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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장을 치는 시대 산문 수필

시대의 뜨거운 말을 문지르자 우리는 어머니를 대신해서 간장을 칠 수 있는 나이가 되었다. 요즘 아이들, 간장을 치는 것이 어떤 경험인지 누가 알 수 있겠습니까? 슈퍼마켓의 진열대에는 눈부신 조미료가 진열되어 있어서, 무엇을 가지고 가서 돈을 지불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 P > 어린 시절 시골에서는 촌촌촌촌에서 촌티를 입은 아이들이 술병을 들고 잇달아 간장 식초를 대리 판매하러 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P > 간장을 채울 기회는 많지 않다. 간장이 천천히 먹기 때문에 오히려 삼차오오 식초를 채워야 하기 때문이다. 항상 점심국수가 거의 다 될 때가 되자, 어머니는 집에 있는 식초가 없어졌다는 것을 떠올려 우리 중 한 명을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내가 불려온 횟수가 많아져서 하나의 관례로 업그레이드되었다. 매번 엄마가 이름을 붙이고 나를 가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밀가루를 묻힌 그녀의 손은 앞치마를 들어올려 주머니에서 꺼낸 후 두 푼의 돈을 함께 접었고, 때로는 한 털밖에 없어서 돈과 병을 함께 나에게 건네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녀가 많이 분부하지 않아도 나는 재빨리 마당을 뛰쳐나갔다. 쏜살같이 뛰쳐나가지 않고서야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설마 그녀가 식초 한 푼을 붓고 설탕 한 푼을 산다고 말할 때까지 기다릴 수는 없을까? 생각도 하지 마. 마음의 사치와 실망을 소모하는 대신 스스로 절망하는 것이 낫다. 게다가, 만약 그 두 푼에 또 한 푼을 끼고 있다면요?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 P > 만약 이것이 유수가 없는 고역이라면, 완전히 그렇지는 않다. 우리는 항상 최선을 다해 유수를 발굴할 수 있다. 돌아오는 길에 탐중독이 되면 병을 들어 두 모금 마시고, 시큰시큰시큰시큰하게 입을 벌리고 있지만, 식초의 향긋한 맛을 좀 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가끔 다른 아이를 만나 조미료를 사서 서로 거래할 수도 있고, 식초 한 모금을 마시고, 내가 고추국수를 핥아줄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P > 마을의 유일한 대리점은 성대한 할아버지가 개업한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모두 환생하고 싶어하는 가족이다. 그 진열대에 진열된 라면, 과일 통조림, 건력보, 항아리 속의 각양각색의 사탕만 보면 이미 군침이 돌았다. 알다시피, 우리가 평소에 쉽게 구할 수 있는 유일한 간식은 찐빵뿐이고, 또 엄마에게 한정되어야 한다. 찐빵을 한 번 쪄도 힘들기 때문이다. < P > 정오는 마을에서 쇼핑하는 것이 비교적 집중된 시간이며, 길에서 가끔 물건을 사는 아이들을 만날 수 있다. 도착하자 대문에 들어서자 나는 단지 "아주머니!" 라고 소리쳤다. " 현관 아래층에서 당집이나 주방의 동정을 기다리고 있다. 더 이상 마당으로 갈 필요가 없다. 식초독은 문루의 다른 방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야오 아주머니의 목소리가 주방에서 들려왔다. 그녀는 이미 여러 사람의 자질구레한 방해를 이기지 못했거나, 국수가 절반만 잘리거나, 장작이 막 켜졌거나, 기름이 이미 뜨거워져서 아직 파꽃을 뿌리지 못하고 ...... 그녀는 부엌 입구에서 나올 때 여전히 굳은 얼굴을 하고, 주문을 매우 꺼리는 모습이었다. 나를 보고 약간 불쾌한 얼굴을 거두며 공손하게 물었다. "무엇을 사세요? 격자? "

"식초 2 센트를 붓는다." 나는 돈과 병을 함께 그녀에게 건네주었다. < P > 그녀는 문을 열고 유리 카운터의 돈함에 돈을 던진 다음 카운터를 돌아서 식초 항아리의 나무 뚜껑을 능숙하게 옮겼다. 식초 냄새가 솟구쳐 나오자 순식간에 방 전체가 맴돌며 시큼한 것이 군침을 흘려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녀는 퇴색한 것을 꼬집었다. 수박의 붉은 플라스틱 깔때기를 단단히 병입구로 앉히고, 또 특제 대나무 국자를 들고 항아리에서 분량이 가득한 국자를 떠서 퍼널을 향해 천천히 비스듬히 퍼냈는데, 식초는 먼저 깔때기의 반허리에 막히고, 다시 병벽을 따라 천천히 흘러내려 청릉 소리를 냈다. < P > 이 식초를 넣는 과정은 너무 재미있어. 직접 해보고 싶지 않은 아이는 없지만, 우리 중 누구도 시도의 요구를 하지 못해 거절당할까 봐 너무 두렵다. 소놀이를 할 때만 그 식초 깔때기와 국자를 우리가 진흙으로 빚어 귀중한 살림으로 삼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P > 한번은 동생을 데리고 성냥을 사러 갔는데, 성대한 나리 집 건물에 갔을 때 오두막의 문이 열려 있는 것을 발견하고 안을 들여다보았는데 아무도 없었다. 이때 유리 카운터의 돈상자가 오로라처럼 내 눈에 들어왔다. 알록달록한 지폐가 상자 안에 누워 있는 것을 보았다. 노랑, 회색, 녹색, 보라색, 새것, 낡은 것, 파손된 것. 마치 오색찬란한 꿈이 내 눈에 피어나는 것 같다. < P > 나는 하늘이 주신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을 뿐, 별로 생각하지 않고 용기를 내어 카운터로 걸어갔다. 모든 것이 꿈처럼 진실하지 않지만, 나의 심장 박동을 가속화한다. 나는 재빨리 돈 한 움큼을 잡고 몸을 돌려 동생을 끌고 달아났다. < P > 동생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잊어버렸어요. 집에 돌아온 후 돈을 숨기고, 결국 침대 밑에 먼지가 가득한 낡은 면화에다 쑤셔넣었던 기억이 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동생은 나를 폭로하지 않고 가끔 나의 장물 판매에 참여했다. 최고급 비밀을 담은 그 면화는 마치 내가 혼자 소유하고 있는 금광처럼 끊임없이 나의 욕망을 만족시켜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비밀명언) 동시에 그것은 또한 나의 흥분과 황공함을 세어 나의 불안을 목격하고 있다. 나는 확실히 조용히 한동안 호사스러웠다. 그 돈이 얼마나 썼는지, 무엇을 샀는지 나는 이미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다만 그 느낌이 그리 좋지 않다는 것만 기억한다. < P > 머지않아 집에 새 집을 지을 것이다. 외할머니의 아들, 즉 나의 외삼촌이 그들 집의 모래밭에서 모래 한 차를 파내어 사륜차로 우리 집으로 운반했다. 모래가 길가에 내려앉았고, 외삼촌이 어머니와 집에서 이야기를 나누자, 우리는 원숭이처럼 차 앞에서 기어오르는 것이 지칠 줄 몰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나는 기름이 묻은 스패너, 집게, 나사, 빨간 일원지폐 몇 장을 신기하게 열어 보았는데, 그것들은 마치 태양처럼 눈부신 빛을 발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가슴이 뿌듯해서 매우 흥분해서 돈을 자신의 주머니에 숨겼다. < P > 하지만 이번에는 그렇게 운이 좋지 않았다. 나는 곧 엄마에게 말을 받고, 돈을 숨긴 보금자리를 설명했다. 지난번에 다 쓰지 않은 돈도 함께 압수당했다. 어머니는 외삼촌이 도대체 몇 달러를 잃어버렸는지 모르고, 당연히 그 잔돈들이 내가 쓰고 남은 것이라고 생각했다. < P > 그래서 나는 더 큰 난감함을 피했다. < P > 그러나 이 일은 완전히 끝나지 않고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기억에 더욱 밝아진다. 어머니는 늘 냉정하게 옛일을 되새기는데, 아마도 그녀에게는 한 화제에서 다른 화제로의 인수일 뿐이지만, 나와는 더할 나위 없이 힘든 나룻배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하필이면 어리석은 것인지, 순진하고 직설적인지, 강을 건너 다리를 뜯는 동생인지, "사실 그 돈은 외삼촌이 아니다." 라는 말을 잊지 않을 것이다. 이때 나는 황급히 위협과 구걸하는 눈빛으로 그를 놀라 돌려보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엄마의 눈빛에 불안이 번쩍이고, 그녀는 의심스러운 듯 나를 바라보며 캐물었다. 나는 당황했고, 억지로 감추었다: "그는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허튼소리만 할 줄 안다. " < P > 엄마가 일의 전말을 재검토할 시간이 없을지도 몰라, 이 일은 나에게 결국 악화되지 않았다. 나는 이 비밀을 가지고 시한폭탄처럼 언젠가는 들킬까 봐 두려웠다. 신은 알고 있다, 나는 이런 참을 수 없는 지난 일들을 기억에서 좀 파고 싶다. < P > 몇 년이 지났다. 어느 여름날 오후, 어느 곳에서 사풍이 불어오는지 모두들 샤오링이 대리점에서 돈을 훔쳐 잡혔고, 야오 아주머니에게 마당의 나무에 묶여 있었다. 그래서 모두가 대리점으로 달려가 구경을 하고, 나도 여기서 시끌벅적한 인파 속을 헤매고 있지만, 모든 복잡한 심정으로 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 P > 소령은 고개를 숙이고 흐느끼며 오랫동안 묶여 있었어야 했다. 조끼 앞가슴의 젖은 자국은 땀인지 눈물인지 분간할 수 없었다. 야오 이모 의 분노 는 공공 재판 죄수 처럼, 모두가 Xiaoling 의 범죄 를 고소 뿐만 아니라, 몇 차례 앞으로 손 을 공격 하고, 마지막으로 참았다. 이 장면은 내가 식은땀을 흘리는 것을 보았는데, 나는 어렴풋이 모두가 비웃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주머니는 소령을 욕하는 것을 보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나를 두드리고 있었다. < P > 저녁까지 소령의 부모님도 나타나지 않았다. 나는 그런 장면을 상상할 수 없다. 만약 내가 나무에 묶여 있다면, 내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분명 부모님이 내게 다가올 때 갑자기 비틀거리는 발걸음과 그 얼굴에 애절한 표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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