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 다 각자의 장점이 있고 둘 다 고전적이며 비교할 수 없습니다
FF10은 PS2 탄생 이후 최초의 차세대 FF입니다. 스타일, 화려한 게임 그래픽과 CG, 풀 보이스오버와 일련의 리폼이 신선하다. 그러나 사카구치 히로노부의 FF 시대도 이것으로 끝났다.
FF10의 줄거리는 매우 감동적이고 전투 시스템은 매우 상쾌하며 음악도 좋습니다. 그러나 게임의 자유도가 낮고 전체 과정이 짧으며 적과의 조우율이 낮습니다. 너무 높다.
PS2의 마지막 영광인 FF12는 PS2의 기능을 완벽하게 활용하며 전투 시스템을 다시 개편해 FF 시리즈 최초로 40점 만점을 받은 작품이다. 하지만 전반적인 게임 플레이는 FF11과 유사하며, 이것이 FF 시리즈의 추세인가요?
FF12는 웅장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고, 게임 그래픽은 PS2의 정점에 이르렀고, 게임의 자유도가 높으며, 진행 과정이 매우 길며, 지뢰를 밟을 때 짜증나는 적들이 없습니다. 원할 때 싸우고 원할 때 도망갈 수 있지만, 줄거리가 매우 무겁고, 직업, 소환수, 스페셜 킬 등 FF 시리즈의 고전적인 요소가 약화되는 단점도 있습니다.
사실 PS에서는 FF를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7세대나 8세대부터 많이 시작됐다. 7세대부터 FF 시리즈는 남성과 여성 주인공의 풍부한 사랑 이야기를 게임에 추가했다. FF12의 줄거리는 더 감동적이며, 결말은 다소 불완전하다. 이는 많은 FF 팬들이 FF12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두텁고 깊은 정치적 갈등으로 인해 많은 플레이어들이 숨죽이게 만든 것은 FF12 프로듀서 마츠노 야스키가 이를 구하려고 노력했지만, 그 무거운 탄압이 저지른 일이다. FF12의 내용은 절대 변경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위장된 축복이기도 했습니다. 이 대담한 계획은 또한 훌륭한 서사시 RPG의 탄생으로 이어졌습니다. FAMI Pass의 40점 평가는 FF12가 완벽한 파이널 판타지는 아닐 수도 있지만 확실히 완벽하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RPG.
개인적으로는 FF10이 가장 완벽한 파이널 판타지이고, FF12는 현재 가장 완벽한 RPG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둘 다 클래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