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승사자' 는 최초의 4 대 열혈 애니메이션 중 하나부터 2016 년 8 월의 암울한 결말까지 감동과 아쉬움을 안고 흑사키 일호가 걸어온 그 여정을 따라 청춘의 기억 속에 영원히 남아 있다.
이 이야기를 따라 걸어온 시청자들은' 죽음' 의 엉성한 결말에 대해 쉽게 안심을 하기 어렵다. 성격이 차분한 것에 비해 지능 지수 무력가치는 모두 압연성의 우세인 악당인 보스 블루염으로, 일반 고등학생에서 자란 남자 주인공을 감싸면 성장 과정이 충분하지 않은 것 같다. 실력으로는 그의 마지막 승리도 분명히 관객을 설득할 수 없다. 결말은 항상 반만 가면 모종에 의해 악역에 미리 맞서야 한다는 촉박한 느낌을 준다. 이 이야기가 반쯤 쓰여져 허리에서 잘렸고, 작가는 어쩔 수 없이 어쩔 수 없이 어쩔 수 없이 결말을 내도록 강요한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마도 작가는 이 이야기를 좀 더 흥미진진하고 엄밀하게 쓸 시간이 더 필요할지도 모른다. 결말을 흑사키 일호로의 실패로 직접 설정해도 지금처럼 남자 주인공의 후광에 의지하여 악당을 이기는 것보다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는 열혈 소년만인 가운데 없어서는 안 될 것은 각종 격렬한 충돌과 멋진 싸움 장면이다. 그리고 이 애니메이션은 이 점에서도 충분히 하지 못했다. 아마도 이것은 저자가 오랜 보영인 자신의 게으름을 피우고, 노력을 아끼려고 하는 것일 수도 있고, 아마도 그 자신의 이념이 지나친 싸움을 추앙하지 않고, 주동적으로 더 많은 언어싸움을 선택해 칼빛 검영 대신 더 많은 언어싸움을 택한 구체적인 원인을 우리는 오늘도 알 수 없다. 관객의 관점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이 애니메이션에 정규 소년이 없어서는 안 될 멋진 싸움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더욱이 우리가 가장 기대하는 최종 대결은 말할 것도 없고, 보스 밑의 멸장사조차도 죽음의 총진을 흡수할 수 있고, 이렇게 핍박적인 기술은 주역단에 의해 알약으로 해결되다니, 이렇게 점잖은 대전은 정말 즐겁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P > 이 애니메이션도 나름대로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일호화와 루시아의 감정 처리, 극중 각종 명선 어두운 선의 설정은 섬세하고 풍부하게 처리되고 있다. 애니메이션 자체의 화풍, 정교한 의도, 색채도 매우 편하다는 점도 적지 않은 일만보다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