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막 드라마 '찻집'은 1956년부터 1957년까지 라오서가 집필한 작품이다. 작가 생애 최고의 극적 창작물이다. 전체 극은 3막으로 구성되어 각각 3시대를 묘사한다. 첫 번째 막은 1898년 쿠데타의 실패에 기초하고, 두 번째 막은 위안스카이의 죽음 이후의 군벌 난투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일본 전쟁은 유타이 다실의 "창"을 통해 일련의 삶의 단면을 가로채고 높은 예술적 일반화 수준으로 지난 50년 동안의 사회 역사 변화를 측면에서 반영하여 사회 역사적 관습화를 보여줍니다. , 세 시대의 어둠과 타락을 심오하게 드러내어 "세 시대를 망치는 것"이라는 작가의 예술적 목적을 달성합니다. 1898년 청나라 말기부터 1898년 초가을, 위안스카이 사후 무장들이 싸운 민국 초기, 1940년대 항일전쟁 말기와 1940년대 항일전쟁 말기, 내전 직전) 19세기 말 이후 중국의 역사적 변화를 표현한다. 상당한 시간을 두고 이런 종류의 '역사적 요약'이 일반적으로 동시대 작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거대한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작가는 자신의 삶의 경험과 예술적 경험이 통제할 수 있는 트랙을 선택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정치적인 문제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정치 무대의 고위 관료들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그들의 출퇴근을 긍정적으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저는 정치에 대해 잘 모릅니다. 나는 소수의 사람들만을 알고 있습니다." (참고: Lao She의 ""찻집"에 대한 여러 질문에 대한 답변", "스크립트" No. 5, 1958.) 그는 "측면"에서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작은 사람들'의 삶의 변화를 표현하고, 그에 대한 이해를 담았다. 표현의 범위는 찻집이라는 '작은 사회'에 국한된다. 현대극의 일반적인 구조 방식인 중심 줄거리와 극 전체를 관통하는 갈등을 사용하는 대신, 소위 '두루마리 극' 또는 '풍속화 삼벌'을 사용합니다(참고: Li Jianwu의 "말하기 라오셔의 "찻집" 연설. "문학신문" 1호, 1958). 다양한 시대의 스타일을 보여주는 장면에 수많은 캐릭터가 배치됩니다. 이 인물들은 시민사회의 '3대 종교 9류', 즉 찻집 주인과 웨이터, 총애받는 내시, 중매와 매춘부로 일하는 사회 쓰레기, 산업 구원의 길을 걷는 자본가, 신구 간첩과 폭력배, 이야기꾼, 이야기꾼 등을 포함한다. 점쟁이, 탈영병, 친절한 일꾼들... 그중에는 장시예, 왕리파, 진종이 극 내내 등장한다. 성격도 다르고 삶의 길도 다르다. '배너' 장시예는 정직하고 '약점을 결코 받아들이지 않는다'. 진중이는 공장을 운영하고 은행계좌를 개설하며 야망이 있다' 보는 모든 사람에게 절하고 절합니다.": 그러나 결국 그들은 모두 경의를 표하고 몸을 묻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나는 부도덕하거나 해로운 일을 한 적이 없는데 왜 나를 살려주지 않겠습니까?" "나는 우리나라를 사랑하는데 누가 나를 사랑합니까?" - 극중의 슬픈 분위기, 자신의 운명에 대한 캐릭터의 생각. 혼란과 절망은 현대사와 관련된 몇 가지 역설적인 함의를 드러낸다. 라오서의 『찻집』의 서사적 동기는 근대적 민족국가 건설에 대한 강한 염원과 부당한 사회에 대한 강한 혐오에서 비롯된다. 구사회와 신사회의 대비는 그의 작품 구성 방식뿐만 아니라 그의 역사관에서도 드러난다. "구 시대" 베이징의 사회 생활에 대한 그의 친숙함, 평범한 사람들의 곤경에 대한 그의 동정심, 그의 온유함, 유머, 눈물 어린 웃음은 이 작품이 라오서의 창작물에서 인류의 심오한 전통을 이어가게 만듭니다. Yu Zhi, Zheng Rong, Huang Zongluo, Ying Ruocheng 등 베이징 인민 예술 극장의 뛰어난 예술가 세대의 공연도 현대 연극의 '고전' 위상을 확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