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쑨양이 시상대에 서서 호튼에게 '무릎을 꿇고' 있는 사진이 우리 친구들을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광주세계선수권대회 남자 자유형 200m 결승에서 쑨양이 우승을 차지한 뒤 위 사진 속 장면이 등장했다.
무대 사진 촬영을 거부한 호튼 선수는 왜 쑨양을 '더럽다'고 생각하는 걸까. 실제로 외신에 따르면 쑨양은 이미 2018년 9월부터 “소변검사를 난폭하게 저항”하는 ‘마약중독 운동선수’였다. 그러나 FINA는 “소변검사가 불법”이라고 판단하고 “쑨양은 무죄." 판결은 선택적으로 무시됐다.
불법적인 절차와 혼란스러운 경영은 언제나 스포츠 경기의 지울 수 없는 어둠이었습니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e스포츠 종목은 물론, 오랜 전통을 지닌 스포츠 종목에서도 이미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
그래서 WCG의 말도 안되는 '리귀 챔피언십 팀'을 다시 보고 정전, 관객 신고, 불법 통신 등 악재로 가득한 이번 MET PlayerUnknown의 배틀그라운드 아시아 시리즈를 보면. 그 당시 그는 더 이상 놀라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이런 일은 e스포츠 역사상 정말 드문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제3자 경쟁의 혼란에 대한 목록
한 단계 더 나아가 한때 국가의 빛이자 중국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1위 플레이어였던 SKY Li Xiaofeng은 2004년에도 여전히 스타크래프트를 플레이했고, 한때 GOC 리그 성간 프로젝트 대회에 참가하기도 했습니다. 대회가 끝난 후, 조직위원회 전체가 행방불명된 채 사라진 것을 모두가 발견했습니다. 몇 장의 증명서를 제외하고는 참가자들에게 1센트의 보너스도 남지 않았습니다. 이후 조사 결과 이번 GOC 리그 스타크래프트 대회는 가죽 회사가 후원 자금을 사취하기 위한 순전한 사기였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러한 오만하고 무자비한 행동은 "혼돈"이라고 표현할 수도 없으며, 완전히 범죄입니다.
좀 더 최근에 말하자면, 한때 'e스포츠 올림픽'으로 불렸던 WCG(세계전자스포츠대회)가 정전, 생중계 사고, 시청률 저하 등을 겪으며 5년 만에 재개됐다. 누군가를 사칭해 대회에 참가하는 어처구니없는 희극을 포함해 온갖 혼란이 일어났다.
2019 WCG Honor of Kings 프로젝트에서 Dteam이라는 팀이 우승했는데, Dteam 감독의 휴대폰으로 축하 메시지가 오자 감독은 “우리 Dteam 팀은 WCG에 참가하지 않았는데요?
알고 보니 이 소위 챔피언십 팀은 실제 D팀이 아니라 국내 또 다른 King of Glory 클럽인 Hero의 두 번째 팀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심사 절차를 극복하고 상표 등록과 다양한 절차를 갖추어야 할 'Dteam'팀으로 변모했는지는 아마도 소위 '심사 절차'가 실제로는 쇼일 뿐이며 이벤트 주최자인지도 모릅니다. Fang은 아직 이에 대해 책임을 질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WCG는 이 문제에 신경쓰고 싶지 않다고 하더군요. 단지 빨리 경기를 끝내고 돈을 챙겨 빨리 한국으로 돌아가고 싶었을 뿐입니다. 누가 우승하든지 우승은
곧바로 관계자에게 연락을 해보니 그가 WCG에서 고무공을 주워오겠다고 하더군요.
한때 'e스포츠 올림픽'이라 불렸던 WCG입니다! 200m 자유형에서 쑨양을 대신해 무명의 낯선 사람이 우승하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습니까? 그런데 이 일이 너무 우스꽝스럽습니다.
제조업체의 통제를 벗어난 제3자 이벤트의 최종 결과는 항상 우리의 이해를 새롭게 할 수 있습니다.
왜 '당신의 서클은 이렇게 혼란스럽습니까?'
일반적으로 e스포츠 행사는 주최측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제조사가 주최하는 행사이고 다른 하나는 제3자 행사입니다.
행사의 주최자가 전자 게임의 제조사 또는 운영자인 경우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S 시리즈, '글로리'의 KPL 프로페셔널 리그 등 제조사가 주최하는 행사입니다. of Kings', 'DOTA2' TI 시리즈 초청 토너먼트 등 일반적으로 제조업체나 운영자가 독립적으로 이벤트를 개최할 만큼 자금과 영향력이 충분하다면 이는 이미 상대적으로 성숙하고 성공적인 e스포츠 프로젝트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조업체의 자체 주최 이벤트의 전반적인 수준도 e스포츠를 대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포츠 프로젝트. 자체 조직된 이벤트는 대개 넉넉한 보너스, 높은 가시성, 많은 관중, 표준화된 경쟁 형식 및 안정적인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반면, 이벤트 주최자가 해당 전자 게임의 저작권 대리인, 스폰서, 미디어 또는 기타 기업인 경우 일반적으로 제3자 이벤트라고 합니다. 제3자 대회라고 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리그(CPL: Cyberathlete Professional League)는 1997년 미국 텍사스에서 탄생했으며, 이후 유명 WCG, WESG 등은 모두 제3자 대회이다. 이러한 이름에서 우리는 제3자 이벤트를 "혼돈"과 동일시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3자 이벤트는 종종 복잡한 금융 체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심과 관련된 요소가 너무 많고 주최자가 통제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회 종목에 대한 경험과 이해가 부족하고, 이를 규제할 수 있는 완벽한 법률과 규정이 부족하며, 대회 후 책임을 정의하기 어려운 점이 제3자 대회의 혼란을 초래했습니다.
모든 당사자가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르면 2004년 2월에 전중국 스포츠 연맹은 전국 e스포츠 리그인 전국 e스포츠 게임(CEG)을 창설했습니다. e스포츠를 표준화하고 대중화하기 위해 전통 스포츠 종목의 선배들이 프로젝트 게임 버전, 게임 규칙, 복장 규정, 선수 행동 규정 등 e스포츠 프로젝트에 대한 비교적 완전한 규칙을 제정하는 데 도움을 줬지만, 규정은 CEG에만 국한됩니다. 이벤트 자체와 다양한 "자체 조직" 개인 이벤트가 여전히 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e스포츠 행사에 대한 중앙정부의 간섭이지만 효과는 미미하다.
2011년 완다그룹 왕스총 이사가 리그오브레전드 클럽 CCM을 인수해 이름을 IG로 바꾼 뒤 여러 대형 e스포츠 클럽에 합류해 중국 e스포츠 클럽을 창단했다. Alliance ACE의 주요 목표는 프로 선수에게 대회를 관리하고 규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ACE는 'DOTA'와 '리그오브레전드'의 인기로 한때 한창 성장세를 보였지만, 초기에는 e스포츠 산업의 표준화를 추진하는 데 많은 긍정적인 역할을 했으나, 여전히 경영시스템이 미흡했다. 좋지 않은 소식이 잦아지면서 게임의 위력은 점점 낮아지고 결국 텐센트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대회 운영권을 되찾았고, 결국 에이스는 해체를 선언했다. e스포츠 행사를 규제하려던 구단의 자발적 동맹이 결국 무산됐기 때문이다.
2016년 1월 텐센트는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 리그 공식 규정'을 발표해 LPL이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 대회를 위한 대회 시스템을 구축할 것임을 확인했다. 2017년 12월, Tencent E-Sports는 이벤트 수준 표준, 경쟁 시스템, 심판 규칙, 선수 규칙, 코칭 규칙, 장비 표준 등의 측면에서 완벽한 표준을 만든 "Tencent 2018 E-Sports 스포츠 표준"을 발표했습니다. 실용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대회 규격 규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제조사와 에이전트의 자발적인 사양이기도 하지만, 아직까지 이것이 성공인지 실패인지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성공했다고 하는데 이는 텐센트가 만든 표준일 뿐 다른 제조사나 제3자 대회에 대한 강제적 구속력은 없으며 참고용으로만 활용될 수 있다.
실패작이라고 하는데, 그런 기준에서 보면 리그오브레전드 프로리그와 영광의 왕 프로리그가 e스포츠 업계의 대회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여전히 가끔 사고가 발생합니다.
게다가 이 '표준'에는 e스포츠 행사장에 대한 기준 등 아직 시급하게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 하룻밤의 성공이 완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으로 불과 몇 년밖에 안 되는 국내 e스포츠 역사에는 투기꾼도 부족하지 않고 선구자도 있다. 많은 진정한 선구자들이 규칙을 개선하고 산업을 표준화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아 왔습니다.
자체적으로 조직된 이벤트가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제3자 이벤트에 반드시 사고가 발생하는 것도 아닙니다. 2019 아너 오브 킹스(Aonour of Kings) KPL 춘계 결승전 역시 강풍에 야외 공연장이 무너지는 희극을 벌였고, 국내 생방송 플랫폼 후야(Huya)가 주최한 HMA 행사도 순조롭게 진행됐다.
누구나 돈을 벌고 싶어하지만, 진정한 돈 버는 방법은 1원을 투자하고 2원을 벌고 떠나는 것이 아니라 돈, 시간, 에너지를 투자하여 명성, 규범 및 사회적 지위를 얻는 것입니다. 새로운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