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장 수 고정
율시는 보통 한 곡당 8 문장, 8 문장 이상, 배율 또는 장법이라고 불린다. 여덟 문장으로 한 편의 율시를 완성하고, 매 두 문장마다 한 줄로, 4 련을 세고, 습관적으로 제 1 련을 으뜸으로 하고, 제 2 련은 연련이고, 제 3 련은 목련이고, 제 4 련은 미련이라고 한다. 각 연결의 상문은 출문이라고 하고, 다음 문장은 대문이라고 하며, 두 문장은 대문 관계를 구성한다. 전련의 대구와 후련의 출구 관계를 이웃문 관계라고 한다.
2, 압운이 엄격한
율시는 보통 성운을 평평하게 하고 운서에 나오는 글자로 운을 맞춰야 한다. 원칙적으로 본 운만 사용할 수 있고, 이웃 운은 사용할 수 없다. 조금 느슨해도 운에 들어갈 수 있는 첫 문장은' 차용운' 이라고 할 수 있다. 율시는 또한 첫 번째 통에서 한 운율, 즉 한 운은 끝까지, 중간에는 운율을 바꿀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두 번째, 네 번째, 여섯, 여덟 개의 운율, 첫 번째 문장은 압수할 수 없다.
3, 평정을 중시하는
율시의 각 문장의 문장과 글자의 평측에는 접착과 쌍을 중시하는 규정이 있다. 넓은 의미의 율시는 끈적임이 허용되고, 좁은 율시는 끈적임이 허용되지 않는다. "끈적끈적하다" 는 것은 후연출문의 두 번째 글자와 전련의 두 번째 글자를 어기는 것과 같은 규칙을 요구하는 것이다. 중국어는 비록 네 소리가 있지만 율시에서는 단어, 곡처럼 네 소리를 구분할 필요가 없다. 굵기만 하면 두 번 평평하게 나누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4, 대결 요구
대결은 구문과 동일하다. 예컨대' 여야서품' 의 첫 번째 문장은 술어가 없고, 두 번째 문장도 무의미한 문장으로 상대적이다. 연련 상문의 문장은 "주칭 정빈상" 이고, 다음 문장도 같은 문장식으로 상대적이다. 목련도 같은 문장식이다. 대결은 같은 글자로 상대해서는 안 된다. "사람은 슬픔과 이별이 있고, 달에는 음청원결이 있다" 와 같은 대립은 단어와 곡에서 허용된다.
확장 자료:
율시는 근체시의 기본 형식 중 하나이다. 남조제영명 시심약 등 성율, 대구를 중시하는 신체시에서 싹트고, 초성당 사이에 정형되어 중만당 시대에 성숙했다.
치량체의 율율시는 대식법, 점착법, 점대혼합법의 세 가지 유형을 구성하지만 대식법 위주로 완벽한 근체시에서 아직 거리가 멀다. 그중 양대 중후기부터 진대, 음뢰, 장정견, 유신, 서릉 등의 작품들은 이미 당인율시에 매우 가깝다.
초당시절 율시에 형성된 사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첫 번째는 초당사걸이다. 당초 이후 시율화 과정에서 나타난 반고반율의 시체 현상은 사걸에 이르러 바뀌었고, 그 오율의 대식법 작품은 급감했고, 일부 근체시는 조화음률을 이루지 못하고 더 많은 과도기적 흔적을 남겼다.
바이두 백과-율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