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 사회는 완전한 법적 지위, 투표권, 공직 보유 및 재산 소유를 가진 남성 시민이 지배했지만, 전형적인 그리스 도시 국가의 인구를 구성하는 사회 집단은 도시 국가는 매우 다양했습니다. 여성, 어린이, 이민자(그리스인 및 외국인), 노동자 및 노예는 모두 명확한 역할을 가지고 있었지만, 특히 2세 후손과 전쟁과 같은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에는 계급 간 상호 작용(종종 불법)과 사회 집단 간의 일부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고대 그리스 사회는 주로 다음 그룹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남성 시민 - 세 그룹: 토지 귀족(아리스토이), 가난한 농민(페리오코이), 중산층(장인) 및 상인).
반자유 노동(예: 스파르타 헬로트).
여성 - 위의 모든 남성 그룹에 속하지만 시민권은 없습니다.
어린이 - 일반적으로 18세 미만으로 분류됩니다.
노예 - 시민적 또는 군사적 책임을 지는 Douluo 사람들입니다.
외국인 - 남성 시민보다 지위가 낮은 비거주자( xenoi ) 또는 외국인 거주자( metoikoi ).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
오사마 슈키르 *** · Amin (CC BY-NC-SA)
클래스
그리스 사회에서 남성 시민이 가장 높은 지위를 차지했지만, 이 집단 내에도 다양한 계층이 있었습니다. 사회계통의 맨 위에는 '최고의 남자', 즉 귀족이 있습니다. 남들보다 돈이 더 많은 이 클래스는 군사 작전 중에 갑옷, 무기, 말을 스스로 조달할 수 있습니다. 귀족들은 종종 도시 국가의 모든 중요한 정치 직위를 통제하는 강력한 가문이나 씨족으로 분열되었습니다. 그들의 부는 그들의 재산에서 나왔고, 더 중요하게는 가장 좋은 땅, 즉 가장 비옥하고 성벽이 제공하는 보호에 가장 가까운 땅에서 나왔습니다.
가난한 2등 시민도 존재한다. 이 사람들은 토지를 소유하고 있지만 토지는 생산성이 낮고 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수 있으며, 그들의 재산은 도시에 가까운 주요 토지보다 덜 보호받습니다. 땅이 너무 멀어서 주인이 도시를 왔다 갔다 하기보다는 그 땅에서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페리오코이(주변 거주자) 또는 더 나쁘게 말하면 "먼지가 많은 발"로 알려진 이 시민들은 보호를 위해 인근 도시와 연계된 작은 마을의 공동체에 모였습니다. 이 중등 계층은 도시의 인구가 증가하고 상속 재산이 형제 자매 사이에 점점 더 나누어짐에 따라 크게 증가했습니다.
세 번째 그룹은 중급 비즈니스석이다. 제조, 무역, 상업에 종사하는 이들은 누보 부자였습니다. 그러나 귀족들은 자신의 특권과 정치적 독점을 질투심으로 보호하여 오직 지주만이 진정한 권력을 갖도록 보장했습니다. 다만, 클래스별로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 일부는 부와 영향력의 축적을 통해 성장할 수도 있고, 다른 일부는 파산하여 몰락할 수도 있습니다(이로 인해 시민권이 상실되거나 노예가 될 수도 있음). 건강 악화, 상속권 상실, 정치적 불안, 전쟁 등도 "최고"가 먼지를 모을 수 있습니다.
여성
여성 시민은 남성 시민에 비해 권리가 거의 없습니다. 투표할 수도, 토지를 소유할 수도, 상속받을 수도 없는 여성의 자리는 집이고 그녀의 삶의 목적은 자녀를 양육하는 것입니다. 가족이 아닌 남성과의 접촉은 금지되었고, 여성들은 양모 작업, 뜨개질 등 실내 활동에 시간을 보냈습니다. 스파르타 여성은 다른 주와 다르게 대우를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남성과 마찬가지로 신체 훈련(알몸)을 받아야 하고 토지를 소유할 수 있었고 술을 마실 수 있었습니다.
여성 시민은 처녀로 결혼해야 하며, 결혼은 대개 아버지가 주선하고, 아버지는 남편을 선택하고 지참금을 받아들였습니다. 여성에게 아버지가 없는 경우, 그녀의 관심사(결혼 전망 및 재산 관리)는 삼촌이나 다른 남성 친척일 수 있는 후견인(쿠리오스)이 돌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13~14세에 결혼하며, 사랑은 남편과 아내의 일치와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
물론, 부부 사이에 사랑이 발전했을 수도 있지만, 가장 좋은 것은 필리아(필리아)일 수 있습니다. 이는 보편적인 우정/사랑의 감정, 욕망에 대한 사랑입니다. 적어도 남성에게는 다른 곳에서도 발견됩니다. 결혼을 끝내는 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이자 가장 흔한 것은 남편의 거부(apopempsis 또는 ekpempsis)입니다. 이유는 필요 없고 단지 지참금 반환만 하면 됩니다. 두 번째 해고 사유는 아내의 가출(Apoleipsis)이며, 이 경우 여성의 새로운 후견인이 법적 대리인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으며 사회에서 여성의 평판이 손상됩니다. 해고의 세 번째 이유는 신부의 아버지가 딸의 반환을 요구할 때(aphairesis), 어쩌면 더 매력적인 지참금을 위해 그녀를 다른 남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마지막 옵션은 아내에게 자녀가 없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여성이 과부가 되면 가까운 남성 친척과 결혼하여 재산이 가족에게 그대로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다양한 비시민 계층 사이에도 여성이 등장했다. 우리가 가장 많은 정보를 갖고 있는 집단은 성노동자들입니다. 여기서 여성은 두 부류로 나뉜다. 첫 번째이자 아마도 가장 흔한 것은 매춘업소 ***(***ē)입니다. 두 번째는 고급***(헤타이라)입니다. 후자의 여성들은 음악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교육을 받았으며 종종 기혼 남성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었습니다. 권위 있는 세미나에서 (모든 의미에서) 남성을 즐겁게 하는 여성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린이 및 청소년
시민의 자녀는 읽기, 쓰기, 수학 교과과정을 다루는 학교에 다닙니다. 이러한 기본 사항을 익힌 후에는 문학(예: 호머), 시, 음악(특히 거문고)으로 공부를 전환합니다. 체육은 청소년 교육의 필수적인 요소이기도 합니다. 스파르타에서는 7살 정도의 어린 소년들이 나이든 청년의 감독 아래 모여서 혹독한 신체 단련을 통해 몸을 발달시켰습니다. 아테네에서는 청년 시민(18~20세)에게 군복무가 의무화되었으며 정치, 수사학, 문화 과정을 포함한 교육이 계속되었습니다. 소녀들도 소년들과 비슷한 교육을 받지만 춤, 체조, 음악적 성취에 더 중점을 두며 음악 대회와 종교 축제 및 의식에서 이를 선보일 수 있습니다. 소녀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가족을 부양하는 역할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그리스 청소년으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부분은 소년 소녀 모두의 행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성인과 청소년의 관계에는 성적인 관계가 포함되지만, 육체적인 관계 외에도 나이 많은 파트너가 청소년의 멘토 역할을 하며 노인의 세속적이고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청소년을 교육합니다.
노동
그리스 사회에서 노동자의 비율은 노예의 비율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이들은 고용주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는 반자유 근로자입니다. 가장 유명한 예는 스파르탄의 헬롯 클래스입니다. 이들 부양가족은 특정 시민의 소유물이 아니었고 노예처럼 팔릴 수도 없었으며 종종 가족과 함께 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농부에게 일정량의 농산물을 제공하고 나머지는 스스로 유지하는 등 고용주와 합의합니다. 때로는 필요한 할당량이 더 높거나 낮을 수 있으며 농노에게 보호 및 보안과 같은 추가 혜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농노 계급이나 농노들은 법적 지위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었고, 가혹한 대우를 받았으며, 심지어는 정기적인 숙청(특히 스파르타에서)을 통해 살해당하기도 했기 때문에 실질적인 안전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지배계급. 전쟁과 같은 특정 기간 동안 헬로트는 군대에서 복무해야 했으며, 잘 싸웠다면 운명을 벗어나 혼합 부모 자녀를 포함하여 완전한 시민권 아래에 존재하는 중간 사회 집단에 합류할 수도 있었습니다(예: 아버지-시민, 어머니-Helot).
노예
그리스 사회에서 노예는 도시 생활의 필수적이고 완전히 정상적인 부분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전쟁과 정복, 납치와 매매를 통해 얻은 노예들은 인생의 패자일 뿐이다.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철학자조차도 노예가 그들의 환경과 유전적 특성의 산물인 명백히 열등하다고 주장하는 지적 주장을 했습니다. 그리스인들은 자신들이 최고의 환경과 특성, 가장 순수한 혈통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통치하기 위해 태어났다고 스스로 확신했습니다.
그리스 사회에 노예(둘로이)가 몇 명이나 있었고 그들이 인구에서 얼마나 많은 비율을 차지했는지 정확히 말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비용상의 이유로 모든 시민이 자신의 노예를 소유할 가능성은 없지만 일부 시민이 많은 노예를 소유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따라서 그리스 세계의 노예 인구는 전체 인구의 15~40명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아테네 법원 소송에서 리시아스의 변호 연설과 데모스테네스와 같은 다른 사람들의 힌트는 모든 시민이 노예를 소유하지 않았다면 당연히 노예를 원했으며 노예 소유자가 되는 것이 하나의 조치로 간주되었음을 강력하게 시사했습니다. 사회적 지위의 방법. 노예는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의 소유이기도 했습니다. 국가는 광업과 같은 도시 프로젝트나 아테네의 경우 경찰을 위해 노예를 사용했습니다.
노예와 주인의 관계는 역사상 어느 때나 마찬가지인 것 같은데, 주인에 대한 멸시와 불신, 학대와 멸시, 도둑질, 파괴가 뒤섞여 있다. 노예들 입장에서는. 원본 자료는 항상 노예 소유자의 관점에서 나온 것이지만, 문학, 특히 그리스 코미디에서는 적어도 일부 주인-노예 관계에서 우정과 충성심에 대한 언급도 있습니다. 노예를 채찍질하는 일은 그리스 드라마에서 자주 언급되지만, 노예 관리에 있어 친절과 동기 부여의 이점을 찬양하는 논문도 있습니다.
노예들은 모든 분야에서 일했으며 20,000개 이상의 직업이 확인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재택근무, 농업, 산업 작업장(예: 방패, 음식, 옷 및 향수 만들기), 광업, 운송, 소매, 은행, 오락, 군대에서 호스트 수행자 또는 해군 선박과 같은 수하물 처리자로서의 역할이 포함됩니다. 노젓는 사람, 심지어 전사까지요. 농장은 작은 일인 경우가 많았고, 심지어 가장 부유한 시민이라도 하나의 큰 토지가 아닌 여러 개의 작은 농장을 소유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노예들은 후기 고대 사회에서처럼 대규모 그룹에 집중되지 않았습니다.
노예들에게는, 적어도 일부에게는 언젠가 자유로워질 것이라는 희망의 빛이 있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노예, 특히 제조업과 산업 분야에서 일하는 노예가 주인과 떨어져 생활하며 재정적 독립을 얻으면 자신이 저축한 돈을 자유를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군대의 노예들은 승리 후 국가로부터의 해방을 받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외국인
노예 외에도 대부분의 그리스-폴란드인에게는 그리스의 다른 지역, 지중해 및 근동 지역에서 이주하기로 선택한 자유 외국인(xenoi)이 있었을 것입니다. , 도자기와 금속 가공 기술을 함께 가져옵니다. 이들 외국인은 일반적으로 거주 등록을 해야 했고 따라서 메틱(메토이코이)이라고 불리는 인정된 계층(정식 시민보다 낮은 지위)이 되었습니다. "손님" 시민권에 대한 대가로 그들은 지역 후원자를 제공하고, 지방세와 때로는 추가 세금을 지불하고, 소규모 축제에 자금을 지원하고, 필요할 때 군사 작전에 참여해야 했습니다. 외국 "야만인"에 대한 의심과 편견이 문학 자료에 자주 등장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메토이코이가 호스트 국가에 대한 충성심과 헌신을 적절하게 보여준 후 완전한 시민이 되었습니다. 그 후 그들은 동등한 세금 지위와 재산과 토지를 소유할 권리를 얻었습니다. 그들의 자녀도 시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주, 특히 스파르타에서는 때때로 이민을 적극적으로 막거나 외국인을 정기적으로 추방했습니다. . 외국인과 현지 시민 사이의 관계는 특히 전쟁과 경제적 어려움 기간 동안 긴장된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