좋아졌습니다. 무엇을 먹는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가족이 함께 모이는 분위기입니다.
새해 식사가 끝나면 사람들은 발을 씻기 시작하는데, 이는 “내년에는 모든 일을 서두르겠다”는 뜻이다. 우리 조상들은 매일 발을 씻지 않았던 것 같아, 우리는 섣달 그믐날에 발을 씻어야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
발을 씻은 뒤 집에 있는 아이들에게 행운의 돈을 나눠줄 시간이다. 최근 몇 년간 시장은 강세를 보였습니다. 친구와 다른 친척들은 봄 축제 기간 동안 기다릴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의 인상으로는 기름진 돼지머리에 검은콩 소스를 곁들인 한 그릇이 정말 맛있었습니다.
6, 설날의 첫날
설날의 첫날, 즉 섣달 그믐 날인 첫날 00:00부터 시작됩니다. 설날에는 도랑, 연못, 수원에 가서 폭죽을 터뜨리고 새해에 최신 물, 새로운 분위기, 건강을 가져와야 합니다. 그렇다면 일찍 일어나서 문을 완전히 여십시오. 이는 새해에 부가 풍부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음력 초하루는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며 올해 일어날 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음력 초하루에는 남자, 여자, 어린이 모두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행복하게 살 수 있으며 이는 올해가 행복하고 즐겁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 조화롭고 아름답습니다.
7. 무덤 청소
나시족은 예절을 중요하게 여기며 조상을 존경합니다. 무덤 청소는 일반적으로 서면 용어이지만, 모국어는 새해 인사를 하기 위해 무덤을 방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시족의 새해 인사는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상관없이 연장자와 세대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인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먼저 숭배해야 할 것은 조상, 즉 관습과 존경입니다. 따라서 중학교 2학년의 속성이 서로 충돌하지 않는 경우(나시 별자리 호랑이가 무덤에 가지 않음)에는 중학교 1학년이 먼저 입학하게 됩니다. 나시족에는 봄 축제 기간 동안 무덤을 청소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각 가족의 묘지는 대개 풍경이 아름다운 곳이다. 그러니 나시족 친구들과 함께 무덤을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그냥 즐거운 여행으로 여기세요. 실제로 나시족은 무덤을 쓸 때 슬픈 분위기를 찾을 수 없다. 보통 중학교 1~2학년 때 산에 오른다.
9. 봄 손님
사실 봄 손님은 나시족에게 보내는 보답 선물입니다. 왜냐하면 나시족에게도 새해 인사가 있고, 새해 인사에는 현지 물건을 들고 다니기 때문입니다. 상품 (현대에서는 드물다) 가장 가까운 친척보다 나이가 많은 클랜원의 집에 가서 새해 인사를 전합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돌아가서 경의를 표하고 젊은 사람들을 봄 손님으로 다시 초대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시족은 춘절이 되면 손님을 대접하는 습관이 있는데, 특히 가족 중에 지난해 춘절 이후에 결혼한 부부 등 신혼부부가 있다면 그들을 초대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 가족이 충분히 많으면 신혼 부부는 춘절 기간 동안 하루에 여러 끼의 식사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쌀, 설탕 등 선물도 가져와야합니다.
그런데 가족 규모가 크고 신혼 부부가 초대되면 손님이 3~5테이블 정도 더 많이 초대될 것입니다. 초대받은 또 다른 중요한 사람은 다른 곳에서 일하는 클랜원들입니다. 당신 집에서는 중학교 1학년, 우리 집에서는 중학교 2학년인 분들이 떠나는 날까지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도 이제 춘절 연휴는 충분히 길어졌습니다.
10, 폭죽을 터뜨린다
이것은 한족 문화와 일치한다
11일, 음력 1월 15일에 막대기 파티를 한다
춘절부터 음력 1월 15일까지가 진짜 엔딩이에요. 나시족은 다른 곳처럼 원샤오를 먹는 것 외에도 이날 '방방축제'라는 중요한 축제를 벌인다. 원래는 농기구와 과일나무를 사고 파는 일이었는데, 최근에도 이런 것들이 계속해서 팔리고 있다. 팔리지만 주인공은 기본적으로 꽃, 특히 난초가 된다. 시장은 기본적으로 길이가 거의 1km에 달하고 사람들로 붐비는 Zhendong Road에 있습니다.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은 사람들은 집에 있을 것입니다. 매우 흥미로운 축제.
12. 군중 공연
춘절 기간에는 시팡 거리에 높은 플랫폼이 설치되어 다양한 공연이 펼쳐집니다. 밤에는 시팡거리(Sifang Street)나 호텔 앞 등 작은 광장이 있는 여러 곳에서 민족 춤이 공연됩니다. 춤 단계가 매우 간단하고 한 번 배울 수 없기 때문에 관광객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괜찮아요 그냥 춤추면 돼요 맞아요 여기가 놀 분위기고 무료예요.
13. 동바천 제사
나시족 전통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제사행위이다. 요즘 이런 종류의 종교 의식은 더 이상 행해지지 않으며, 나시족 오지에서는 여전히 행해지고 있습니다.
하이포후이(Haipohui) 윈난성 용닝(Yongning) 나시족이 사는 곳에는 신비롭고 아름다운 루구호(Lugu Lake)가 호수 양쪽에 장엄한 산봉우리인 사자봉(Lion Peak)을 품고 있다. Lion Peak는 "Ganmu"라는 Naxi 신화와 전설의 여신입니다. 그녀의 눈부신 미모는 전 세계 남자 아이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그러나 그녀도 용닝나시족처럼 고정된 남편이 없고 남자는 결혼하지 않고 여자는 결혼하지 않고 자유롭고 독립적인 삶을 살고 있다. 매년 음력 7월 25일에는 산신들이 용닝에 와서 간무 여신과 함께 모여 오락을 즐기고 축복을 받습니다. 이후 음력 7월 25일에는 나시족 사람들이 루구호 주변에 모여 연례 하이포파티에 참여했고, 한 사람은 여신을 응원하고 다른 한 사람은 예배를 드렸습니다. 성대한 의식을 거행하는 여신이시여, 사람들에게 안전과 풍작, 축산업의 번영을 기원해 주십시오. 젊은 남성과 여성도 이 기회를 이용해 서로 '아주' 관계를 형성했다.
삼다축제
삼다축제는 윈난성 리장에서 열리는 나시족의 전통 축제이다. 매년 음력 10월 8일에 개최됩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나시족의 조상 삼다(Sanduo)가 이곳에서 악마를 진압한 적이 있으며, 그 이후 매년 음력 10월 8일에는 사람들이 산다사에 모여 수호성인 삼다를 숭배했다고 합니다. 희생 제물에는 돼지 전체, 양 전체, 닭, 생선 등이 포함됩니다.
축제 기간 동안 나시족 남성, 여성, 어린이들은 꽃을 즐기기 위해 봄 소풍을 나간다. 청년들은 말을 타고 깃발을 들고 은화를 줍는 경마 활동에 참여한다. 우승자는 소녀들에게 큰 호응을 얻습니다. 저녁 식사 후 사람들은 모닥불 주위에 둘러앉았고, 노래와 춤을 잘하는 나시족 소녀는 경쾌한 '알릴리'를 춤췄습니다.
[이 단락 편집] 의복
리장에 있는 나시족 남자들의 옷은 추운 겨울에 현지 한족의 옷과 동일합니다. Zhongdian의 사람들은 긴팔 가운을 입고 허리에 양가죽 가방을 묶고 레깅스를 입습니다. 닝랑(Ninglang), 용닝(Yongning), 옌위안(Yanyuan), 목리(Muli) 지역의 남성들은 짧은 셔츠와 바지를 입으며, 닝랑의 남성들은 린넨 칼라가 없는 가운을 입고 녹색 천으로 된 조끼와 벨트를 착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티베트 의류를 입는 사람들의 수가 증가했습니다.
나시족 여성의 옷은 지역마다 다릅니다. 리장(Lijiang)의 나시족 여성들은 무릎 길이, 넓은 허리, 큰 소매, 양복 조끼, 주름진 앞치마, 바지, 양가죽 숄을 갖춘 긴 코트를 입습니다. Ninglang의 Naxi 여성은 긴 바지와 함께 짧은 셔츠를 입습니다. Lijiang의 Naxi 여성은 전통적인 "별 장식과 달 착용" 의상, 바닥에 닿는 주름 치마, 양가죽, 녹색 천 머리 스카프, 금, 은, 옥, 돌을 착용합니다. 등 귀걸이와 팔찌를 착용하고 "양 벨트"나 "벨트"를 착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양가죽 벨트는 면으로 만들어지며 길이는 약 4.5피트이고 너비는 2인치입니다. 허리띠는 매우 섬세하여 축제 때만 착용합니다. 길이가 3피트, 너비가 2인치 정도 되는 한 쌍의 면 끈으로 화분에 심은 국화와 구슬을 가지고 노는 두 마리의 용과 같은 문양이 수놓여 있습니다. 용닝(Yongning)의 나시족 여성들은 야크 꼬리의 털을 땋아 두꺼운 가발을 만든 다음 파란색과 검은색 비단실로 된 큰 원을 가발 바깥쪽에 감고 비단실을 허리까지 걸어 놓습니다.
모든 축제에서 나시족 여성들은 전통 민족 의상과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의상인 칠성 숄을 입습니다.
이런 종류의 숄은 다채롭고 매우 아름답습니다. 검은색 양가죽으로 제작되었으며, 윗부분에 6cm 크기의 검은 모직 가장자리가 꿰매어져 있으며, 어깨 부분에는 해와 달 문양이 일렬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런 종류의 숄을 '별을 입고 달을 입고'라고 부릅니다. 별과 달 아래에서 나시족 여성들의 노고를 상징합니다. 숄은 장식적이기도 하고 매우 실용적입니다. 나시족 여성들은 일할 때 일을 어깨에 메는 데 익숙하지 않고 등에 메는 것을 선호하므로 숄을 어깨 패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에는 두 가지 용도가 있습니다.
[이 문단 편집] 천문력
번역된 『동파경』 20여권의 기록에 따르면, 천문현상에 대한 고유명사는 수십 개가 있다 고대에는 많았습니다. "창세기"에는 날씨, 별, 달력을 전문으로 하는 Renlao, Sutuo, Nero, Ji'a 등의 이름도 "Baghtu" 및 "The Origin of the Twelve Zodiac Signs", The Naxi와 같은 경전에 등장합니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네 모서리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며(한족의 팔도와 유사함) 28성좌의 방향과 음과 양을 사용하여 60세를 계산하는 방법을 결정했습니다. 양 "Jingwei"("다섯 가지 요소")는 12개의 황도대 별자리와 결합되어 달이 차고 지는 것에 의해 결정되며, 매달 30일, 1년에 12개월, 달력을 갖습니다. 삼백육십일이며, 열두 별자리는 일, 월, 연도를 기록하는 데 사용됩니다. 사람들은 천체 현상과 생물 활동을 관찰하여 바람, 비, 꽃, 눈, 뻐꾸기, 들오리, 기러기, 흰 두루미 등에 대한 일련의 활동 패턴을 파악하여 특성을 구별했습니다. 계절에 따라 농업활동을 한다.
[이 단락 편집] 나시족 민속 가옥
대부분의 나시족 민속 가옥은 토목 구조물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3개의 정사각형과 1개의 스크린 벽, 4/5. 안뜰, 앞마당과 뒷마당, 하나를 두 개의 집으로 만들고 다른 형태로 만듭니다. 그 중 3개의 정사각형과 1개의 스크린 벽은 리장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나시족 민속 가옥 형태입니다.
일명 '3사각형 1스크린월'이란 메인룸은 더 높고, 양쪽 사이드룸은 약간 낮으며, 스크린월을 추가해 레이아웃이 더욱 선명하고 조정. 구조적으로 말하면, 일반적으로 안채, 1차선, 3차선 및 1개의 스크린 벽이 더 높고 남쪽을 향하고 스크린 벽을 향합니다. 주로 노인들이 거주하며 동쪽과 서쪽 구획은 약간 낮고 젊은 세대가 사용합니다. 안뜰은 대부분 벽돌과 돌로 포장되어 있으며 꽃과 식물로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거리에 면한 집이 있으면 주민들은 이를 보도로 사용합니다. 농촌 지역의 Sanfang Yizhaobi 주택은 도시의 주택과 기능이 약간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3채의 집은 각각 2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동쪽을 향한 안채와 남쪽을 향한 옆집은 아래층에 사는 사람들이 사용하고, 위층은 창고로 사용하고 있다. 아래층에는 사료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안뜰은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것 외에도 생산(조 건조, 곡물 가공 등)에도 사용되므로 농촌 지역의 안뜰은 약간 더 크고 바닥이 매끄러워서 포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벽돌과 돌로. 상단의 깊고 긴 '처마'와 일정한 곡률을 지닌 '면경사'는 무거운 강성을 벗어나 부드럽고 우아한 곡선을 보여준다. 벽은 안쪽으로 적절하게 기울어져 있어 건물 전체의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주변 벽은 상단까지 건설되지 않았으며 바닥 창틀 위에 "새는 창문"이 설치되었습니다. 비로부터 나무 판자를 보호하기 위해 처마의 대부분을 바깥쪽으로 확장하고 박공을 노출시키는 들보 양쪽 끝에 스커트를 배치했습니다. 이는 지역적으로 "바람과 불의 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집의 아름다움을 높이기 위해 난간을 추가하여 복도를 형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달린 처마판'과 노출된 박공기둥판의 갑작스런 전환으로 인한 단조로운 분위기를 약화시키기 위해 '낚시'판 기법을 교묘하게 사용하여 들보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예술적 효과도 높였습니다. 건물 전체의. 메인 및 보조 주택, 스크린 벽, 벽, 벽 처마 및 "물고기" 장식의 배치를 통해 건물 전체는 높이가 다르고 수직 및 수평으로 울려 퍼지며 균형 있고 대칭적이며 다양한 외부 장면을 형성하며 Naxi의 뛰어난 기술을 보여줍니다. .건축수준.
또한 나시족 민속 가옥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도시나 농촌을 막론하고 모든 집 앞에는 큰 건물(예: 베란다)이 있다는 점입니다. Xiazi는 Lijiang의 쾌적한 기후와 뗄래야 뗄 수없는 Lijiang의 Naxi 민속 거주지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나시족은 식사와 손님 접대 등 방의 일부 기능을 건물 안으로 옮겼습니다. 건축 디자인, 건축 양식 및 예술 측면에서 다얀 고대 도시의 나시족 주택이 가장 독특합니다. 고대 도시는 리장댐(Lijiang Dam)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쪽에는 향산(鄕山), 경홍산(景hong山), 서쪽에는 사자암(獅絲)이 있고 동쪽과 서쪽이 개방되어 있습니다. 도시에서는 향산 기슭에서 흘러나오는 옥샘물이 고대성 북서쪽에서 옥용교 아래로 흘러 서강, 중강, 동강의 세 지류로 나누어지고, 고대 도시의 거리와 골목을 따라 흐르는 수많은 지류로. 이러한 유리한 자연 조건을 활용하여 고대 도시의 거리는 비공식적인 격자 형태로 깔끔하고 자유롭게 배치되어 있으며, 주요 도로는 강에 인접하고 골목은 운하에 인접하며 도로는 곡선을 따라 뻗어 있습니다. 운하와 집들은 지형의 높이에 따라 배열됩니다. 거리를 마주한 이들 주택의 대부분은 상점으로 바뀌었으며, 소유주가 일부 소규모 물품을 직접 운영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전대하여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