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을 전후해 중국 영화시장은 본격적인 발전기에 접어들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흥행의 점진적인 증가와 영화 종류의 다양화이다.
'크레이지 스톤'에 300만 달러를 투자해 흥행액이 2000만 달러에 도달한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 영화가 오늘 개봉했다면 2000만 달러를 투자해야 한다. 100만, 흥행액이 10억을 넘을 것으로 추산되는 만큼, 영화 흥행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현상이, 심지어 주류까지 자리잡은 세력이 있는 것 같은데, 바로 이것이 바로 국경을 넘은 감독이다. 그 전에 우리가 인정한 감독들은 펑샤오강(Feng Xiaogang), 장이머우(Zhang Yimou), 천카이거(Chen Kaige) 등 여전히 훌륭한 감독들과 닝하오(Ning Hao)와 같은 떠오르는 스타들이었고, <총알이 날아가자>에서 장웬(Jiang Wen)을 언급해야 한다.
그러나 서정의 <囧囧> 이후 이들 국경을 넘나드는 감독들은 봄비 뒤 버섯처럼 솟아올랐다. <囧囧>의 전체 흥행액은 12억 6000만 달러에 이르렀는데, 이는 국내에서 기적적인 일이다. 시간과 영화 흥행 기록이되었습니다. 배우로서 서정은 성룡의 '조디악', 펑샤오강의 '1942', 심지어 같은 해 '라이프 오브 파이'까지 꺾었다. 예술성과 의미 측면에서 '라이프 오브 파이'와 비교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사실 Xu Jinglei는 Xu Zheng 이전에 여러 영화를 감독했으며 인정받는 재능으로 여겨졌지만 Xu Zheng이 더 용감해지는 것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조웨이의 '청춘에게'는 '연기를 잘하고 연출한다'는 생각을 내세워 제2의 재능녀로 꼽히며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파토스의 길을 걷고 있다. 후속작인 "The Year in a Hurry"와 "My Deskmate"도 기본적으로 동일한 모델입니다. 같은 해 '청춘들에게'는 7억 1900만 박스오피스를 기록했고, 같은 해 펑샤오강 감독의 '프라이빗 커스터마이징'은 7억 1800만 박스오피스에 그쳤고, 호평을 받았던 '베이징 미츠 시애틀'은 1억 8000만 박스오피스를 기록했다. 5억 2천만. 그러나 중국 영화 흥행이 1억 위안 시대에 돌입했다고도 볼 수 있다. 과거에는 1억 위안을 넘으면 널리 보도됐겠지만 지금은 1억 위안밖에 안 된다. 히트는 우리가 너무 빨리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러니까 덩차오의 <이별사>, 한한의 <다시는 만나지 못할 거야>, 궈징밍의 <리틀> 등 영화계에 백 송이의 꽃이 피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셈이다. 타임즈' 시리즈는 이 시리즈의 영화를 표현한 것일 뿐 그 가치는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다. 그러나 어쨌든 전통적 의미의 전문 감독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장예모는 '만리장성'을 단 한 편만 발표했고, 천개거는 '서치'에서 조유팅과 가오위안위안의 중매를 맡은 뒤 '메이란팡'을 발표했다.
이후 '샬롯', '팬케이크 맨' 등이 연이어 나오며 계속해서 기적을 만들어냈다. 사실 영화는 촬영기법이나 기법 등을 떠나 스토리를 전달해야 하는데, 이전 영화들에 대한 가장 큰 비판은 스토리가 약하고 심지어 대본을 사러 해외로 나가야 한다는 점이었다.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을 찾을 수 없다고요? 하지만 국경을 넘나드는 감독들은 그런 걱정을 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예술성을 강조하지도 않습니다. 대신에 이야기가 의미가 있으면 의미를 부여하고, 이야기가 그럴싸하면 말이죠. 웃긴다, 모두가 웃을 것이다. 적어도 대본은 모두 내 것이고, 스토리도 모두 중국어다.
'선비들이 반역하려면 3년이 걸린다'는 말이 있듯이, 유방(劉波), 주원장(朱源章) 등은 책을 많이 읽지 않고, 고민이 적고, 전략이 있었기 때문에 세상을 이겼다. . 이것이 크로스보더 감독들의 특징이다. 그들만의 영화에 대한 이해는 다른 메이저 감독들과 다를 수 있지만 그것이 틀렸다는 뜻은 아니다. 한한 감독의 '바람과 파도를 타고'는 10억 달러의 흥행 성적을 거뒀고, 새해 첫날에도 그를 10억 위안으로 감독의 문턱에 직접 올려놓은 셈이다. 당황스러운 점은 펑샤오강이 '청춘'으로 2018년 흥행 10위권 감독의 문에 진입했다는 점이다. 당연히 이 영화는 문학영화지만 한한은 소설가이기도 하다. 한한이 펑샤오강보다 영화에서 더 뛰어난 성취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없으며, 왜 '나는 판금련이 아니다'가 걸작이 아니고 진실을 말하지만 이는 실제로 현상입니다.
현재 영화 흥행 기록은 여전히 오경의 무술가인 '늑전사'지만 56억 흥행 기록은 몇 년 안에 깨지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많은 감독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습니까? 2018년 초에는 '홍해작전', '몬스터헌트', '차이나타운탐정'이 3부작으로 나뉘었다. '몬스터헌트'는 높은 출발을 보였지만 일찍 실패하고 일찍 패했지만, '차이나타운'은 여전히 진쓰청을 성공시켰다. 33억 흥행, 또 다른 크로스오버다.
사실 이런 현상은 영화의 다양성을 엿볼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일이다. 물론 그냥 지나치는 사람들도 있지만 결국 이 시장에서 탈락하는 경우도 있다.
감독들에게는 분명 그런 기준이 있을 텐데, 이 기준은 어느 기관이 정하는 게 아니라 관객이 정하는 게 아니다. 물론 흥행만이 영화의 질을 평가하는 기준은 아니지만, 관객의 감상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그들에게는 분별력도 있습니다. 관객은 좋은 영화를 보고 싶어 할 뿐입니다.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그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