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성두보: 글자 (기원 7 12-770), 호소릉, 양양인,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 그는' 삼관',' 삼별' 등 수많은 우수 시를 쓰고' 주문주육냄새, 길뼈 동결' 등 천고의 절구를 썼다.
두보 (7 12 ~ 770) 는 당대의 시인이다. 예쁜 말. 조상 향양 (오늘 호북), 허난 현 사람. 그는 장안 성남의 소릉에 거주한 적이 있기 때문에 엄무에게 명절 참모로 추천되고 공부 원외랑의 추천을 받았다. 후세 사람들은 그것을 두소릉 두공부라고 부른다. 생활시 창작 연구 자료인 두는' 봉유수관' 문학 전통을 지닌 가정에서 태어나 유명한 시인 두의 손자이다.
7 살에 시를 배우고 15 세에 유명해졌다. 스무 살 이후로는 네 시기가 있다. 로밍기간, 현종 개원 19 년 (73 1) 부터 천보 4 년 (745) 까지 두보는 로맨틱한 생활을 하고 있다. 연이어 오월, 제나라, 조를 유람하다. 그동안 낙양에 가서 진사 시험을 보지 못했다. 천보와 이백은 낙양에서 3 년간 친구로 지냈다. 이듬해 가을에 우리는 헤어졌고, 다시는 만난 적이 없다. 이 시기의 두보시는 20 여 곡이 있는데, 대부분 오율오고시, 왕악으로 대표된다. 장안 천보 5 ~ 14 년 동안 두보는 장안에 갇혀 곤궁하다. 그는 끊임없이 권세 있는 사람을 기쁘게 하여 승진을 얻었다. 저는 6 년 동안 "움직이다" 고 시도했습니다. 10 년 제공 \ "선물 푸 \" 세 편, 통치 감사, 생활 승상 시험 편; 그러나 아무런 결과도 없다. 14 년 10 월, 안사의 난란 한 달 전, 유웨이재율 조군 입대.
벼슬길의 실의와 개인의 굶주림과 추위가 그를 객관적으로 통치자의 부패와 인민의 질고를 인식하게 하여, 그로 하여금 점차 국우민을 걱정하는 시인이 되게 하였다. 창작에 심오하고 큰 변화가 일어났다. 군차점, 두 가지 길, 앞제방, 뒷제방, 베이징에서 풍현까지 등 불후의 명작과' 주문주육냄새, 길이 얼어 죽는 사람' 등 경세명문이 생겨났다. 이 시기에 전해 내려오는 시는 약 100 곡이며, 그 중 대부분은 오언칠구의 고시이다. 숙종에서 덕원재 (756 년), 간원 (759 년) 에 이르기까지 안사의 혼란이 가장 흥성했다. 두보도 시련을 겪었지만 그의 창작은 거대했다.
장안 의 몰락 후, 북쪽 Lingwu 망명 suzong, 하지만 중간 캡처, 트랩 도둑 거의 반년 후, 장안 에서 봉상 suzong 으로 도망 왼쪽 픽업 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집 사건 때문에 거의 죽을 뻔했다. 장안 광복 후 그는 북경으로 돌아가 원직을 맡게 되었다. 758 년 5 월, 주화사공 외교대신이 군대에 입대하여 장안을 작별하였다. 이 시기에 두보는 현실에 대해 더욱 각성한 인식을 갖게 되었고, 연이어' 슬픈 진도',' 춘망',' 북벌',' 창촌',' 삼관',' 삼별' 등의 명편을 썼다. 759 년 관복은 굶주렸고 두보는 정치에 실망했다. 입추사관 후, 주금, 동고를 거쳐 연말에 수도에 도착했다. 이 시기에 전해 내려오는 시는 200 여 곡이며, 그중 대부분이 두보 시의 대표작이다.
두보는 서남 유랑 기간, 상 원년 (760) 부터 대력 5 년 (770), 촉중 8 년, 형향년 3 년, 1 1 까지. 760 년 봄, 그는 청두라쿤화계변에 초당을 짓고 5 년 동안 간헐적으로 살았다. 그동안 태주 () 를 유배하고, 창창 () 두 주를 추방하다. 765 년 엄무가 죽자 두보는 지지를 잃고 가족을 데리고 청두를 떠났다. 그는 병으로 운안에 머물다가 이듬해 봄에 여주로 이사했다. 768 년에 협곡을 떠나 강릉 공안으로 전전하여 연말에 악양에 도착했다. 생명의 마지막 2 년 동안 그는 정착할 곳이 없었다. 악양 창사 형양 양양 사이를 배회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배에서 보냈다. 770 년 겨울 두보는 창사에서 악양까지 배에서 59 세를 일기로 죽었다. 생전에 36 운장시' 성도선 베개면' 을 썼는데,' 전쟁의 피가 아직도 남아 있고, 군성이 지금까지 움직인다' 는 문구가 있어, 유사국난입니다. 1 1 년 동안 그는 1000 여 편의 시 (그중 여주시 430 여 곡) 를 써서 두보 전체 시의 7 분의 5 를 차지했다. 대부분 절문과 율시이고 긴 문장도 있다. 대표작으로는' 가을바람이 초당가를 깨뜨리다',' 황군이 황하 양안을 수복하다',' 추흥 8 곡',' 승고',' 재현무랑' 등이 있다.
두보가 쓴 시는 1400 여 곡이다. 당대 안사의 난전 전후 20 여 년의 사회 파노라마를 깊이 반영하며 두보의 인생 경험을 생동감 있게 기록하였다. 사회 현실과 개인 생활을 긴밀하게 결합하여 사상 내용과 예술 형식의 완벽한 통일을 실현하다. 당시를 대표하는 최고 업적. 후세 사람들에게' 시사' 라고 불리다. 그러나 두보는 객관적인 서술이 아니라 시로 역사를 쓴다. 그것은 심오하고 광범위하게 현실을 반영하는 동시에 독특한 예술적 수단을 통해 자신의 주관적인 느낌을 표현한다. 민들레룡이 말했듯이, "소릉의 시는 한 사람의 기질이고, 삼조의 일은 반드시 다른 사람에게 부쳐질 것이다." (독해) 천보 후기 이후 두보는 대량의 시정시를 창작했다. "세마", "정", "2 도", "삼절거", "병귤", "가을바람이 초당을 깨뜨리다", "무랑으로 등장하다" 등의 단편 소설, "여주수회", "완자이"
두보 시가에는 대량의 전쟁 주제가 있다. 두보는 각기 다른 종류의 전쟁에 대해 서로 다른 태도를 가지고 있다. 조정에서 궁핍한 병사를 반대하고 국력을 소모하는 것은' 차고가게',' 뒤뜰의 발밑' 이다. 반란 평정을 지지하고 외멸을 막는 것은' 서량병을 보고 관중에 가서 수수방관하다' 와' 보병',' 망국년' 두 편의 시입니다. 국경전' 과' 국경후' 두 편의 시는 병사들의 용감함을 칭송하고, 왕의 탐욕스러운 변방 확장과 영주의 교만한 사치를 비난했다. 한 병사의 자백은 무수한 용감한 병사의 불행한 운명을 총결하였다. "삼관", "삼고별" 에서 시인은 인민의 고난을 동정하고 야만적인 라틴을 증오한다. 그러나 현재 적정과 병사 부족으로 그는 눈물을 머금고 의무병을 겨우 위로할 수밖에 없었다. 작가의 내면이 날카롭고 복잡한 갈등충돌을 표현했다.
두보는 자연을 찬양하는 시가 많다. 노래의 대상은 왕왕 자신과 시사와 관련이 있으며, 정, 경, 일의 융합이지, 단지 정, 경만이 아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춘망' 과' 검문' 이다. 두보는 그림, 음악, 건축, 춤, 기물, 농업생산을 찬양하는 시가도 있고, 작가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두집' 에도 시가 몇 개 있는데, 시대의 기운이 강하지 않고, 개인의 감정이 무관심하며, 특히 청두 초당에서 쓴 자시가 있다. 이것은 그가 장기간 떠돌아다니다가 잠시 휴식을 취한 후의 심경 표현이다. 그의' 스크린 트랙',' 농사',' 논사',' 서보',' 문지방 기심',' 뒷여행',' 봄밤 희비' 등 시에서 시인은 화초나무, 새와 짐승벌레에 대한 두보 시사 가부와 인간으로서의 다른 면을 구현했다.
두보는 친지들의 시를 그리워하는데, 대부분 감상적이고 치정이다. 예를 들어, 달밤은 그의 아내를 그리워하고, 달밤은 나의 형제가 그의 동생을 그리워하는 것을 떠올린다. 이백은 친구에 관한 많은 시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곡이다. 이백과의 절교에서 만년까지 15 편의 시가 이백에 대해 기억하거나 이야기했다. 이백에 대한 그의 추앙과 우정을 표현했다. 두보는 또한' 극이 육절절',' 우제',' 답답시 12 수' (4 ~ 8 곡) 에서' 여러 사단 덕분',' 몸을 위해 재단하다' 라는 예술사상을 표현하며 고금을 버리고 홍사를 주조했다. 두보는 곤경에 처한 장안 () 과 서남 () 을 떠돌아다니며 내용이 무미건조하고 격조가 낮은 시를 써서 달관 귀인 (), 하인 (), 접대에 바쳤다. 안에는 오언율시가 많다.
두보는 시가 체계가 다양하고, 선택시가 우세하고, 풍격이 다양하며, 혁신이 있다. 그의 다섯 마디 고시는 정서, 기록, 정이 한 난로에 있다. 넓고 심오하여, 모든 것을 다 줄 수는 없고, 당대의 오고의 경지를 열었다. 대표작으로는' 베이징에서 풍현까지 500 자',' 북벌',' 창촌',' 증여처사',' 삼관',' 삼별' 이 있다. 칠언고시는 진술관점에 능하고, 감정이 호방하고 우울하며, 풍격이 특이하다. 예를 들면' 정광문을 위한 취가',' 세차마',' 가을바람이 초당을 깨뜨리다',' 수연행' 등이 있다. 다섯째, 오언율시와 칠언율시는 매우 능숙하다. 오율은 춘망이다. 이백이 하늘 끝에서, 후유,' 봄밤 희비', 물문턱, 하룻밤 출국, 악양루 등반, 칠율은 촉향, 엽로, 황하 양안은 황군에 의해 탈환되고, 수복, 백티, 오장이다. 당나라의 리듬은 그들을 거의 능가하지 않는다. 두보는 또 오언시와 몇 수의 7 언시가 있어 시구에 큰 발전을 이루었다. 그의' 추이객 백운' 은 1000 자가 있다. 그러나 두보는 전고를 쌓고 오락 작품을 선보였다. 그의 절구 서정은 시사를 반영하고 절문의 토론체를 개척하여 남달리 공헌이 크다.
두보의 시는 넓고 심오하며 감정이 진지하다. 예술적으로 고전시의 성과를 융합하고, 혁신과 발전을 하였다. 그것은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시의 영역을 크게 넓혀 후세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두보도 후세 사람들에게 시인으로 떠받든다. 두보는 일생 동안 초라했고, 그 시는 "백 년 동안 노래를 부르고 고생을 하며, 지음을 찾지 못했다" (두보 "남정"). 그러나 그가 죽은 후, 그는 황범, 한유, 원직, 백거이 등의 높은 칭찬을 받았다. 두보의 시는 신악부 운동의 문학사상과 이상은의 현대 풍유 시사시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두보의 시는 송대 이후에야 널리 중시되었다. 왕우, 왕안석, 수시, 황정견, 육유 등은 두보를 극찬하는 반면 문천상은 두보의 시를 민족기절을 고수하는 정신력으로 삼았다. 두보시의 영향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이미 문학예술의 범주를 넘어섰다 .. 고증 자료는 거의 천 년 동안 치두의 바람이 끊이지 않았다. 송대에서는 두보시의 연보, 분류, 주석에 관한 저서가 많다. 이를테면' 두공부집',' 두보집 9 곡',' 루',' 채몽비의' 두공부 초당시주',' 두공부 시주' 등. 후세 사람들이 두집에 대한 주석은 100 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비교적 널리 전해진 돈' 두공부 집주', 추' 두시 상세주', 양론' 두시정전', 푸치론' 독해' 가 있다. 신구 당서에는 모두 두보 열전이 있다. 송대 이후 두보의 시를 평론하고 천명하는 글이 많이 있었다. 당송과 중화서국 편편 1964. 명나라 말, 왕 siyou 듀이, 청수 \ "두시 는 말했다. \". 또 중화서국은 오사이래 비교적 중요한 논문을' 두보 연구논문집' 으로 집필했다. 전기와 새로운 연구 전문 저서에는 풍지의' 두보전', 소비의' 두보연구', 부갱생의' 두보시론',' 주동윤의' 두보서사론' 이 있다. 비교적 상세한 연보에는' 소릉선생 연보 노트' 와 두보의' 쓰촨 문사연구총원 연보' 가 있다.