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전신은 프라하 국립극장 소속 오케스트라였다. 극장이 10년 이상 순조롭게 운영된 후, 1896년 설날, 체코 필하모닉 협회의 조직 하에 더 나은 복지를 보호하고 투쟁하며 법적 독립을 얻기 위해 국립극장 오케스트라가 연주를 시작했습니다. 파업. 이 운동은 연주자들에게 완전한 성공을 거두었고, 국립극장오케스트라는 체코필하모닉오케스트라라는 이름 아래 콘서트를 비롯한 자신들만의 브랜드의 음악활동을 펼칠 수 있게 되었다. 3일 후인 1월 4일, 새로운 이름으로 데뷔한 오케스트라는 유명 작곡가 드보르자크의 지휘로 루돌포 궁전 대콘서트홀에서 처음으로 프라하 관객들을 만났습니다. 이후 공식적으로 "Dvořák Hall"로 명명되었으며 이후 체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영구 공연장이 되었습니다. 흥미롭게도 그가 작곡가로서 국제적으로 유명해지기 전에는 국립극장 오케스트라에서 눈에 띄지 않는 첼로 연주자에 불과했습니다. 이번 초연 콘서트의 레퍼토리는 "슬라보닉 랩소디 3번 A플랫 장조", "성서의 노래", "오델로 서곡", "교향곡 9번 마단조", "신세계에서"를 포함하여 모두 드보르자크가 작곡했습니다. ".
오케스트라 파업의 본래 취지에 맞게, 이번 콘서트의 실질적인 경제적 목적은 오케스트라 내 노인 연주자들의 연금 인상이지만, 원래 극장 시스템의 제약과 제약으로 인해 이는 이런 형식으로 공연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 후에도 오케스트라는 여전히 프라하 국립극장에 소속되어 다양한 오페라 공연을 협연하는 한편, 체코필하모닉오케스트라라는 이름으로 교향악 연주회를 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1901년이 되어서야 오케스트라는 국립극장에서 완전히 분리되어 진정한 독립을 이루었습니다. 악단원들을 악의적으로 극장에서 해고한 것이 계기가 됐고, 이는 전체 그룹의 불만을 불러일으키며 결국 두 정당의 결별을 불러왔다고 한다. 국립극장과의 관계가 공식적으로 해체된 후, 오케스트라는 노르웨이 그리그, 독일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등 당시 유럽의 유명 작곡가들과 자주 협연하여 그들의 관현악 작품을 연주하기 시작했습니다. 역사상 가장 주목할 만한 사건은 1908년 9월 19일 오스트리아 작곡가 말러가 프라하에서 자신의 교향곡 7번을 초연하기 위해 오케스트라를 지휘한 사건이다. 작곡가는 처음으로 이 거대한 창작물을 지휘하기 위해 체코 필하모닉을 선택했는데, 이는 오케스트라가 20세기 초 이미 인상적인 전반적인 연주 능력을 갖추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1918년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체코는 마침내 해방과 독립을 쟁취했고, 각국의 애국자들의 공동 노력으로 '체코슬로바키아 통일공화국'이 탄생했습니다. 몇 년 동안 평범한 사람들의 지휘를 받은 체코 필하모닉은 마침내 올해 오케스트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 첫 상임지휘자 바츨라프 탈리히(Vaclav Talich, 1883-1961)를 맞이했습니다. 국제 음악계에서 그의 위상은 Beecham, Stokovsky, Anselme, Klemperer, Ford Wingler, Reiner와 같은 동시대인들에 비해 그다지 유명하지 않은 것 같지만 오늘날의 음악 전문가들은 그를 "진정으로 위대한 지휘자"라고 부릅니다. 러시아의 유명한 지휘자 므라빈스키의 눈에 탈리치의 지위는 불멸의 포드 윙글러(Ford Wingler)를 능가하는 것이었습니다. 체코 필하모닉을 훌륭하고 잘 훈련된 오케스트라로 더욱 발전시킨 것은 탈리크의 뛰어난 지휘 예술과 엄격한 훈련 덕분이었습니다. 1920년대에는 이 상임지휘자의 지휘 하에 오케스트라가 유럽의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큰 호응을 얻었고, 이는 처음에는 유럽 음악계는 물론 심지어 세계 음악계에서도 유명해졌습니다. 1942년부터 Talich는 Kubelik에 의해 오케스트라의 수석 지휘자로 교체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소련이 체코 정치에 개입하면서 체코의 정치 환경은 다시 바뀌었습니다. 문화 분야에서 체코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높은 위상은 조금도 변함이 없으며 정부로부터 국립오케스트라로 인정받기도 했지만, 오케스트라에 중요한 공헌을 했으나 현재는 외면당하고 있는 탈리히. 정치적인 문제에 대해(그는 전쟁 중 나치를 위해 활동했다는 이유로 브라티슬라바로 추방되었다고 합니다).
그곳에서 그는 직접 슬로바키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결성했고, 이 새로운 오케스트라를 단기간 내에 유럽 정상급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체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1952년 이후 탈리크는 프라하로 돌아와 다시 체코 필하모닉을 지휘할 기회를 얻었고 수많은 귀중한 음반을 남겼다. 당국은 이러한 시청각 자료를 한동안 금지했지만, 수년이 지나 마침내 재발견되었지만 오늘날의 감상 기준으로 판단하면 반세기 전 탈리히와 체코 필하모닉의 공연은 여전히 시대를 초월하고 눈부십니다. 특히 현지 체코 작곡가들의 작품 연주는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순수하고 단순하며 독창적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탈리치의 "신세계로부터의 교향곡"에서 가장 친근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체코 현지 풍미를 들을 수 있습니다."라고 평하기도 했습니다. 1952년 6월 탈리히는 훗날 세계적인 거장으로 성장한 러시아 첼리스트 로스트로포비치와 함께 프라하에서 '드보르작의 첼로 협주곡 나단조'를 녹음했다. Roche는 나중에 리허설 중에 지휘자로서 Talich가 그의 솔로 연주에 대해 많은 유용한 영감과 지침을 주었다고 회상했습니다. 젊은 탈리히가 작곡가 자신과 같은 시대에 있었음은 분명하므로 드보르자크 작품에 대한 그의 이해와 해석은 어느 정도 당시 모든 지휘자들 사이에서 절대적인 권위를 갖고 있었다. 오케스트라 역사상 영원히 기록되고 깊이 기억될 가치가 있는 두 번째 이름은 Rafael Jeronym Kubelik(Rafael Jeronym Kubelik, 1914-1996)입니다. 음악가 가문에서 태어난 그는 결국 체코 역사상 가장 권위 있는 국제 지휘자가 되었으며, 그의 지휘 경력은 체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명성을 얻은 재능 있는 지휘자 쿠벨릭은 1934년 스무 살 때 처음으로 체코 필하모닉을 지휘했고, 2년 뒤인 1936년에는 체코 필하모닉의 상임지휘자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오케스트라. 1942년, 28세의 나이에 그는 공식적으로 체코 필하모닉의 상임지휘자가 되었습니다. 이 젊은 재능은 탈리치가 쌓아온 탄탄한 기반을 물려받았습니다. 그러나 1948년 고향에서 일어난 '2월 사건'은 늘 민주주의와 자유를 외치던 쿠벨릭을 낙담하게 만들고, 아일랜드에서 공연을 하던 지휘자는 고향으로 돌아가기를 거부하고 결연히 바다 건너편으로 떠났다. . 40년이 넘는 망명 기간 동안 Kuberik은 심오한 예술적 소양을 바탕으로 미국, 영국, 독일에서 지휘 경력을 성공적으로 발전시켰으며 유럽과 미국의 많은 일류 오케스트라 또는 가수에서 성공적으로 활동했습니다. , 그러나 다시는 조국 오케스트라와 같은 무대에서 공연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조국 작곡가들의 음악 작품에 극도로 열정을 갖고 자주 연주하고 녹음했지만 유럽과 미국 오케스트라와만 파트너 관계를 맺을 수 있었습니다. Kubelik이 DG Company를 위해 녹음한 드보르자크 교향곡 전체 세트는 베를린 필하모닉에서 연주했습니다. 연주자로서의 오케스트라, 그리고 오랜만에 그의 최고의 녹음인 "스메타나 - 나의 조국"은 미국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에서 탄생했다.
1989년에 전환점이 찾아왔다. '벨벳 혁명'을 경험한 후 체코의 정치 환경은 다시 극적으로 변했다. 쿠벨릭은 자신이 존경했던 민주주의 체제가 자신의 조국에 재건될 수 있다는 사실에 기뻐하며 고국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했습니다. 1990년 '프라하의 봄' 음악제 개막공연에서 42년 동안 조국을 떠나온 베테랑 지휘자와 그에게 청춘의 첫 영광과 후광을 안겨준 체코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기억에 남는 악장은 프라하의 유명한 스메타나 콘서트 홀에서 함께 연주되었습니다. 사실 페스티벌 첫해인 1946년에도 같은 오케스트라와 함께 오프닝 공연을 지휘한 사람이 바로 쿠벨릭이었다. ! 스메타나의 "Liebuscher 서곡"과 엄숙한 국가가 연주된 후 전체 콘서트의 하이라이트인 "나의 조국"이 나왔습니다. 이 진지한 작품은 체코 음악 역사상 가장 강력한 애국심을 담고 있으며 매년 축제에서 꼭 연주해야 할 음악입니다. 지금 이 순간, 역사적 배경과 캐릭터의 분위기가 트랙의 주제와 일치하여 체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프라하의 봄" 음악 축제 역사상 가장 전설적인 "나의 조국" 버전이 탄생했습니다! 장엄한 마지막 악장 '브라니크 산'의 마지막 음이 떨어지자 관객들은 우레 같은 박수와 환호를 터뜨렸고, 무대 위의 베테랑 지휘자는 설렘과 눈물로 가득 찼다.
체코의 SUPRAPHON 레코드 회사가 이 해석을 녹음하고 출판했는데, 이는 한때 전 세계 음반 애호가들 사이에서 핫스팟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 콘서트 이후, 76세의 쿠벨릭은 지휘자의 연단에서 서서히 사라져갔고, 이것이 쿠벨릭의 마지막 녹음이 되었습니다. Talich와 Kubelik이 차례로 사임한 후 Karel Ancerl(1908-1973)이 체코 필하모닉의 실질적인 수장이 되었습니다. Vaclav Neumann(1920-1995)과 Karel Sejna(1896-1982)가 공식적으로 취임하기 전에 잠시 자리를 잡았지만 둘 다 오래 지속되지 않았습니다. 작곡을 처음 공부한 앤서는 22세 때 졸업 콘서트에서 처음으로 체코 필하모닉과 협연했다. 그러나 Anchel은 마침내 평생의 경력을 쌓기로 결정하고 Talich의 학생이 될 기회를 얻었습니다. Talih는 곧 이 청년이 특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고 그를 육성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앤서는 체코 필하모닉과 자주 연주회를 가질 수 있었고, 스승으로부터 뛰어난 지휘 기술과 풍부한 예술적 성취를 배우며 탈리치의 미완의 경력을 이어갔다. 1950년부터 앵커는 상임지휘자로 오케스트라를 이끌었고, 6년 뒤 마침내 공식 임명을 받았다.
체코 필하모닉 역사상 '앤서 시대'는 1968년까지 이어졌고, 이 시기 오케스트라의 연주는 여전히 탈리치 시대의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동시에 Ancer는 연주 레퍼토리를 확대하고 오케스트라가 세계 여러 지역을 방문하도록 유도하여 체코 필하모닉이 더 폭넓은 국제적 명성을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959년 체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극동 및 오세아니아 시리즈 투어를 통해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하여 베이징에서 스메타나, 드보르자크 등의 걸작을 연주한 것은 앤서의 지휘 아래 있었습니다. 중국인들은 체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현지 작품에 대한 탁월한 표현력을 처음으로 경험했으며, 기성 음악 팬들 사이에서 오케스트라에 대해 매우 깊은 인상을 받은 것도 바로 이 콘서트였습니다. 또한 다행스러운 점은 아날로그 녹음의 전성기 시절, 앵커와 그의 제자들이 SUPRAPHON, DG 등 유명 음반사에 우수한 녹음자료를 많이 남겼다는 점이다. 안타깝게도 체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서의 앤서의 경력 역시 좋게 끝나지 않았습니다. 1968년 소련이 체코슬로바키아를 침공했을 때 이미 캐나다 토론토 심포니 오케스트라로부터 초청을 받은 지휘자는 충격과 분개하여 단호하게 도망쳤습니다. 집으로 돌아가지 않았습니다. 이 가장 뛰어난 체코 오케스트라의 새로운 상임지휘자로 뉴먼의 뒤를 이은 사람은 여전히 현지 지휘자인 지리 벨로라베크(1946년생)입니다. 초기에 프라하 음악원과 예술아카데미를 졸업한 벨로라비치는 체코 민족음악의 본질과 의미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휘자 첼리비닥 밑에서 공부한 바 있다. 체코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젊은 지휘자가 되었습니다. 두각을 나타내고 체코 필하모닉을 맡을 기회를 얻으세요. 불행하게도 그의 밴드와의 "결혼"은 오래가지 못했고 그는 1992년에 밴드에서 탈퇴했다. 실제로 Beloravik의 예술적 성취는 그의 후계자들보다 열등하지 않았으며 음악적 능력도 뛰어났습니다. 현재 그는 영국 BBC 교향악단의 음악감독을 맡고 있으며(2006년 대표단을 이끌고 중국을 방문), 같은 해 '프라하의 봄' 음악축제의 회장으로 임명됐다.
1993년 체코 필하모닉이 58세의 독일인 게르트 알브레히트를 상임지휘자로 임명한 것은 오케스트라 역사상 처음으로 체코 국적이 아닌 사람이 선임된 일이기도 하다. 수석 지휘자입니다. Oberleit의 재임 기간도 짧았지만 그의 마지막 해는 오케스트라 탄생 100주년 기념 행사와 일치했습니다. 드보르자크가 오케스트라의 초연 콘서트를 지휘한 지 정확히 100년이 지난 1996년 1월 4일부터 1월 7일까지, 역시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여러 차례 수리를 거친 루돌프 궁전의 드보르자크 홀, 오케스트라는 특별 기념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레퍼토리도 100년 전 초연과 똑같도록 편곡됐고, 프로그램북의 스타일도 똑같다.
주최측은 당시 생존해 있던 두 명의 수석 지휘자, 즉 Kubelik과 Newman, 전 감독 Beloravic과 현 감독 Oberlet이 차례로 무대에 오르도록 하는 대담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기치 않게 Newman은 1995년 9월에 갑자기 세상을 떠났고, 늙고 허약한 Kubelik은 더 이상 무대에서 공연할 수 없었습니다. 그 결과, 축하 행사는 Beloravic과 Oberlet에 의해서만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이미 오베를레와 오케스트라 사이에 이견이 있어 체코 필하모닉은 한때 벨로라비치에게 콘서트를 맡기는 경향이 있었지만 결국 두 당사자는 화해에 이르렀습니다. 결국 벨로라비치는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슬라보닉 랩소디 3번 A플랫 장조'와 '성경의 노래'를 연주했고, 오베르렛은 '오델로 서곡'과 '9번 교향곡'을 지휘했고, 두 명의 신인 감독이 손을 잡았다. 체코 필하모닉의 100년 역사. Oberlet이 사임한 후 체코 필하모닉은 지역 지휘자 Vlandimir Valek이 2년 동안(1996~1998) 잠시 지휘자를 맡았고, 아이슬란드 출신의 음악가 Vladimir Ashkenazy가 상임 지휘자로 임명되면서 새로운 인사 변화를 겪었습니다. 그의 명성은 피아니스트로서의 정체성에서 더 많이 유래하지만 그의 전임자들과 비교할 때 Ashkenazy는 의심할 여지없이 국제 음악계에서 더 유명합니다. 실제로 Ashkenazy는 1960년대 후반부터 지휘 경력을 시작했으며, 체코 필하모닉을 맡기 전에는 영국 왕립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독일 베를린 도이체 오케스트라에서 지휘자로 활동했습니다. 수년 동안 풍부한 이력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알렉시스는 이 고대 오케스트라에 대한 존경심으로 가득 차 있으며, 경제 예산과 정부 자금이 감소하는 불리한 상황 속에서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으며 체코 필하모닉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헌신했습니다. 2001년 가을 베이징 국제음악제 기간 중 체코 필하모닉이 다시 중국을 방문해 그의 지휘로 10월 23일과 24일 폴리극장에서 두 차례 공연을 한 것은 아쉬케나지의 지휘 아래였다. 오케스트라가 가장 잘하는 '스메타나-나의 조국'. 콘서트가 끝난 후 모든 청취자들은 놀랐습니다. 현지 체코 작곡가들의 작품에 대한 가장 완벽한 해석은 여전히 독특한 체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속합니다. 아쉬케나지는 2003년 후임에게 지휘봉을 물려주었고, 체코 필하모닉은 미국 시민이 되었지만, 그 지휘자가 바로 즈데넥 마칼이다. 마카르는 1936년 체코 제2의 도시인 브르노에서 태어났다. 그는 32세의 나이인 1968년에 미국으로 이주했다. 이는 그의 전임 쿠베릭이 침략을 겪은 것과 상당히 유사했다. 그 해 주변국의 공교롭게도 같은 해 또 다른 선배인 안철도 같은 사건으로 북미로 건너갔다. 마카르는 어렸을 때 고향을 떠났지만 그의 초기 음악 교육은 여전히 모국의 학교(브르노 음악원과 야나체크 음악 학교)에서 받았기 때문에 그의 피 속에는 매우 순수한 민족 음악 전통이 남아 있습니다. 30세가 되기 전에 그는 1965년 프랑스 브장송 국제 지휘 콩쿠르와 같은 해 뉴욕 미트로풀로스 지휘 콩쿠르에서 우승했다. 마카르는 1972년 미국에서 데뷔해 유명세를 탔다. 그러나 그의 개인적인 예술 경력은 항상 운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의 지휘 능력은 세련되고 경험이 풍부하지만 때때로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에서 게스트로 활동할 기회가 있으며 선배 음악 팬들 사이에서 좋은 평판을 얻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그는 조국에 있었고 미국 중 어느 곳도 일류 오케스트라를 받지 못했습니다. 미국 뉴저지 심포니 오케스트라에서 마카르의 뛰어난 연주로 인해 조국 최고의 오케스트라가 그를 주목하고 마침내 그에게 중요한 임무를 맡긴 것은 새로운 세기가 되어서였습니다. 공평하게 말하면 체코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예술적 황금기는 탈리치와 앤서의 지휘 하에 20세기 전반(1960년대 전체 포함)에 속한다. 그러나 잦은 최고사령관 교체와 체제 변화로 인해 전체적인 수준은 하락세를 보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Makar의 도착은 사람들에게 이 세기의 역사를 지닌 팀의 미래에 대한 새로운 자신감과 높은 희망을 안겨주었습니다.
2003년 취임 이후 두 정당은 4년간 행복하게 협력해 왔다. 마카르는 체코 필하모닉과의 인연을 이렇게 표현한 적이 있다. “다른 오케스트라를 대할 때 체코 음악 특유의 댄스 리듬을 느끼는 방법을 가르쳐야 하는데 이런 내재된 음악성은 오랫동안 체코인이나 슬라브인의 마음속에 뿌리내려 있었기 때문에 체코 필하모닉을 마주하고 지휘봉을 흔들기만 하면 오케스트라가 자연스럽게 내가 원하는 소리를 만들어 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