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 용어로 프롤레타리아트는 자본주의 사회의 두 주요 계급 중 하나입니다(다른 하나는 부르주아지입니다). 프롤레타리아트는 생산수단을 박탈당하고 생존을 위해 노동력을 자본가에게 팔아야 하는 노동자와 기타 저소득층을 가리킨다. 이 용어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자녀 외에는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계급(프롤레타리아)을 의미했습니다. 이 용어는 1663년 초에 영어로 등장했지만, 그 현대적 의미는 1844년 마르크스가 독일-프랑스 연감에서 처음으로 정의했습니다. 억압받는 프롤레타리아트는 국제적 계급이다. 왜냐하면 프롤레타리아트는 어느 나라에 있든 동일한 이해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 프롤레타리아트의 수가 많고 그 조직력이 강하며 투쟁 정신이 강하기 때문에 고전 마르크스주의 사상가들은 프롤레타리아트가 인류를 이상적인 사회로 이끄는 역사적 사명을 짊어진 진정한 혁명적 계급이라고 믿습니다.
프롤레타리아트(Proletariat)는 한때 "프롤레타리아(Proletalia)"로 음역되었으며, 서구 국가에서는 일반적으로 프롤레타리아트로 표기하는데, 이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으며 "프롤레타리아"를 의미합니다. 먼저, 재산이 없고 국가에 의존하여 생계를 유지했던 고대 로마 제국의 자유민 계층을 가리킵니다. 그러나 그들은 현대적 의미의 '프롤레타리아'가 아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부자도 아니고 노예도 아니기 때문에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노동에 참여하지 않고, 노동을 부끄러운 일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당시 사회 복지사에 맞서는 투쟁, 즉 노예 착취에 참여했습니다.
자본주의가 대두한 이후 근대 초기(14~15세기 이후)에는 수많은 농민들이 토지와 생산수단을 잃고 아무것도 없이 프롤레타리아가 됐다. 이런 사람들을 프롤레타리아트라고도 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고대 로마의 프롤레타리아트와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그들은 사회적 기생충이 아니라 사회복지사이며, 착취자가 아니라 착취당하는 사회적 부담과 부담이 아니라 새로운 생산력과 새로운 생산 관계의 대표자라는 점이다. 그러나 그들은 생산수단을 전혀 소유하지 못하고 노동력을 팔아 생계를 유지해야 한다. 그러므로 마르크스주의 문학에서는 그들이 억압받고 착취당하고 있음을 강조할 때 “프롤레타리아트, 프롤레타리아트”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하며, 그들이 사회적 부의 창조자, 새로운 사회의 창시자임을 강조할 때는 앞으로는 더욱 그럴 것이다. "노동계급"이라는 용어는 여러 곳에서 사용된다.
근대 세계에는 노동계급이 권력을 잡은 사회주의 국가도 있었고, 주요 생산수단은 모든 노동자를 대표하는 사회주의 국가가 소유해 왔다. 현재 사회의 적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이상 사적인 생산 수단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국가 지도자부터 일반 노동자까지 모두 임금으로 살아가지만, 이들이 여전히 '프롤레타리아', '프롤레타리아'라고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그들도 법적으로는 소유자이자 '국유재산의 주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를 포함한 사회주의나라들의 헌법과 법률에서는 로동계급을 더 이상 《프롤레타리아》, 《프롤레타리아》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중국 프롤레타리아의 출현 1840년대와 1950년대 외국 상인들은 중국의 조약 항구에 수많은 조선소와 공장을 열었습니다. 이러한 외국 소유 기업은 중국의 값싼 원자재와 노동력을 이용하여 중국 근로자를 착취합니다. 이런 식으로 중국 프롤레타리아트는 중국 부르주아지보다 먼저 외국 소유 기업에서 태어났습니다.
1840년대 영국 사업가들이 홍콩에 아바이딩 조선소를 설립했습니다. 영국 사업가들이 상하이에 모하이 도서관을 설립했습니다. 미국 장로교회는 마카오에 화화성경공부(Hua Hua Bible Study)를 설립했습니다. 이러한 외국 소유 기업의 노동자들은 모두 중국의 파산한 농민과 수공업자들로부터 고용되었으며, 그들은 중국 최초의 산업 프롤레타리아 집단이 되었습니다.
이후 서구화주의자들과 민족 부르주아지가 설립한 공장과 광산에서도 중국 프롤레타리아트가 등장했는데, 1894년에는 그 수가 대략 10만명을 넘었다. 중국 프롤레타리아는 그 수가 많지는 않지만 광부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양쯔강 유역의 해안 항구와 조약 항구에 집중되어 있다. 상하이가 가장 많고, 광저우와 그 주변 지역이 그 뒤를 따릅니다. 대도시와 대기업, 중소기업에 노동자가 집중되는 것은 노동자 투쟁을 선전하고 조직하는 데 유리하다.
중국 프롤레타리아트는 주로 파산한 농민과 수공업자 출신이다. 이들은 중국의 새로운 생산력을 대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