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v3 농구 경기의 룰은 코트와 공 사용, 득점, 경기 시간과 승리, 경기 지연으로 나뉜다.
1. 필드와 공
3X3 경기에는 농구공 1개가 사용되며 전용 필드에서 진행됩니다. 3X3 농구경기 전용코트는 폭 15m, 길이 11m 규모다. 코트는 자유투 라인(5.80m), 2점 라인(6.75m), 바스켓 아래 반원형에 위치한 적당한 충돌 구역 등 일반 농구 경기의 기본 구역으로 구분됩니다.
전통 농구 경기의 하프코트를 3X3 농구 경기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모든 카테고리의 6번 공을 매치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득점
일반적으로 3점 이내 득점은 1점, 3점 밖에서 득점하면 2점으로 계산됩니다. 자유투가 있는 경우 2점 파울의 자유투 1개는 1점으로 계산되고, 3점 파울의 자유투 2개는 1점으로 계산됩니다.
또한 주의할 점은 3인 하프코트 농구 경기에서는 하프코트의 센터서클에서 서브를 서브해야 하며, 이후 수비 리바운드를 잡은 후 공격이 시작되기 전에 공은 3점 라인 밖으로 드리블되어야 합니다.
3. 게임 시간과 승리
정규 게임 시간은 게임 시간 10분입니다. 경기시계는 자유투와 데드볼 상황에서 멈춥니다. 타이머는 볼을 확인한 후(공이 수비팀에서 공격팀으로 패스된 후) 즉시 시작됩니다. 정규 시간 이전에 먼저 21점 이상을 획득한 팀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정규 경기 시간 종료 시점에 두 팀이 동점일 경우 두 팀은 연장전에 돌입하게 된다. 연장전 종료 전 양팀 모두 1분의 휴식시간을 갖는다. 연장전에서 먼저 2점을 획득한 팀이 승리합니다. 팀의 적격 선수 3명이 예정된 시작 시간에 참석하지 않는 경우 해당 팀은 게임에서 패배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4. 게임 지연
지연하거나 소극적인 플레이(예: 득점하지 않으려는 노력)는 위반으로 간주됩니다. 코트에 라운드 타이머가 있을 경우 팀은 12초 이내에 의도적인 공격 슛을 시도해야 합니다. 볼이 새로운 공격을 받으면(트랜지션 또는 필드 골 이후) 타이머가 다시 시작됩니다.
경기장에 라운드 타이머가 없을 경우, 심판은 공격의 마지막 5초를 계산하고 공격 시간 동안 완전히 득점을 시도하지 않는 팀에게 경고를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