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아미 나이프 맨'의 이야기는 최근 '외로움'을 주제로 한 영화의 또 다른 탐구라 할 수 있다. 더욱이 이 영화의 참신한 형식과 뛰어난 연출력으로 인해 콘셉트는 더욱 빛을 발한다. '외로움'의 변신이 관객들의 마음속 깊이 스며들었고, 이것이 바로 성공이다. 영화 속 리더인 행크는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에서 '초자아'의 정체성을 갖고 있는 반면, '스위스 군용 칼맨' 매닝은 '이드'와 동의어이다. 영화 전체의 전개는 '초자아'가 '이드'로 인도되고, '이드'가 '초자아'로 계몽되는 것이다.
줄거리
무인도에 고립된 남자 행크(폴 다노 분)는 절망에 빠져 목매달아야 하는데, 무인도에 밧줄이 걸려 있다. 이때 그는 물에서 나오는 시체(다니엘 래드클리프)를 발견했고, 그의 죽음에 대한 용기는 중단되었고, 그의 극도의 외로움은 시체와 대화를 시작하게 만들었다.
행크는 두려움을 이기고 몸을 놓지 못하고 '그 사람'을 업고 섬을 돌아다녔다. 그는 시체를 친구로 여기고 매니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점차 시체는 놀라운 기능을 발휘했다. 폭력적인 '방귀 흐름'은 제트 보트가 되어 그를 무인도에서 데려갈 수도 있었다. 시체는 또한 말하기 시작했고, 인간의 표정을 배웠으며, 손가락을 튕겨 불을 피울 수 있었고, 나침반 역할을 할 수 있었으며, 전능한 스위스 군용 칼과 같은 다양한 물체를 고속으로 발사하여 곤경에 처한 사람들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