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호장군전설'은 마오웬강자치현 사바시 흑호향에서 인기가 높다. 강족의 무명의 영웅을 칭송하고, 망자를 애도할 때 삼베를 입고 상복을 입고 온 몸에 흰 옷을 입는 강족의 풍습의 유래를 설명하고 있다.
강족은 봉건사회에서 여러 겹의 탄압을 받으며 곤경에 처한 삶을 살았다. 이 시기에는 반침해와 반억압을 주제로 한 많은 전설이 등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왕더 이야기'는 감히 황실에 맞서 싸우고 백성을 이끌고 조국을 떠나 고국으로 돌아온 민족 영웅을 묘사합니다. 고국. 이야기의 대사는 강족의 피와 눈물로 가득 차 있으며, 그들의 영웅적인 행위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전설의 이야기는 진실되고 단순하며 깊은 감정을 담고 있어 사람들에게 큰 동기를 부여합니다. 이는 또한 조국을 사랑하고 평화롭고 평화로운 삶을 염원하는 이들 민족의 진실한 감정과 강한 염원을 반영합니다.
'당동제부'는 티베트 민족을 위해 위대한 업적을 이룬 역사적 인물을 칭송하는 전설이다. 이 이야기는 초기에 티베트인들이 살았던 곳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산은 높고 계곡은 깊으며 물은 빠르고 다리가 없었습니다. 사람들은 소가죽으로 만든 배를 타고 강을 건너야 했는데, 이는 매우 불편했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무거운 짐을 지고 가축을 치는 사람들이 물만 건널 수 있고 소가죽으로 만든 배는 없습니다. 만조를 만나면 거센 파도에 휩쓸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동제부는 강 건너편에 다리를 놓기로 결심했다. 그는 자금을 찾기 위해 티베트 전역을 여행했습니다. 그의 행동은 여신 지준 돌마(신의 어머니)를 감동시켰고, 그녀는 꿈에서 그에게 야롱충지에로 가서 노래와 춤을 잘하는 일곱 형제자매에게 도움을 청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그와 그의 7명의 형제자매들은 곳곳에서 노래와 춤을 추고 돈을 충분히 모았으며 대중의 도움으로 강을 따라 13개의 케이블 다리를 건설했습니다. 당동제부의 이러한 공적은 후세들로부터 칭송을 받았고 모든 사람들이 그를 철교의 명장으로 존경하였다.
탕동제부는 실존 인물이다. 이 이야기는 당동제부의 케이블 교량 건설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사람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쉬지 않고 일하고, "티베트 전역을 여행"하고 기금을 모으는 그의 감동적인 행위를 칭찬합니다.
백족의 '관료 살해' 전설은 청나라 강희시대 건천족의 봉기 투쟁을 반영한다. 건천현 관리인 하이송은 온갖 악행을 저질러 대중의 분노를 샀고 마침내 소와 양 두 노인이 이끄는 농민봉기를 일으켰습니다. 반군은 검은 천을 깃발로 삼고 괭이, 갈퀴, 손도끼, 도끼로 무장한 뒤 옌창칭에서 현성까지 직진해 야멘으로 돌격해 하이송을 펄프로 잘랐다. 청나라 정부는 인민을 진압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해 "건천강에 풀 한 포기도 남지 않을 때까지 그들을 죽이겠다"고 위협했다. 그 후 백뱀은 청나라 진영을 포위하고 청나라 병사들을 후퇴시켰다. 이 전설은 민중 봉기의 승리를 찬양하기 위해 전설적인 기술을 사용합니다.
무비벤(Mubiben)은 리수(Lisu) 족의 차오(Qiao) 씨족의 한 분파의 지도자였습니다. 명나라 말기(16세기 중엽)에 그는 전쟁을 피하기 위해 가족을 이끌고 윈난 서북쪽 란창강 동쪽에서 강을 건너 누장 지역으로 갔다. 그의 행위는 "무비의 전설"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사악한 황제를 처벌하기 위해 그는 가난한 가족을 불러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양의 뿔에 파인애플 씨를 붙이고, 양을 산에 몰아넣고, 산과 들을 넘나들며 수많은 병사와 말이 환상을 만들어, 적군이 겁을 먹고 싸우지도 않고 도망가게 만들었다. 황제는 포기할 생각이 없었고 다시 그를 체포하기 위해 사람들을 보냈습니다. 그는 얼굴에 숯을 바르고 벙어리인 척하며 탈출했다. 무비의 말년에는 그를 시기하는 사람들이 그를 반대하는 음모를 꾸몄지만, 그는 그 모든 것을 간파했다. 나중에 누군가가 그의 손에 유독한 새 깃털을 꽂았습니다. 무비는 자신이 독살된 것을 알고 늙은 아내에게 죽은 뒤에도 계속 같은 자세로 앉아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비파를 가슴에 차고, 피리를 입에 대고, 거미 두 마리와 벌 두 마리를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 무비는 여전히 평화롭게 앉아 있는 채 세상을 떠났다. 거미는 줄에 거미줄을 치고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합니다. 벌이 피리에서 지저귀고 있었어요. 무비에게 해를 끼친 사람들은 새의 깃털이 독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여 각자 손으로 시험해 보기로 했으나 모두 독에 중독되어 사망하고 말았다.
서기 1801년부터 1803년까지 운남 서북부 나시족 지역에서 헝자방이 이끄는 여러 민족의 대봉기가 일어났다. 반란은 진압되었지만 투쟁의 이야기는 오랫동안 사람들 사이에 퍼졌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Heng Zhabang은 Lancang 강 유역의 Lisu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부모로부터 무술을 배웠으며 그의 활쏘기 실력이 뛰어났습니다. 그는 또한 약초에 능숙하며 사람들의 부상을 치료합니다. 사람들은 그를 "샤니"라고 다정하게 불렀습니다. Tusi Yamen의 "Qian 총지배인"은 Heng Zhabang이 자신을 "Shani"라고 부르고 "Qian 총지배인"을 무시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Lisu 사람들이 생각하는 가장 사악한 방법을 사용하여 그를 모욕하고 Heng Zhabang에게 술을 권하는 척했습니다. 사과를 표현하세요. Heng Zhabang은 술에 취해 "치안 씨"에게 투옥되었습니다. 3일 후 리수 형제가 형자방을 만나러 왔지만 '치안 씨'는 형자방이 항복했다고 말하며 그를 들여보내지 않았습니다. 대중은 "목판화"를 보지 않으면 그것을 믿지 않을 것입니다. "치안 씨"는 항자에게 "무신"을 새기라고 위협했지만 그는 따르기를 거부했습니다. 군중은 마을로 돌아와서 창과 마체테를 들고 100명이 넘는 강한 남자들을 모아 헝자방을 구출하기 위해 야멘으로 돌진했고, 헝자방은 그의 형제들에게 "치안 씨"를 죽이라고 명령했습니다.
'창고를 열어 가난한 사람들을 도왔다', '사십 짐을 훔쳤다', '죽음의 도랑에서 전투', '비 오는 밤에 돌파하다' 등 행자방에 관한 전설은 많다. , 리수 지역에서 널리 유통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